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단어 설명: 문학의 "관점", 어떻게 설명해야 하는가.
단어 설명: 문학의 "관점", 어떻게 설명해야 하는가.
문학의 시각은 광범위한 개념이며, 좁은 의미는 서술 관점을 가리킨다. 서술 시각은 서술집합이라고도 하며, 서술언어에서 이야기의 내용을 관찰하고 서술하는 특정 각도이다. 같은 사건이 다른 각도에서 보면 다른 모습을 보일 수 있고, 사람마다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1 위, 2 위, 3 인칭 모두 이야기를 하는 데 쓰인다. 하지만 두 번째 사람은 서술이 사람들의 독서 습관에 어긋난다고 해서 극소수의 실험문학에서만 사용된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서사류 작품은 기본적으로 3 인칭과 1 인칭 서술이다. < P > 상세한 차별화 < P > 는 서술적 시각에 대해 비교적 세밀하게 연구한 구조주의 비평가들이다. 그들은 서술적 시각의 형태에 대해 다각적인 연구를 진행했다. 프랑스의 즈베탄 토돌로프는 서술 관점을 세 가지 형태로 나누었다. < P > 1, 전지지각: 서술자 > 인물 ('뒤에서' 관찰) 고전주의의 서술은 종종 이런 공식을 사용한다. 이런 상황에서 서술자는 그의 인물보다 더 많이 안다. 내레이터 > 인물, 즉 내레이터는 그 어떤 인물보다 더 많이 알고 있으며, 그는 모든 것을 알고 있으며, 독자에게 이 모든 것을 어떻게 알았는지 설명할 수 없다. 웨일락과 워렌이' 문학원리' 에서 말했듯이, "그는 제 3 인칭으로 글을 써서' 전지전능' 한 작가가 될 수 있다.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전통적이고' 자연스러운' 서술 모델이다. 작가는 한 강연자가 슬라이드나 다큐멘터리와 함께 해설하는 것처럼 그의 작품 옆에 나타났다. " 이런' 해설' 은 모든 것을 초월할 수 있다. 역사, 현재, 미래는 모두 그의 시야에 있다. 어느 곳에서나 일어나는 모든 일, 심지어 동시에 일어나는 몇 가지 일을 그는 모두 알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독자들은 수동적으로 이야기와 이야기를 받아들일 뿐이다. 이런' 전지전능' 의 서술적 시각은 고전 소설 속 이야기꾼과 매우 흡사하다. 내레이터가 하고 싶은 일이라면 할 수 없는 일이 없다. 듣고 싶어, 보고 싶어, 인물의 내면에 들어가고 싶어, 언제 어디서나 일어나는 모든 일을 알고 싶어 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따라서 이런 서술적 시각의 가장 큰 장점은 시야가 무한히 넓어 시공간의 확장도가 크고 갈등이 복잡하며 인물이 많은 소재가 있어 서사시적인 작품에 인기가 많다는 점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두 번째는 전방위 (내부, 외부, 정, 측면, 가상, 실제, 이동, 정적) 에서 인물과 사건을 쉽게 묘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국부적으로 융통성 있게 관찰이나 서술각을 일시적으로 변경, 옮길 수 있어 작품의 신뢰도를 높이고 서사 형태를 변화시켜 표현력을 강화할 수 있다. 서사가 소박하고 명료하여 독자가 홀가분하게 보이는 것도 그것의 장점이다. 위와 같은 우월성 때문에, 이미 낙오된 것으로 여겨졌지만, 지금까지도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런 서술적 시각의 결함도 상당히 뚜렷하다. 그것이 늘 까다롭고 의심을 받는 것은 서사의 진실성, 즉' 전지성' 이다. 폰 매틀 엠스는' 소설미학' 에서 "일반적인 방법은 전지전능한 저자가 끊임없이 이야기에 삽입되어 독자에게 아는 것을 알려주는 것" 이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소설미학, 소설미학, 소설미학, 소설미학) 이런 과정의 진실성은 종종 이야기의 환각을 파괴한다. 작가 본인의 풍채가 매우 재미있지 않는 한, 그의 개입은 환영받지 못한다. " 여기에는 작가의 목소리 하나만 있기 때문에, 모든 것이 작가 의식의 구현이다. 더욱이, 이런 서사 형태는 대체로 폐쇄적이고, 구조가 비교적 고지식하며, 시공간은 기본적으로 자연시계열에 따라 확장되거나 변화하며, 텅텅 비어 있다. 더욱이' 전지지' 의 서사는 독자에게 남겨진 재창조의 여지는 매우 제한적이어서, 그들로 하여금 수동적으로 서사를 따라 달리게 하는 것도 현대인의 입맛에 맞지 않는 것이 분명하다. < P > 2, 내각: 서술자 = 인물 ('동시' 관찰) 이라는 상황도 문학에서도 보편적이다. 특히 현대에서는 더욱 그렇다. 이런 상황에서 서술자와 인물은 똑같이 많이 안다. 사건에 대한 해석은 인물이 아직 찾지 못할 때까지 서술자가 우리에게 제공할 수 없다. 내레이터 = 인물, 즉 내레이터는 인물이 아는 만큼 많은 것을 알고 있으며, 내레이터는 어떤 인물의 느낌과 의식을 이용하여 그의 시각, 청각, 감정의 관점에서 모든 것을 전달한다. 서술자는' 전지전각' 처럼 인물 자신이 아직 알지 못한 것을 제공할 수 없고, 이런 설명이나 그런 해설을 할 수도 없다. 내레이터가 이야기와 장면, 일신 이임, 친력이나 전담을 하기 때문에, 그 말의 신빙성, 친절성은 당연히 전지각의 서사를 능가하기 때문에, 현대소설에 많이 쓰이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런 타입으로 프랑스 구조주의 비평가 제네트는' 내초점 서사' 라는 이름을 지었다. 이런 내각은 주인공 시각과 증인 관점 두 가지를 포함한다. 주인공의 시각의 장점은 인물이 자신의 일을 서술하고, 자연스레 특별한 친밀감과 현실감이 있다는 점이다. 그가 원하면 마음속 깊은 은밀한 것을 드러낼 수 있다. 그의 말이 과장되거나 겸손하더라도 독자들은 이를 자신의 성격의 외현으로 여기고,' 전지적' 시각처럼 온갖 트집을 잡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또한 전지각의 전방위적 묘사인물의 장점을 어느 정도 흡수하여 주인공 자신의 심층심리를 드러내기 쉽고, 다른 인물에 대해서는 외부로부터 묘사할 수 있으며, 일정한 예술적 방식을 이용하여 그들의 내면세계를 접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이러한 시각의 주요 한계는 시점 인물 자체의 조건 (예: 연령 성별, 교양 훈도, 사상적 성격, 기질 지능 등) 에 의해 제한된다. 주인공의 상황과 서사말의 격조, 말투, 서술된 제재의 착오를 초래하기 쉬우면, 결과는 전지각처럼 믿을 수 없게 된다. 이로 인한 또 다른 결함은 복잡한 배경 사건의 중대한 소재를 서술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전쟁과 평화' 는 나타샤 로스토바가 총괄적인 서술자가 될 수 없다. 로빈슨 표류기' 나' 아간정전' 과 같은 개인의 역사를 이야기하는 데는 종종 손이 잘 맞는다. 셋째, 시각인물 역할을 하는 주인공의 외부 이미지를 묘사하기 어렵다. 가까스로 이렇게 하는 것은 거울을 보는 것과 같다. 증인들의 시각은 2 차 인물 (일반적으로 단서 인물) 이 서술한 시각으로, 주인공의 시각보다 우월하다. 먼저 목격자이자 증인으로서 그의 서술은 주요 인물의 완전한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더욱 객관적이고 효과적이라는 것은 분명하다. 둘째, 필요한 경우 서술자는 서술한 인물과 사건에 대한 감정적 반영과 도덕적 평가를 할 수 있어 작가의 간접 개입에 편리할 뿐만 아니라 작품에 정론 색채와 서정적인 분위기를 선사한다. 푸쉬킨' 벨킨 소설집' 의' 사격',' 역역역대장' 은 모두 대표적인 증인 서사이다. 세 번째 장점은 내레이터를 통해 다른 사람의 전술을 경청하고, 서사의 관점을 유연하게 바꿔 그 본인의 견문 방면의 제한을 돌파한다는 것이다. 역역장' 에서 역역역장의 딸 두니아가 기마병에게 유괴된 경과는 역역역장이' 나' 로 옮긴 것이다. 넷째, 증인들은 주요 인물의 이야기를 서술할 때, 그가 장면에 들어가 종종 그들 사이의 배경, 갈등, 대화 관계를 형성하기 때문에, 작품에 인물과 주제를 표현하는 힘을 강화하고, 때로는 줄거리의 발전을 촉진하기도 한다. 하지만 증인들의 시각도 내레이터의 견문, 성격, 지능 등에 의해 제한되며, 어떤 일의 진상과 주요 인물의 마음속 깊은 곳에 있는 것은 위에서 언급한 주인공 자신의 말로만 드러난다. 이런 말을 너무 오래 쓰면 기본 줄거리를 희석시키고 서사가 둔해지는 등 폐단을 초래할 수 있다. 구체적 분석에서 우리는 작가가 주인공보다 큰 의식은 없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대등한 관계에 세워진 서사작품으로, 작가는 인물이나 주인공보다 더 많이 알지 않고 대등한 권력으로 대화에 참가한다. 당대 소설에서는 이런 서술적 시각으로 서술한 작품이 대량으로 존재한다. 그것은 작품의 진실성을 강화하고 작품의 표현력을 넓혔다. 풍재재의' 고녀와 난쟁이 남편' 에서 작가는 연합건물의 주민 안목을 서술적 시각으로 선택했다. 이런 서술적 시각은 그 높고 낮은 부부 사이의 비밀을 엿볼 수 없었다. 작가는 고집스럽게 이런 서술적 관점을 고수했기 때문에, 결국 우리는 단지 단결된 건물의 주민들과 함께 외관상의 부조화, 그들은 비판을 받고 어쩔 수 없이 생이별을 하게 되었고, 그들의 재회는 작별을 고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소설은 이 장면들로 독자들을 힘차게 정복했을 뿐만 아니라, 화면 사이의 공백도 우리의 생각을 맴돌았다. < P > 3, 외각: 서술자 < 인물 ('외부' 에서 관찰) 이 경우 서술자는 누구보다도 아는 것이 적다. 그는 단지 우리에게 인물이 보고 듣는 것 등을 묘사할 수 있지만, 그는 어떤 의식에도 들어가지 않았다. 서술자 < 인물. 이런 서술적 시각은' 전지전능' 시각에 대한 근본적인 반발이다. 내레이터는 자신이 서술한 모든 것을 알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모든 인물보다 덜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속사정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람처럼, 인물 뒤에만 독자를 향해 인물의 행동과 언어를 서술하는데, 그는 인물의 어떤 은폐와 은폐되지 않은 모든 것을 해석하고 설명할 수 없다. 그것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과 장점은 극적이고 객관적인 시범성이다. 서사의 직관적이고 생동감이 작품을 매혹적인 예술적 매력으로 표현하게 했다. 그것의' 무지성' 은 또 다른 두 가지 장점을 가져왔다. 하나는 신비하고 예측할 수 없고, 서스펜스도 풍부하고, 흥미진진하다는 것이다. 이 점에서 헤밍웨이의' 살인자' 는 사람들이 칭찬하는 편이다. 두 호텔의' 고객' 의 정체와 호텔에 온 목적은 처음부터 본인을 제외하고는 아무도 알지 못했다. 이는 필연적으로 서스펜스와 기대를 불러일으켰을 것이다. 살인의 내막은 소설에서 살해될 그 사람만 알고 있었지만, 그는 입을 다물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살인명언) 종편까지 독자들이 기대하는 구체적이고 형식적인 답도 나타나지 않았지만, 이로 인해 그들은 심층적이고 형식적인 문제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결말의 대화는 약간의 암시를 한 것 같지만, 사실 아직 명확한 대답이 없다. 서술자는 닉을' 너무 무섭다' 고 느끼게 하고 이곳을 떠나기로 결정했을 뿐, 사상이 있는 독자들이 우리가 살아 있는 이 세상에 대한 두려움을 불러일으키게 했다. 이것이 바로 작품의 취지일지도 모른다. 이 장점으로 인해, 그것은 늘 소설 탐지를 위해 채택된다. 둘째, 독자들은 많은 공백과 미점에 직면해 독서할 때 머리를 많이 써야 하기 때문에 기대시야, 참여의식, 심미의 재창조력이 극대화된다. 그러나 이런 서술적 시각의 한계가 너무 커서 인물의 내면에 들어가기가 어렵고, 기껏해야 암시를 하기 때문에 인물의 이미지를 전면적으로 묘사하는 데 불리하다. 즉 일반 심리소설에는 바람직하지 않다. 또 작가의' 대역사' 가 끝이 없기 때문에 작가가 직접 눈에 띄는 개입은 매우 어렵다. 교묘하게 개입해도 쉽게 알아차리지 못하기 때문에 일상적인 제재를 쓰는 데 힘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요약 < P > 요약 < P > 각기 다른 서술 시각은 작품의 다양한 구성 방식을 결정하고 수취인의 다양한 감정 방식도 결정한다. 전지전능' 의 서술은 독자를 편하게 해 주며, 보기만 하면 서술자가 모든 것을 우리에게 알려 줄 것이다. 인물' 서술은 독자 * * * * 와 함께 캐릭터에 들어갈 수 있게 해 주며, 실감나는 현실감을 가지고 있다. 후시각' 의 서술은 무한한 유혹을 주며, 큰 상상력의 공간을 주며, 정취가 넘친다. 각종 시각은 모두 장점과 열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어떤 관점을 한 존으로 정할 수는 없지만, 무조건 다른 관점을 배척할 수는 없다. 한 작품의 가치를 판단하는 것은 서술적 시각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실 서술적 시각은 일류 작품과 막류 작품을 모두 쓸 수 있다. 또한 각 유형의 시각이 구체적 맥락에서 사용되는 것은 역사적인 현상이므로 지속적인 개선과 개선에 처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래되고 오늘날 비난을 받고 있는' 전지전능' 의 시각은 여전히 이용되고 있다. 수명이 짧을 뿐만 아니라 일부 작가들의 창작에서 청춘을 발돋움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