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컴퓨터 연구 프로젝트 제안 보고서

컴퓨터 연구 프로젝트 제안 보고서

컴퓨터 연구 프로젝트 제안 보고서

다음은 제가 편집한 샘플 컴퓨터 연구 프로젝트 제안 보고서입니다. 이것이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1. 이 주제를 선택하는 기초

현대적인 양질의 교육 상황에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현대적이고 완전한 기능을 갖춘 학교를 건설하십시오. 그리고 교수자원 시스템은 학생들의 독립적인 학습을 위한 공간을 확대하고, 중학교 교육에서 반드시 학습해야 하는 과목이 된 ​​학생들의 다중 능력, 특히 혁신 능력을 개발합니다.

현대 정보 기술, 특히 컴퓨터 네트워크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우리 교육 모델의 질적 도약을 가져왔습니다. 네트워크 교육은 정보 시대의 중요한 상징이자 구성 요소가 될 것입니다.

컴퓨터 네트워크 환경에 적합한 교육 및 교수 모델을 탐구하고 연구하며 구축하는 것은 교육 분야의 시급한 과제이자 우리의 피할 수 없는 사명이기도 합니다. 온라인 교육 시대에는 첨단 과학 교수법과 효율적인 쌍방향 교수법뿐만 아니라 풍부하고 실용적인 교수 자원과 완벽한 교수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온라인 교육에서는 교사가 온라인 교육의 주도자가 되어야 한다. 현재 우리 교사들은 정보 기술과 온라인 교육에 익숙하지 않으며, 특히 네트워크에서 새로운 교육 및 교수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인터넷을 사용하려면 아직 갈 길이 멀습니다. 환경은 아직 시작되지 않았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는 주제에 대한 연구를 제안했습니다.

2. 본 연구의 조건

본 연구를 수행하는 데에는 다음과 같은 유리한 조건이 있습니다.

배경 조건: 교육부는 정보 기술 교육을 적극적으로 장려합니다. , 가상 학교, 원격 교육 등이 탄생했습니다. 충칭시 교육위원회는 정보 기술 교육을 적극적으로 대중화하고 정보 기술 모델 학교 선정을 통해 노력을 강화했습니다. 지역 네트워크 구축에 앞장섰습니다. 3년에 걸쳐 진행된 "대중 기업가 정신 및 혁신 프로젝트" 연구. 교육 과정 개혁이 더욱 심화됨에 따라 교사의 교육 개념이 크게 개선되었으며, 현대 기술, 특히 정보 기술이 교육 및 교육에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기본 조건: 1년 이상의 노력 끝에 우리 학교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에서 정보 기술을 위한 견고한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하드웨어: 우리 학교 캠퍼스 네트워크는 네트워크의 백본인 광섬유와 기가비트 고속 이더넷을 사용하여 비디오 교육, 모니터링, 정보 서비스 및 학교 관리를 통합하여 "학급 간 통신"을 달성하는 디지털 프로젝터가 모든 교실에 설치됩니다. 학교, 실물 진열대, 100인치 전기 유리구슬 스크린, 다기능 강단, 감시 카메라, 29인치 TV, 그리고 수업을 듣는 모든 교사는 노트북 컴퓨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우리 학교는 초기에 'k12 교과자원 도서관', '디지털 도서관'(전자책 약 20,000권), '정보기술' 등 세련된 특성을 지닌 '교육 정보자원 도서관'을 구축했습니다. 및 커리큘럼 통합' 전자저널 및 기타 대규모 교육 데이터베이스, 시험 문제 은행 및 데이터베이스는 국가 실태 교육, 심리 상담, 청소년 교육, 건강 교육, 미술 교육, 대학 입학 안내, 교육 규정 및 기타 교육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포괄하며, 현대 교육 관리 및 일선 교육 요구 사항을 완벽하게 충족할 수 있습니다.

인력: 우리 학교는 정보 기술 센터를 설립했으며 이론과 실무 모두에서 상당한 성취를 이룬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보 기술 센터는 모든 교직원에게 정보 기술 활용 능력과 실무 운영 교육을 제공했습니다. 모든 교직원은 기본적으로 정보 기술 교육을 숙지했으며 네트워크 환경에서 교육 및 교육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습니다.

3. 본 연구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

1. 개념적 문제: 좋은 하드웨어 환경에서 개념이 업데이트되지 않으면, 변경 없이 수프만 바뀔 것입니다. 그러면 연구 가치가 상실됩니다. 이 주제는 교사의 교육 개념을 업데이트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2. 이론적 문제: 현재 온라인 교육에는 지도할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이론이 부족하다. 본 교과목은 기존 이론을 창의적으로 실제에 적용하고, 적용 가능하도록 끊임없이 탐색, 요약, 요약, 일반화해야 한다. 온라인 교육의 개념, 원리 및 전략.

3. 기술적 문제: 정보 기술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매우 기술적입니다. 어떻게 우수한 교원을 양성하고, 우수한 기술과 양질의 교육을 긴밀히 융합하며, 지식기반경제 시대에 맞는 인재를 양성할 것인가는 진지하게 논의할 문제이다. 이 주제는 이와 관련하여 어느 정도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4. 실용적인 문제: 인터넷은 새로운 환경입니다. 이 플랫폼에서 자신의 현실에 맞는 교육 및 교수 모델을 만드는 방법은 연습을 통해 지속적으로 요약되고, 다른 사람을 비현실적으로 모방하고, 다른 사람을 복사해야 합니다. . ,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이 주제는 교사들이 열심히 연습하도록 격려합니다.

4. 본 연구 프로젝트의 목표, 내용 및 혁신

1. 본 연구 프로젝트의 목표는 현대 교육 개념에 부합하고 다음을 갖춘 네트워크 기반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현대 교육. 독특한 특성과 포괄적인 교육 혜택을 갖춘 새로운 교육 및 교육 모델입니다.

2. 본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21세기 교사는 자신의 역할 포지셔닝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① 네트워크 환경에서 교사는 교육과 교수법을 시행하기 위해 어떤 종류의 교육과 교수 모델을 사용해야 합니까?

②온라인 환경에서 교사는 평생교육을 받으며 신선한 활력을 유지하고 교육과 교수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어떤 종류의 재교육 모델을 채택해야 합니까?

③현대 교육의 새로운 트렌드에 적응하는 데 있어 온라인 교육에는 교사의 질에 대한 어떤 새로운 요구 사항이 있습니까?

(2) 21세기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 문제에 대해 생각해야 합니다.

① 온라인 환경에서 전통적인 학습 모델을 바꾸는 방법 새로운 학습방법을 확립합니다.

②온라인 환경에서 학습하는 방법.

③네트워크 환경에서 혁신 정신과 혁신 능력을 키우는 방법.

(3) 21세기 학교는 온라인 교육을 확고히 보장하기 위해 새로운 유형의 교직원을 양성하고 새로운 유형의 학생을 양성하는 주요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①리소스 라이브러리 구조를 구성하는 방법입니다.

②교사와 학생의 네트워크 인식을 강화하는 방법.

3 새로운 교육 및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리소스 라이브러리를 완전하고 합리적으로 활용합니다.

3. 이 연구의 혁신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주제 선택이 어렵습니다. 이 주제는 정보화의 큰 발전과 전통 교육과 새로운 교육의 대전환 단계를 바탕으로 과거와 미래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2) 전통적인 교육 모델을 과감히 깨뜨립니다. 프로젝트 연구에서 우리는 새로운 교육 및 교육 개념을 지침으로 삼아 활발한 온라인 교실 교육과 다채로운 과외 교육을 결합하여 교육 및 교육 실습을 수행해야 합니다.

(3) 고급 수단. 캠퍼스 네트워크와 개인 홈페이지 정보를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완전 자율적인 학습 공간과 긍정적 사고를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 학생들의 자기 인식 함양 목적을 강화합니다.

5. 이 주제에 대한 준비 작업

3월 XX부터 2월 XX까지 학교의 모든 교사를 대상으로 기본적인 컴퓨터 조작부터 간단한 코스웨어 제작까지 12차례의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온라인 코스웨어 제작 및 온라인 환경에서의 기본 교수법 등을 체계적으로 교육하고, 연구진을 조직하여 국가, 지자체, 자치구 차원의 기술대회에 참가하여 많은 상을 받았습니다. 따라서 교사의 개인적 자질 향상을 촉진합니다.

6. 이 주제의 연구 방법

이 주제의 이론적 기초는 구성주의 이론, 다중 지능 이론, 현대 교육학, 현대 심리학 및 과학 연구 방법론입니다.

본 주제의 주요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색인법과 행위연구법이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네트워크 기술, 인공지능, 멀티미디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정보기술을 사용하며, 관찰, 문서 조사, 경험 요약, 실험, 비교 분석 등의 방법과 수단을 사용하여 다각적인 연구를 수행합니다.

7. 이 주제에 대한 연구 결과

1. 절차: 이 주제에 대한 보고서, 요약, 논문, 사례 및 교육 계획의 편집물(내부적으로 인쇄됨, 다음을 위해 노력함) 공식 출판).

2. 논문: "미래를 여는 문?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교육 모델 연구"(공식 출판)

3. 전자 출판물: "치우징중학교의 우수한 네트워크" 학교 "코스웨어 선택"(여러 시리즈)

8. 본 연구 프로젝트의 진행 계획

(1) 연구 주기

3년, 즉 2월~XX 1월 XX

(2) 연구 단계는 세 단계로 나뉩니다.

1. 2월~5월 XX는 준비 단계입니다.

선전 및 출시 , 구성 프로젝트 팀은 프로젝트 실행 계획 및 관련 조치를 준비합니다.

2. 6월 XX~8월 XX는 구현 단계입니다.

1차(6월~8월 XX), 주요 작업: 연구팀의 통일된 이해 선언 주제 결정; 하위 주제와 각 하위 주제 그룹은 각각 연구 작업을 수행하고, 데이터를 축적하고 타당성 조사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두 번째 라운드(9월 XX~8월 XX), 주요 작업: 프로그램 조치를 개선하고 특정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연구 보고서의 두 번째 단계를 작성합니다. 중간고사.

세 번째 라운드(9월 XX~8월 XX): 주요 작업: 계속해서 연구를 수행하고 특정 분야에서 질적 도약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III 연구 보고서 및 중간 검토 대상입니다.

4차(9월 XX~12월 XX), 주요 임무: 계속해서 연구를 수행하고 고품질 연구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프로젝트 연구를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본 프로젝트를 4개의 연구그룹으로 나누어 정보기술, 인문, 과학, 예술의 4개 측면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고, 점차적으로 침투하여 마지막으로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개방적이고 입체적인 공간이 형성됩니다.

3. 12월 XX부터 1월 XX까지 프로젝트가 완료되고 승인됩니다. 주요 임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문가 그룹의 검토 및 평가를 수락하고 결과에 따라 뛰어난 연구 참가자를 보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