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드라마 발전현황

중국드라마 발전현황

올해는 중국 드라마 탄생 100주년이 되는 해이다. 드라마는 서양에서 중국으로 전해졌습니다. 연극계에서는 보통 1907년을 중국 희곡의 건국연도로 간주한다. 실제로 19세기 말부터 유럽 희곡이 점차 중국으로 유입됐다. 1889년 상하이 성요한대학에서는 영어 단편극과 중국 의상극 '사'를 공연했고, 1901년에는 상하이 난양공립학교에서 새로운 시사극 '여섯 신사'와 '의화단의 반란'을 공연했다. 1903년에 새로운 문명극이라고 불리며, 1905년에 상하이 Yucai 아카데미에서 학생인 Wang Youyou(왕중현이라고도 알려짐)가 문명극 "장원샹(Zhang Wenxiang)을 안무하고 공연했습니다." 상하이 민리 중학교는 극단 문학 우호 협회를 조직하고 1906년에 "포로 앤디", "바다", "장시 임무 사건" 등의 연극을 공연했으며, 왕유유, 주솽윤 등이 계몽극 협회를 설립하여 수행했습니다. 드라마 활동은 중국 드라마 운동의 서막이다.

20세기 초, 중국은 부르주아 혁명을 눈앞에 두고 있었습니다. 몇몇 야심찬 젊은이들은 진리를 구하고 나라를 구할 길을 열심히 찾았습니다. 당시 일본은 민권운동 중에 신파드라마라는 일종의 드라마를 제작했는데, 그 민주주의 정신과 참신한 형식은 드라마를 좋아하는 일부 일본 유학자들에게 깊은 관심과 관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그 영향으로 1906년 겨울, 일본 유학 중국인 리수통(Li Shutong), 증샤오구(Zeng Xiaogu) 등이 도쿄에서 춘류회를 설립했습니다. Li Shutong(의례 이름 Xishuang)은 저장성 핑후에서 태어나 천진에서 살았습니다. 1905년에 일본으로 건너가 도쿄에 있는 일본 국립 예술 대학에 입학하여 회화와 음악을 공부했습니다. 1910년 학업을 마치고 중국으로 돌아온 그는 1912년 부르주아 혁명 단체인 난사(南沙)에 가담했고, 1918년 불교로 개종해 홍이(洪儀)라는 불교 이름을 얻었다. 젱샤오구(Zeng Xiaogu)는 쓰촨성 청두 출신으로 일본에서 공부하고 도쿄예술대학을 다녔다. 이후 춘류회에 가입한 사람들로는 와세다대학교 인문학부에서 공부한 Ouyang Yuqian, 도쿄제국대학교 인문학부에서 공부한 Lu Jingruo, Wu Wozun, Huang Nonan, Li Taohen, Ma Jiangshi, Xie Kangbai, Zhuang 등이 있습니다. 윤시 등. 춘류학회는 다양한 문학과 예술을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최초로 공연예술학과를 설립하였습니다. 천류학회 공연예술부 헌장에 명시된 목적은 "오페라를 개선하고 추세를 바꾸는 데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새로운 오페라이든 오래된 오페라이든 상관없이 목적은 지식을 열고 정신을 고취시키는 것입니다."

춘류 클럽은 1907년 2월 도쿄의 중국 YMCA 강당에서 열린 재난 구호 파티에서 드라마 '라 트라비아타'의 3막을 공연했다. Yameng을 떠나기로 동의했습니다. Li Shutong은 Mo Feng (La Traviata) 역을, Tang Ken은 Ya Meng 역을, Zeng Xiaogu는 Ya Meng의 아버지 역을, Sun Qiansan은 Mo Feng의 여자친구와 Tang 역을 맡았습니다. 그중에서도 야멍의 아버지 역을 맡은 젱샤오구의 역할은 특히 성공적이었다. 일본 유명 신학교 드라마 배우 후지사와 센지로가 공연 지원은 물론 지도까지 하러 왔다. 이는 춘류소사이어티 창립 이후 첫 공연으로 중국 드라마의 첫 공식 공연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후 어우양 우첸은 '내 연기 이후'에서 "이번 공연은 중국인이 드라마를 선보이는 것은 처음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같은 해 6월 춘류학회는 도쿄 혼고자에서 '딩웨이 공연예술 컨퍼런스'를 열고, 각본을 쓴 5막극 '검은 노예의 기록'을 공식 공연했다. Zeng Xiaogu의 작품이자 미국 여성 작가 Si의 원작을 바탕으로 Tuo 부인의 소설 "톰 아저씨의 오두막"(Lin Qinnan 및 Wei Yi 번역)의 중국어 번역본을 각색했습니다. 극의 주인공인 Zhe Erzhi는 "강한 성격과 재능"을 지닌 흑인 노예입니다. 극에서 Zhe Erzhi는 주인인 Han Degen에 의해 Willison Factory에 임대됩니다. 그는 기계를 발명했고 윌리슨으로부터 보상을 받았습니다. Han Degen은 화가 나서 Zhe Erzhi를 집으로 데려가 그를 더욱 학대했습니다. Zhe Erzhi는 탈출했습니다. Zheerzhi의 아내 Yilisai는 백인 Xieerpei 가족의 노예였으며 그들의 아들 Xiaohai는 다른 늙은 흑인 노예 Tom과 마찬가지로 Xieerpei에 의해 노예 상인 Hailiu에게 저당권을 받았습니다. 그들도 탈출했습니다. 이 흑인 노예들은 산의 눈 덮인 절벽에서 만났습니다. 이때 한덕근은 사람들을 이끌고 그를 사냥했고, 절일지는 열심히 싸웠고 마침내 노예 상인을 죽였고 모두가 함정에서 탈출했습니다. "검은 노예 기록"은 미국의 흑인 무역과 인종 억압의 폐단을 깊이있게 폭로하고 있으며, 특히 노예의 반항 정신을 강조하고 중국 국민의 성장하는 민족 민주주의 사상을 반영합니다. 주요 배우로는 Zeng Xiaogu, Li Shutong, Huang Nunan, Xie Kangbai 등이 있습니다. Ouyang Yuqian은 Xie Erpei의 아들 Xiao George 역을 맡았습니다. 이 작품은 중국 드라마에서 처음으로 제작된 대본으로, 극 사이에 추가 장면을 넣지 않고 대사와 액션을 주요 공연 수단으로 활용해 극의 연기 스타일을 완벽하게 구현하고 있다. 드라마. 그 공연은 도쿄에서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고 일본 문화계와 연극계의 주목을 끌었습니다. 일본의 영향력 있는 잡지인 "와세다 문학"이 이 공연을 20페이지에 걸쳐 할애하여 유명 작가 츠보우치 샤오야오와 코야마우치 카오루가 공연을 관람했습니다. 연극평론 특집페이지를 게재해 공연의 긍정적인 의미를 높이 평가했다. 1909년 여름, 춘류회는 도쿄에서 심우휘(Shen Youhui)라는 이름으로 4막의 연극 "열혈(Hot Blood)"을 상연했습니다. 이 연극은 프랑스 작가 사도두(Sadoux)의 작품을 각색한 작품으로, 혁명가들이 감옥에서 탈출하여 반동적인 당국에 맞서 용감하게 싸우다가 마침내 관대하게 죽는 모습이 젊은 관객들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이 극은 극적인 액션과 상대적으로 통일된 무대 이미지를 갖춘 완전한 대본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 공사관의 간섭으로 인해 연극이 중단되었습니다.

춘류회의 활동은 동양에 돌풍을 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국가에도 영향을 미쳤다. 1907년 10월, 왕중성은 춘류회의 영향을 받아 상하이에서 극단인 춘양회를 창립했습니다.

주요 회원으로는 Xiao Tiandai, Chen Jinghua, Wang Peiyuan 등이 있습니다. 드라마 클럽은 Ma Xiangbo와 Shen Zhongli가 자금을 지원합니다. Wang Zhongsheng은 초기에 독일에서 법률을 공부했으며 1906년에 중국으로 돌아와 후난(Hunan)과 광시(Guangxi)에서 가르쳤습니다. 그는 당국이 그를 체포하려고 했기 때문에 1907년 상하이로 도망갔습니다. 상하이에서 유명한 경극배우 왕샤오농을 만났습니다. 처음에는 경극 배우들과 함께 연극을 했고, 이후 춘양클럽을 창단해 같은 해 9월에는 상하이 라이시엄 극장에서 '흑노예 위천기'도 공연했다. 춘류학회의 영향을 받아 처음으로 장면 분할 방식을 사용하여 각본을 쓰고, 풍경을 활용하고, 극장에서 대규모 공연을 펼치기도 했다. 대본은 Xu Xiaotian이 각색했습니다. 나중에 Ouyang Yuqian은 이 공연을 "중국 드라마의 개막"이라고 불렀습니다. 곧 춘양클럽은 상하이 신장가원에서 '장원샹의 마차' 등 연극을 공연했다. 올해 하반기에는 왕중성(Wang Zhongsheng)과 임천지(Ren Tianzhi)도 중국 최초의 신인 연극 인재 양성 학교인 통건학교(Tongjian School)를 설립했습니다. 1908년 왕중성은 극단을 이끌고 북경과 천진으로 가서 『구진』, 『서희림』 등의 희곡을 상연해 새로운 희곡의 영향력을 확대했다. 왕중성은 1911년 혁명 당시 군사정권 참모총장을 지낸 혁명가로, 봉기를 주도하기 위해 천진에 갔을 때 청 정부에 체포되어 살해당했습니다. 그러므로 왕중성은 우리나라 초기 연극 운동의 선구자이자 선구자이기도 하다.

흥미롭게도 드라마가 중국에 소개된 초창기에는 당시 '두 냄비'라고 불렸던 경극과 공연이 결합되기도 했다. 춘양학회가 공연한 '검은노예기'는 그야말로 드라마의 분할장면을 차용해 대사를 활용한 작품으로, 극중 등장인물들이 양복과 가죽부츠를 신는 모습은 극중 흑인노예들의 얼굴이 아니다. 검게 변했다. 그러나 징과 북 사용, 서피와 얼황 노래, 소개 낭송, 소개 시, 판 계산 등 경극의 일부 요소가 여전히 공연에 사용됩니다. 또한 상하이의 북경 오페라 배우들은 1913년 4월 뉴 스테이지에서 판웨차오, 풍자화, 하웨룬, 치우즈윤, 조원련 주연의 북경 오페라 버전 "검은 노예 기록"을 공연하기도 했습니다. , Zhou Fengwen 및 기타. 연극 "Hei Nu Yu Tian Lu"가 큰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후세에서는 이 작품을 중국 희곡의 선구적인 작품이라고 부른다.

춘류회는 도쿄에서 활동을 시작해 그 영향력이 전국으로 퍼져나갔고, 이후 춘류회 회원들이 중국으로 귀국하면서 활동 범위도 국내로 확대됐다. 1910년 루징뤄는 휴가차 중국으로 돌아갔다. 그와 왕중성(Wang Zhongsheng), 서탁(Xu Zhuo)은 상하이에 머물면서 신문학예술극장을 설립하고 '회귀', '애국혈', '서희린' 등의 신작을 공연했다. . 1912년 초, 육정약은 학업을 마치고 중국으로 돌아왔다. 4월, 그는 구양우겸(吳賢千), 우워준(吳足君), 마장시(马江師) 등 전 춘류학회 회원들을 상하이로 초대하고, 상하이에서 몇몇 젊은 극작가들을 흡수했다. 드라마 동지회를 결성하고 본격적으로 드라마 활동을 시작했다. 그들은 Zhang Yuan에서 Lu Jingruo가 쓴 "Family Grudges"를 처음 공연했습니다. 이 연극은 봉건 사회의 가족 변화를 묘사하고 장교 Wang Boliang 가족의 퇴폐적인 삶을 비판했습니다. Lu Jingruo는 Wang Boliang 역을, Wu Huiren과 Ouyang Yuqian은 매춘부 Xiao Taohong 역을, Ma Jiangshi는 Mei Xian 역을, Romance는 Wang Yaxian 역을 맡았습니다. 이 외에도 '가문의 원한', '황화강', '스포츠파워', '사회시계', '열혈', '원숭이검' 등도 공연됐다. 1914년 초 육정약은 다시 '춘류극장' 간판을 사용해 무르델리극장에서 '집에 가는 게 낫다', '떠다니는 구름', '십자매' 등을 공연했다. 그룹은 여전히 ​​​​새 드라마 동지 협회였습니다.

신극동지회나 춘류극장을 막론하고 그들의 근간은 모두 원 춘류클럽 회원들이고, 늘 춘류클럽의 취지와 스타일을 유지해왔으니 춘류클럽이라고 볼 수 있다. .나중에 국내 활동. 1912년부터 1915년 가을까지 3년여 동안 그들은 상하이 공연 외에도 항저우, 쑤저우, 우시, 창저우, 창사 등을 순회했습니다. 그들은 항상 비상업적인 연기 경향을 고수했습니다.* * *당시 중국의 정치적 상황을 반영한 '황화강', '체육강국' 등 81편의 연극을 공연했으며, 사회 문제를 반영한 ​​드라마도 추가로 봉건 가문의 죄악과 관료계의 부패, 찬미를 폭로했다. 혁명애국자와 민족의 독립과 민주혁명에 대한 염원을 표현하는 순수한 사랑은 일정한 사회적 의미를 지닌다. 모든 연극은 완성된 대본을 갖고 있으며, 공연도 비교적 완성도 높은 드라마 형식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점차 중국 희곡 전통과 융합시키는 데 주목하고 있다. 이 단계에서 실제 책임자는 Lu Jingruo입니다. 장쑤성 우진 출신으로 일본 도쿄제국대학에서 문과대학을 졸업했으며, 연기와 무대기술을 공부하며 다재다능한 실력자이다. 직접적으로 행동하고. 1915년 가을, 춘류극단은 경제적 어려움으로 상하이를 떠나 항저우로 가야 했다. 육정약도 과로로 서른 살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이에 따라 새드라마동지회는 해산됐다. 춘류회는 중국 희극의 초기 단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집단으로, 희곡의 형식을 가장 먼저 소개하였고, 우리나라 희곡예술에 있어서 계몽적이고 기초적인 역할을 담당하였다. Lu Jingruo, Ouyang Yuqian 및 Wang Zhongsheng 그들은 모두 초기 중국 연극의 창시자입니다.

중국 드라마는 탄생 이후 매우 활발하고 급속도로 발전해 왔으며, 많은 유명 극단과 뛰어난 극작가들이 배출되었고, 흥미롭고 감동적인 많은 명작과 명작들이 사회와 대중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사람들에게 매우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중국 희곡은 지난 100년 동안 부침을 겪었지만, 그 주류는 언제나 인민의 실제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주장하고, 진보와 혁명을 주장하고, 국유화를 주장해 왔습니다. 큰 기복이 있는 발전의 역사를 구성하기 위한 그들의 고된 예술적 실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