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에서는 왜 자연과학의 발전을 중시하지 않았습니까?

고대 중국에서는 왜 자연과학의 발전을 중시하지 않았습니까?

중국 고대에는' 천관해검, 부용취요대 비스듬히 꽂는다' 는 문학적 정서가 있을 뿐만 아니라 서예, 그림, 도자기, 자수도 있었다. 중국 고대에는 과학기술이 있었다! 중국 과학기술사를 펼쳤을 때, 매 페이지, 모든 휘황찬란한 업적이 세인의 시선을 사로잡아 세인들의 경탄을 자아냈다. 완전하고 정확한 천문 기록, 세계적인 수학 성취, 넓고 심오한 한의학, 4 대 세계적으로 유명한 발명. 영국 철학자, 현대 실험 과학의 원조 베이컨은 인쇄술, 화약, 나침반이 "세계의 면모를 바꾸었다" 고 지적했다. 마르크스는 "화약, 나침반, 인쇄술은 자산계급 사회의 도래를 예측하는 세 가지 발명품" 이라고 예리하게 지적했다. 4 대 발명으로 대표되는 중국 고대 문명과 기술은 인류 문명에 큰 공헌을 했다. 중국 고대의 과학기술은 일찌감치 세계를 앞섰다. 그러나 과학기술의 발전은 근대에 이미 뒤떨어졌다.

고대 중국의 걸출한 과학기술 성과는 고대 중국의 특정 경제, 사회, 문화 환경에 의해 수태된 것이다.

전국시대에는 변화가 격렬했고, 전쟁이 빈번했고, 충분한 식량이 있는 사람은 상대를 이기는 법보가 있었기 때문에,' 농위주의' 사상은 통치자의 치국 이념이 되었다. 이후 역대 통치자들은 모두 농업을 천하의 근본으로 삼았다. 한문제는 "농업을 천하의 본본본본으로 삼는다" 는 편지를 썼고, 당태종은 "지금은 농사를 짓는 것이 가장 중요한 때이니, 놓칠 수 없다" 고 말했다. 국가와 왕조의 운명을 유지하고 있다. 농학은 바로 생태 환경과 자원을 보호하는 의식에서 발전한 것이다. 따라서 농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천문학과 역법도 그에 따라 발전했다.

봉건 제왕은 천상이 운명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고 생각하여, "천상이 떨어지면 길흉을 볼 수 있다 ..." 라고 쉽게 말했다. "황족의 흥망은 천상이 세상에 반영된 것이다." 천인감 ","군권신수 ","군권신수 ","역법의 정확성은 왕조가 하늘의 뜻에 부합하는지 여부의 상징으로 여겨진다. 자연적, 경제적 여건 아래 농민들은 장기간 하늘에 의지하여 농사를 짓는 데 풍부한 경험을 쌓았다. 이것은 고대이다.

정확한 역법을 만들려면 정확한 하늘을 측정하고 계산에 능해야 하기 때문에 수학은 천문학에 따라 발전한다. 중국은 땅이 넓고 물물이 풍부하여 인구가 많다. 국가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중앙정부는 지리학을 발전시켰다. 고대 자연경제의 나선형 발전, 농업 생산력의 향상, 수공업 기술의 향상, 상업과 도시의 번영은 과학기술 문화의 발전을 위한 중요한 조건을 만들었다.

공식적인 정치 제도와 조치는 과학기술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전국, 수당, 북송의 통치자들은 모두 문화를 중시한다. 전국시대에는 청초 사상가 왕부의 말처럼' 고금의 대변화' 였다. 많은 모순이 복잡하게 얽혀 사상계가 전례 없이 활발하다. 각국의 군주들이 적을 물리치기 위해 현재를 널리 수용하여' 백가쟁명' 의 국면이 나타났다. 이런 문화적 분위기 속에서

수당 () 은 봉건 사회의 성세로 봉건 경제가 고도로 발달했다. 통치자들은 일련의 안전치국 정책을 채택하여 정치 청명, 사회 안정, 인민 행복의' 정관의 통치' 와' 개원의 부자' 를 낳았다. 그들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석조 아치교인 조주교 (Zhao Zhouqiao) 와 같은 다양한 과학 기술 분야에서 풍성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국가가 편찬하고 반포한 세계 최초의 약전인 당본초; 승려 일행의 천문학적 업적, 조각판 인쇄의 발명, 기원 868 년 (함통 9 년) 에 각인된' 금강경 장권' 은 세계에서 최초로 보존된 조각판 인쇄이다. 본권은 조각이 정교하고, 칼공이 능숙하며, 글씨체가 고풍스럽고, 먹색이 균일하여 상당히 높은 공예 수준에 이르렀다.

서기 979 년 북송 () 이 설립되어 중원 () 과 남방 () 을 기본적으로 통일하여 5 대 10 국의 할거국면을 종식시켰다. 북송 상품 경제는 수당 경제의 기초 위에서 발전하기 시작했다. 북송 제지업의 발전은 인쇄업의 번영에 필요한 조건을 만들었다. 송대 조각판 인쇄업이 전성기에 접어들었다. 실천 경험이 있는 일부 근로자들은 개혁을 시도하고, 필승은 활자 인쇄술을 창조하여 세계 인쇄술의 발전과 문화의 전파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화약은 당나라에서 발명되고, 군사는 북송에 응용된다. 화약 무기는 전쟁에서 엄청난 위력을 보였다. 엥겔스는 "14 세기 초에 화약이 아랍인에서 서유럽으로 유입되어 전체 작전 방법을 바꿨다" 고 말했다.

북송 시대에는 대외 무역이 이전 세대보다 더욱 번영했다. 이때 조선업이 상당히 발달하여 해외 무역도 확대되고 있다. 항해의 필요성 때문에, 중국의 중요한 발명 중 하나인 나침반은 이때부터 해선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다. 북송 왕조' 주핑코탄' 에 따르면 1098- 1 106 년 광저우. 아랍인들은 중국인으로부터 나침반을 사용하는 법을 배워서 유럽인들에게 소개했다. 마르크스는 "화약이 기사 계급을 산산조각 내고 나침반이 세계 시장을 열고 식민지를 세웠지만 인쇄술은 개신교의 도구가 되었으며, 전반적으로 과학 부흥의 수단이 되어 정신 발전을 창조하는 데 필요한 전제 조건의 가장 강력한 추진력이 되었다" 고 말했다.

고대에, 특히 당송 시대에는 지식인들이 확실히 사회 싱크탱크의 역할을 할 수 있었다. 수대 이래 당나라가 완비한 과거제도는 일정한 관료사회 유동성을 형성했다. 위진 북조, 귀족 계급은 부패하고, 옷감 속의 지주계급은 진재실학에 힘입어 점차 귀족 계급의 지위를 대체하였다. 과거제도는 당시 사람들에게 어느 정도의 경쟁 기회를 제공하여 더 높은 수요를 만족시켰다. 과거제도가 처음 건립되었을 때, 지식을 주는 것이다.

고대에는 중국인이 서양인보다 더 자유로웠다. 전국 시대에는 백가쟁명이 있었다. 위진 () 의 사람들은 허황된 바람이 있다. 과거제도 시행 초기에 경쟁은 공평했다. 중국 봉건 사회는 고도로 집권되어 있지만, 자연경제 (가족 단위) 아래 있는 사람은 서구 중세 종교 신학 통치 아래 있는 사람보다 훨씬 자유롭다. 자유와 창조공간이 있어야 사람이 존재를 초월하는 의식을 가질 수 있고, 비로소 존재로 물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중세 서유럽은 종교와 신학 이데올로기에 의해 주도되어 인간성과 창의력을 억누르며 중세 서유럽의' 일방적인 도덕적 인격' 을 낳았다. 거스는 "중세의 역사는 한 가지 형태의 이데올로기, 즉 종교와 신학만 알고 있다" 고 말했다. 이런 단일한 이데올로기와' 일방적인 도덕인격' 은 서유럽 중세를 과학 기술 발전의 암울한 시대로 만들었다. 그래서 중국 고대의 과학 기술 성과도 눈에 띄고 빛을 발했다.

또한 중국은 광활하고 인구가 많고 각 민족 교류가 빈번하며 중국인의 독특한 문화적 자질이 중국 문화의 유래를 이어가고 있다. 선인의 기초 위에서 끊임없이 발전하고 창조하다. 중국 문화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끊이지 않는 문화이다. 또한 역대 왕조의 개방 정책은 중국 문화 성과를 전파하는 동시에 외래문화를 흡수하는 데 주력해 심오하고 흥미진진한 중국 문화권을 형성했다. 서양에서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가 찬란한 문명을 가지고 있었지만, 지질 변화, 외족의 침입, 타이턴 사람들의 유입으로 모든 것이 파괴되었다. 중세 서유럽은 문화의 폐허에서 재건되어 견고한 문화 기반이 부족하다. 이에 따라 중국 고대 과학기술이 세계 선두를 달리고 있다.

그러나, 과학기술이 서구에서 중세 말기에 왕성하게 발전했을 때, 새로운 시대가 도래할 즈음에, 근대사 전체에서 중국의 과학기술 발전은 뒤처져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명대 중후반, 상품경제의 활약으로 쑤저우 등지에서 자본주의의 씨앗을' 수태' 했지만 역대 통치자들은 여전히' 중농억제상' 의 사상과 정책을 제창하여 상품경제의 발전을 억제하여 자본주의의 씨앗을 매우 쇠약하게 하였다. "전원 풍미를 지닌 이 농촌공사는 아무리 무해해 보여도 동양독재제도의 든든한 토대였다. 그들은 사람들의 사상을 아주 작은 범위로 제한하고, 미신의 길들이기 도구로, 전통 규칙의 노예가 되어, 어떤 위대함이나 역사적 주동성도 나타내지 않았다. " 곧 끝날 부패한 봉건 제도는 새로운 생산력의 발전을 심각하게 방해하여 그들을 속박하는 족쇄가 되었다.

봉건 사회의 초안정 제도 하에서 극단적인 황권제도와 문화전제정책이 사람들의 마음을 가두었다. 수당의 과거제도에서 명청 문인 8 주에 이르기까지 극도로 잔혹한 문자옥의 출현으로 지식인들은 어쩔 수 없이' 본별, 인사도 아랑곳하지 않고, 자연이다' 고 했다. 노신 선생은 일찍이 말했다. "건륭 시절, 모두들 문장 말로 말할 엄두가 나지 않았다. 학자란 숨어서 책을 읽을 수밖에 없다. 당시 그것과 무관한 문장. " 고지식한 학풍이 있다. 봉건문화전제하의 지식인들은 길들이는 도구가 되었고, 그들은 더 이상 창조성을 가지고 있지 않고, 사회적 머리의 역할을 발휘할 수 없었다.

봉건 사회 발전 시기에 중국인의 행동 취향의 실용성은 고대 과학 기술의 발전을 크게 촉진시켰다. 그러나 과학기술이 어느 정도 발전을 거쳤을 때, 견고한 기초 이론이 부족하여 새로운 발전 단계로 도약하기가 어렵다. 과학 기술 성과는 지배 계급이 점유하여 과학기술 연구를 정치학의 궤도에 빠뜨렸다. 그러나 철학적 추리와 과학적 추상의 전당에 들어가지 못했다. 중국 고대에는 천인론, 음양론, 오행론 등 철학 이론이 있었지만, 이 이론들은 보편적이어서 천지만물에 적용된다. 일부 자연 현상에 대한 그들의 해석은 비교적 일반적이고 모호하며, * * * 의 본질을 강조하며, 자연 현상에 대한 구체적이고 개별적이며 분석적인 논술이 부족하다. 전통 과학은 종합에 능하고, 전체와 관계에서 사물을 파악하며, 단순성으로 가득 차 있다. 그러나, 단일 물질 실체와 물질 내부의 심층 구조에 대한 독립적 연구를 무시하고, 사상의 난삽함과 이해의 부정확성을 용인하고, 과학적 논증과 분석의 기본 방법이 부족하여, 결국 사람들이 사물의 본질을 깊이 인식하고 과학 전문 이론을 형성하는 데 장애가 되었다. 중국 전통 과학기술은 실제 응용을 강조하고 이론 검토를 소홀히 한다. 전체 종합을 강조하고 사례 분석을 무시하는 연구 방법과 사고 방식을 강조하며 중국 과학기술이 전통 형태에서 현대 형태로의 창조적 전환을 제한한다.

중국 봉건 사회는 유교 계층을 이용하여 관료 관리 국가를 구성해 정치 구조와 사상 구조를 하나로 융합시켰다. 따라서 중국은 문화 정치화 성향이 매우 강한 나라가 되었다. 유가문화의 영향을 받은 지식인, 경학을 읽고 과거시험을 치르고 벼슬길에 올라 용문에 오르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지만, 이것도 가장 희망적이다. 이런 문화적 취향은 지식인들을 관원에 대한 기세로 몰아넣었다. 안방치국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각종 지식은 모두 쓸모없는 논거로 간주되고, 고찰하지 않고 황급히 폐기되어 많은 중요한 과학 저작을 소홀히 하거나, 고각을 묶거나, 실전하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중정치 경기술의 관념이 과학 기술의 진보를 가로막았다.

중국 전통문화에는 인륜을 중시하고 자연을 경시하는 학술적 성향이 있다. 통치자는 재능보다 미덕을 중시한다. 카오 카오 (Cao Cao) 는 한 번 말했다: "보상이 있으면 미덕이 있고, 밝은 것이 있으면 명백해야 한다. 클릭합니다 사마광은 태현혜의 사람을 소인이라고 부른다. 고대 중국 학술 사상은' 도' 경량기의 전통을 중시했다. 학술적으로 말하자면, 그것은 자연과학보다 인문학을 더 중시한다. 자연과학의 경우, 중국 고대의 태사는 자연에 대해 많은 예리한 관찰을 했다. 결국에는 항상 사람의 마음을 향한 깨달음이다. 지식인들이 정치윤리의' 도' 와 세상 만물의' 리' 를 숭상하고, 구체적인 과학 지식과 생산 기술을 경시하는 경향은 의심할 여지 없이 중국 과학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을 가로막는 중요한 원인이다.

중국 봉건 사회의 초안정의 느린 발전은 보편적인' 위축성 인격' 을 만들었다. 중국 유교 문화의 심리적 특징은' 실천이성' 이다. 소위' 실천이성' 이란 일상생활, 윤리감정, 정치관념에서 추상적인 사색을 거치지 않고 이성을 지도하고 관철하는 것이다. 그것의 전체 사상의 중심은' 기복례' 로, 인간의 도덕력의 발전을 통해' 사랑의 세계' 를 창조하려고 시도한다. 인격에서는 도덕력을 강조하지만 의지의 질에서는 전통적인 반대 권위에 대한' 독립성' 과' 단호성' 을 충분히 강조하지 않고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인생태도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경쟁력' 은 극히 드물다. 통치자는 덕과 경재를 중시하고, 사람의 개성을 부정한다. 봉건 사회의 말기에 유교 문화의 정치화는 중국 지식인들을 봉건 통치를 지키는 길들이기 도구로 만들었다. 창조적이고 개척적인 인격정신은 말살되고 억제된다. 노신은 불만이 사회 역사의 진보를 촉진하는 동력이고 불만은 상향의 바퀴라고 생각한다. 한 종족은 불만을 가진 사람이 많아야 전진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쇠락할 것이다. 사회문화의 생명력은: 첫째, 그것은 스스로 비판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열린 교육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봉건문화전제는 지식인들에게 무거운 멍에를 메워 물질문화 분위기를 키웠다. 거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중세의 어두운 밤 이후, 과학은 갑자기 예상치 못한 힘으로 다시 나타나서 신기한 속도로 발전했다. 그런 다음, 우리는 다시 한 번 이 기적을 생산으로 돌렸다. " 사람들의 마음을 묶는 봉건 신학은 충격을 받아' 도덕적 인격' 의 공통된 속성을 중세의' 자존감 인격' 으로 만들었다. 인문주의는 자산계급 르네상스의 지도 사상이다. 신흥 자산계급 학자들은 기독교 신학을 중심으로 한 봉건 문화를 경멸하고, 사람과 자연을 연구하는 데 열중하며, 인간과 인간성을 긍정한다. 초점은 개성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이때 사람들은 종교 신학의 곤혹에서 본원으로 돌아와 자연으로 돌아가 자유를 얻었다. 계몽운동의 선진 사상가들은' 지식은 힘이다' 라는 구호를 외치며 전통적인 미신과 신앙에 충격을 주었다. 그들은 지식의 힘과 기능에 대해 낙관적이고 자신감이 넘친다.

산업 혁명의 발전과 자본주의 경제의 발전으로 서구 문화는 점점 외향적이고 외적인 초월성을 강조한다. 서방 과학자들은 별, 인체, 지렛대, 화학물질을 연구하여 외부 환경 변화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으며, 중국 전통문화는 내성적이며 내면초월을 강조한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학자들은 고대 음고자를 연구하고 수정하는데 열중하고 있는데, 이런 것들은 과학기술이라는 제 1 생산력에서 너무 멀어서 외부 세계를 바꿀 특성이 없다. 특히 아편전쟁 이후 중국의 대문은 서방 열강에 의해 열렸고, 경제가 낙후되어 국력이 고갈되었다. 중국인은' 동아병부' 라고 불린다. 우리나라의 과학 기술 발전은 상응하는 경제 기초와 필요한 인재 구조가 부족하다. 따라서 봉건사회 말기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과학기술 분야는 점차 주도적 지위와 활력을 잃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