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건축 공간의 기본 요소는 무엇인가요?
건축 공간의 기본 요소는 무엇인가요?
건축공간의 기본요소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무엇인지 종다컨설팅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바람과 비를 피하고, 추위와 더위를 막고, 기타 자연현상이나 맹수의 침입을 막기 위해 원시인류는 서식지와 울타리, 즉 공간을 만들어냈다. 이것이 공간의 근원이자 건축의 근원이다. 마르크스주의는 인간사회가 낮은 수준에서 높은 수준으로 발전한다는 점에서 사회생산력이 발전하고 발전함에 따라 인간의 물질생활과 정신생활도 낮은 수준에서 높은 수준으로 발전한다고 본다. 그러므로 건축은 인간 생활의 일부이며, 사회 역시 건축에 대한 다양한 기능적 요구를 제시하며, 이에 맞춰 다양한 건축 형태가 등장하게 되었다. 양식이 필요합니다. 아래에서는 건축공간의 기본요소를 바탕으로 다양한 형태의 공간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건축 공간의 기본 요소: 크기, 기하학, 인클로저 재료, 구조 형태, 조명, 장식. 1차원 치수는 우리가 흔히 길이, 너비, 높이라고 부르는 공간 구성의 기본 단위이며, 공간의 비율을 결정하고 공간의 기능과 활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서로 다른 기능을 지닌 건물은 서로 다른 크기의 공간을 만들어낸다. 반대로, 서로 다른 크기의 공간은 필연적으로 다양한 기능을 지닌 건물로 이어진다. 그러나 동일한 기능을 가진 공간에서는 크기가 다르면 공간 효과도 달라지며 사람들에게 크기에 대한 감각도 달라집니다. 주거용 유닛을 예로 들면, 침실 2개, 침실 3개, 침실 4개가 있는 유닛이든 침실 외에 거실, 식당, 주방, 욕실도 있어야 합니다. 이 공간은 기능에 따라 크기가 다릅니다. 거실은 이 공간 중에서 가장 크다. 가족의 활동을 처리하는 것 외에도 손님을 즐겁게 하고 다양한 가구와 가전제품을 전시해야 하기 때문이다. 공간이 너무 작으면 분명히 기능적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없지만 공간이 너무 크면 비용이 증가하므로 일반 가족에게는 분명히 불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약 20m2이면 충분합니다. 바닥 높이는 일반적으로 2.9~3.0m로 일반 거실과 침실에 적합합니다. 복층 주택이나 빌라의 경우 거실을 2층 높이로 만드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평면 크기에 맞춰 조정되고 높이는 평면에 비례합니다. 너무 낮으면 우울한 느낌을 주고, 너무 높으면 불친절한 느낌을 줍니다. 주방과 욕실이 필요한 장비와 사용 요구 사항을 충족하면 충분합니다. 천장을 들어 올린 후에는 높이를 2.2m로 줄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의 건축 디자인 실무에서는 전체이든 일부이든 크기가 적절한지 항상 의문이 듭니다. 높이가 적절한지, 기타 치수적인 문제. 이러한 치수가 적절하게 설정되고 적절한 규모감이 있으면 비례 관계가 좋아 조화가 이루어지고 아름다운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건축공간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크기이며, 공간을 형성하기 전에 공간의 성격과 용도에 따라 모든 측면의 크기를 고려해야 한다. 2 기하학적 형태 건축의 발달과 함께 공간의 형태도 점점 더 풍부해지고 있다. 공간의 다양한 형태는 공간의 활용과 관련될 뿐만 아니라 특정한 예술적 의도에 따라 사람들에게 특정한 영적인 느낌을 줄 수도 있습니다. 평면상의 공간의 형태에는 직사각형, 정사각형, 원형, 다각형, 타원, 사다리꼴, 다양한 형태의 교차점, 접선 등으로 이루어진 형태가 포함된다. 3차원 공간에는 돔, 중앙이 높고 측면이 낮은 경사지붕, 아치 등이 있습니다. 다양한 사용 요구 사항으로 인해 긴 공간의 길이, 너비 및 높이의 비율이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화관 강당의 평면 형태는 일반적으로 긴 정사각형입니다. 시야가 방해받지 않도록 하려면 계단 모양으로 설치하거나 발코니를 갖추고 높이 요구 사항이 높아야 합니다. 방은 사무실보다 약간 길고 높이는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서로 다른 기능을 지닌 이 공간들은 모두 긴 형태이지만, 용도에 따라 그 비율도 달라집니다. 수술 중 다양한 각도의 조명 요구 사항에 적응하기 위해 수술실은 타원형 공간 모양을 채택하여 4면 천장에서 다양한 각도의 조명 조합을 최대한 활용하여 최상의 조명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호텔 디자인에서는 각 손님에게 더 넓은 시야를 제공하기 위해 객실을 뒤로 물러나는 스타일로 설계하여 모든 여행 손님이 신선한 공기와 풍부한 햇빛을 즐기며 진정으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공간에 다양한 효과를 주는 평면 기하학적 형태 외에도 3차원 기하학적 형태도 다양한 공간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좁고 높은 공간은 사람들에게 위로와 신비로움을 느끼게 해준다. 교회는 이 방법을 사용하여 신성하고 신비로운 공간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얇고 긴 공간은 사람들이 앞으로 나아가는 느낌을 주며 무한하고 광범위한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산과 강에 가까운 온천호텔을 지을 때 이 기법이 널리 활용됐다. 산의 확장을 완곡하게 활용하여 객실을 강 건너편 강 중앙 섬에 있는 독립적인 럭셔리 객실까지 연결하기 위해 고저 복도를 사용합니다. 이 가늘고 긴 복도를 통해 안뜰의 풍경을 감상하고 야외 자연 경관으로 확장하여 건축과 풍경이 통합됩니다. 풍경이기도 하다. 급격한 높이 변화로 인해 호텔 입구도 2층 로비 공간으로 디자인되어 로비에서 1층 엘리베이터 홀로 들어서면 상쾌함과 개방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친근감을 느껴보세요. 쇼핑몰의 공간디자인에서는 곡선형 계단이 자주 사용되며, 계단과 사람들의 움직임을 따라 다양한 자세의 모델들이 배치되어 원형의 공간을 형성하며 명확한 방향성을 부여한다.
공간 형태의 특성을 영리하게 사용하면 공간 설정을 통해 사람들의 관심을 특정 방향으로 유도하여 사람들에게 심리적 효과를 의식적으로 생성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인클로저 재료 넓은 의미에서 공간의 인클로저 재료는 단단한 벽이거나 좁은 의미에서는 가상 유리창이며, 난간, 계단, 가구, 스크린, 칸막이 및 기타 눈에 보이지 않는 유형의 인클로저도 공간을 형성합니다. 수단. 공간의 인클로저는 개방형, 즉 실내와 실외의 세 가지 실내외 관계를 형성합니다. 빈 복도, 안뜰, 아트리움 등과 같은 이 방법을 사용하여 반 내부 및 반 외향 공간을 만듭니다. 반투명, 얼음이 갈라진 유리 및 기타 예술적인 유리로 만들어졌습니다. 고대에는 유리가 중국에 도입되기 전에는 종이 스티커가 달린 창문, 즉 단단하고 막힌 창문이 일반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투명한 유리문과 창문. 개방적이고 투명한 공간은 사람들을 개방적이고 밝고 행복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반투명한 공간은 사람들에게 흐릿한 아름다움과 신비로움을 선사합니다. 밀폐된 공간은 답답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공간의 인클로저 재료가 적절하게 사용되는지 여부가 사람들의 정서적, 정신적 감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공간의 폐쇄와 침투의 문제에 지나지 않습니다. 디자인에 있어서 어느 부분을 둘러싸야 하고 어느 부분을 투명하게 해야 하는지는 건물의 지역적 조건, 기능, 방향, 주변 환경에 따라 결정되어야 합니다. 남쪽 방향은 통풍이 잘되고 채광이 좋아야 하며, 서쪽 방향은 햇빛이 강하면 빛이 적어야 하며, 산과 바다를 바라보는 곳은 빛이 커야 시야가 매우 넓어서 촬영할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풍경에. 모더니스트 건축가 미스 반 데어 로에(Mies van der Rohe)는 한때 숲 속에 위치한 판스워스(Farnsworth)의 집을 설계했는데, 욕실을 제외하고 나머지 네 개의 벽은 모두 강철 기둥과 큰 유리 조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유용성과 상관없이 공간적인 관점에서 볼 때 사방에서 야외 풍경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은 유리 초고층 빌딩이 등장하기 이전에는 매우 전위적인 기술이었습니다. 4 구조적 형태 구조물은 하중과 기타 간접적인 영향을 견디기 위해 사용되며 건물의 뼈대이다. 기능적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것 외에도 공간을 형성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형태가 올바르게 선택되면 구조 자체는 예술 작품 그 자체입니다. 전통 중국 건축이든 고대 서양 건축이든, 사용된 구조적 형태는 다양한 기능적 요구 사항에 적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독특한 표현력을 가지고 있어 오늘날에도 여전히 참고로 사용되는 눈부신 예술적 이미지를 많이 만들어냅니다. . 그리고 학습. 구조에는 목재 구조, 하이브리드 구조, 프레임 콘크리트 구조, 전단 벽 구조, 프레임 전단 벽 구조, 실린더 구조, 강철 구조뿐만 아니라 멤브레인 구조, 서스펜션 구조, 쉘, 그리드 구조 및 기타 새로운 장경간 구조가 포함됩니다. 목조구조는 우리나라 전통 고대건축물에서 가장 흔한 구조형태로, 빛과 투명한 공간을 쉽게 얻을 수 있다. 하이브리드 구조는 오랜 역사를 지닌 구조 시스템으로, 벽 자체가 공간의 인클로저 재료일 뿐만 아니라 지붕의 하중을 지탱하는 역할도 하지만 공간을 형성하는 데 큰 한계가 있어 더 큰 실내 공간을 확보할 수 없습니다. 공간. 프레임 구조는 오늘날 가장 많이 사용되는 구조 형태로, 보와 기둥은 하중을 지지하는 역할을 하고, 벽은 공간을 감싸는 역할만 하며, 내부 공간을 자유롭고 유연하게 분할하여 다양한 공간 형태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 창 개구부가 제한되지 않습니다. 더 넓은 시각적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골조구조는 좋지만 고층 건물에는 적합하지 않아 골조구조와 전단벽을 조합한 형태가 등장했다. 더 넓은 실내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구조 역시 고대 서양 건축의 다양한 형태의 쿠폰, 배럴 아치, 크로스 아치, 볼트에서 오늘날의 트러스, 쉘, 서스펜션 케이블 등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진화와 발전을 거쳤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장스팬 구조는 다양한 유형과 형태를 갖고 있으며 어떤 형태의 건축 계획에도 적용할 수 있어 더 넓고, 더 자유롭고, 더 다양한 공간을 얻을 수 있습니다. 5 빛 빛은 시각적 환경에서 가장 활동적인 요소로, 전체적인 공간감을 연출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공간을 표현하고 공간을 조절하면서 공간을 만들어냅니다. 빛의 강도에 따라 공간의 규모가 달라지고, 비율과 모양도 달라져 공간에 깊이감과 레이어링감을 선사합니다. 빛은 또한 건축의 상징이 되어 공간에 대한 또 다른 예술적 개념을 형성합니다. 예를 들어, 안도 다다오의 빛의 교회는 견고하고 두꺼운 백색 콘크리트를 사용하여 어두운 공간을 가두어 입구에 들어오는 사람들이 즉시 외부 세계와 단절된 느낌을 주고, 벽의 수평 및 수직의 엇갈린 개구부를 통해 햇빛이 쏟아져 들어옵니다. 들어가면 사람들은 빛과 그림자 효과로 구성된 거대한 십자가를 볼 수 있는데, 이는 신성하고 맑고 순수하며 매우 충격적입니다. 바람의 교회 바람의 회랑은 젖빛유리의 반투명 처리를 사용하여 빛과 그림자의 현기증을 크게 약화시킵니다. 젖빛유리에 복도 밖의 나무 그림자가 인쇄되어 흔들리는 빛과 그림자를 형성합니다. 균일하고 흐릿한 빛과 지형에 의한 낙차가 결합되어 시공간적 거리를 늘리고 규모감을 모호하게 만든다. 바닷바람이 솔솔 불어와 상쾌하다 하여 바람의 교회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이 두 건물은 빛을 도입하는 두 가지 표현 방식을 통해 공간을 표현한다. 전자는 틈새에서 쏟아지는 빛, 즉 직사광선을 이용해 기적을 만들어낸다. 후자는 흐릿한 확산광과 재료가 형성하는 빛과 그림자의 변화를 사용하여 사심 없는 육체적, 정신적 즐거움을 만들어냅니다. 이것이 바로 빛이 우주에 미치는 매력이다. 빛이 없으면 우주도 존재할 수 없다고 말한 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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