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인 중심 사상
고대 중국인 중심 사상
사람중심의 사상은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의 보고에서 중요한 사상자원이다. 이는 상(商)나라와 주(周)나라 시대에 유래한 것으로, “국민은 나라의 근본이고, 그 기반이 튼튼하고 나라가 태평하다”는 이 시대의 정치생활에서 원시적인 민주주의를 강조하고 있다.
진한(秦汉) 이후 중국 봉건사회에서는 사람중심의 사상이 여전히 중요한 공적의식이었지만, 2천년이 넘는 중국 봉건사회의 정치생태는 여전히
실제로 사람 중심의 사고에 의존했습니다. 지배계급은 자신과 인민의 관계가 배와 물과 같다는 것을 깨닫고 인민이 평화롭고 만족스럽게 살고 일하며 '국가의 기초를 다지고 평안을 다진다'는 정치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기를 희망하지만, 이러한 염원은 계급 착취에 기초한 봉건적 경제 기반과 상부 구조의 영향을 받아 현 상황에서는 실현될 수 없었고, 인민 중심 사상은 점차 "말만 하지만 전달하지 않는" 정치적 공허한 말로 발전했습니다. 봉건 사회의 장기적인 정치 생활.
인중사상은 봉건사회에서 실현될 수 있는 여건은 없었지만 여전히 중국 역사 발전에 어느 정도 긍정적인 역할을 했으며, 특히 중국 전통사상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리고 문화. 이곳은 인민의 고통에 관심을 갖는 수많은 사상가, 작가, 정치인을 양성했을 뿐만 아니라 중국 사회가 전통에서 현대로 변모하는 과정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현대 중국에서는 진보적인 사람들에 의해 새로운 이론 내용이 주입되고 서구의 '민주주의'가 접목되어 중국 사회의 진보를 촉진하는 중요한 이념 무기가 되었습니다. 우리는 '인민 지향' 사상이 사회주의 중국에서 진정으로 새로운 광채로 빛날 것이라고 믿을 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사람중심의 사고는 중국 전통문화의 유구하고 귀중한 역사적 유산이다. 그 기원은 초기 국가 형성의 시작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며, 그 의미는 역사의 발전과 함께 지속적으로 풍부해지고 진화해 왔습니다. 현대에 와서 인민중심의 사상은 국가를 통치하는 봉건 지배계급의 공식적인 이념에서 부르주아 민주주의 혁명의 중요한 사상무기로 전환되었습니다. 특히 중국공산당은 역사적 유산을 비판적으로 계승하고 계승해왔습니다. 사람 중심의 새로운 이론을 생각하는 콘텐츠입니다. 오늘날 고대 중국 인민 중심 사상의 문화적 함의와 그 발전과 진화의 역사적 맥락을 밝히는 것은 의심할 바 없이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정치 문화를 건설하는 데 있어서 큰 참고 의의가 있습니다. 사람 중심 사상의 역사적 기원
진나라 이전의 문학에는 '사람'에 대한 언급이 많이 있습니다. '민'의 초기 위상에 대해서는 학자마다 서로 다른 이해가 있지만 한 가지는 동일하다. 즉, '민'은 진선 이전 도시 국가의 피지배 계급이었으며 사회의 주요 노동력이기도 했다는 것이다. 그때에. "백성이 나라의 근본이요, 근본이 튼튼하고 나라가 태평하다"는 말은 전승되는 『고문상서·오자가요』에서 볼 수 있다. 잃어버린 '다섯 아들의 노래'의 원문에 "백성이 나라의 근본이고, 근본이 나라의 근본이다"라는 문장이 존재하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는 없지만, 신빙성 있는 진(秦)나라 이전 문서에 근거한 것이다. , 우리는 인민 중심의 사상이 이미 상나라와 주나라에서 형성되었다고 충분히 믿을 수 있습니다.
가이의 『새 책』과 동중서의 『춘추판로』 등의 책에서는 '사람'을 '맹인', '맹인', '무지한'으로 해석하는데, 이는 교육을 받지 못하고 무지하다는 뜻이다. 그 의미에 대한 설명이 전혀 근거가 없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사람'이라는 단어가 그 소리와 의미를 갖는 이유인지는 여전히 의문입니다. 진전(前秦) 문헌에서 '사람'에 대한 또 다른 묘사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상서·반경』: “나는 백성의 명령을 진심으로 기록하여 신의에서 영원히 사용한다.” 같은 책 『태맹』에는 “하늘이 나를 보고 백성이 나를 보고 신이 나를 듣고 백성이 듣는다”라고 되어 있다. .” 『좌전』 환공 6년에 “백성도 신의 군주이므로 성왕은 먼저 백성이 되고 그 다음에는 신에게 헌신하였느니라”에서 알 수 있다. 진(秦)나라 이전 지배층의 마음 속에는 '국민'이 매우 존경받았다. 물론 이것이 '인민'이 지배계급의 대열로 올라갈 수 있다는 뜻은 아니다.
국가가 생기기 전의 원시 사회에서는 씨족과 종족 지도자를 포함한 모든 사람이 씨족과 종족의 구성원이었고, 그들의 지위는 평등했다. 문명사회에 진입한 이후에는 국가와 계급이 존재하고 군주, 귀족, 평민, 노예 등의 구분이 있었지만 씨족제도의 고대 전통은 빨리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씨족과 부족의 평범한 구성원들이 군주와 귀족의 통치를 받는 '국민'이 되었지만, 그들의 기억 속에는 조상들이 가졌던 위엄과 명예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문명사회에서 '국민은 국가의 기초이다'라는 이념적 기원이 된 것은 바로 이러한 씨족제도의 오랜 전통이다.
'국민은 나라의 근본이다'의 또 다른 의미는 '국민'이 사회와 국가의 물질적 부의 주요 창조자임을 인식하는 것이며, 국민경제와 국민생활은 이렇다. 이야기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국어·주유』는 주현왕이 즉위한 후 천무에 살지 못했다고 말했다. 곽문공은 “아니다. 백성의 큰 것은 농사에 있고 신의 쌀은 풍부하고 그리고 백성의 사탕수수가 재배되고, 평화와 조화가 번영하며, 부의 축적이 시작됩니다.” 황제는 신하들과 평민들을 들판에 정착하게 하여 농업 생산과 협력을 강조했습니다. 신은 국민과 평화롭게 지내신다."
초기 국가에서 '국민은 국가의 기초'라는 개념이 명백하게 드러나는 것은 원시 민주주의의 전통이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도시국가의 정치생활에서. 『상서·홍판』에는 주무왕이 계자에게 정치에 관해 물었고, 계자는 '관료들과 모의'하고 '점을 구하는 것' 외에 '서민과도 상담하라'고 제안했다고 전해진다. 『주려·구관·소사구』의 공식 글에는 “조정의 대외사무를 맡아 모든 백성이 문의한다. 첫째는 나라의 위난을 문의하는 것이고, 둘째는 왕국위는 『은주제도에 대하여』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상서』는 통치의 의미를 말하고 있지만, 『강고』의 다음 9개 장에는 주나라의 천하를 다스리는 경제원칙이 담겨 있다.
'궈위·주위'는 리왕이 포악하다며 '국민이 필사적이다!'라는 발표를 소환했다. 리왕은 불평하는 사람들을 모두 죽였다. 조공은 "강을 지키는 것보다 백성의 입을 막는 것이 낫다"고 말했다. 강물이 막혀서 무너지면 많은 사람이 다치고, 사람도 다칠 것입니다. “이왕이 듣지 아니하여 마침내 백성들이 폭동을 일으키고 이왕을 쫓아냈느니라. 이 예는 백성들이 통치자의 잔인한 탄압을 견디지 못하면 마치 홍수가 제방을 뚫고 터져 춘추시대에는 왕족이 쇠퇴하고 왕자들이 패권을 놓고 관직과 관료들 사이에 권력과 부를 다투는 일이 잦았다. 조공 3년에 제나라 천환자가 백성들에게 곡식을 빌려주었고, 큰 통에는 빌려주고, 작은 통에는 백성들이 받아주었다고 하였다. 흐르는 물처럼 돌아왔다." 제나라의 정치 권력. 마침내 진씨(즉, 천씨)의 손에 넘어갔다. 진나라의 관직은 부패했다. 백성들이 치안을 들으면 마치 도적을 피해 도망하는 것과 같았습니다." 진나라의 정치 권력도 6명의 재상에 의해 통제되었습니다. 육조공은 기순씨에 의해 나라에서 추방되었습니다. 조건자는 석모에게 물었습니다. 왜 "지씨가 왕을 포기하고 백성이 복종했고, 왕자들은 이것으로 당신은 밖에서 죽을 것이고, 그렇게하지 않으면 당신은 유죄가 될 것입니다. 시모는 "여왕은 대대로 무시당했지만 기씨 가문은 대대로 부지런히 수리해 백성들이 왕을 잊어버렸다"고 말했다. 그가 밖에서 죽어도 누가 그를 돌보겠는가? 나라의 상태는 영원하지 않고, 군주와 신하들도 영원하지 않습니다. "("좌전", 조공 30년) 군주가 덕을 잃고 백성을 무시하면 필연적으로 백성들로부터 버림받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맹자: 전심』에서는 “백성이 가장 귀하다”고 말한다. , 나라는 둘째이고 군주는 가장 작다." “사실 맹자가 언급한 ‘국민’, ‘국가’, ‘왕’의 관계는 초기 국가가 형성될 당시의 ‘국민이 나라의 근본’이라는 정치적, 문화적 개념이다. 그것은 역사의 유물이 되었다.'이율배반': 인민중심의 철학과 봉건 전제주의의 정치생태
진한대 이후 봉건사회는 인민중심의 사상을 공의식에서 배제하지 않았다. 20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일부 유교 사상가와 정치 평론가들이 인민 중심 사상을 자주 장려했을 뿐만 아니라, 많은 황제들도 “국민이 나라의 근본이고, 근본이 나라의 근본”이라는 이념을 공개적으로 인정했습니다. " 이는 조금 더 현명한 봉건 지배자들도 국민이 국가의 경제, 정치 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국민 중심 사상을 공개적으로 부정한다면 자국민을 버리고 국민의 정당한 지위를 파괴하게 될 것입니다. 공자(孔子)의 말과 행위를 기록한 『오기(五器)』에는 “남편은 배와 같고, 서민은 물과 같다. 물은 배를 운반하기도 하고 전복시키기도 합니다. "역사적 현실이 그렇습니다. 권위주의적인 제국 권력이 인민에게 요구하고 잔인하게 착취하고 탄압할 수 있지만, 일단 인민이 일어나 저항하면 어떤 명망 있는 왕조라도 순식간에 무너질 수 있습니다. 농민 전쟁의 수와 규모 중국 역사에서 이 말은 많은 봉건 통치자들에게 경고가 될 만큼 위대했습니다. 당 태종은 이에 대해 가장 심오한 경험을 하여 신하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자신을 희생하기 위해 백성을 희생한다면 그것은 배를 먹으려고 다리를 자르는 것과 같다." ” 그는 또한 “귀엽다는 것은 왕이 아니지만, 두려워하는 것은 백성이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천자로서 도가 있으면 사람들이 그를 밀어붙이고, 도가 없으면 사람들이 그를 버리고 이용하지 않을 것이다. "("정관 정치가: 왕의 도와 정치 체제") 봉건 통치자들은 백성을 국가의 근본으로 여기고 자신과 백성의 관계를 배와 물의 관계에 비유했습니다. 사람들이 평화롭고 만족스럽게 살고 일할 수 있다는 것 지배계급과 피지배계급의 관계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은 위선적인 도덕적 설교가 아니라 장기적인 평화와 안정을 기대하는 정치적 필요성에 기초합니다. 그러나 봉건국가에서는 봉건주의의 경제적 토대와 상부구조가 계급착취에 기초하고 있으며, 인민중심의 사고가 이러한 착취체제와 관련되어 있다는 것은 인민중심의 사상이 반드시 적용되어야 한다는 것을 결정하는 자연스러운 모순이다. 이율배반으로 인한 각종 제한은 결국 전혀 실현될 수 없는 일종의 정치적 공허한 말이 되고 2000년이 넘는 중국 봉건사회의 정치생태는 사실상 인민에 대한 무자비한 조롱과 짓밟기이다.
고대 중국에서는 농업이 가장 중요한 생산부문이었고, 농업과 가내공업이 결합된 특징을 지닌 소규모 농민경제는 1가구를 생산단위로 삼았다. 봉건사회의 민중중심사상은 춘추전국시대 이전에는 소농경제의 광활한 기반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는 지리, 농민 가족은 정기적으로 "토양을 교체"해야 했기 때문에 당시에는 농민이 토지를 잃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개인 소유 요소가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통일된 토지 소유 시스템이 특징입니다. 전국시대에 여러 나라의 개혁으로 토지 사유화가 가속화되면서 '우물밭 제도'가 점차 붕괴되었습니다. 농민의 소규모 토지 소유가 널리 발전했지만 그 본질적인 약점으로 인해 자연과 인간의 파괴를 견딜 수 없었습니다. 진(秦)나라 때부터 '부유한 사람은 밭이 있고 가난한 사람은 설 곳이 없다'는 상황이 급속도로 나타났다. 농민의 감소는 봉건국가의 세금과 노동력의 원천을 고갈시킬 뿐만 아니라, 대규모 난민의 물결은 종종 심각한 사회적 위기를 촉발하고 봉건국가의 통치를 위협한다. 그러므로 역대 왕조는 소규모 농민 경제를 유지하고 국가 등록에서 농민 호적 손실을 줄이는 방법을 모색해야 했습니다. 따라서 농민에게 농업을 가르치도록 장려하는 것은 봉건 국가의 중요한 경제적 기능이 되었습니다.
서한 발해부사 공수는 "사람들에게 뽕나무 농사를 장려하고 느릅나무 한 그루, 쑥 백그루, 파 오십 그루, 부추 한 그루, 그리고 암돼지 두 마리와 닭 다섯 마리."; 동한시대 귀양부사 자총은 "사람들에게 뽕나무, 제마 등을 심고 누에를 기르고 신발을 짜는 것을 가르치면 백성에게 이로움이 될 것입니다." " 이것은 지역 관리들이 사람들에게 뽕나무를 재배하도록 권하는 전형적인 예입니다 ( "한서", "후한서"및 "순리 전기"). 토지가 거의 또는 전혀 없는 농민들을 위해 봉건 국가는 '토지 부여', '가짜 토지', '토지 부여', 실제 국경으로의 이민 등의 정책과 조치를 시행하여 그들에게 국유 토지를 할당하여 농사를 지도록 했습니다. 대규모 농민 봉기와 전쟁 이후에는 많은 양의 미청구 황무지가 자주 나타나 봉건 국가가 토지 관계를 조정하는 데 유리한 조건을 만들었습니다. 북위 소문(孝文) 태화(泰河) 시대, '토지에 남은 이윤이 있고 백성에게 잉여 재산이 없어 토지를 두고 싸우다가 죽거나 사업을 포기하는' 심각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배고프다'('위서·고주기')라는 명령이 내려져 토지평등을 촉진했다. 북위에서 북제, 북주에서 수당까지 토지평등제도는 기본적으로 지켜졌으나 토지허여의 기준과 실시방식이 바뀌었다. 안시 난 이후 토지 사유가 더욱 발전함에 따라 봉건 국가에는 분배할 토지가 없어 토지 균등화 제도가 마침내 폐지되었습니다. 명나라 말기와 청나라 초기에 수십 년간의 전쟁으로 인해 전국에 수많은 황무지가 나타났습니다. 강희제(康熙帝)는 만주족 왕자와 귀족의 토지 봉쇄를 금지하는 명령을 내린 후 농부들에게 황무지를 개간하고 "영원히 그들의 산업으로 삼도록" 장려했습니다. 동시에 '밭개명'을 실시하여 명나라 가신들이 각지에 흩어진 밭을 원래 소작인이었던 농민에게 넘겨 경작을 하게 하고 '백명개명'을 실시하여 생산량이 크게 늘어났다. 자작농의 수.
농민들이 파산하고 유배되는 주된 이유는 잦은 자연재해, 무거운 봉건세와 코르비, 지주계층의 토지합병 등이었다. 진시황은 육국을 통일한 후, 전쟁으로 피폐해진 민중의 부흥과 부흥을 간절히 바라는 마음을 무시하고 “안으로는 공덕을 장려하고, 밖으로는 오랑캐를 물리치고, 국부의 절반을 거두고, 땅에 수비대를 세웠다. 좌." 이로 인해 "남성의 노동력이 부족하고 식량과 임금이 부족하다. 여성의 방직업으로는 의복이 부족하다"는 결과가 나타나 "나라가 근심하고 원망하여 망한다"(<한서사화지>). "). Jia Yi는 "진나라의 도해"에서 진나라 멸망의 역사적 교훈을 바탕으로 "목동의 길은 안전을 보장하는 것"이라고 지적한 적이 있습니다. 한나라 초기에는 황로의 무위론을 주창하여 코르비를 가볍게 하고 세금을 가볍게 하여 형벌을 줄여 황폐화된 사회경제를 회복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한나라에서 청나라에 이르기까지 역대 왕조의 조세제도와 코르비제도는 자주 바뀌었지만, 일반적으로 소위 '번성시대'와 '어난시대'의 중요한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고 볼 수 있다. 봉건 국가의 세금과 세금이 약간 제한되었을 때 대부분의 농민은 안정적이고 편안한 환경에서 생산을 수행했으며 온 가족이 생계를 꾸릴 수 있었지만 봉건에서는 세금과 세금이 부과되었습니다. 나라가 너무 무거워서 농부들은 배고프고 추웠을 뿐만 아니라, 밭과 집을 팔아 자녀를 키우고 추방당해야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농민들은 시스템 내에서 세금과 코르비를 거의 견딜 수 없습니다. 그러나 봉건 지배계급은 이 체제 내에서의 착취에 만족하지 않을 것이다. 일부 파렴치한 왕과 부패한 관리들은 종종 농민의 생명과 생명을 무시하고 임의로 세금을 부과하고 관세를 넘어서는 돈을 갈취하여 농민을 파산과 죽음의 나락으로 몰아넣습니다. 수나라가 처음 건국되었을 때에는 세금과 노역이 가벼웠고, 등록된 농민의 수가 늘어났으나, 수양제가 즉위한 후에는 극도로 사치스러워서 고려에 대항하여 여러 번 군대를 사용하였다. 농부들에 대한 예속은 전례 없이 가혹했습니다. 많은 지역에서 농작물이 시간이 지나면서 밭이 경작되지 않은 채로 남겨졌습니다. "세상은 봉사 중에 죽었고 그의 가족은 돈을 잃었습니다"("Sui Shu·Shi Huo Zhi"). 청나라 초기에 강희(康熙)는 “인구가 늘어나도 세금을 늘리지 말라”는 칙령을 내렸고, 옹정은 “소농을 1에이커로 나누는 것”을 장려하여 부흥과 발전에 긍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명나라 말기부터 황폐화되었던 소규모 농민 경제의 모습. 그러나 공직자 비리로 인해 농민들의 부담은 여전히 크다. 공무원의 농민 불법 착취를 억제하기 위해 옹정에서는 공무원에게 '성실 지원 은'을 발행하는 시스템을 시행했습니다. 그러나 봉건제 하에서는 급여를 인상한다고 해서 공직부패가 근절될 수는 없었습니다. '청렴지원 은상'을 받은 이후 많은 관리들은 계속해서 농민들을 '지나치게 활용'하여 자신들의 주머니를 채우고 있었습니다.
강력한 지주가 농민의 토지를 합병하는 것을 반대하는 것은 봉건 사회의 인민 중심 사상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이러한 견해를 갖고 있는 학자들이 봉건적 착취체제에 반대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이는 사실상 봉건 지배계급의 전반적인 이익과 지역적 이익 사이의 모순을 반영한 것일 뿐입니다. 조조는 상인과 지주들이 “농민의 죽음을 겪었지만 부자이고, 왕자들과 연줄이 있고, 관료들보다 힘이 세서 서로 이익을 얻었기 때문에 수천 달러를 벌었다”고 말했다. 농민을 합병했고 농민은 추방되었습니다." 또한". Dong Zhongshu는 "국민의 명지를 땅이 부족하여 제한한다"고 주장하고 강력한 지주들이 "Zhuanchuan River를 이용하여 산과 숲의 부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방탕하고 통제를 넘어서 사치를 뛰어 넘습니다. 그들은 고을에는 왕의 영예를 지닌 사람이 있고, 작은 마을에는 왕자와 왕자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평안합니까?"( "한슈 시화 지") 그들은 모두 반대합니다. 봉건 국가의 전반적이고 장기적인 이익에 기초하여 지주에 의한 농민의 합병. 동한 말기 일부 학자 관료들은 우물 제도를 복원하고 '남편의 밭을 제한하여 합병을 막는다'(중창동: "장연·손익")를 주장했다. 그러나 '농지를 제한한다'는 이런 생각조차 전혀 실현될 수 없다. 서한 말기에 봉건국가에서는 왕자, 왕, 왕자, 관료의 이름을 제한하는 계획을 반포했지만 궁중 유력자들의 반대로 보류됐다. 현대 중국의 인민 중심 사상의 진화와 정치적 실천
인간 중심 사상은 봉건 사회의 '이율배반' 하에서 소농 경제를 유지하려는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지만 일정한 영향을 미쳤다 중국 역사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국민이 국가의 기초'라는 사상 명제는 현대 중국의 새로운 이론적 내용을 주입하여 사회 진보를 촉진하는 중요한 사상 무기로 되었다.
전통적인 인민 중심 사고는 독재 군주의 권위의 우월성을 인정하는 것을 전제로 '국민'을 '국가의 기초'로 간주합니다. 이러한 내부 모순은 정치적 이상을 실현할 수 없게 만드는 근본적인 핵심입니다.
그러나 '국민이 나라의 근본이다'라는 이념은 역대 역대 사대부 엘리트들의 정치적 신조가 되었기 때문에, 이는 단지 민족을 배려하는 사상가, 문필가, 정치가 집단을 양성했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고통뿐만 아니라 봉건 체제의 쇠퇴와 쇠퇴로 인해 필연적으로 촉진 될 것입니다. 그들 중 일부는 제국주의 패권의 권위주의 통치에 반대하기 위해 사람 중심의 사상을 사용했습니다. 일찍이 명나라 말기와 청나라 초기에 황종희(黃宗熙)는 <명나라순행기>에서 봉건군주들을 향해 “천하의 뇌와 간을 도살하고 천하의 자식들을 질서 있게 분리한다”고 비난했다. 내 자신의 유산을 얻으려고”, “그러나 이것은 세상에 큰 해를 끼칠 것입니다.”그는 단지 왕일뿐입니다!”그리고 “문제가 있다는 이유만으로 통치 기술을 배워야하는”군주제 관리들을 비난했습니다. 사방에서 오는 것과 백성들의 생활의 황폐함은 나의 왕을 위협하기에 충분합니다." 봉건 독재에 대한 황종희의 비판은 전통적인 인민 중심 사상의 핵심을 건드리고 현대 민주 계몽의 풍미를 드러냈습니다. Liang Qichao는 "Ming Yi와의 인터뷰 기록"이 그의 세대의 젊은이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아편전쟁 이후 현대 서구의 사회정치이론이 중국에 유입되었는데, 이는 전통적인 민중중심의 사고가 현대화로 진화하는 데 촉매역할을 했다. 입헌군주제를 옹호한 부르주아 개량주의자들은 서방 부르주아 계급의 '민권' 사상을 장려하면서 교묘하게 전통적인 민중지향 사상을 개혁의 이론적 기초로 인용했다. 강유위는 광서제 추도문에서 『홍범』, 『맹자』, 『주력』의 관련 기록을 인용하여 그가 '군주와 백성은 한 몸이다'를 주장했음을 증명했는데, 이는 이치에 부합한다. '선왕이 천하를 다스리고 백성이 화목하였다'는 옛말이다. 이러한 비교는 억지스럽고 심지어 터무니없는 것이지만, '왕과 백성은 한 몸이다'라고 믿고 '왕과 백성이 함께 통치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전통적인 민중 중심의 사고와는 분명히 다르다. 왕과 백성의 관계는 배와 물에 비유된다. Yan Fu와 Tan Sitong은 이 문제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피한"에서 안푸는 군주와 신민의 관계를 역사 초기 단계의 사회적 분업의 필요성으로 여겼습니다. 백성을 보호하는 문제입니다." "사람들과 같습니다." "예, 구사는 천하의 신입니다.", "진나라의 왕은 이른바 나라의 도둑입니다." 탄사통은 "임설"에서 말했습니다. ": "태초에는 왕과 신하 같은 것이 없었고, 모두 사람이었다. 백성은 서로 다스릴 수 없고, 다스릴 시간도 없기 때문에 황제는 백성 중 한 명을 키운다. 왕.... 남편은 "왕은 백성을 따르는 왕이다." 라고 하더군요.... 남편이 말하길, 황제가 올리면 반드시 폐하리라." 모두 "백성을 보호"할 필요를 위해 설립되었으며, 백성은 "세계의 신"이고, "백성은 왕의 기초"이며, 백성은 왕을 세울 수 있지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를 해임하십시오. 이러한 견해에는 이미 현대 민주주의의 강한 풍미가 담겨 있으며, 이는 전통적인 민중중심의 사고방식을 타파하는 중요한 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르주아 개혁주의자들은 인민이 국가의 '신'임을 인정하면서도 동시에 입헌군주제를 옹호하고 민주주의와 평화에 반대한다. 이에 대한 그들의 설명은 중국 국민의 자질이 너무 열악하고, 독재정치에서 민주주의로의 전환에는 입헌적 단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강유위는 "법률을 속히 고쳐 백성을 위험에서 구하려면 먼저 성주를 얻어야 한다. 좋은 법을 세워 오래도록 유지하려면 법을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입헌민주주의다.”(강유위 정치평론집 제1권) 양계초는 “평화로운 민족사상은 오랫동안 독재에 익숙해진 인민으로는 이룰 수 없다”고 선언했다. “오늘의 중국인민은 그렇지 않다. 공산주의자, 시민의 자격이 있다"("얼음 마시기"(상공회의소 전집, 2권). 이는 시민권 옹호의 불완전성과 위선을 폭로합니다.
1911년 혁명을 전후해 부르주아 혁명가들과 개량주의자들은 민주민주주의와 입헌군주제 문제를 두고 치열한 논쟁을 벌였다. 쑨원은 다음과 같이 분명히 지적했습니다. "중국은 수천년 동안 독재 정부였으며 이는 평등하고 자유로운 시민이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우리는 국민을 혁명하고 국가 정부를 수립해야 합니다. 우리의 혁명뿐만 아니라 때가 오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는 중국인을 학살할 자격이 없다고 비방하는 개량주의자들의 오류는 “자신들을 호놀룰루 원주민과 남미의 흑인 노예들보다 열등하다고 여기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Sun Yat-sen의 "). 그러나 중국 부르주아 계급의 본질적인 약점으로 인해 혁명 진영은 시민권을 옹호하는 방법에 대해 상대적으로 혼란스러운 이념적 이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장타이옌은 서구 부르주아지의 대의민주주의가 소수의 정치인과 부유한 사람들에 의해 쉽게 지배되는 것을 보고 다음과 같은 제안까지 했습니다. "헌법을 따르고 인민을 귀족과 평민으로 나누는 것보다 왕이 단독으로 권력을 잡고, 규모를 엄격하게 준수하는 것입니다." 보편적으로 실시하지 않으면 백성은 여전히 구출되고 죽어야 할 것입니다."('란부 부관')
그래도. 부르주아 개량주의자들과 혁명가들은 '시민권'을 실현하는 방법에 대해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가지는 인민이 역사의 진정한 창조자라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고 인민이 가지고 있다는 것을 믿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나라의 주인이 될 수 있는 능력. 마르크스주의가 중국에 도입된 후에야 중국 공산당은 이론과 실천을 결합하여 이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리다자오는 당 창당 초기 쓴 '포퓰리즘'이라는 글에서 "'포퓰리즘'은 민주주의를 번역한 것으로 일부는 '인민 지향'으로, 일부는 '민주주의'로 번역한다"고 말했다. '...순수한 '포퓰리즘'', 즉 정치, 경제, 사회의 모든 특권층을 완전히 해체하여 모든 국민이 사회와 국가를 위해 유용한 일을 하도록 할 필요가 없습니다. 정치기관은 인민을 통치하는 것이며, 정치기관은 전 인민에게 봉사하는 것뿐이다.” 마오쩌둥은 “농민혁명운동의 발흥을 열정적으로 칭찬했다. 후난 농민 운동에 대한 조사 보고서', '폭풍처럼 강력하고, 매우 빠르고, 폭력적이어서, 아무리 큰 힘이라도 억제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들은 자신들을 묶는 모든 올무를 부수고 해방의 길로 빠르게 달릴 것입니다." 마오쩌둥은 '신민주 입헌주의', '연립정부에 대하여' 등 일련의 논문에서 여러 차례 강조했습니다. 결정은 중국 국민의 대다수가 한다”며 “공산당의 모든 언행은 반드시 대다수 인민의 최선의 이익에 부합해야 하며, 압도적인 다수 인민의 지지를 최고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마오쩌둥도 지적했다. “중국 모든 정당의 정책과 실천이 중국 인민에게 미치는 역할의 질과 규모는 결국 그것이 중국 인민의 생산력과 발전에 도움이 되는지에 달려 있다. 그것이 도움이 되는 정도, 그리고 그것이 생산력에 대한 제약인지 아니면 생산성을 해방시키는 것인지. ”
사상과 문화 진화의 역사는 인류 사회가 창조한 모든 귀중한 사상과 문화 유산이 상속 과정에서 버려지겠지만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을 것임을 보여줍니다. 중국 공산당이 대표적입니다. 중국특색의 사회주의 문화를 건설하려면 마르크스주의 이론을 지침으로 삼아 고대와 현대의 인민중심사상을 비판적으로 계승하고 역사적 경험을 배워야 한다. 그리고 나라를 다스리는 교훈.
"인민 지향"사상은 사회주의 중국에서 그 역사적 영광으로 진실로 빛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