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가 사상은 무슨 뜻입니까?
유가 사상은 무슨 뜻입니까?
유교: 선진시대의 한 학파는 공자를 대표해 예치를 주장하고 윤리도덕의 전통관계를 강조했다.
유교
(1) 이름 수정
의미: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은 그 이름의 본의와 일치해야 한다. \ "군주, 장관, 아버지, 아들. 클릭합니다 사회관계에서 각 이름은 일정한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포함하고 있다. 일을 그들의 이름의 의미, 즉 그들의 이상적인 본질과 일치시키기 위해, 그들은 그들의 책임과 의무를 이행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군주의 본질은 이상적인 군주가 갖추어야 할 자질,' 군도의 길' 이다. " 만약 국왕이 군도를 위해 행동한다면, 그는 군주의' 이름' (명분) 뿐만 아니라 군주의' 실' (본질) 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명실상부하게 일치할 것이다.
(2) 의미
의미: 의로운 말. 사물이 있어야 할 모습이고, 절대적인 도덕법칙이다. 모든 사회 구성원은 반드시 어떤 일을 해야 한다. 이런 일들은 그 자체로 목적이지, 다른 목적을 달성하는 수단이 아니다. 만약 한 사람이 다른 비도덕적인 고려를 위해 일정한 도덕을 따른다면, 설령 그가 하는 일이 객관적으로 도덕적인 요구에 부합한다 해도 여전히 불공정하다. 유가는 "의리의 변론", "군자의 의리, 소인리" 를 강조한다
(3) 인인
의미: "의미" 는 관념의 한 형태인 규범이다. 사회에서 인간으로서의 사람은 그가 따라야 할 의무와 그가 해야 할 일이 있다. 이러한 의무의 본질은 "사랑" 즉 "자비" 입니다. 사람은 반드시 선량한 마음을 가져야 자신의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이행할 수 있다. 구체적인 요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승진 절차: 사람은 반드시 부모와 형제와 감정이 있어야 하며, 감정에 기초하여 빛을 발해야 하며, 다른 사람에게 방사되어야 한다.
2. 정치적 이상: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하. 한 걸음씩 바깥쪽으로 방사하다.
3. 한 가지 심리학 원리: 사람의 감정심리를 인간관계에 융합시켜 현실의 윤리심리모델을 만든다.
4. 일종의 인도정신: 개인에게 사회적 의무와 요구를 제기하고, 사람과 사회 교제의 관계를 인간성과 자애를 측정하는 중요한 기준으로 삼는다.
주관적 이니셔티브, 실용성 및 독립성.
(4) 의식
의미: 원래 고대인 제사를 지목하는 의식은 하늘과 조상에 대한 존중을 나타내며, 또한 세상의 등급과 존엄을 반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공자는' 의식' 을 종교 범주에서 인간으로 확장하여 인문 세계의 행동 규범이 되었다. 그는 계급사회의 외적 형태일 뿐만 아니라, 사람의 내면적 이성인 인과 결합하여,' 의식' 의 실천을 인간의 내면적 행동으로 만들어 자아통제를 실현하였다. "도덕은 덕으로, 화는 예의로 한다."
(5) 충서의 길
의미: 자비의 실천에는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것이 포함된다. "사람이 되고 싶으면 사람이 되어야 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남에게 충성하라". 반면에,'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행하지 마라' 는 것은 용서이다. 충용서의 길은 인을 실천에 옮기는 방식이다. 즉' 인방' 은 자신을 기준으로 자신의 행동을 규범화하고, 타인과 자신을 평가하는 것이다.
(6) 생활을 이해하다
의미: 유가는' 의 이론' 에서' 행하고 추구하지 않는다' 는 이론을 연역한다. 모두들 일을 하는 것은 다른 것을 위한 것이 아니다. 한 사람이 하는 일의 가치는' 하는 것' 에 있다. 자신의 의무를 이행하고, 도덕적으로 완성하는 것이지, 외부의 결과를 얻는 것이 아니다. "천명" 은 "천명" 혹은 "하늘의 뜻" 이다. 우리가 종사하는 것은 각종 활동이다. 우리의 외모의 성공은 각종 외부 조건의 협조에 달려 있다. 이것은 완전히 사람이 통제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최선을 다해 성패는 이 일거수일투족이다. 이것이 바로 운명을 아는 생활 태도이다. 천명을 모르고 군자도 생각하지 않는다.' 그래서 즐거움을 유지할 수 있다. 아는 자는 미혹되지 않고, 어진 자는 근심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문장은 당당하고 소인은 장척이다. 을 클릭합니다.
유교 이상주의 학교: 맹자
(1) 성선론: 자비는 자비의 목적이다. 치욕의 마음, 의의 끝; 마음의 말, 의식의 끝; 시비의 마음도 지혜의 끝이다. 인간성에는 이런' 사단' 이 있다. 만약 충분히 발전한다면,' 사덕' 으로 성장할 것이다.
(2) 유교와 잉크의 "사랑" 의 차이
1, 묵가, 사랑에는 등급과 차이가 없다. 유교 사상에서 사랑은 계층적이고 차이가 있다. 그래서 유교 인학은 "늙고 튼튼하고, 사람이 늙었다" 고 제창했다. 젊고 경박하고 젊은 사람들이 있다. " 그것은' 사랑의 등급' 이라는 원칙에 따라 발전했다.
2. 유가는 사람이 자연에 순응할 때 자연스럽게 인자한 성격을 길렀다고 생각한다. 묵가는 사랑을 겸하는 것은 외력에 의존한다고 생각한다.
(3) 맹자의 정치 철학
여기서 설명해야 할 것은 공자의 원리에 대한 해석이 개인의 도덕적 수양의 범위로 제한되고 맹자가 그를 정치와 치국의 범위로 확장했다는 것이다. 공자는 도리를 따지고,' 내성' 만 말하고, 맹자는 그를' 외왕' 으로 끌어들였다. "내성" 방면에서 맹자는 "재능을 다하면 그 성을 안다" 고 말했다. 그 성을 알면 그 하늘을 알 수 있다. " 참고: "마음" 은 "참을 수 없는 마음" 과 "자비" 를 의미합니다. 이것은 인지상정이다. 맹자는 인지상정을' 이 날은 내 것이기도 하다' 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인지상정은 하늘을 아는 것이다.
묵자의 국가 기원론은 공리주의에 바탕을 두고 있지만 맹자는 그렇지 않다. 맹자는 인륜과 인륜을 바탕으로 한 도덕이 사람이 동물과 구별되는 곳이라고 생각한다. 사회와 국가의 기원은 사회인륜의 존재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묵가는 국가가 존재하는 이유는 그것이 유용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맹자는 국가가 존재하는 것은 존재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사람은 인간관계에서만 충분히 발전할 수 있다. 사람은 정치 동물이다. 각종 인간관계는 국가와 사회에서만 발전할 수 있다. 국가는 도덕 체계이고, 국가의 지도자도 사회의 도덕 지도자여야 한다. 그래서 맹자는 성인만이 진정한 군주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왕위를 바꾸는 방법을 발명했다. "백성은 비싸고, 나라는 둘째, 군은 가볍다." 군주가 지도자의 도덕적 자질이 부족하다면, 국민들은 혁명을 진행할 도덕적 권리가 있다. 이때는 "왕을 죽이라" 가 아니라 불의한 사람을 죽이는 것이다. 군주의 이름이 부실하다면 공자의' 정명' 이론에 따르면 그는 도덕적으로 더 이상 군주가 아니라' 독부' 이기 때문이다.
맹자는 정치 통치에는' 왕도' 와' 위압적' 이 있다고 생각한다. "왕" 은 "성왕의 길" 이고, "위압적" 은 폭력적인 통치에 의존한다. 성인왕의 도는 도덕적 훈도 교육으로 진행되며 왕따는 강제적인 수단으로 진행된다. 왕도의 힘은 도덕교화에서 비롯되고, 위압적인 힘은 무력에서 나온다. 성왕은 왕도를 따르고, 자연히 국민의 이익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즉, 국가는 건전한 경제를 바탕으로 세워져야 한다. 중국은 줄곧 농업국이었다. 맹자는 건전한 경제 기반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농민들이 토지를 균등하게 분배하는 우물밭제를 실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왕도와 인성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성군이 그의' 자비' 발전의 결과인' 자비' 는 자비 발전의 결과다. 자비는 인자함을 실천해야만 발전할 수 있다. 인자함을 실천하는 것은' 자신과 사람을 밀다' 와' 충용서의 길' 왕도가 왕인충용서의 결과이다.
(4) 맹자 철학의 신비주의 내용.
의미: 맹자 철학에서' 인간성을 알면 하늘을 안다' 는 말이 좀 현혹되어 공자의 철학에서 벗어난 것 같다. 사실 맹자의 주된 공헌은 공자의 철학 이론을 발전시키는 데 있을 뿐만 아니라, 어떤 면에서는 형형적 해석을 하는 데도 있다. 맹자가 말한' 하늘' 은 도덕을 주도하는 우주이다. 지구상의 도덕 원칙은 우주에서 유행하는 형이상학 원칙이고, 인간성은 이러한 원칙의 표현이다. 사람이 도덕이 주도하는 이 우주를 이해하는 한, 바로' 하늘을 아는 것' 이며' 천도 시민' 이 된다. 맹자의 "천절" 과 "인절" 이라는 말을 보세요. "천작이 있고, 어떤 사람은 작작이다. 자비, 충성도, 선, 지칠 줄 모르는, 이 날도 절대; 공주 의사, 이 사람도 기사입니다. 클릭합니다 천작이란 정신가치 분야에서의 인간의 업적을 말한다. 작위는 순수한 물질 분야에서의 사람들의 업적을 가리킨다. 천도인은 천작이지 민작이 아니다. 맹자는 만사가 다 갖추어져 있고 동풍만 빚지고 있다는 명언을 가지고 있다. 역행하고 성실하여 크게 기뻐하다. 너그럽고 인심이 강하고 인심이 프로가 아니다. 사람들이 본성을 충분히 발전시킨다면 하늘을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것과 하나가 될 수 있다는 뜻이다. 인생에서 한 사람이 자신의 편협함을 충분히 발전시킨다면, 그는 자애를 키울 것이고, 가장 좋은 방법은 충성과 용서를 실천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용서명언) 이런 생활 관행에서 사람의 자아중심과 이기심은 점차 줄어들어' 사람' 과' 자아',' 사람' 과' 하늘' 이 다르지 않다고 생각하게 한다. 이것이 바로' 하늘' 과' 사람' 의 융합으로, 천인이 하나가 되어' 모든 것이 다 갖추어져 있다' 는 경지 장비를 실현한 것이다. 네. 맹자의 독점 언어는 호연의 기색이다. 맹자 자신도' 호연의 가스' 에 대한 이해에 대해' 말하기 어렵다' 고 말했다. 철학자 풍우란의 이해에 따르면 맹자가 말하는' 기' 는 인간의' 용기' 와' 사기' 에서 나온다. 양자의 차이점은' 호연의 가스' 의' 호연의 가스' 가 무사의 용기보다 더 광범위하고 세속적이라는 것이다. 무사정신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말하며 도덕적 범주로만 제한된다. 숭고한 정신은 인간과 우주의 관계를 가리켜 도덕적 가치를 뛰어넘는 일종의 우주와 하나가 되어' 천지 사이에 끼어드는' 정신이다. 고상한 정신을 키우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밍따오' 이고, 사람들의' 도' 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이다. 둘째,' 의리' 는 천도자가 해야 할 일을 견지한다. 이 둘의 결합은 의와 도이다. 여기서 설명해야 할 것은, 적의와 적인은 하나의 의미라는 것이다. "의" 는 개념 형식의 규범이며, 그 본질은 "인" 이다. 맹자의 호연의 기론에 따르면, 우리는 세계가 그 본성을 충분히 발전시킨다면 모든 사람이 성인이 될 수 있다고 추론할 수 있다. 맹자의 말로는' 사람은 모두 요순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는 것이다. 그 기초는 성선론이다. 이것도 맹자의 교육 사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