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윈난 소수민족 건축과 지리적 환경의 관계
윈난 소수민족 건축과 지리적 환경의 관계
운남 소수민족 분포의 자연지리적 환경 요인
요약: 운남은 중국의 56개 소수민족 가운데 가장 많은 소수민족이 거주하는 성이다. 운남성에는 52개 소수민족이 있고 인구는 5,000명이며 10만명 이상의 소수민족은 26개이며 한족을 제외한 소수민족은 25개입니다. 성 전체 인구는 약 4,192만명(1999년 기준)이고, 그 중 소수민족이 1,300만명 이상으로 성 전체 인구의 1/3을 차지한다. 운남에 소수민족이 이렇게 많은 이유는 자연지리적 환경, 역사적, 문화적 요인, 정치적 요인 등 여러 가지 요인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많은 요소 중 지형, 하천, 기후 등 운남의 특별한 자연지리적 환경 요소는 운남 소수민족의 다양성에 가장 근본적인 역할을 합니다. 특히, 복잡한 지형 환경은 운남성의 복잡한 민족 분포 패턴의 거의 기초가 됩니다.
키워드: 소수민족 분포의 지리적, 환경적 요인
운남성 소수민족 분포 개요
마법적이고 비옥하며 아름다운 운남 조국의 남서쪽 국경에 위치하고 있으며 길이는 864.9km, 남북 길이는 990km입니다. 국토면적은 3,940만 평방킬로미터(1995년 통계), 총인구는 4,192만 명(1999년)이다. 동쪽은 귀주성(貴州省), 광시좡족자치구(廣西壯族自治區)에 접하고, 북동쪽은 진사강(金沙河)에 접하고, 강을 사이에 두고 쓰촨성과 접하며, 북서쪽은 미얀마와 접한다. 서쪽은 라오스, 남쪽은 베트남과 국경을 접하고 있다. 국경의 길이는 4,061km로 전국에서 육로 국경이 가장 긴 성 중 하나입니다.
운남은 높은 산과 깊은 계곡, 넓고 평평한 호수가 번갈아 가며 눈 덮인 고원과 열대 우림이 공존하는 곳으로 전국 동식물 종의 절반이 모여 생존을 목격했다. 26개 민족의 발전. 운남성은 우리나라에서 소수민족이 가장 많은 성입니다. ***에는 이족, 백족, 하니족, 장족 등 25개 소수민족이 있습니다. , Dai, Miao, Lisu, Hui 및 Lahu, Wa, Naxi, Yao, Tibet, Jingpo, Buyi, Pumi, Nu, Achang, Deang, Jinuo, Shui, 몽골, Bulang, Dulong 및 Manchu가 거의 1/3을 차지합니다. 해당 지역의 전체 인구 중. 또한 운남성에는 누족, 두룽족, 다이족 등 15개 민족이 있으며, 다양한 민족이 오랜 역사 속에서 다채로운 민족문화를 창조해 왔습니다.
일찌기 씨족 사회 초기에 운남에는 강족, 푸족, 월족 세 민족이 거주하고 있었는데, 그들은 운남의 초기 조상이었으며, 총칭하여 "서남 이족"이라고 불렀습니다. 진나라와 한나라. 여러 세대에 걸쳐 지속적인 이주, 분화, 진화, 통합을 거친 후, 명청 왕조가 되어서야 각 민족 집단의 분포와 특성이 안정되었습니다. 이족은 주로 윈난성 북동부, 중부, 북부 지역에 분포하고, 바이족은 주로 얼하이호 주변 지역에 분포하며, 좡족과 먀오족은 주로 윈난성 동부와 남동부 지역에 분포한다. 두롱(Dulong), 하니(Hani), 다이(Dai), 라후(Lahu), 와(The Wa), 징포(Jingpo), 부랑(Bulang), 나시(Naxi), 티베트, 아창(Achang) 및 덕앙(De'ang) 종족 그룹은 주로 윈난성 서부, 남부 및 북서부의 광대한 지역에 분포합니다. 또한, 다양한 인종의 거주지가 입체적으로 분포되어 있는 것도 눈에 띕니다. Bai족, Zhuang족, Hui족, Naxi족은 주로 핑바(Pingba)에 살고 있으며, Dai족과 Achang족은 기온이 낮은 계곡에 살고 있습니다. 산악 지역; 먀오족은 대부분 고산지대에 거주하며, 윈난 고원 북서쪽에 거주하며, 누강(Nu River)과 두롱강(Dulong River) 양쪽의 산악지대에 분포합니다. 대규모 혼합 정착지와 소규모 정착지의 패턴. 오랜 역사 속에서 여러 민족이 서로 융합하고 자주적으로 발전하여 다채로운 민족문화를 창조해 왔습니다.
2. 운남성의 소수민족 분포와 지리적 요인
운남성의 소수민족 분포에 큰 영향을 미치는 지형, 강, 기후, 토양, 수원 및 조명 조건 등. 이 기사에서는 지형 요인과 기후 요인이라는 보다 확실한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 요인만 분석합니다.
2.1 지형 조건의 영향
운남성의 다양한 민족 분포는 지형 조건에 따라 매우 뚜렷하게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회족, 백족, 족족 등 10개 민족이 있습니다. 몽골 나시(Naxi)족은 장(Zhuang), 만주(Manchu), 대(Dai), 아창(Achang), 부의(Buyi), 수이(Shui) 등의 민족이 강 계곡의 핑바(Pingba) 지역에 분포하며 총 인구는 약 450만명이고 낮은 산간 지역에 분포한다. 이(Yi), 하니(Hani), 야오(Yao), 라후(Lahu) 종족을 포함하며 총 인구는 약 500만 명으로 고산 산악 지역에 분포하는 종족에는 먀오(Miao), 리수(Lisu), 티베트(Tibetan), 푸미(Nu) 및 누(Nu)족이 포함됩니다. 두롱(Dulong)의 총 인구는 약 400만 명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운남성의 다양한 민족 집단의 분포 패턴은 운남성의 복잡하고 다양한 지형 환경의 정취를 가득 담고 있습니다.
운남성은 우리나라의 남서쪽 국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운남성 전체는 운남-구이저우 고원, 형단산맥 및 기타 고원 산악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형이 넓습니다. 높은 산, 울퉁불퉁한 산길, 교차하는 강은 윈난성을 상대적으로 고립된 수많은 지리적 단위로 나눕니다. 예를 들어, 형단산 지역은 삼강이 평행한 지역으로, 높은 산들이 남북으로 뻗어 있고, 교통이 불편하여 이 지역 주민들은 비교적 고립된 '천국'에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이 지역은 경제적으로 낙후되어 있었고, 다양한 민족, 심지어 같은 민족 내의 부족들 사이의 경제적 유대가 분열된 상태에 있었으며, 이로 인해 다양한 민족 간의 경제적, 문화적 교류가 제한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각 민족이 독립된 공간에서 발전하게 되었고, 그 결과 상대적으로 독립적인 민족문화가 형성되었으며, 다양한 민족과 다채로운 민족문화가 형성되었다.
예를 들어, 와족은 운남성의 독특한 소수민족 중 하나입니다. 2000년 윈난성 제5차 인구조사에 따르면 와족의 인구는 383,023명으로 주로 란창강(Lancang River)과 살윈강(Salween River) 사이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누샨 산맥의 남쪽 부분. 대부분의 와(Wa) 마을은 언덕 중앙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그들의 집은 "간란(ganlan) 스타일" 대나무 건물과 초가집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윗층에는 사람이 살고 아래층에는 가축우리가 있습니다. 또 다른 예: 윈난의 독특한 민족 중 하나인 리수족은 일반적으로 고산과 중산간 지역에 거주하며 댐 지역에는 소수의 사람들만이 거주합니다. 과거에는 대나무, 목구조, 토목구조물이 주를 이루었으나 지금은 벽돌, 나무구조, 벽돌콘크리트 구조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생산 분업과 조직은 상대적으로 단순하다. 여성은 채집, 직조, 가사일에 종사하는 반면 남성은 사냥, 어업 등 농사일에 종사한다. 요즘은 계절적인 농사에 대처하기 위해 '우시'(고용 노동) 농업 형태가 등장했습니다. 혈족은 마을의 핵심이다.
지형 여건의 한계로 인해 운남성의 다양한 소수민족은 상대적으로 독립적인 공간에서 발전해 왔으며, 이는 또한 소수민족 지역의 경제, 문화, 사회 시스템이 낙후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신중국이 건국되기 이전 운남의 여러 민족은 후기 원시사회, 노예사회, 봉건주주, 봉건지주 등 사회 발전의 각기 다른 단계에 있었고 원시적이고 고대적인 민족풍습이 유행했다. 예를 들어, 운남의 독특한 소수민족 중 하나인 누족은 자신만의 문자가 없으며, 그들의 시, 노래, 전설, 이야기 등은 모두 고대의 구전 방식을 통해 대대로 전승됩니다. 과거 사람들은 나무를 깎고 밧줄을 묶는 원시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일상생활과 중요한 사건을 기록했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래 국가의 평등한 민족 정책의 실시와 소수민족의 점진적인 경제 발전으로 인해 여러 민족의 경제, 문화 교류에 있어 지형적 조건이 방해를 받고 있다. 과거의 지형적 조건으로 인해 여러 민족이 지리적 공간에서 상대적으로 고립되어 있던 것이 점차 해소되고, 여러 민족 간의 경제, 문화 교류가 점차 강화되었습니다. 소수민족들은 점차 산하곡을 떠나 조국 각지로 달려가 사회주의 현대화운동에 참여함으로써 여러 민족의 통합을 추진하였다. 그러나 동시에 다양한 소수민족의 자주적인 민족문화도 다양한 정도로 상실되었습니다.
2.2 기후 조건의 영향
속담처럼: 흙과 물은 사람을 지탱합니다. 윈난성 소수민족의 분포는 특정 지형조건뿐만 아니라 특정 기후조건과도 큰 관계가 있다. 따뜻하고 습한 강 계곡과 고산 고원 지역은 종종 서로 다른 민족 집단과 문화를 형성합니다. 윈난 남부의 열대 몬순 기후 지역과 윈난-구이저우 고원의 따뜻하고 시원한 기후 지역은 종종 매우 다른 민족 문화를 형성합니다. 윈난(雲南)은 고원과 산이 많은 지역이다. 특히 삼강병류지역은 산이 높고 계곡이 깊어 산지기후의 수직적 지리적 차이가 상대적으로 뚜렷하여 계곡, 산기슭, 산꼭대기 등 여러 곳에 소수민족이 분포하고 있다. 지역에 따라 다르며, 다양한 인종 집단의 문화에도 큰 차이가 있습니다.
운남성 남부의 기후 유형은 일년 내내 덥고 여름에는 비가 내리는 열대 몬순 기후입니다. 이 지역에 오랫동안 거주한 사람들은 정상적인 생산과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일상적인 생산과 생활에 상응하는 내열성, 방습성 및 기타 조치를 적용했습니다. 동시에 덥고 습한 기후 환경도 민족 문화에서 부각됩니다. 예를 들어, 다이(Dai)족은 운남성의 독특한 소수민족 중 하나입니다. 다이족은 일년 내내 윈난성 남부 열대 지역에 거주하며, 이는 윈난성 북부 고산 지역의 민족 문화와 매우 다릅니다. 다이(Dai) 마을은 모두 핑바(Pingba) 물 근처, 시냇가를 따라, 강 양쪽, 호수와 늪 주변, 푸른 대나무와 그늘진 나무가 있는 곳에는 다이 마을이 있어야 합니다. 유명한 "다이 대나무 집"이 이 댐 지역에 위치해 있습니다. 덥고 습한 날씨로 인해 대부분의 대나무 건물은 마을 바깥쪽의 산과 강에 가깝고, 반얀나무는 하늘을 덮고 있으며 그 뿌리는 낮게 늘어져 있습니다. Dai Bamboo House의 모양은 갠트리 스타일의 건물이며 지붕은 "헤링본" 모양입니다. 이 지역은 열대 몬순 기후이고 비가 많이 내리기 때문에 "헤링본" 모양의 지붕은 배수가 용이하고 상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다이 대나무 가옥은 기둥이 있는 2층 건물입니다. 기둥은 땅의 습기를 방지하고 환기, 습기 및 단열 역할을 합니다. 대나무 건물의 아래층은 일반적으로 사람이 살지 않는 곳으로 가금류를 사육하는 곳이고 위층은 사람이 사는 곳이다. 전체 대나무 건물은 매우 넓고 공간이 넓고 장애물이 거의 없으며 환기 조건이 뛰어나 Xishuangbanna 지역의 습하고 비가 오는 기후 조건에 매우 적합합니다.
인류 문명이 점진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의 자연 환경에 대한 적응 능력이 점차 향상되어 기후 요인이 민족 분포에 미치는 영향이 점점 약화되고 있다는 점은 언급할 가치가 있습니다. 이는 또한 운남의 모든 민족에게 서로 얽힌 분포의 조건을 제공합니다.
3 현대 운남 소수민족의 분포와 발전 예측
운남의 다양한 민족이 출현하고 발전하는 데는 다양한 지리적 요인이 큰 역할을 했으며 오늘날의 분포 형태까지도 . 그러나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특히 개혁개방 이후 소수민족 지역의 경제가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각 민족간의 교류가 점차 증가하였고, 이로 인해 다양한 민족의 사람들이 교류하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소수 지역은 점차적으로 나가서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며 정상적인 생산과 생활을 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지형, 기후 등 자연지리적 요인이 민족분포에 미치는 영향은 점차 약화되고 있다. 그 결과 과거 윈난 소수민족의 상대적으로 집중된 분포 패턴이 깨지고 점차 대규모 혼합 취락, 소규모 취락, 시차 분포의 분포 패턴으로 진화했습니다.
현대에 들어 점점 더 긴밀해지는 다양한 민족 집단 간의 교류는 민족 통합을 촉진하고 민족 정체성을 높이며 민족 단결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이는 또한 모든 민족 집단의 문화적 독립성을 점진적으로 상실하게 만들었습니다. 여러 민족의 생산과 생활풍습이 점차 일관화되고 있으며 이는 우리나라의 다양한 민족문화에도 큰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각 민족 인민은 개혁개방의 승리의 성과를 향유하는 동시에 풍부하고 다양한 민족문화를 계승하는 중요한 과업도 짊어져야 합니다. 나라가 발전하고 인민의 생활수준이 향상되길 원하지만 우리 선조들이 남긴 우수한 문화를 버릴 수는 없습니다. 이는 현대인들이 생각해 볼 만한 질문이 될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근대화를 추진하면서 전통문화를 보호하려는 일본의 조치를 배워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