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동양미술과 서양미술의 차이점과 특징
동양미술과 서양미술의 차이점과 특징
유럽 미술과 동양 미술의 주요 차이점을 논의하기 위해 회화를 예로 들겠습니다.
유럽 회화로 대표되는 동양 미술과 서양 미술을 비교해 보면 문화의 차이와 구별이 분명히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1. 유럽 회화
유럽은 한때 찬란한 고대 회화로 유명했고, 19세기 이후에는 다채로운 현대 회화로 세계를 놀라게 했습니다. 특히 서유럽에서는 마네, 모네, 쇠라, 세잔, 고갱, 반 고흐 등으로 대표되는 인상주의가 등장한 이후 학파가 점점 다양해지고 있어 눈길을 끈다. 프랑스에서는 마티스로 대표되는 야수파가 20세기 모더니즘 회화의 가장 초기의 유파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와 동시에 독일에서는 키르히너로 대표되는 표현주의가 등장하였다. 조금 후에는 피카소로 대표되는 주관주의, 이탈리아의 카를라 보치오니 등으로 대표되는 미래주의, 칸딘스키로 대표되는 추상주의, 스위스에서 처음으로 등장한 다다이즘, 아르프와 클레 등으로 대표되는 미술 학파가 속속 등장하는데, 그리고 예술적 움직임의 정점이 차례로 나타나 다양한 상황을 형성했습니다. 이러한 장르는 1945년 이전에 등장했지만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도 계속되었습니다. 우선 이들 학파의 창시자나 주요 화가들은 현대에도 여전히 활동하며 훌륭한 작품을 만들어왔다. 예를 들어, 마티스(Matisse), 피카소(Picasso) 등은 1950년대에도 여전히 강력한 창의적 열정을 유지했습니다.
19세기 유럽 회화 미술의 학파와 특징
(1) 낭만주의
19세기 낭만주의의 탄생은 신고전주의와 당시 예술의 혁명.
낭만주의는 자유, 평등, 박애, 개인의 해방을 추구하는 데 기반을 두고 있다. 환상의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감정의 전달에 주목하며, 열정적이고 절제되지 않은 기질의 표현을 좋아합니다. 낭만주의 예술은 고요함과 역동성을 비교하고, 과도한 객관성에 강한 주관성을 사용합니다. 소재면에서 낭만주의는 주로 독특한 인물, 이국적인 정서, 삶의 비극, 특이한 사건을 묘사하며 일부 문학 작품에서도 창의적인 주제를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작으로는 『메두사의 종기』가 있다.
(2) 리얼리즘
리얼리즘은 소위 현실을 초월하는 예술적 효과를 추구하며, 내부 레이아웃에 곡면이나 유려한 호선의 인터페이스 등 비정상적인 공간 구성을 채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렬한 색상, 예측할 수 없는 빛과 그림자, 기이한 모양의 가구와 장비, 때로는 현대적인 그림이나 조각품을 사용해 초현실적인 실내 환경을 연출합니다.
(3) 인상주의
인상주의 회화는 서양 회화사에서 획기적인 미술 학파로 1870년대와 1980년대에 전성기를 이루었으며 그 영향력은 유럽 전역으로 퍼졌다. 점차 전 세계로 퍼져나갔지만 프랑스에서 가장 빛나는 예술적 성취를 이루었습니다.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까지 프랑스에서는 인상주의 미술 거장들이 대거 등장했고, 그들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친숙한 고전 명작을 다수 탄생시켰습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반 고흐의 '해바라기'가 있습니다.
(4) 후기 인상주의
후기 인상주의는 인상주의에서 발전한 서양 유화 학파입니다. 19세기 말, 인상주의에 영감을 받은 많은 예술가들은 인상주의에 반대하기 시작했고, 그들은 빛과 색채에 대한 경직되고 일방적인 추구에 만족하지 않고 작품이 예술가의 자의식을 표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주관적인 감정을 탐구하고, 색상과 형태의 표현요소를 의식적으로 활용하고자 노력하기 시작했습니다.
예술적 표현에 있어서 포스트인상주의는 예술적 이미지는 생활 대상과 달라야 하며, 작가의 주관적 감정을 활용하여 객관적인 대상을 변형시켜 " 주관적 객관성." 빛과 색채에 있어서 인상주의의 업적을 존중하면서도 일방적으로 외부의 빛을 추구하지 않고, 물질의 구체성과 안정성, 내부구조를 표현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후기 인상주의 회화는 현대 학교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구조주의의 탄생으로 직접 이어졌습니다.
19세기 인상주의의 발전 이후 주관적 정신과 자기표현, 형식적 탐구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전통 사실주의의 제약을 크게 돌파했다. 20세기에는 형식을 강조하는 것에서 부정하는 형식으로, 구체성에서 추상으로 다양한 학파가 등장했고, 각자의 주장을 내세운 다양한 극단적 견해도 등장했다.
2. 동양미술의 주요 특징
산수화는 중국 문인과 예술가들의 삶 속에 순수하고 중요한 정신적 상징으로 늘 존재해 왔다. 고대인들은 자연 풍경이 공간과 형태 면에서 다채롭고 끊임없이 변화하며, 시간 면에서도 매우 생생하고 다양하다고 믿었습니다. 산, 바위, 나무, 물, 구름, 풀 속에서 생명의 진리를 찾아 영혼과 감정을 맡기는 것이 고대 중국 화가들이 산수화를 창작하는 진정한 의도입니다. 산수화 창작에 있어서 중국 산수화의 공간적 특성은 자신이 보는 것만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마음과 생각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관심을 갖는다. 사물의 생활 상태를 표현합니다. 서양화에는 빛, 그림자, 질감, 원근감 등의 제약이 없기 때문에 중국 산수화는 가상현실, 폐색, 불규칙한 크기 비율에 더 의존하여 움직이는 구름, 흐르는 물, 바위, 나무 등의 공간을 암시한다. 자연의 표현이 더 현실적이고 주관적이며 생생합니다. 속담처럼 “아래를 내려다보며 만족하고, 마음이 허공을 헤매고, 마음이 신비한 세계에 녹아들고, 마음이 흰 구름 속에 떠다니고, 감정을 잊고, 존재와 존재 사이의 공간에 집중한다. 무존재." 그림은 산 앞에서 산 뒤로, 산 꼭대기에서 갈 수 있다. 산기슭에는 긴 두루마리가 일년 중 흐리고 맑고 사계절을 담을 수 있다. , 비와 눈이 내립니다. 그것은 특정한 산이나 특정한 물이 아닙니다.
명암, 표현력, 정신성, 생명력을 갖고 있어 보는 이로 하여금 기쁘고, 화나고, 슬프고, 행복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신비롭고 독특한 시각과 중국 철학과 문화의 영혼은 서양 산수화에서는 볼 수 없습니다.
3. 동양화와 서양화의 차이점
서양화는 자연을 생생하게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기법과 기법을 고안하는데 힘쓰는데, 특히 인물을 소재로 삼을 때 더욱 그렇다. . 그림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합니다. 인간에 대한 이해와 관심은 고대 그리스부터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인체 표현을 사랑했고, 인체 구조와 부피와 공간의 형성에 대한 통달은 전적으로 해부학, 광학, 색채 과학과 같은 과학적 의식의 침투에 달려 있었습니다. 건강하고 아름다운 인체의 예술적 표현은 인간의 생명력으로 가득 차 있으며 더 나은 삶을 향한 강한 염원을 표현하는 자연스러운 표현입니다. 이런 종류의 소재는 고대 중국 회화에서는 전혀 찾아볼 수 없습니다. 이는 중국과 서양 문화의 뿌리깊은 차이를 반영합니다. 인체와 의복에 대한 회화는 르네상스 이후 급속도로 발전해 왔으며, 인본주의 정신에 따른 인간적 가치의 긍정 외에도 또 하나의 매우 중요한 요소가 있는데 바로 모형이다. 모형이 없었다면 서양 인물화는 기억과 상상만으로 이렇게 높은 성취를 이룰 수 없었을 것이다. 모델은 화가에게 진정한 창의적 영감과 기반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모델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화가는 인체 해부학을 깊이 연구해야 하며, 심지어 스스로 연구해야 합니다. 서양 과학의 진보와 발전으로 인해 인간의 관점과 인간의 움직임 해부학은 화가가 더욱 생생하고 도전적인 인물화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인문학적 환경의 뒷받침도 없고 본질적인 개념의 도움도 없는 고대 중국 인물화를 비교해 보면, 우리는 중국 전통 인물화가 부정확한 형태, 부정확한 해부학적 구조, 인체가 없는 이유를 대략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중국 인물화의 주요 목표와 추구는 '아름다움'과 '악'을 구별하는 것입니다. 서양화와 유사하게 진실되고 정확한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것은 스타일링 요구 사항의 차이를 강조합니다. 여기서는 중국이나 서양화를 비판하려는 의도가 전혀 없습니다. 중국화와 서양화의 각각의 특징과 출현 배경을 이해한 후에야 서양화의 물질성과 재현성과 중국 전통화의 정신성과 표현성의 커다란 차이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제 중국화와 서양화의 비교감상은 한편으로는 교육받은 사람들의 예술문화에 대한 인식을 함양시킨다는 점에서 중요한 교육적 의의를 갖는 것 같다. 예술의 발전과정은 특정 사회·역사적 단계에서의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의 발전과정을 반영한다. 문화로서 예술은 그 외적인 형태에 있어 물질성을 갖고 있으며, 창작의 방식과 수준은 미학의 정신성을 반영하고 있는 것들이 발굴되고 드러나야 한다. 체계적인 회화 미술감상교육은 미술현상이 반영한 특정 역사적 시대의 물질문명과 정신문명 수준을 반드시 포함하고, 학생들이 미술현상에 내재된 문화유산을 깊이 이해하도록 유도하며, 회화와 미술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지도할 것이다. 회화와 인간의 질과 발전. 그림에 나타나는 영역, 기술 및 개념을 이해하는 것은 항상 인간의 특성을 반영합니다. 둘째, 인본주의적 정신의 함양이다. 회화감상은 도덕교육수업과 다르지만 도덕교육과 문화적 성장을 중심으로 한 인문정신의 교육 역시 회화미술교육의 사명 중 하나이다. 시대를 뛰어넘어 시간과 공간의 긴 강 속에 축적된 예술작품은 인류의 뛰어난 문화유산을 대표하는 작품이어야 하며, 이러한 작품의 감상과 발굴, 홍보를 통해 선량함을 고양하고 도덕성을 교육하며, 지능교육을 이룰 수 있습니다. 동시에 올바른 감상 태도를 형성하고 올바른 방법을 터득하여 건전한 심리적 구조와 미적 판단 능력을 갖춘 감상자가 되도록 지도합니다. 셋째, 회화 감상의 재현이다. 감상은 표면적으로는 직관적인 과정이다. 사실 작품 자체의 질 외에도 작품이 유통되는 또 다른 중요한 이유는 감상자의 주관적인 태도이다. 상상력과 경험, 인식이 필요하며, 작품의 언어를 이해함으로써 작품에 담긴 내용을 드러낼 수 있다. 그리고 이 과정에는 감상자 개인의 성격적 특성, 심리적 내포와 정신적 이해가 스며들어야 하며, 이러한 특별한 심리적 활동, 독특한 심리적 감정과 감정적 의지, 심지어 감상자가 살고 있는 시대적 특성까지도 예술 작품 자체를 새롭게 만들어 줄 것이다. .개발과 보완, 심지어 재구성까지 하면 예술적인 이미지가 살아있는 이미지가 된다.
중국 미술과 서양 미술의 가장 크고 본질적인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성급하게 대답하지 마세요. 사실 이것은 몇 마디로 설명할 수 없는 매우 복잡한 질문이지만, 실제로 중국화와 서양화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이해하는 열쇠입니다. 수천년의 역사를 지닌 중국과 서양의 회화, 다양한 회화, 다양한 작품에 대한 비교, 분석, 탐색, 발견을 통해 우리는 적어도 서로 다른 문화의 갈등과 그 변화와 통합을 냉정하게 마주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보다 단순하고 간단한 방법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십시오. 활기차고 접근 가능하며 자유로운 사고 방식은 아름다움에 대한 사랑과 감사의 문을 열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