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의 중국과 서양 회화의 융합을 어떻게 볼 것인가?

중국의 중국과 서양 회화의 융합을 어떻게 볼 것인가?

진전석은 "중국화의 몇 가지 문제를 이야기하다" 라는 글의 시작 부분에서 "나는 최근 중서화의 융합과 중서화의 결합에 대해 생각하고 있다" 고 썼다. 원래 나는 중서 합벽을 반대하지 않았고, 동의하지 않았다. 나는 무슨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최근에야 이것이 문제라는 것을 알게 되었으니 잘 연구해야 한다. "

사실 많은 책임있는 중국 화가들도 이 문제를 생각하고 있다. 중국과 서양 문화의 융합과 결합은 큰 과제이다. 중국화는 반드시 서화와 융합해야 발전할 수 있습니까? 맹목적으로 조합하면 중국화의 발전에 영향을 미칠까, 아니면 방해될까? 나는 이것이 예술평론가의 연구 범주일 뿐만 아니라 모든 화가들이 분명히 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개혁개방 이후 서양화가 대거 중국에 유입되면서 화단은 점차 다원이 공존하는 새로운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각종 예술 형식의 충돌로 중국화에 대한 모호한 인식이 생겨났고, 심지어 중국화가 어떤 면에서는 기형적인 발전 추세를 보이기도 했다.

중국화는 민족 문화이고 민족성은 바꿀 수 없다. 맹목적으로 바꾸면 성형한 후 미인처럼 되고, 누구를 닮았는지 모르겠다. 단순히' 가져오기주의' 로 중국화를 접목하는 것은 좋은 중국화를 면면목으로 바꿀 뿐이다. 나는 새로운 것을 거절하지 않지만,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우리는 항상 맑은 머리를 유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물건을 자신에게 써야지, 영원히 다른 사람에게 포로가 되어서는 안 된다. 진전석이 그의 문장 속에서 말한 바와 같이, "외국은 중국의 물건을 흡수할 때 서방과 중국의 결합에 대해 결코 이야기하지 않는다. 서양인들은 자신의 예술과 자신의 민족을 중시하지만, 결코 보수적이지는 않다. 그들은 자신의 예술을 발전시키기 위해 약간의 중국 예술을 흡수하는 것이 자신의 예술을 반서구 반중국의 물건으로 바꾸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여전히 자신의 민족의 예술을 원한다. 그러므로' 중서합벽' 이라고 크게 놀랄 필요는 없고,' 중서합벽' 은 말할 필요도 없다. "

현재 전시와 신문에 불우한 예술 작품들이 대거 있어 중국화의 민족성을 심각하게 손상시켜 많은' 약세' 화가들을 오도하고 있다. 특히 전통의 기초가 튼튼하지 않은 젊은 화가들에게는 영향이 크다. 이런 맥락에서 중국화가 무엇인지, 서양화가 무엇인지, 중서 융합과 결합을 지나치게 강조하지 말아야 한다. 중국 화가는 중국화 연구를 심화시키고, 중화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발양하고, 중화문화를 대대로 전해 내려와야 한다.

요 몇 년 동안, 나는 많은 시간과 정력을 들여 중국화에 대해 심도 있게 연구하고, 교과서 같은 스타일로' 산수문의' 책을 한 권 썼다. 많은 자료를 보고 배우면서 깨닫다. 중국화가 세계와 접목하는 방식이 정확합니까? 이것은 시대 발전의 필요성입니까, 아니면 서화를 배우는 사람이 많습니까, 아니면 중국화를 바꿔야 합니까? 나는 많은 화가들이 나처럼 막막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믿는다.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중국에서 처음으로 서양화를 중국에 도입하여 교실로 이사한 사람은 누구입니까? 그동안 나는 중서 융합의 결합이 서비홍이 제기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진전석의 문장, 나는 갑자기 중국화의 원시 혁신이 오전 중에 질적 변화가 일어났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는 서비홍의 작품을 다시 읽었다. 구방고',' 공우의산',' 공자강학',' 바인화수' 는 주로 선으로 그려졌으며, 배경은 수묵을 위주로 작가의 탄탄한 국화 공저, 농후한 민족적 특색, 두터운 예술적 맥락을 구현해 당송의 기풍이 컸다. 서비홍은 이렇게 말했다. "나는 낡은 형식을 보존하고 새로운 정신에 동참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새로운 형식으로 표현해야 하고, 낡은 정신도 보여야 한다. " 이 말은 서비홍이 중국화의' 전통' 과' 혁신' 변증관계에 대한 완벽한 해석이다.

중국화는 중국의 국수로 수천 년의 휘황찬란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도가의 철학적 관점을 지도하고, 자의와 정신을 강조하며, 깊은 내포와 내면을 가지고 있다. 서양화는 표면적이고 구체적이며 현실적이며 객관적인 세계를 반영한다. 중국의 회화와 서양의 회화는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중국화를 발전시키려면 선인의 어깨에 서서 혁신해야 한다. 간단히 서화와 중국화를 한데 빚거나 서화를 직접 접붙이는 것은 적절한 방법이 아니다. 이 문제는 모든 중국 화가의 탐구에 달려 있다.

우선, 우리는 중국화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중국화의 가장 큰 특징은 전승이다. 잉크를 주요 물감으로, 물을 조화제로, 붓과 선지 또는 실크를 전달체로 하는 예술 형식이다. 그것은 유석도를 가리킨다. 일반적인 심미 활동이 아니라 일종의 정신적 방식이다. 중국화는 "필묵으로 세상의 만물을 쓰지만, 도용은 나와 같다" 며, 필묵을 통해 세상의 만물을 묘사하고, 주관적인 감정을 표현하여 아름다운 즐거움을 얻고, 화가의 내면의 매력과 기질을 드러낸다. 중국화는 철학을 기초로 하고, 서화는 자연과학을 기초로 한다. 중국화는 자의와 정신을 중시하는데, 그것이 빚은 이미지는 닮지 않은 변증적 통일이다. 서양화는 사실주의, 조형, 투시를 중시한다. 그래서 중서 회화는 근본적으로 대립하고, 각자 극단이 있다. 억지로 그것들을 결합해야 한다면, 사람을 웃게 하고 대범하게 하지 않을 뿐이다.

중국화는 표면적인 것에 의존하지 않는다. 그것은 신비한' 천인의 조화' 방식이며, 물체를 이미지로 바꾸는 정신적인 방식이며, 이해할 수 있고, 말로 해석할 수 없다. 이해는 가깝고, 묘사는 멀다. 내가 보기에 중국화는 서양화보다 더 높은 수준의 회화 형식이다. 중국화의 필묵 언어, 운율, 풍격은' 다른 사람' 서양 예술을 완전히 정복할 수 있고, 조형, 광감, 자연과학을 중시할 수 있으며, 중국화는 의식과 정신으로 직접 올라갈 수 있으며, 뇌의 사상과 독특한 표현 수법과 기교로 완성할 수 있다.

국화가 넓고 심오하니, 우리가 공부하기에 충분하지 않은가? 청초 4 왕' 은 전통을 계승하여 보수파에 속하지만, 모두 자신의 풍격을 가지고 있다. 석도는 전통에 반항했지만, 여전히 전통을 바탕으로 변혁하여 다양한 예술 형식을 창조했다. 노란 그림도 전통에서 나온다. 당시 많은 사람들이 받아들일 수 없었지만, 냉정한 사고와 시간의 시험을 거쳐 사람들은 그의 작품에 깊은 것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푸포석이 개척한' 포석단' 은 과거 방법에 대한 돌파구로, 여전히 중국화의 방향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위의 예도 혁신과 발전이다. 중국화의 필묵을 벗어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중국화가 여러 시기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었다. 그래서' 중국화의 막다른 길' 과' 산수화는 이미 끝이 났다' 는 말은 화가가 중국화를 깊이 연구하지 않는 핑계다. 우리는 반드시 고대인의 정수를 깊이 연구하고 중국화를 발전시켜야 한다. 돌파구가 있다면, 조금이라도 가치가 있다.

둘째, 현재 중국화의 어떤 방면이 발전 방향에서 벗어난 몇 가지 문제를 이해해야 한다.

일부 화가들은 중국화의 깊이에 대한 이해와 인식이 부족하고, 중국화의 이론적 기초와 기본기가 착실하지 않아 중국화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지 못하고, 단기 행동과 의식의 흐름이 심각하며, 중국 화가로서의 직업책임감이 없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또 상당수의 화가들은 원래 서화를 배웠지만, 변환 과정에서 서화원소를 중국화로 끌어들이려는 의도가 없었다 (이 문제는 미술대학 교수의 편차에서 비롯된 것이다).

중국화' 와' 서화' 는 두 가지 다른 개념이다. 중서화의 융합과 결합을 일부러 강조하면 중국화의 품위를 낮추고 중국화의 정수를 모독할 수 있다. 나는 여기서 분명히 말하는데, 나는 서양화를 폄하하는 것이 아니라 중국화를 불륜으로 만드는 것에 반대하는 것이다. 우리의 조상은 우리에게 대량의 유산을 남겼고, 만약 우리가 스스로를 파멸시키면 우리는 반드시 역사의 죄인이 될 것이다.

중국화와 서화는 동시에 두 개의 최고봉이다. 왜 의도적으로 "결합" 하고 "결합" 해야 합니까? 우리는 서방이 우리의 중국 그림을 이해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정력을 집중해야 하며, 서방이 우리의 중국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자신을 변화시켜서는 안 된다. 이러면 안 돼, 이러면 안 돼!

중국화의 정신은 지극히 높으며, 끊임없이 발전하는 것이다. 각 시기의 화풍과 흐름은 각 시기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필묵이 시대와 함께 발전해야 한다" 는 의미를 진정으로 이해해야 한다. 대문이 열린 것이 아니라 중국화가 서화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다. "필묵" 은 전통과 현대를 모두 가지고 있다. "시대" 는 새로운 시대의 정신을 강조하고, 다른 나라의 물건을 들여오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시대의 면모를 반영한다. 그래서 자신의 문화를 고수하고 자신의 문화 수양을 강화해야 한다. KFC 와 맥도날드가 있으면 모두 외국 패스트푸드를 먹을 것이다. 사실, 우리는 여전히 중국 음식의 식습관과 중국인의 생활 습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민족적 특징입니다.

중국화는 민족의 것이자 세계의 것이다. 중국화가 세계로 나아가려면 반드시 선명한 중국특색, 깊은 민족 문화 내포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중국화의 최종선을 고수해야 하며, 중국화는 서구와 하나가 되어 세계로 나아가는 것이 아니라, 특색이 있을수록 세계로 나아갈 수 있다는 냉정한 인식이 있어야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화가처럼 개성이 강할수록 자신의 회화 언어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이 때문에 우리는 마음대로 융합하거나 접목할 수 없고, 서화 뒤를 따라 달릴 수도 없다.

마지막으로, 화가든 비평가이든, 중국화는 기원에서 절정에 이르는 전 과정을 이해하고, 중국화를 진정으로 이해하고, 중국화의 정수를 파악하고, 진정한 중국화 화가가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