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교 문화와 현실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유교 문화와 현실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유교 사상 문화가 현실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유교 사상 문화의 정수는 역사 전승에서 축적되어 우리 민족의 지혜, 정신, 미덕이 되어 인류의 영원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1. 유가가 제기한 일련의 도덕 범주, 주장, 사상은 중국 전통 도덕의 보고를 풍부하게 했다. 유교 문화는 인륜문화에 속하며 인인, 의리, 의식, 지혜, 편지, 부드러움, 선함, 경건, 검소, 양보, 충충, 효, 성실, 검소, 수치심, 매우 풍부해 각 글자마다 큰 문장 한 편을 쓸 수 있다. 그것들의 일반적인 의미를 추상화, 선택, 가공, 발휘한다면 본질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인' 은 유교 도덕 기준 체계의 핵심이고,' 인' 은 인간의 사회적 속성과 본질을 강조한다. "자비로운 애인" 은 이타적인 정신을 반영합니다. "keji fuli ren" 은 사람들에게 도덕적 자기 규율 의식을 요구합니다. 살인' 은 신앙을 고수하고 희생을 두려워하지 않겠다는 결심을 보여준다. 또 다른 예로' 충성' 이 있습니다. 충군 무지자의 특정 의미 외에 그것의 소중한 점은 직무에 충실하고 용감하게 책임을 지는 것이다. 당에 충성하고, 국가에 충성하고, 국민에게 충성하는 데 쓸 수 있다. 또' 효' 는 누구나, 어떤 사회도 가져야 할 미덕이다. 봉건 사회에서는 부모에 대한 자녀의' 효도' 를 지나치게 강조하고, 자식에 대한 부모의 은혜를 소홀히 했다. 현재 외동 자녀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모든 가정은 과도한' 착함' 을 보여 전통의 효도를 잃기 쉽다. 그래서 오늘은' 효도' 를 강조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정의" 는 정직, 정의, "의식" 은 예의, 예절, "편지" 는 성실, 신빙성, "부드러움" 은 선량, 순순함, "의식" 은 겸손을 의미하고, 타인을 존중하는 것을 의미한다. 2. 귀신의 운명을 돌파하는 이성정신은 종교의 사람들의 사상에 대한 침식을 막았다. 유가는 귀신에 대해 조심스러운 태도를 취하고 있다. "성자는 기치, 강함, 혼란, 신", "어떻게 죽었는지 모르겠다", "무신론 경향, 초자연적인 구세주와 세계 건너편의 존재를 부인하는 경향이 있다. 동시에,' 세속' 생활에 주의를 기울이고 실제 문제를 해결하도록 지도한다. 공자의 학생이 지혜가 무엇인지 묻자 공자는 "인민을 위해 봉사하는 것을 알고 귀신을 멀리하는 뜻을 안다" 고 말했다. 실용주의적 이성 정신에 대한 숭배를 구현했다. 중국은 비록 본토와 외래종교가 유통되고 있지만, 전 민족의 종교적 열광을 형성하지 않고, 진정으로 시행되는 것은' 정교합합' 이며, 종교는 중국에서 결코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지 않았다. 서방과는 달리' 정교합합' 이 아니라, 때로는 종교권력이 왕권보다 클 때가 있다. 중국에서는 유교에 대한 신앙이 종교의 역할을 억제했다. 지금까지 세계에는 60 억여 명, 48 억명이 종교를 믿고 있으며, 절대다수가 종교를 믿지 않는 사람은 중국에 있는데, 이는 유교 사상의 장기적 영향과 큰 관계가 있다. 유가사상의 영향으로 중국인들은 인간의 힘에 의지하여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경향이 있어, 쉽게 신에게 부처님을 숭배하지 않는 습관을 형성하였다. 그들이 보기에 귀신을 믿는 것보다 명군을 믿는 것이 낫다. "500 년 안에 반드시 왕의 성성이 있을 것이다." 명군은 태평성대를 가져올 수 있다. 현명한 왕이 많지 않을 때, 청관, 청관이 먼저 범범에게 매달려 왕의 잘못을 메우고 진세미를 죽이고 진향련을 구했다. 청관이 많지 않으면 협객을 믿는다. 협객은 길이 불공평한 것을 보고 칼을 뽑아 돕는다. 가장 큰 협객은 양산 사나이로, 천행도를 대신한다. 사람은 정말 방법이 없다. 신에게 부처님께 예배를 청할 수밖에 없다. 대부분 그들을 위해 실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신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 신들은 사람과 혈연관계가 있다. 사람들은 물이 부족할 때 용왕을 믿고, 돈이 부족할 때는 재물신을 믿는다. 하느님을 믿는 것은 어쩔 수 없이 강하며, 소수의 사람들만이 경건하고 미신을 믿는 정도에 이르렀다. (존 F. 케네디, 믿음명언) 3.' 민본이 국본이다' 는 민본 원칙은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하는 사회적 책임감을 반영한다. 유가는 예로부터 일반인의 역할을 매우 중시해 왔으며, 일반인은 국가 평화의 기초이며, "인민은 국가의 근본이고, 기초는 국가의 근본이다" 고 여겼다. 맹자는 "백성은 중하고, 나라는 둘째, 군은 빛이다. 클릭합니다 이곳의' 귀함' 은 큰 의미가 있다. 즉,' 백성은 배를 실을 수 있고, 배를 뒤집을 수도 있다' 는 것이다. 일반인의 역할을 중시하려면 우선 그들의 생계를 중시해야 한다. 그래서 유가는 군자가' 천하를 걱정하고 천하를 즐기라' 는 감정을 가지고 개인의 생활과 백성의 복지를 연결시켜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 가난은 그 몸을 독선하고, 선은 천하를 돕는다' 는 동시에' 백성들을 가르치라' 고 강조했다. "거꾸로 된 사람들을 해결" 하고 "세상을 잔치 위에 올려 놓으십시오." 따라서 자신의 수양을 키우려면' 착실, 박학, 성실, 성실', 자신의 도덕수양과 처사 능력을 높여야 한다. 그 목적은 세상을 실천에 옮기고' 가정, 치국, 평천' 을 실현하는 것이다. 물론 유교의 민본 전제는 영웅사관이다. 중국 * * * 산당은 역사 유물주의의 대중사관과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취지를 고수하고, 과학 발전관을 실천하고, 인간을 근본으로 삼는 것은 유교 민본주의와 비교할 수 없는 것이지만, 민생에 주목하고 인민을 축복하는 사회적 책임은 똑같다. 4.'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의 생태윤리관은 우리가 생태문명을 건설하는 데 광활한 사상문화의 기초를 제공한다. 유석도는 모두 사람과 자연의 조화로운 통일을 추구하고 있다. 도가는' 도법의 자연' 을 주장하고, 귀환은 소박하며, 이것은 일종의 역행의 귀환 자연이다. 불교는' 산천초목, 모두 부처가 된다' 고 제안하며' 마음분리' 를 없애고 중생평등을 강조했다. 유가는' 관심, 애호물' 즉 사람과 만물이 형제자매, 만물이 하나가 되어 서로 관심을 갖는 것을 강조한다. 그것은 "만물은 서로 죽이지 않고, 도는 병행하고 어긋나지 않는다", "하늘은 인간성이다" 라고 생각한다. 사람은' 전심' 과' 지혜',' 응천' 과' 지혜' 로, 인간의 생명활동은 천지의 끝없는 확장에 녹아들어야 한다. 맹자의 "기회를 잡아 시기를 기다리다" 는 말, 순자의' 제명생명' 은 왕선생의' 상호 승리 상호 운용' 이 조화로운 생태윤리와 천인합이라는 이념을 반영해 경제사회와 자원, 환경, 인구의 조화 발전을 견지하고, 자원 절약형, 환경 친화적인 사회를 건설하는 데 견실한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5. 이상과 신념의 호소력과 응집력을 중시하여 중국 덕치의 큰 특색과 정치적 우세가 되었다. 유가는 한 사람이 이상과 신념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의 이상인격은 지혜, 인, 용기로' 인간 대덕' 으로 여겨진다. 공자는 "인자는 근심하지 않고, 박학자는 미혹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이상과 신념이 있으면 사람들은 집중하고, 열심히 공부하고, 외로움과 가난을 참으며, "음식을 찾는 것은 가난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다", "음식을 걱정하는 것은 가난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다", "살지만 안녕을 구하지 않는다" 는 것을 할 수 있다. 그들이 가난하더라도, "검소하게 먹고, 물을 마시고, 그로부터 위로를 받는다." 불의와 부귀는 나에게는 뜬구름 같다. "사람은 이상과 신념을 가지면 자신의 독립의지와 인격을 갖게 된다. 맹자는 "삼군은 멋있을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고 말했다. "할 수 있다"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이상과 신념이 확립되면, 사람이 인내하고 평생 견지하도록 격려할 수 있다." 아침에 들으면 밤에 죽을 수 있다. "악세력에 직면하여, 너는 조금도 주저하지 않고 몸을 죽이고 인심을 얻으며 의리를 택할 것이다. 모 주석은 사람이 좀 정신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유가사상은 이상과 신념의 역할을 중시하는데, 오늘날에도 여전히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는다. 특히 시장경제를 발전시키는 조건 하에서, 사람들은 실용적이고 자신감이 있는 동시에, 종종 이론적 사고를 경멸하고 이상과 신념을 약화시킨다. 현실에서' 젖이 있으면 어머니' 라는 실속 관념, 급공근리의 경솔한 마음가짐,' 감각을 따라가다' 는 인지 방식, 심지어 다른 사람을 희생하는 개인주의까지 모두 부정적인 영향이다. 따라서 사회주의 정신문명을 건설하든, 사상정치 일을 하든, 이상과 신앙 교육을 적극적으로 전개해야 한다. 이상과 신앙 교육을 통해 인심을 결집하고 투지를 자극하여, 사람들에게 기개가 있고, 정기가 있고, 기개가 천하에 서 있게 한다. 유교 사상의 이상적인 사회는' 대동' 이다. 이 사회에서, "천하는 공적이다", "사람은 절친일 뿐만 아니라 외아들이기도 하다", "상호 신뢰, 서로 수리하다", "늙어 가고, 늙고, 강하고, 쓸모가 있고, 늙어서 기르고, 늙고, 과부가 있고, 늙어서 외롭다." 대동' 이상은 원시자본주의에 대한 기억, 당시 계급 착취와 억압에 대한 반항, 미래의 아름다운 사회에 대한 동경, 세대를 격려하는 중국인들이다. 역대 농민 봉기 지도자의 구호는 모두' 대동' 의 이상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끈다. 도연명의' 도화원기', 태평천국의' 천조천목제', 강유위의' 대동서',' 손중산의' 천하가 공적이다' 는 모두' 대동' 이상의 계발과 영향을 받았다. 마르크스주의가 중국에 들어왔을 때, 특히 신중국 설립 초기에는 많은 당과 국가 지도자를 포함한 많은 중국인들이 전통적인 대동 사상을 이용하여 사회주의와 자본주의를 이해했다. 덩 샤오핑 (Deng Xiaoping) 이 제안한 "잘 사는 사회" 라는 단어는 또한 전통적인 "대동" 사회에 대한 묘사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전반적으로 잘 사는 사회를 건설하고 있습니다. 금세기 중엽에 이르러 우리는 우리나라를 부강, 민주, 문명, 조화로운 현대화 국가로 건설할 것이다. 이 목표는 진정으로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의 희망을 담고 있으며, 국내외 중화자녀들에게 큰 격려와 응집작용을 하여 우리나라의 큰 정치적 우세가 되었다. 6.' 과유불급' 의 변증적 사고는 뛰어난 생활방식과 리더십예술을 구현한다. " 중용' 은 유교 사상 체계에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가장 높은 덕목수양으로 여겨지는 것도 규범과 방법이다. 중용' 에는 변증법이 있다. 즉,' 도' 의 사상은 지나치거나' 저열' 할 수 없고, 극단으로 가는 것을 반대하며, 사람들에게 분수를 파악하도록 요구하고, 불의 정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공자는 누군가가 그에게 질문을 할 때, 그는 "양끝을 공제하고 최선을 다할 것" 이라고 말했다. 즉, 사물의 모순의 두 가지 측면을 찾아내 전면적으로 대답할 것이다. 그는 또 "이단을 비난하는 것은 해롭다" 고 말했다. 즉 모순의 한 측면만 잡고 다른 방면을 잊어버리면 반드시 해를 입힐 수 있다는 것이다. 유가 사상은 벼슬을 위한 것이다. 리더로서' 강하고 맹렬하지 않다',' 태하고 교만하지 않다',' 그리고 흐르지 않는다',' 교만하고 다투지 않는다',' 욕심을 부리지 않는다',' 즐겁고 음행하지 않는다',' 슬프고 슬퍼하지 않는다' 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기질수양의 관점에서 볼 때, "질은 문보다 낫다. 글은 역사보다 낫다. 문질빈빈, 그리고 군자." 그는 또 "미친 사람이 진보하고, 완고한 사람이 잘못을 저질렀다" 며 "두 사람 모두 과격하고' 중간' 으로 적극적이고 온건해야 한다" 고 말했다. 만약 우리의 현재 지도 간부가 정말로 이러한 요구를 달성할 수 있다면, 수양 능력이 있는 좋은 간부라고 부를 수도 있다. 7. 유가사상에서 풍부한 교육사상은 이미 중화민족의 우수한 교육전통의 주요 내용이 되었으며, 현대 자질교육에 대해 여전히 시사하고 있다. 공자는 처음에는 교육자였고, 유가는 학교 운영 전통을 물려받았다. 중화민족의 2000 여 년 교육은 주로 유가 부담이다. 공자는 "무류로 가르치라",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아는 것을 알고, 모르는 것을 알고, 아는 것도 안다", "화내지 마라, 화내지 마라, 기분 나쁘게 하지 마라." 라고 말했다. 세 개의 뿔을 가지고 한 뿔을 뒤집지 않으면 다시는 하지 않을 것이다. "공부, 심문, 심사숙고, 변론, 견지", "따지지 말고, 확신하지 말고, 스스로 자처하지 말고, 나를 상관하지 마라.", "세 사람, 반드시 나를 배워야 한다" 는 것은 모두 귀중한 교육 경험이다. 나중에 맹자는' 가르치는 것도 전재' 를 제기했고, 순자의' 청출은 파랑보다 낫다',' 끈기',' 한유의' 부지런하고 한가하고, 성취도 사고에서 망한다' 는 것은 모두 후세의 좌우명이 되었다. 오늘날에도, 그것들은 우리의 자질 교육에 여전히 깨우침이 있다. 우리의 현재 시험 중심 교육에 비추어 볼 때, 우리의 교육은 미래, 세계, 현대화, 유교 교육 사상의 훌륭한 전통을 계승해야 한다. 8. 유교 사상의 많은 우수한 요소들이 이미 중화민족의 정신에 녹아 중국 문화의 핵심과 영혼이 되었다. 중화민족정신에서 유교 사상의 광채는 어디에나 있다. 예를 들어 애국주의, 유가는 집단주의 정신을 강조하고, 개인의 이익이 전반적인 이익에 복종할 것을 요구하며,' 자제' 는' 중례' 를 위한 것이다. 가국의 단결을 강조하면, 나라는 집의 확대이고, 충성은 효도의 확대이다. "천하흥망은 필부의 책임이다." 지금 애국주의는 이미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의 강력한 동력이 되었다. 또 예를 들어 단결과 통일은 유가의' 대통일' 사상이 강하다. 아들은 말했다: "세상에 적절한 방법이 있다면, 예악은 천자로부터 정복된다. 세상에 길이 없으면 예악은 제후가 정복한다. " 서한동중수는 "춘추" 는 대통일이고, 천지항험이며, 고금의 교분이다 "고 말했다. 유교' 내성외왕' 은 군자의 수양을 강조하고,' 제가' 의 목적은' 치국평천하' 이며, 이는 이미 중화민족의 정치 이념과 사고 방식이 되었다. 중국 역사에서 분열은 인심을 얻지 못하고 통일은 인심을 얻지 못하는데, 이것은 우리가 민족 분열에 반대하는 광범위하고 깊은 사회 심리 기초가 되었다. 평화를 사랑하는 것과 같은 것들이죠. 유가는 "예중", "화목하고 다르다", "덕중", "충용" 을 말하며, 남이 원하지 않는 것을 요구하고, 남에게 행하지 말고,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고 요구한다. 여기서 가장 소중한 것은 상대방을 배려하여 이해를 높이고 포용을 창출하며 합력을 형성하는 것이다. 현재 국내에서 화합사회를 건설하자고 제안하고, 국제적으로 화합세계의 이념을 제시하고, 이웃과 선하고, 이웃을 동반하고, 부유한 이웃을 동반하는 방침을 견지하며, 중국이 전면적인 강소강과 현대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좋은 국제환경을 조성한다. 유가의' 조화' 사상은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자기 계발과 같은 것들이죠. 유석도의 세 가지 가장 큰 차이점은 긍정적인 인생태도를 강조하며 사람들에게' 화가 나서 음식을 잊고 즐거워하며 근심을 잊는다' 고 요구하는 것이다. 공자는 매우 부지런한 사람으로 열심히 일하며, "구시대의 도래를 모른다" 고 말했다. 그는 "하루 종일 음식을 먹는 것이 힘들고 의도가 없다" 고 생각한다. 유가는 인생에는' 삼립', 즉' 리덕, 공로, 입언',' 마음을 천지로 세우고, 목숨을 세우고, 전후를 계승하고, 태평만대를 여는 것' 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모 주석은 이런 정신을 발휘하여 "나는 일월을 가르치고 하늘을 바꿀 수 있다" 고 말했다. 중국인의 자강불식 정신의 총결산이다. 중국 공산당은 인민을 이끌고 혁명, 건설, 개혁을 진행하며 마르크스주의를 지도로 삼아 마르크스주의를 중국화, 시대화, 대중화시켰다. 그것은 중화민족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발양하였으며, 자연히 유교 사상 문화의 긍정적인 요소를 계승하고 발양하였다. 동시에 해방 사상의' 세 가지 작풍',' 두 가지 필수' 등 새로운 내용을 추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