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의상 재료 소개

중국 전통 의상 재료 소개

전통 의류에는 상의와 의류의 두 가지 기본 형태가 있다. 윗옷 하의를 전하는 제도는 전설의 황제 시대에서 기원했다고 전해진다. "이순신" 계사 아래 말했다: "황제, 요순은 옷을 벗고 천하를 다스리고, 제건곤을 덮는다." 이 전설은 간쑤에서 출토된 채도문화의 도화에서 실증될 수 있다. 이것은 중국 최초의 의류 체계의 기본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석명석방복' 에 따르면 상의 아래의 의류 시스템은 "일본 옷을 입은 사람은 누구나" 라고 적혀 있다. 옷, 그것에 의지하고, 사람은 그것으로 추위를 피하고 열을 막는다. 샹. 드레스도 장애물이기 때문에 자기 폐쇄적이다. " 상의의 모양은 대부분 십자넥, 우넥, 하치마는 앞치마 모양과 비슷하며 허리와 하계가 있습니다. 이런 의류 제도는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친다.

옷은 연이어 만들었는데, 옛날에는 짙은 옷이라고 불렸고, 주나라 왕조에서 창립되었다. "의식 깊은 옷" 참고: "깊은 옷이라고 불리는 사람은 깨끗한 옷입니다. 클릭합니다 짙은 옷은 구조적으로 당대의 원피스와 비슷하다. 저고리 밑단은 허리, 칼라, 소매, 프릴을 다른 원단이나 자수 가장자리로 꿰매고 있습니다. 깊은 옷의 형태는 후세의 의상에 영향을 끼쳤고, 한대 명녀는 이를 옷으로 삼았고, 고대의 두루마기와 셔츠도 이런 옷 모양을 사용했다.

하상주 시대의 화하 의상.

원시 시대의 의상 형태에서 고고학적 자료가 발견됐지만 자료가 너무 적어 그 시대의 의상에 대해 자세히 설명할 수 없었다. 하상주 시절, 중원 화하인의 복장은 상의에 치마 한 벌, 오른쪽 셔츠였다. 하남 안양에서 출토된 노예주석상은 머리에 납작한 모자를 쓰고, 오른쪽 깃을 쓰고, 치마를 입고, 허리에 큰 허리띠를 매고, 다리를 묶고, 뾰족한 구두를 신었다. 상대 의상의 상황을 대략적으로 반영한 것이다. 주초의 예악 제도는 귀족과 민간인의 관복 제도에 대해 상세히 규정하고 있으며, 통치자는 엄격한 등급복으로 자신의 존엄과 위엄을 드러낸다. 심복과 대관복은 주나라 왕조에서 시작되었는데, 이 두 가지 복식은 후세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춘추시대 후프의 출현.

춘추전국시대 의상의 가장 중요한 변화는 깊은 옷의 보편적인 유행과 후복의 출현이다. 춘추전국시대의 전쟁은 데보가 외투, 롱스커트, 가운을 벗는 개혁을 촉진시켰다. 조무령왕은 군대의 전투력을 위해 저항을 뚫고 전국에 유목 반바지 바지를 입으라고 명령했고, 승마를 배웠고, 결국 조국을 강하게 했다. 이것은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의류 개혁이었고, 후프는 이때부터 큰 환영을 받았다. 후프와 함께 벨트를 끝내는 갈고리가 하나 있다. 벨트를 묶는 방식보다 편하기 때문에 금방 유행하기 시작했어요.

관련 지식: "후" 는 모호한 명사입니다. 역사의 여러 시기에, 그것은 때때로 흉노를 가리키기도 하고, 때로는 동북에서 서북까지 유목민족을 가리키기도 하며, 때로는 더욱 광범하기도 한다. 따라서 후프는 중국 북부의 유목 민족의 의상을 가리킨다. 그들은 유목 승마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좁은 소매 재킷, 바지, 부츠를 신고 있다. 심괄은 "중국은 북제 이후 줄곧 호복을 입고 있다" 고 말했다. "모두" 라는 글자는 좀 지나치지만, 후프는 확실히 한족 의류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한나라 전통 관복 제도의 건립.

짙은 옷은 한대에서 여전히 유행하고 있는데, 이것은 전통적인 관복 제도가 세워진 시기이다. 한나라의 바지는 가랑이가 열렸고, 바지는 고대에 가랑이라고 불렸다. 설문: "쉽고 신의도." "석명과 옷": "사귀면 두 몫." 당시 가랑이가 열려 있었고 커버는 속치마나 깊은 코트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나중에 가랑이 바지가 생겼지만 가랑이 바지는 꽤 오랫동안 존재해 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랑이, 가랑이, 가랑이, 가랑이, 가랑이, 가랑이)

위진 남북조 시대 후프의 유행.

위진 남북조는 중국 고대 의류 역사상 또 한 번의 대변화 시기이다. 대량의 소수민족이 중원에 들어감에 따라 후프는 사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의상이 되었으며, 일반인의 복장은 후프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았다. 그들은 후복의 타이트한 소매, 라운드 네크라인, 트임 등의 요소를 원시 의류에 흡수했다. 후프를 기초로 한족 귀족들은 길이를 늘리고 소맷부리와 바지를 늘리고 왼쪽 다리를 오른쪽 다리로 바꿨다. 하지만 이런 옷은 여전히 한족 의상의 전통 형식이다.

수와 당나라의 의상 개혁 기간

수당 시대에는 정치 경제의 안정과 번영으로 역사 의류의 원천을 전승하고 후세 의류 제도를 계몽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 경제, 경제, 경제, 경제, 경제, 경제) 따라서 이 시기는 중국 고대 의류 제도 발전의 중요한 역사 시기가 되었다. 남자의 유니폼은 괭이, 가운, 장화입니다. 하지만 이때 긴셔츠는 앞부분과 약간 달리 라운드 네크라인, 우칼라, 좁은 소매, 칼라가 없습니다. 또한 가운, 가랑이 가운 및 기타 스타일이 있습니다. 이런 예복은 주로 후프의 영향을 받으며 한족의 생활습관과 예의의 특징을 결합하여 이 시기의 예복 스타일을 형성했다.

송대의 복장은 보수적인 경향이 있다.

송대 의상은 대체로 당제를 답습하지만 스타일과 명칭은 다르다. 송대의 짧은 가랑이 가운에는 두 가지 스타일이 있다: 넓은 소매의 큰 몸과 좁은 소매의 타이트함. 외투 반팔을 입는 습관은 매우 보편적이지만 둘 다 예복으로 입을 수는 없다. 전반적으로 송대의 의상은 비교적 정식으로 보수적이고, 색채도 예전보다 밝지 않아 소박하고 깨끗하고 우아한 느낌을 주는데, 이는 당시의 사회정세, 특히 주성리학의 영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요금원 시대

요금원 시대의 복식은 한족의 복식 제도를 답습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특성도 가지고 있다.

요금원 시대의 복식은 한 당송 () 의 복식 제도를 답습할 뿐만 아니라, 본민족의 특색도 지니고 있다. 요김 남자의 의상은 주로 라운드넥, 소매 짧은 가랑이 가운, 장화, 뾰족한 부츠, 양복바지, 허리띠 등이 있습니다. 원대의 남성복에는 한인의 라운드 네크라인, 옷깃, 그리고 손자의 옷이 포함되어 있는데, 모양은 짙은 옷, 좁은 소매 스커트, 길고 무릎, 허리에는 무수한 주름이 있고, 오늘날의 주름치마처럼 허리에는 가로주름이 있다. 칼라에는 오른쪽 칼라, 사각 칼라 및 디스크 칼라가 포함됩니다. 작은 입바지를 입고 발에 재봉화를 신다. 주요 색은 흰색, 파란색, 황토색이다. 게다가 원대 의류의 재료도 크게 달라졌다. 면화의 광범위한 재배로 면직물은 이미 의류 소재의 주요 품종이 되었다.

명청 두 세대

명나라의 복장은 이전 세대를 계승했고, 청조의 복장은 현대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까?

명대 복장은 대체로 당제를 답습하지만 송원 시대의 일부 스타일도 보존하였다. 청대 의상은 현대 의류 형식에 큰 영향을 미친다. 청나라의 남성 의류는 만주 민족 의류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양복. 청대 가운의 스타일은 한족 전통을 바탕으로 변화하고 만주족 의류의 특징을 흡수했다. 보통 소매는 좁고 얇으며 원피스는 화살소매로 말굽소매라고도 합니다. 가운에 단추를 달다. 오른손 라운드 네크라인. 황족의 가운에는 앞뒤 네 개의 개구부가 있고, 평범한 남자는 좌우로 숨을 쉴 수밖에 없다. 말을 거는 것은 청대 만주족 특유의 복식이다. 그 스타일은 주로 라운드넥으로, 터틀넥, 큰 터틀넥, 비파 터틀넥, 긴팔, 반팔, 큰 소매, 좁은 소매가 있지만 모두 평평한 소맷부리입니다. 청말과 신해혁명이 서구 의류에 들어오기 전까지는 중국 의류에 큰 변화가 일어나 현대 의류 발전 단계에 들어섰다.

3 분류 소개 한국 남성복 편집

관복 중 왕관이 가장 화려하다. 진나라 이전의 제도는 상하 두 층으로 나뉜다. 옷이 얼마나 어두운지 (신비한 옷) 하늘이 보인다. 옷은 노란색 (황상) 이 지면과 같다. 옅은 진홍색도 있습니다. 선의의 넓은 소매는 주 (적홍), 흰색 (청록색), 노랑, 선 (검은색) 의 컬러 실크로 그려져 태양, 달, 별, 산, 용, 꽃을 표현합니다. 의상화도 색실크로 종이 (예기), 해초 (수생식물), 불 및 기타 도안을 수놓았다. 이 그림들과 문양을 통칭하여 12 문장이라고 한다. 드레스 앞에 가죽 컵이 하나 있는데, 주홍색이다. 위에는 용, 불, 산의 세 장이 그려져 있는데, 허리춤의 벨트에 묶여 속치마 무릎 앞에 덮여 있다. 옷 옆에 옥석을 차다. 원피스 뒷면의 스트랩 (넓은 리본으로 만든 패턴 펜던트). 허리춤에 큰 허리띠가 하나 더 있다.

머리를 머리 위에 묶고 왕관 (모자) 을 쓰고 있다. 관에는 단추가 있고, 단추에는 옥단추가 달려 있어 관머리를 조이는 데 쓰인다. 왕관 대관식 (폭 0.8 피트, 길이 65,438+0.6 의 판, 앞 동그라미 뒤, 왕관 연장이라고도 함, 판자는 나무로 만들어졌으며, 위에는 검은 천으로 덮여 있고, 위에는 황토로 덮여 있음). 관연 전후에 전갈 65,438+02 마리가 골고루 걸려 있다. 크라운 옆에' 귀 채우기' 라는 옥이 걸려 있다. 빨간 줄무늬가 가득하다 (두꺼운 밑창 신발, 밑창은 나무로 만들어져 있고, 앞에는 줄무늬가 있고, 넓고, 넓고, 넓어서 롱스커트의 앞 태슬을 도발하기에 충분하다).

후세는 선진 제도를 답습하여 약간 달라졌다. 다른 관원, 관원, 신하, 박사의 관수는 등급규정에 따라 엄격하게 9, 7, 5, 3 개로 줄었고, 각 관용 옥수도 차례로 9, 7, 5, 3 개로 줄고, 외투 무늬도 각각 다르다. 대관복의 이름은 수십 가지가 있는데, 예를 들면 면류관, 산관 등이 있다.

드레스에 연결된 깊은 가운은 가장 널리 쓰인다. 무관의 이등조복, 왕공대학자의 이브닝드레스, 시대의 황제의 사복은 신경쓰지 않는다. 두꺼운 옷은 서민들이 의식에 참석할 때 입을 수 있는 유일한 옷이다. 결혼식, 장례식, 게스트 의식에서도 착용하실 수 있으며 남녀 모두 착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민들은 매일 바지와 짧은 옷을 입는다. 반바지 긴 바지를 상복으로 하고 밖에서 치마를 입지 마라. 가난한 사람은 구김이 가는 것, 즉 굵은 긴 외투로, 색깔이 대부분 파랗고 검다. 하얀색 상복.

남자의 머리는 왕관이다. 크라운의 모양은 고관, 절, 양관, 케이지, 작은 크라운, 괭이, 절, 모자 등이다. 그 정교한 각종 관모 이름 (예: 위모, 모자, 모자, 진현모, 대모, 원모, 거위모자, 당진, 석모 등) 은 수십 종에 달할 수 있다. 정사각형 스카프, 만자수건, 구름수건, 부드러운 수건, 넓은 수건, 칡수건, 화양수건 등 다양한 스카프를 착용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리고 지역 농민의 모자.

여성복

여자의 옷, 황후와 여자의 옷은 대부분 어두운 옷이다. 예를 들어,' 예기' 에서 선진의 집, 궐택, 집합의, 덕익, 소사는 모두 어두운 옷이다. 집지와 새채는 의례복으로, 위에는 오색채 () 도 () 가 그려져 있다. 활옷은 노랑색으로 상복을 고발하기 위해 (선왕이 뽕나무 양잠식을 순조롭게 해 주시기를 기도함); 전시회는 하얀색이고, 객복입니다. 원사는 안에 입은 안감 세트입니다. 창사 마왕더미에서 출토된 비단화에서 벼슬녀복은 깊은 옷에 속하고, 창사 양천호 초묘에서 출토된 초초 아낙네들도 깊은 옷을 입는다.

한나라 이후 황후와 귀부인의 복식은 모두 선진의 제도를 물려받았다. 그러나 반팔 (반소매 긴셔츠), 실크 (긴 페인트 실크가 어깨 사이에 걸림), 여름 보라색 보통 여성들이 매일 입는 것은 대부분 상의와 치마가 분리된 치마이며, 상의와 바지를 입고 치마를 입지 않는 것도 있다. 이 옷들은 모두 한족의 전통 의상이다.

고대 여자 머리카락은 상투를 묶고, 상투, 상투, 부분 상투, 상투, 나선형 상투, 상투, 상투, 상투로 나뉜다. 구체적인 명칭은 몇십 가지가 있는데, 예를 들면 백엽빵 빗기, 쌍환왕 헌빵, 하늘을 향한 빵, 로터스 롤빵, 보모, 꽃빵 등이다. 상투에 장식은 빗, 귀뚜라미, 비녀, 도보, 청조, 주채, 금은보석, 머리잡기, 구슬띠, 주관, 봉관, 부부, 요채, 구슬방울, 금은옥석 정제로 만든 주카입니다. 귀밑머리는 머리카락 양쪽에 장식되어 있고, 어떤 것은 커튼 모자와 뚜껑을 쓰고 있다.

한족 전통 신발류

남녀 모두 발밑에서 신발을 신는데, 스타일은 신발 머리 비스듬하게 자라는 사각 카드 모양, 챙이 있는 사람, 납작한 머리, 둥근 머리 등이 있습니다. 신발은 신발, 신발, 신발로 나눌 수 있습니다. 부츠는 소수 민족 지역에서 수입한 것이다. 남방에는 나막신이 있어 간단하고 시원해서 남녀가 등급을 가리지 않고 입을 수 있다. 비가 오는 날에는 못 박는 신발, 소가죽 솔기, 밑창에 쇠이가 있다. 남방 어민들이 배에서 얼마나 맨발이냐. 벼 재배 지역의 농민들은 논농사를 지었는데, 그들은 맨발로 논두렁에 짚신을 신었다.

청대 복장

만주족 팔기 통치자는 370 년 동안' 삭발 갈아입기' 를 실시하여 중국 전통 의상을 금지하고 중국인을 만주족 의상으로 바꾸도록 강요했다. 이때부터 한복은 청나라에서 자취를 감추었다.

청나라와 청말 및 근대, 중국 남자들은 만주족 가운 마에봇 당복으로 갈아입고, 여자는 만주족 치파오와 플래그룩으로 갈아입었다. 청대 여성복의 스타일과 품종은 조끼, 랩, 치마복, 코트, 구름 어깨, 스카프, 수롱, 브래지어, 벨트, 안경 등이 있습니다.

깃발복은 만주족 기수가 디자인한 것으로 전체 기수 (남녀노소) 가 통일한 가운 복장으로, 깃발복이라고 불리며 만주어는' 옷 인터페이스' 라고 불린다. 기복' 은' 기복' 이라고도 불리며 싱글, 클립, 가죽, 면 네 가지로 나뉜다. 여자는 발이 긴 치마나 조끼를 입는다. 흰색 스타킹, 화분 바닥의 수놓은 신발, 다리 끈에 파란색, 빨간색, 분홍색 바지를 입고 있습니다. 복장은 실크, 비단, 아사, 면마로 만들어졌으며 다양한 색상과 패턴이 있습니다. 깃발면을 한 벌의 패턴으로 수놓은 것도 있고, 치마자락, 소맷부리, 네크라인, 밑단에 얇은 레이스를 박아 놓은 것도 있다. 너의 머리와 날개를 흔들고, 두 개의 머리나 깃발을 빗어라. 나는 귀걸이, 팔찌, 반지, 머리핀, 벨벳 꽃, 귀밑머리를 즐겨 입는다. 이런' 옷은 모두 속치마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 (고대 상반부는 원피스, 하반부는 속치마) 와 한족 의상의 외투 아래 있는 옷 두 벌은 확연히 다르다.

남자 깃발인의 전통 가운은 일반적으로 가운, 가운, 가운이라고 불린다. 따라서 깃발복은 한족이나 모든 민족이 아니라 중국 만주족의 전통 의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