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그림자 인형극의 예술 형태는 무엇인가요? 그거 어디서 났어?

그림자 인형극의 예술 형태는 무엇인가요? 그거 어디서 났어?

70~80년대에 태어난 친구들이라면 매년 8월 19일이면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그림자 인형극을 관람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아이들은 행복할 것입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지만, 나는 그림자 인형극에 내 작은 벤치를 가져가서 조용히 관람했습니다. 이제 다양한 지역의 그림자 인형극 예술 형식에 대해 알아보고 중국 예술의 정수가 무엇인지 이해해 봅시다.

중국에서 그림자 놀이가 널리 확산됨에 따라 지역마다 장기적인 진화 과정에서 다양한 학교가 형성되었습니다. 일반적인 학교에는 사천 그림자 놀이, 후베이 그림자 놀이, 후난 그림자 놀이, 베이징이 있습니다. 그림자 인형, 당산 그림자 인형, 산둥 그림자 인형, 산시 그림자 인형, 칭하이 그림자 인형, 닝샤 그림자 인형, 산시 그림자 인형, 쓰촨 북부 그림자 인형, 용동 그림자 인형 및 다양한 스타일의 지역 그림자 인형. 각지의 그림자 인형의 음악 노래 스타일과 리듬은 해당 지역 오페라, 민속 예술, 민요 및 음악 시스템의 본질을 흡수하여 많은 다채로운 학교를 형성했습니다. Mianyang 그림자 인형극, Tangshan 그림자 인형극, 지난 그림자 인형극, Xiaoyi 그림자 인형극, Fuzhou 그림자 인형극, Haining 그림자 인형극, Lufeng 그림자 인형극, Huaxian 그림자 인형극, Huayin 오래된 곡, Agong 곡, Xianban이 있습니다. 곡조, Huanxian Daoqing 그림자 놀이, Ling Source 그림자 인형극 등이 있습니다.

허베이성, 베이징, 중국 동북부, 산동성 등 다양한 그림자 인형의 창법은 허베이성 동부 뤄팅(老州)의 노정(老丁) 음악에서 유래한 것이지만, 각각의 창법은 북경 오페라 나자(羅子)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 다구, 방지, 포크 등 가락을 촉촉하게 담아 다양한 장르가 탄생했다. 부드럽고 플랫한 톤, 화려한 꽃무늬 톤, 슬프고 슬픈 톤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 탕란지역의 초크창법은 매우 독특하다.

제남 그림자 인형극

그림자 인형극은 2천년 전 서한 왕조에서 처음 탄생하여 청나라 직예성(허베이성)에서 성행했습니다. 지난 그림자 인형극(Jinan Shadow Puppetry)은 허베이성 오페라 예술 중 하나입니다. 북경궁 그림자인형이 허베이성 남부로 이주하면서 형성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주로 허베이성 남부에 분포하며, 특히 비상현을 중심으로 하는 광대한 지역에 영향을 미친다. 한단시. 페이샹 현은 허베이 남부 그림자 인형의 발상지입니다. 페이샹 지역 주민들은 그림자 인형을 "소가죽 인형", "가죽 인형", "찔러 피부 인형", "외눈 인형"이라고 부릅니다. 페이샹 그림자 인형의 형태는 중국 전통극을 기반으로 하며 민중 종이 컷 스타일로 등장하며, 허베이 남부 지역의 대표적인 그림자 인형입니다.

절강 그림자 인형극

저장성 하이닝 그림자 인형극은 저장성 하이닝시에 위치하고 있으며 첸탕 강 북쪽 기슭에 위치해 있습니다. 남송 왕조는 여전히 유통되고 있습니다. 해녕그림자인형극은 남송시대부터 도입되었으며, 지역의 '해당양공극', '해녕소대화'와 통합되어 '이양곡' 등의 고전가락을 흡수하여 북가락을 남가락으로 바꾸었다. "의양곡"과 "하이옌곡"을 구성하는 것은 두 개의 큰 곡을 기반으로 한 고음, 정열, 우아하고 우아한 곡으로, 피리, 수나, 얼후 및 기타 강남 현과 대나무를 반주합니다. . 리듬은 밝고 선율적이며 물마을의 매력이 가득 담겨있습니다. 동시에 가사와 대화가 하이닝 방언으로 바뀌어 민속 결혼식, 생일 축하, 신에게 기도하는 등의 행사에 널리 사용되는 프로그램이 되었습니다. 또한 하이닝에는 비단이 풍부하고, 누에신에게 기도하는 민속풍습이 있다. 그림자 인형극은 '누에꽃극'을 공연한 오랜 역사 때문에 '누에꽃극단'이라고도 불린다.

산시성 그림자 인형극

산시성 그림자 인형극은 민담의 다양한 흔적을 간직하고 있으며 현대 산시성의 다양한 지역 오페라의 전신입니다. 산시성 그림자 인형은 형태가 단순하고 장식적일 뿐만 아니라 절묘한 장인정신의 예술적 특징도 갖고 있습니다. 산시성 그림자 인형의 윤곽선을 전체적으로 요약하면 선이 아름답고, 생생하며, 힘차고, 율동적이다. 윤곽선의 내부는 주로 빈 공간이 있고, 적절한 견고함이 남아 있어 복잡함과 단순함이 적절하다. 가상과 현실은 서로를 보완합니다. 그림자 인형극 캐릭터, 소품, 풍경의 다양한 부분은 다양한 패턴으로 장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체적인 효과는 풍부하지만 어수선하지 않고, 간결하지만 비어 있지 않습니다. 각 이미지는 부분적으로 매력적일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조화도 아름답습니다. 입체적이고 생생하여 완벽한 예술적 전체를 형성합니다. 사진 속 여행 지도에서는 ​​의례적인 인물들에 비해 주인공의 색깔과 형태가 돋보이고, 섬세하고 복잡한 선과 밀도, 꼼꼼한 장인의 솜씨가 모두 드러난다.

산시 그림자 인형극

산시 그림자 인형극은 엄격하고 표준화되어 있으며, 예술적 스타일과 장인 정신은 산시 그림자 인형극과 유사합니다. 그림자 인형에서는 점선과 실선 외에 점선과 실선, 칠한 선과 짙은 선을 활용한 방식이 더욱 독특하다. 궁궐의 건물이나 비품, 의복 등에는 점선과 실선을 사용하여 화려하게 표현하고, 먹선은 칼 대신에 새기기 어려운 세세한 장식을 표현하는데 정교하고 훌륭하다. 사용되는 안료의 대부분은 예술가가 직접 만든 밝은 빨간색, 밝은 녹색, 살구색 등입니다. 색상은 밝고 우아하며 부식에 강하고 오랫동안 변형되지 않습니다. "옥팔찌 따기"는 산시성 세습 지휘자 푸펑이 순자좡을 방문했을 때 어린 소녀 우자오를 만난 것을 그린 전통 오페라입니다. Yujiao는 너무 부끄러워서 그것을 받아들이지 못했습니다. Fu Peng은 옥을 버리고 그것을 땅에 던졌고 Yujiao가 주웠습니다. 이 장면을 본 중매인 류는 일부러 유누를 비웃으며 그와 짝을 이루겠다고 약속했다. 사진은 극 중 가장 흥미진진한 장면을 묘사한 것이다.

산서성 남부의 그림자 인형극에는 행운, 장수, 다섯 아들이 일등상을 받는 다양한 전통 문양, 기성도, 생일을 축하하는 팔선, 기린이 아이를 낳는 일, 연속적인 고귀한 아들이 자주 등장한다. 인형과 소품에 등장합니다. 캐릭터 의상은 과거 각종 건물과 가전제품에 흔히 볼 수 있었던 전통 문양이다. '한연드레싱업'은 어린 소녀가 거울 앞에 앉아 메이크업과 파우더를 섞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림자 인형극 작가는 소녀가 옷을 입을 때 거울 속의 사람과 거울 밖의 사람 사이의 상호 작용을 능숙하게 표현하며, 두 사람의 일관된 움직임은 작가의 독창성을 보여줍니다.

그림자 인형은 Linglong 스타일로 조각되었으며 Shanxi 스타일이 풍부합니다. 정교하게 칠해진 테이블, 의자, 상자, 캐비닛 및 간단한 도구는 밀도가 높고 밀도가 높으며 풍부하고 포괄적입니다. 소녀의 옷과 테이블, 의자에 새겨진 정교하고 세밀한 조각은 정말 놀랍습니다.

물론 그림자 인형극을 볼 수 있는 곳은 많습니다. 주로 중국 북서부의 간쑤(甘肅)에 거주합니다. 용동 그림자 인형은 주로 핑량현과 칭양현에 분포하며, 동쪽으로는 산시성과 닝샤에 접한 삼각 지역에 더 집중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