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문화 에세이 쓰는 법 300
중국 전통문화 에세이 쓰는 법 300
중국 교육자 예성타오는 작곡이 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첫째, 할 말이 있어야 합니다. 둘째, 말을 잘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후자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겠습니다. 말을 잘하려면? 독자의 두뇌를 활성화하는 말은 좋은 말이다. 독자의 두뇌를 활성화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이 질문에 답하기 전에 독자의 두뇌가 무엇을 좋아하고 필요로 하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즉, 먼저 독자의 언어 해석 이면에 있는 생활 상태를 연구해야 합니다.
저자는 독자의 생활 상태가 주로 4가지 측면에서 반영된다고 생각하는데, 이를 간략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뇌 기능의 자율성이다. 심리학의 정보처리 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뇌와 감각은 자극을 받고, 처리하고, 흥분을 전달하는 세 단계로 작동합니다. 그러므로 두뇌 활동의 상태는 활동적이고 자율적입니다. 뇌에 입력되는 정보가 단순하거나 오래된 것이라면 뇌는 자율적 처리의 즐거움을 얻기 어렵고 피로에 빠질 수도 있다. <백조의 호수>를 한 번 보고 나면 뇌는 즐거움을 느끼지만, 300번을 보고 나면 뇌는 부정적인 억제 상태에 들어갈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좋은 언어는 항상 뇌가 독립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둡니다. 향령은 『홍루몽』(48장)에서 “해가 지면 강과 호수가 하얗고, 밀물이 오면 하늘과 땅이 푸르다”(왕웨이의 시)라고 말했다. "와 "녹색" "입으로 읽으면 무게가 수천 킬로그램에 달하는 올리브와 같습니다." 이 두 단어가 남긴 처리 공간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여자는 전혀 아름답지 않다"는 "이 여자는 전혀 아름답지 않다"보다 당연히 열등하다. 왜냐하면 후자는 "아름답지 않다"라는 정보를 얻기 위해 "물고기가 가라앉고 거위가 떨어지고, 달이 지고 꽃이 수줍어한다"라는 처리를 뇌가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처리 과정은 뇌의 '기능 자율성 원리'를 만족시키기 때문에 뇌에 즐거움을 줍니다. "어메이 산의 반원 가을 달"은 "어메이 산의 반원 가을 달"보다 더 시적이며, 뇌가 자율 처리의 즐거움을 누리는 것도 어순의 반전 때문입니다.
둘째, 정보는 낯설음을 자극합니다. 이는 "뇌 기능 자율성"의 확장입니다. 익숙하지 않은 정보가 뇌에 입력되면 뇌의 '자율적' 처리가 더욱 어려워지고 자연스럽게 즐거움을 얻기가 더 쉬워집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말은 독자의 두뇌에 신선한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꽃을 딸에 대한 비유로 사용하는 첫 번째 사람은 천재이고, 두 번째 사람은 평범한 사람이고, 세 번째 사람은 단지 바보입니다. "산"이라고도 하는데 "녹색 산", "녹색 봉우리", "녹색 산", "다이슈"가 있습니다... 다양한 단어로 "일몰"이라고 하면 "지는 해", "저녁 빛"이 있습니다. , "저녁빛", "저녁 태양", "석양", "잔광" 및 "남은 빛" "석양"... 다양한 단어, 이것은 시인의 희곡이 아니라 자연의 원리를 자연스럽게 적용한 것입니다. "정보는 낯설음을 자극합니다."
셋째, 사고모델이 입체적이다. 중국인의 사고방식은 서양인의 사고방식과 다릅니다. 서양인은 유선형의 논리적 사고를 잘하는 반면, 중국인은 입체적인 이미지 사고를 선호합니다. "변화의 책." 『서자상』에는 “책은 말을 표현할 수 없고, 말은 뜻을 표현할 수 없다...성인은 뜻을 표현하기 위해 형상을 세운다”라는 말이 있다. 수많은 한시의 기본적 '입체적' 사고의 패턴을 가장 잘 요약한 것이다. 시는 야망을 표현하지만 야망은 직접적으로 표현되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를 사용하여 표현됩니다. 마즈위안은 해외 여행의 어려움을 이야기하고 싶어서 '시든 덩굴', '고목', '희미한 까마귀', '작은 다리', '흐르는 물', '사람의 집', '고대 길', '서풍'과 '마른 말'이 그의 설명을 도왔다. 텍스트에는 도(道)가 담겨 있으나 도가 직접적으로 언급되지 않고 비유나 우화를 통해 표현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다양한 사상 학파의 모든 문헌에 해당됩니다. "장자"에서는 우화(은유적 표현 포함)가 10개 중 9개를 차지합니다. 진나라 시대부터 "시서", 한푸, 당, 송나라 장 ... "포위 된 요새"... 모두 동일합니다. 또 다른 예로는 '매부리코'보다 '매부리코'의 표현력이 자연스럽게 강하고, '돌'보다 '돌'이 더 강한 표현력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봄바람이 강 남쪽 기슭에 초록빛으로 변한다』에서 '녹색'이라는 단어는 선명한 '색깔'로 뇌를 활성화시켜 마음을 눈부신 봄 풍경으로 가득 차게 하며 마치 눈앞에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당신은 로맨스를 느낄 수 있고 "도착"과 "가득"... "녹색"이라는 단어는 사용하기 쉽고 뇌는 양쯔강 남쪽의 봄에 뒷맛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추를 삼키는 것처럼, 대추를 알면서도 대추의 맛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생각이 '입체적'인 만족을 얻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넷째, 인지적 선택은 감정적입니다. 개인은 물질적, 사회적 환경에서 인지를 형성하기 위해 대상을 선택합니다. 인지 과정에서 개인은 먼저 자신의 욕구와 감정과 일치하는 대상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따라서 독자들은 감정적이고 주관적인 언어를 더 기꺼이 받아들이게 됩니다. "녹색 우체통은 길 반대편에 홀로 서 있다"는 "녹색 우체통은 길 반대편에 서 있다"보다 자연스럽게 더 표현력이 좋습니다. '구름이 지고 달이 오니 꽃이 그림자를 만든다'에서 '흔들다'보다 '농'이 좋은 이유는 '농'이라는 단어를 쓰면 꽃은 더 이상 피지 않고, 그림자도 더 이상 돌아오지 않기 때문이다. 꽃의 그림자는 모두 사람의 본성이다.
물론 이 네 가지 측면은 분리되지 않고 오히려 혼란스럽고 총체적이며 포괄적이고 상호 포용적이며 삶의 상태로 전환된다.
우리의 말은 독자들의 이러한 삶의 상태에 맞춰야 합니다. "음식을 제공"하는 방법? 저자는 독자와 같은 삶의 상태에 있어야합니다! 쓰고 읽는 것은 삶의 두 가지 상태의 교환과 충돌, 소통이 아닐까? 그리고 일은 이 두 가지 삶의 상태가 만나는 '현장'이 아닐까? 즉, 작가가 자신의 삶의 상태를 활성화시키고, 그 상태에서 작품을 창작해야만 작품이 독자의 삶의 상태를 활성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저자는 언어소통의 일반원칙을 제시한다. 할 말이 있으면 직접 말하지 말고 다른 방식으로 말하라.
"직접 말하지 않으면" 독자의 뇌는 "자율적인" 처리 기회를 갖게 되고, "다르게 설명하면" 독자의 뇌는 "이상함", "세- 차원'과 '감정'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로써 독자의 생활상태가 활성화되어 언어를 읽는 즐거움을 얻게 된다. 위에 제시된 예를 통해 의사소통의 일반적인 원리를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이러한 일반 원칙에 따라 저자는 여섯 가지 기술을 추론했습니다.
하나는 공동 비교입니다. Lianbi는 "이미지를 설정하고 아이디어를 전달"하는 이상한 방법입니다. 저자는 할 말이 있지만 그것을 직접적으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연상과 상상을 이용해 유사, 유사, 관련, 심지어 반대의 사물이나 상황을 비교함으로써 진실과 이미지가 서로 보완되어 그의 말이 흥미로워진다. , 이미지가 이해하기 쉽습니다. 특히 여기에는 은유, 대조, 유추, 포일 및 기타 기술이 포함됩니다. 딸의 허리가 얼마나 가늘고 우아한지 설명하려다 바보는 허리 사이즈를 직설적으로 언급하고, 천재는 '버들 허리', '물뱀 허리' 등으로 비유한다. 다음 두 문장을 다시 보세요:
1. 20세기가 거의 끝나가는 시점에서 지난 세기를 되돌아봅니다...
2. 20세기의 막이 우리 머리 위로 서서히 올라가고 있다. 20세기와 21세기의 전환기의 여관에 서서 우리는 지난 100년 동안 연기처럼 사라지지 않았던 과거를 되돌아본다. .
두 문장을 비교해 보면 두 번째 문장이 마음에 들 것입니다. 두 번째 문장은 눈에 띄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고 상당히 문학적이기 때문입니다. 직접적으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연결과 비교의 방법을 사용하는 미묘함이 그 뿌리이다.
둘째, 범심론. 모든 물질이 생명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 철학적 이론, 즉 생명 이론이 있습니다. 우선 감각질, 즉 느끼고 지각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생명체 이론이 맞는지 아닌지는 이 글이 증명하려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저자는 글을 쓸 때 '살아있는 것'에 대한 생각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모든 것에는 애니미즘이 있다." 그래야만 작가의 영혼이 글로 된 모든 것에 감정을 전달할 수 있고, 마음과 사물이 서로 이해할 수 있으며, 장주가 나비를 꿈꿨는지, 나비가 장주를 꿈꿨는지 알 수 없는 상태에 이르게 되고, 말이 저절로 이루어지게 된다. 똑똑하고 지각력이 있어야합니다. 고대 시인들은 날아다니는 기러기를 보면 슬퍼하고, 떨어지는 꽃을 보면 상처를 입었지만, 비록 조금 연약하기는 했지만, 이러한 '사물과 나'의 합일에 대한 인식이 훌륭한 시를 탄생시켰습니다. 다음 두 문장을 보세요:
1. 여름 꼬투리가 문 주변에 자랍니다.
2. 문 주변에는 여름 꼬투리가 붐비고 있습니다.
두 번째 문장이 더 생생해요. 표면적으로는 단지 단어만 변경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완전히 다른 두 가지 인식 방식을 반영합니다. 첫 번째 문장의 꼬투리는 작가와의 감정적 소통이 없기 때문에 죽은 것이고, 두 번째 문장의 꼬투리는 영혼을 갖고 있고, 작가는 그것과 '사람'으로 소통하고 있기 때문에 'squeeze'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두지아의 귀여움도 '알고 만나는 은총'에 부응하여 작가가 '짜내다'라는 단어를 손으로 만들 수는 없지만 '생기성'을 의식하여 전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아무 생각 없이 자연스럽게 펜 밖으로 흘러나올 수 있습니다. 우리의 기사는 무미건조하고 변덕스럽습니다. 그 이유는 대부분 "애니미즘"에 대한 인식이 극도로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셋째, 위안화를 환전하세요. 대체법은 문제를 단순화하기 위해 수학에서 흔히 사용되는 개념이다. 실제로 대체의 개념은 수학 분야에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다. 신경과학자들은 흰쥐를 이용해 인간의 신경을 연구하는 실험을 한다. 나무를 대체하여 테이블을 만들기 위해... 당연히 우리는 변형이라는 아이디어를 통해 텍스트를 향상시킬 수도 있습니다. 위안화를 바꾸면 독자의 뇌에 새로운 정보가 입력되고 뇌의 '자율적' 처리가 자극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 두 문장을 살펴보겠습니다.
1. My life is still the same.
2. 내 삶은 아직 파도로 가득 차 있다.
두 문장은 전혀 다른 취향을 갖고 있다. 두 번째 문장은 통찰력이 강하고 이미지감각이 강해 독자의 뇌는 '자율적' 처리의 즐거움을 얻는다. 대중적인 가사, 숙어, 시, 가사 등을 활용하여 요소를 교환함으로써 언어의 풍부함은 물론 문화적인 감각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넷째, 변태. 한자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단어입니다. 때로는 단어와 문장의 어순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의미는 크게 다르지 않지만 맛과 의미가 완전히 변합니다. "연약함, 당신의 이름은 여자입니다!" 셰익스피어의 유명한 격언을 "여자여, 당신의 이름은 취약함입니다!"라는 일반적인 어순으로 되돌리면 우월함과 열등함의 구별이 있을 것입니다. 위에서 인용한 이백의 시 '아미산의 반달가을'이 그토록 시적인 이유는 바로 변태의 영향이다. 사실 시는 새로운 멋진 단어를 얻기 위해 종종 변태를 사용합니다. "노란매미가 밤에 짖는다"는 시지만 "노란매미가 밤에 짖는다"는 글일 뿐이다. "내 딸의 문을 두드리는 법을 가르쳐 준 건 당신이었기 때문에 내가 당신의 밤을 두드리러 왔습니다.. ."는 시이지만, "나에게 여자의 문을 두드리는 법을 가르쳐준 건 당신이었기 때문에/그래서 밤에 당신의 문을 두드리러 왔는데..."는 단지 문자일 뿐입니다.
다섯째, 강화하라. 강화란 실제로 수정된 재료를 추가하거나 제목을 교환하여 다듬고 시각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a dog"은 "a poodle"만큼 생생하지는 않지만 "a yellow poodle"은 자연스럽게 더 구체적입니다. "꽃다발"은 "장미 꽃다발"만큼 좋지 않고, "스키어"는 "신진 스키 소녀"만큼 좋지 않습니다. 또 다른 예는 "그녀는 버스에서 책을 읽는 데 집중하고 있었다"이다. 이 문장은 기성 텍스트 외에는 어떤 정보도 제공할 수 없지만, 책 이름을 적는다면 우리는 짐작할 수 있다. 그녀의 성격은 "포위된 요새"를 읽는 것과 "첫 번째 친밀한 접촉"을 읽는 것이 자연스럽게 다릅니다.
양털 한 조각과 대나무 막대기 두 개로 다양한 스웨터를 만들 수 있고, 날실과 씨실 몇 개로 인생만큼이나 복잡한 체스를 둘 수도 있습니다. 수천 개의 Wan을 뜻하는 한자는 어떻습니까? 몇 가지 실용적인 기술을 익히면 글쓰기는 더 이상 "어두운 이야기"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기술이 모든 것을 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착각입니다. 글쓰기 뒤에 숨어 있는 삶의 상태를 획득하는 것이 글쓰기의 기초이기 때문이다.
뿌리를 다지는 방법은 세 가지 대화에 있다.
첫째는 독서를 통한 스승과의 대화,
첫째는 참여를 통한 삶과의 대화,
첫 번째는 영혼을 통해 본래의 자아와 초자아가 대화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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