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Penglai, Jimo, Yantai 및 기타 지역의 지점 추적

Penglai, Jimo, Yantai 및 기타 지역의 지점 추적

산동성 교동반도 봉래씨족, 지모씨족, 옌타이씨족, 취안씨족의 조상은 원래 윈난성에서 전투를 벌인 후 하이퐁으로 이주한 군인 가문이었다

지도를 통해 검색해보면 우리는 옌타이 자오둥 반도에서 웨이하이와 칭다오 범위 내에서 이름이 Quan으로 시작하는 마을은 3개만 발견되었습니다. 하나는 칭다오 핑두의 취안자 마을이고 나머지 두 개는 옌타이 시 푸산 구에 있습니다. , 각각 Quanjia와 Quanjiashan으로 명명되었습니다. 현재, 핑두(Pingdu)의 취안가(Quanjia)촌에는 취안(Quan)이라는 성을 가진 사람이 거의 없고(몇몇 가구가 흩어져 있음), 푸산의 취안자(Quanjia) 마을과 취안자산(Quanjiashan) 마을에는 여전히 권(Quan)이라는 성을 가진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핑두(Pingdu)와 푸산(Fushan)을 제외한 다른 현과 도시에는 취안(Quan)의성에 관한 기록이 많지 않습니다.

옌타이 푸산의 취안자 마을과 취안자산 마을은 모두 장거좡진에 위치해 있습니다. 푸산구 지명기록에 따르면 이 마을은 전가산(泉嘉山)보다 먼저 지어졌다고 한다. 전설에 따르면 명나라 홍무(洪吳) 시대에 두 성씨가 운남(雲南)에서 이곳으로 옮겨와 마을을 세웠다고 한다. 마을은 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Quan 성은 Ming Quan Family Mountain입니다. Quanjia Village의 Quan 성은 명나라 중기 Quanjiashan에서 유래되었습니다. Quan 가문 외에도 Quan 성은 인접한 Wenjia Village와 Fushan Chengguan에도 분포되어 있습니다.

산둥성 칭다오시 랴오란진 바이두전가촌: 명나라 홍무 2년(1370)에 교동반도가 범람하여 남중국해와 북해가 하나가 되었다 홍수 후에 정부가 이주했고, Quan Nan이라는 성의 시조 Quan Ping이 운남에서 이주하여 마을을 짓고 이름을 Quanjiacun이라고 불렀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Quan Pingnan은 운남의 난으로 인해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해방전쟁과 항미원조전쟁을 거치면서 많은 군인들이 자신의 의지를 보여주기 위해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명나라 초기, 왜구를 방어하기 위해 조정에서는 "등래에는 3개의 중요한 해안 지역이 있고, 초는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영산위지"). ), 그래서 자오저우 만 양쪽에 인구 밀집 지역을 설치했습니다. 만 동쪽에는 푸산 경비대와 아오산 경비대, 만 동쪽에는 영산 경비대를 포함하여 많은 경비 초소가 있습니다. 서쪽 하나는 Jiaozhou Bay 해안 방어를 통제하기 위해 뿔을 형성합니다.

명나라 초기에는 칭다오 지역에 운남 출신 이민자들이 많이 있었다. 이 이민자들은 운남의 원주민 한족도 아니고 소수민족도 아니고 주원장이 운남을 정복하기 위해 파견한 한족 상사와 그 가족들이었다.

'명나라 역사'에 따르면 홍무 14년(1381년) 9월 주원장은 부유덕, 남우, 목영을 보내 13만 대군을 이끌고 운남을 정벌했다. 홍무왕 15년에 운남 전역이 평정되자 목영은 군대를 이끌고 지역을 지키라는 명령을 받고 호위병과 하사를 배치하고 수복을 위한 수비대를 설치했다. 군인들이 운남성에 정착했습니다. 윈난성 원산(文山)의 시조 권기룡(Quan Qilong)이 그곳에 정착했지만, 모두가 그곳에 정착한 것은 아니다. 해안을 지키세요. 이것이 오늘날 교동에 있는 Quan 가문의 기원입니다. 분지의 정보로 볼 때 남방을 정복한 권씨 가문의 조상은 여전히 ​​산시성 대화수에서 중원으로 이주한 사람들이었으므로 그들 역시 대화이수 출신의 이주민이라고 할 수 있다.

(1) 운남 출신 이민자의 경우, 사료에 대한 기록이 부족하고 유래가 규명되지 않아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가 역사서에 기록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동시대에서도 다루지 않고 있다. 지역 연대기. 관습적인 속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칭다오의 윈난 이민자들을 산시성 홍동현의 큰 메뚜기나무 아래에 묶어 놓는다. 현재 칭다오 관할 5개 시, 7개 구에는 거의 모두 윈난 출신 이민자들이 있다. 관련 사료에 따르면, 지모시에 있는 1,000개가 넘는 마을 중 약 225개 마을이 윈난성 이민자들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단촌(端村) 산가투안(山嘉端)이 쓴 『선가계보』에는 “명나라 영락 2년(1404년)에 산씨가 윈난성 풍의현에서 단촌 동쪽과 북쪽으로 이주해 왔다”고 적혀 있다. 풍이현은 명나라 때 다리주에 속하여 창설되었다. 얼하이웨이가 있었는데, 청나라 말기에 풍의현으로 바뀌었다. 계보가 청나라 말기에 편찬되었기 때문에 풍의현이라는 이름은 사용된. 또 다른 예는 화산진 니우치부의 이씨(利姓)이다. 그는 영락 2년에 윈난성 위닝현에서 이주해 마을을 세웠고, 청나라 때 현은 귀주성에 속해 있었고 그의 족보가 편찬됐다. 청나라 때 성(姓)을 성 대정현 위녕현(貴寧縣)으로 기록하였다. 자오저우시에 있는 800개 이상의 자연 마을 중 112개는 윈난성 이민자들이 설립했습니다. 그 중 홍무 2년에 건설된 16개의 마을은 분명히 운남 이주민과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홍무 15년에 주원장이 운남을 정복하기 위해 군대를 보냈기 때문입니다. 그 전에 운남은 양왕과 달리의 지배를 받았습니다. 원나라의 칭호를 받은 왕국은 운남 이주민들에게 군대를 파견하는 것이 불가능했다. 나머지 80개 마을 대부분은 영락시대 개간을 위해 자오저우에 온 군인 가문들이었다. 자오난시에 있는 1,104개의 자연 마을 중 349개는 운남성 이민자들이 설립했습니다. 그 중 홍무 2년에 설립된 51개의 마을은 확실히 운남 출신의 이민자가 아니었습니다. 나머지 200개에 가까운 마을은 대부분 여러 해안 도시에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핑두시의 운남 이민자에 대한 통계는 없습니다. 명나라 초기에 이 지역에 많은 군사 캠프가 설치되었다는 것만 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핑두 남부와 동부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황다오구의 143개 자연 마을 중 23개는 운남성 이민자들이 설립했습니다. 이 마을에 거주하는 운남 이민자들의 대부분은 명나라 초기 영산 수비대의 요새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칭다오 4개 구(신안, 스베이, 쓰팡, 리창)에 있는 기존 마을이나 폐지된 마을의 절반 이상이 운남 이민자들이 설립했거나 나중에 이곳으로 이주했습니다. 예를 들어, 스난 구의 칭다오 마을, 후이첸 마을, 텐지아 마을, 신가장, 시베이 구의 양지아 마을, 자링구, 북시 마을, 시팡 구의 옌자산, 샹리 마을의 리, 후다오 마을의 성은 왕입니다. Shalingzhuang의 Cao 성, Baoer Village의 Wang 성, Hexi Village의 Yuan 성은 모두 운남성 출신의 이민자입니다. 리창구 마을의 절반 이상이 윈난성 이민자들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칭다오의 명나라 수비대 성벽 중 지모 웅야는 비교적 온전하며, 나머지 대부분은 현재 영산 수비대의 흔적이 많지 않습니다. , 아직도 역사의 먼지를 볼 수 있습니다.

(2) 윈난성 이민자들은 대부분 칭다오 해안 지역에 분포합니다. Jimo 동부 해안의 Jinkou Town, Tianheng Town 및 Wenquan Town, Jiaonan의 Wangtai Town, Hongshiya Town, Lingshanwei Town 및 Yinzhu Town 등이 있습니다. 특히 자오저우만(Jiaozhou Bay) 해안 주변의 운남 이민자 마을은 인구 밀도가 더 높으며 대부분 일본 경비병과 보호소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라오산구 왕거좡은 "아오산웨이"와 가깝습니다. 운남 이민자들이 살고 있는 마을은 34개로 전체 마을의 3분의 1을 차지합니다. 노산구의 한조는 '푸산북유천호'와 가깝습니다. 이곳의 40개 마을 중 30개가 운남 이민자들이 세운 마을입니다. 운남 이민자들의 조상 기원은 더 이상 알려져 있지 않으며, 확인된 사람들의 대부분은 우사웨이 출신입니다. 웨이(Wei)는 명나라의 군사부대이다. 우사웨이(Usa Wei)의 소재지는 현재의 귀주성(貴州省) 위닝현(Weining County)이다. 《등주현》부록 《우사카오》의 기록에 따르면, "명나라 영락 2년에 조정에서 많은 한족 상사와 군인들을 우사위에서 산둥으로 이주시켰다. 육로로 충칭에서 배를 타고 삼협으로 흘러 강을 따라 강소성 양주(楊州)에 이르고, 북쪽으로 회음(淮陰)으로 가서 배를 버리고 육로로 감우(甘九), 주성(珠縣), 자오저우(草州)를 거쳐 지모(至毛) 각지로 가느니라. -운남 이민자들이 배를 타고 산동에 왔다고 합니다. 청양구 샤오가촌의 '샤오족보'에도 비슷한 기록이 있다. 일부 윈난 이민자들은 칭다오 지역에 직접 도착하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청양구 류팅촌의 후 성씨와 바이부촌의 두 성씨는 모두 윈난성 우사웨이에서 칭저우로, 그리고 칭저우에서 이주했습니다. 노산구 우이향촌 서씨족은 윈난성 곤산에서 상하이 서가회로 이주한 뒤 북쪽으로 가서 노산성 노옥향에 마을을 세웠다. 청양구 구묘두촌의 운남 이민자들은 주청에서 이주해 왔습니다.

(3) 명나라 윈난 출신의 이주자들은 칭다오의 경제적 번영과 사회 발전에 크게 기여했으며, 특히 군인과 민간인이 함께 토지를 경작하고 국경을 지키는 활약을 펼쳤다. , 적에 대한 동일한 증오를 공유하고 해안 방어를 수호하는 것은 명나라 칭다오의 역사를 가장 빛나는 페이지로 썼습니다. 명나라 초기 왜구가 7번이나 칭다오를 침략해 칭다오 사람들을 비참하게 만들었다. 홍무 21년(1382년)부터 청도 해안을 따라 초소와 초소를 설치하고 곳곳에 군마을과 요새를 설치해 바다 위에 난공불락의 만리장성을 형성했는데 왜적들은 감히 막아내지 못했다. 쉽게 침략하여 절강(浙江)과 복건(富建)의 해안 지역으로 도망갔다. 성양구 샤오자이자 마을 출신의 장씨는 윈난성 오사웨이에서 이주해 왔다. 그들의 계보에는 장회(張淮)와 장칭(張淸) 형제가 각각 아오산웨이(阿山傳)와 푸산(富山)에서 군복무를 하고 하이우(海玉)를 지켰다고 기록되어 있다. Jimo City Liucun Town Dacun의 "Shao Genealogy"에는 Shaw 형제가 운남성 우사 웨이에서 산동으로 왔다는 기록도 있습니다. 명나라에 정착한 운남 출신의 이민자들이 많아 청도 지역의 인구 규모는 급속히 확대됐다. 새로 편찬된 《지모현 연대기》에 따르면 위나라 건국으로 인해 7만여 가구가 이주해 왔다. 명나라의 수오와 군영만. 풍부한 인구 자원은 사회 생산성의 발전을 촉진했을 뿐만 아니라 명청 시대 칭다오의 사회적 번영의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칭다오 윈난 이민자들의 조상은 주원장(Zhu Yuanzhang)의 봉기 이후 농민들이었으며, 그들의 조상 고향은 대부분 안후이(Anhui), 강소(Jangsu) 및 기타 지역에 있습니다. 이민자들은 자신들의 전통문화와 민속풍습을 가져와 칭다오의 지역문화와 결합하여 독특한 지역문화를 형성했습니다. 칭다오 지역의 일부 방언과 민속 관습은 장화이(Jianghuai) 지역의 것과 매우 유사합니다. 예를 들어 장쑤성 북부에서는 피클을 '소금'이라고 부르고, 칭다오의 무 피클은 '행잉'(사투리에서는 '행잉'으로 발음)이라고 합니다. ) 말리기 위해 매달아두었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예는 안후이의 풍양화고의 매력을 지닌 교동의 민속 양코화고입니다. 운남 출신 이민자들의 특별한 경험과 상황으로 인해 점차적으로 청도의 정직, 우호, 선의, 절약이라는 민속 풍습에 영향을 미치고 형성되었으며 또한 충성과 우호를 중시하는 청도 사람들의 성격을 형성했습니다.

황지현과 리징지는 '짐모인의 뿌리를 찾아서'라는 글에서 서기 1127년부터 1368년까지 241년 동안 지모뿐만 아니라 산둥 지역 전체가 급격한 쇠퇴를 겪었다고 밝혔다. 인구에서. 명나라 건국 이후 지모지방의 인구 감소는 크게 세 가지 사건으로 이루어졌는데, 하나는 정남(景南) 원정, 또 하나는 영락(永樂) 소탕, 세 번째는 당(唐)의 새얼(舍災) 봉기이다.

이민자들은 주로 윈난성 우사웨이 출신이었다.

주원장(Zhu Yuanzhang)은 부흥을 주창하고 대규모 이민 운동을 전개했으며, 산시는 중요한 이민자 수출지가 되었다. 많은 산동 사람들의 진언은 "내 고향이 산시성 홍동에 있는 큰 메뚜기나무인 곳이 어디인지 물어보세요"입니다. 실제로 Jimo 출신 이민자의 대부분은 Shanxi 출신이 아니라 Yunnan 출신입니다.

"Jimo County Place Names Chronicle"에 따르면 Shanxi 출신 이민자는 3 명뿐입니다. 예를 들어 Wangcun Town Tancun의 Zhang 성은 Shanxi Puzhou 출신의 조상이 있다고합니다. 화진(Huazhen)에서 양가투안(Liang Jiatuan)이 기록한 "전씨족보(Tian Family Genealogy)"에는 "전씨의 본가는 산시성 양고(楊高)이며, 영락 2년에 동씨와 함께 이곳으로 이주해 마을을 세웠다"고 적혀 있다. 기사에는 위의 세 성씨가 흩어져 있는 이민자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지모현연대기 부편집장 쑨펑(孫鳳)은 '명초기 지모이민에 관한 예비연구'라는 글에서 명나라 초기에는 이주민의 주류가 다음과 같다고 밝혔다. Jimo에는 운남성의 군인 가구가 있었습니다. 아오산위진에는 명나라 홍무시대와 영락시대에 건설된 자연 마을이 37개 있는데, 그 중 윈난에서 이주해 온 사람들이 23개로 명나라 초기에 건설된 마을 수의 62%를 차지한다. 명나라 초기 천항진에는 35개 마을이 건설되었는데, 그 중 25개 마을의 족보에 따르면 조상이 운남성에서 이주해 온 것으로 기록되어 있으며 그 비율은 71%이다.

많은 씨족의 족보도 기록되어 있는데 우샤웨이나 윈난성 우사웨이에서 왔다고 한다. 두 곳은 같은 곳이어야 하며 발음이 비슷하기 때문에 혼용한다.

예를 들어, Jinkou Town의 Nanqian 및 Guqian 마을의 "Jin Family Genealogy"에는 그들의 조상이 Yunnan Wusawei의 Legetun 출신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Beiqian Village의 "Fang Family Genealogy"에는 그 조상이 Wushawei의 Legutun Village에서 왔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Legetun"과 "Legutun"도 같은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사서촌의 '오가계보'에는 그들의 조상이 윈난 우사웨이(Usawei)의 은자교(Yinziqiao) 출신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들 군가는 명나라 홍무 21년(1388)에 황실이 아오산웨이를 설립했을 때 우사웨이와 윈난의 다른 지역에서 지모로 이주한 첫 번째 이민자 집단이어야 합니다. Jimo Tongji 가도청의 Zhangjia Xicheng과 Yaotou 마을에 있던 Zhang 가족의 조상은 올해 Yunnan Wusawei에서 Aoshan Guard 또는 Fushan 역으로 이동하여 경비대장과 수백 가구를 역임했습니다.

Sun Peng은 명나라 영락 초기 (1403)에 '징난 캠페인'이후 군사 동원으로 인해 운남의 또 다른 군 가구가 지모로 이주했다고 말했습니다. 예를 들어 Niu Qibu의 "Dong Family Genealogy"에는 명나라 영락 2년에 창립자 Dong Zhiqing이 Guizhou의 Dading 현 Weining 현에서 Jimo Niu Qibu로 이사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위닝현의 행정 소재지는 우사시에 있다. 현재 화산진 소부의 '이씨족보'에는 명나라 영락 2년에 소운남 비양현(현 비제현) 동문에서 만화산 앞 소부투안으로 이주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Jimo Bei 타운십에 있습니다. 또한 전길진 청산서촌의 《소씨족보》에는 명나라 홍무35년(1402년)에 소구공이 서혜취에서 운남에서 산동으로 와서 웅야쑤오 수비대에 머물렀다고 기록되어 있다. 영락 2년차, 샤오커시는 그의 가족을 청산으로 데려왔습니다. 여기에 언급된 서혜주는 명나라의 시조인 중산왕 서대(徐大)의 아들이다. 이 기록은 이주가 '징난 전투'로 인한 것임을 보여준다.

명나라 만리(萬里)시대에 기록된 《제모지》에 따르면, 만력초 지모현의 총 가구 수는 11,231가구 중 6,290가구가 군인 가구였으며, 전체의 56%입니다. 섬 도시 문화 및 역사 전문가인 허우원청(Hou Wencheng)은 관련 역사적 기록에 따르면 지모시에 있는 1,000개가 넘는 마을 중 약 225개가 윈난성 이민자들에 의해 설립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이들 군가문은 소수민족이 아니라 한족 군인과 그 가족들이다. 그들은 아마도 운남성의 지역 소수민족과 결혼하여 자녀를 낳았고, 그 지역의 생활 습관도 함께 가져왔을 것입니다.

학자 장차이샤(張財夏)는 '명대 초기 군가의 이주와 지모의 설날 조상 숭배 풍습'이라는 글에서 '고조공'과 '고조'에 대한 전설이 있다고 밝혔다. 홍수 이후에 일어난 지모의 포”에서 인류는 멸종되고, 남매는 불멸의 신의 인도를 받아 결혼하여 인류의 조상이 되었다. 이 설화는 운남의 요족과 기타 소수민족의 전설과 구조가 동일하다. 과거 지모인들은 설날에 조상에게 제사를 지낼 때 '가오 할아버지'와 '가오 할머니'를 숭배했습니다. 또한, 지모족에서는 노인이 죽으면 "사람이 죽으면 운남의 고향으로 돌아간다"고 하며, 고인에게 기도할 때는 "배가 부르면 남서쪽으로 가자"고 말한다.

윈난(雲南)과 귀주(貴州) 군영에 주둔했던 단양권씨(丹陽泉氏)의 후손으로, 문산권씨(文山泉泉)의 시조인 권기룡(權左龍)과 친척인 것으로 판단된다.

청나라 중후기에 관동을 북동쪽으로 돌파한 사람들은 대부분 기본적으로 교동반도의 분파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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