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에는 학자란 무엇을 의미했나요?
고대에는 학자란 무엇을 의미했나요?
서주(周周)시대와 춘추시대(春秋期) 초기 문학에서의 '시'는 주로 하급귀족을 가리켰다. 환공 2년 '좌전': "신상에게는 별실이 있고, 관리에게는 두 종파가 있고, 관리에게는 부하 자식이 있다." 관료는 밭을 먹고, 서민은 음식을 먹고, 산업과 상업의 '스관'은 하급 귀족에 속한다는 것을 보여주기에 충분합니다. 소위 '선비식밭'이란 서민들이 농사를 위해 받는 토지와는 달리 선비가 향유하고 경작하는 땅의 성질을 말한다. 서주(西周)나라에서는 서민들에게 예의를 갖추지 않았습니다. 『의리』는 선진(前秦)나라의 명물 체계를 『시관리』, 『시도리』, 『시명리』, 『시장례』, 『시』의 5개 장으로 자세히 기록하고 있다. Yu Li'의 제목은 모두 'Shi'입니다. Yao Jiheng은 "사실 위에서 언급한 관리들에 있어서 둬통은 아래에 있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고, 위에 있는 왕과 관리들을 위한 것이며, 학자들이 그들 사이에 살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학자들은 관료 아래에 있고 서민 위에 있는 하급 귀족이다. 귀족으로서 학자들은 당시 귀족에게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공부하는 과목은 예절, 음악, 활쏘기, 마차타기, 서예, 수학 등 이른바 '6대 예술'이다. 구계강은 고대 선비들은 모두 무사이며 선비들의 학문은 표면적으로는 예의와 오락을 위한 것이지만 주된 기능은 전쟁을 위한 훈련이므로 육예 중에서 서예와 계산만이 특화되어 있다고 믿었다. 국민을 다스린다." ②. 선비의 양성은 주로 궁술과 정절에 중점을 둔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은 맞지만, 예절과 음악의 양성은 피상적이며, “서예와 계수만이 백성을 다스리는 유일한 도구이다”라고 단정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하급귀족으로서 예절이나 음악에 대한 훈련도 백성을 다스리는 데 꼭 필요한 지식이다. 『국어주유』는 “황제가 정부의 말을 듣고 대신들을 보내 귀한 관리들에게 시를 바치게 한다”고 하고, 『예서』에는 『주(朱), 역사(歷史), 궁술(弓舌), 황실(皇衆), 의(藝), 점술(樂術) 등이 있다』고 말한다. 기능을 발휘하는 사람은 모두 나라를 위해 헌신하는 사람이다. 본분을 바꾸지 않고, 지위를 바꾸지 않으며, 고향을 떠나도 선비와 친분을 맺지 않는 사람이다. 학자는 그가 하급 귀족에 속한다는 사실에 더해 "주, 역사, 궁술, 황제, 의술, 점술 및 모든 기술"보다 지위가 높다는 것입니다. 그의 문화적 질도 후자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뛰어납니다. 쏘고 노는 법만 알지만 의식, 음악, 책, 계산 등의 예술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당신은 자격을 갖춘 학자가 아닙니다.
사
특정 고대 중국 사회에서 일정한 지위를 가진 사람 사회 계층은 나중에 지식인을 가리키는 일반적인 용어로 발전했습니다. 원래는 원시사회 말기에 씨족의 지도자나 고관으로서 같은 씨족의 무사들을 지칭하는 것일 수도 있다. 고대 학문이 정부에 있었기 때문에 선비 이상의 귀족 자제들만이 문화 지식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선비는 일정한 지식과 기술을 가진 사람들을 가리키는 호칭이 되었다. 춘추시대에는 여러 나라 사이에 끝없는 전투가 벌어졌고, 보병의 역할은 증가한 반면, 병거 전투와 전사의 역할도 감소했습니다. 일부 관료들은 세력을 확대하고 지위를 공고히 하기 위해 학자들을 영입하여 권력을 과시하려 했고, 많은 학자들이 그들에게 귀순했다. 경제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일부 학자들은 장례를 치르거나 공물을 바치기도 하고, 일부는 개인 강연을 하고 문화 지식을 전수하기도 했습니다. 문화 활동. 그들은 여러 나라를 여행하며 활발한 사고 활동을 하여 고대 중국 학문 분야의 백 가지 사상 학파를 창시하고 문화와 과학의 발전을 촉진하는 데 큰 공헌을 했습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패권과 합병을 위한 전쟁이 더욱 치열해지면서 진나라, 목나라, 초나라의 로비스트들이 생겨났다. 그들은 국가를 오가며 로비스트 역할을 하고, 정치인들은 그들의 대표자이다. 이 시기에는 각 나라의 영주나 고관들이 학자를 양성하는 풍습도 매우 성행했습니다.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에 학자에 대한 의미는 더욱 변화되었습니다. 학자 관료라고 불리는 학자는 군대의 군인을 지칭할 수 있으며 중앙 정부와 현 및 군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을 지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자라고 불리는 경우 일반적으로 봉건적 문화 소양이 높고 활동적인 지식인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한나라 시대의 학자들은 명성(즉, 개인의 명성, 도덕적 성실성, 지적 능력)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따라서 일단 명성을 얻으면 공리주의적인 관직이 뒤따를 것입니다. 가족을 관리하고, 국가를 통치하고, 세계에 평화를 가져오는 것입니다. 봉건 원칙은 종종 유명한 사람들에게 초점을 맞추거나 화려한 우정을 쌓고, 친구를 사귀고, 서로 자랑하고, 명성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동한 말기에는 청나라의 인품 문제 논의 경향이 학자들 사이에서 매우 유행하였다. 이런 성격과 소재는 민간부문에 속한다. 위(魏)나라와 금(晉)나라 시대에는 9품중정제도가 확립되었고, 학자에 대한 비판권은 정부에 반환되었다. 중정의 평가를 받은 사람은 덕, 재능, 집안 상황에 따라 등급(지방 등급)이 달라지며, 이후 다양한 관직이 부여됩니다. 긍정적인 평가를 받지 못한 사람은 공무원으로 활동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학자들은 특정 계층의 의미를 갖는다. 학자들과 서민들 사이의 대립은 점차 나타났다. 9위 이상의 관료와 중·고위 관료는 모두 학자로 간주되고, 그렇지 않으면 서민으로 간주된다. 학자 중에는 아버지와 조상의 직함을 의지하여 관직을 맡아 여러 대에 걸쳐 관직을 맡아온 가문도 있었는데, 이를 사대부라고 불렀다. 양반은 동진시대에 전성기를 이루다가 남조와 북조 시대에 쇠퇴하기 시작했다. 수당 이후 양반은 점차 역사의 무대에서 물러나지만, 특정 계층으로서의 양반 개념은 여전히 남아 있다. 송대 이후 학자, 선비라는 용어는 점차 일반 학자들을 지칭하는 일반적인 용어가 되었고, 더 이상 진나라 관료론에서의 용어를 구체적으로 지칭하지 않게 되었다:
상담자: Ning Yue, Xu Shang, Su Qin, Du He; 총리: Qi Ming, Zhou Zui, Chen Zhen, Zhao Hua, Lou Sui, Zhai Jing, Su Li, Le Yi; : Wu Qi, Sun Bin, Dai Tuo, Ni Liang, Wang Liao, Tian Ji, Lian Po, Yueshen
유교, 대표 인물: 공자, 맹자, 순자. 작품 : '공자', '맹자', '순자'
도교, 대표인물 : 노자, 장자. 작품: 『도덕경』, 『장자』
모학교, 대표인물: 묵자. 작품 : '묵자'
법률주의, 대표인물 : 한비, 이시.
작품: "Han Feizi"
유명 거장, 대표자: Deng Xi, Hui Shi, Gongsun Long 및 Huan Tuan. 작품 : "공손용자"
음양가문, 대표인물 : 주연
정치적, 수평적 가족, 대표인물 : 소진, 장이. 주요 발언은 "전국 정책"에 전해지고 있습니다.
잡학 대표: 루부웨이
망자: 징커, 주안주
유교는 전국시대 중요한 사상의 하나, 첫째, 춘추시대 공자를 스승으로 삼고 육예를 방법으로 삼아 '예악'과 '인의'를 제창하고, 충성과 용서', 공평한 '금중'을 제창하고, '도덕적 통치'와 '자비로운 통치'를 제창하며, 도덕 윤리 교육과 인간의 수양을 중시하는 학파입니다.
유교는 교육의 기능을 강조하며, 교육을 중시하고 형벌을 가볍게 하는 것이 국가의 안정과 국민의 번영과 행복을 이룰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믿습니다. 그는 '무차별 교육'을 주창하고, 통치자와 피지배자를 모두 교육하여 나라의 모든 사람이 도덕적으로 고귀한 사람이 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정치적으로도 그는 예의로 나라를 다스리고 덕으로 백성을 설득하는 것을 주장하며 '주례'의 회복을 주장하고, '주례'가 이상적인 정치를 실현하는 이상적인 방법이라고 믿습니다. 전국시대에는 유교가 8개 종파로 나뉘었는데, 가장 중요한 두 종파는 맹자와 순자였다.
도교는 전국시대의 중요한 사상학파 중 하나로, '도덕주의자'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 사상은 춘추후기 노자의 '도' 이론에 기초하고, '도'를 사용하여 우주 만물의 본질, 기원, 구성 및 변화를 설명합니다. 천도는 무위(無爲)이며 만물은 저절로 생겨난다고 믿으며, 신과 귀신이 만물을 주관한다는 것을 부인하고, 도(道)가 자연을 따르며 자연의 순리를 따르며, 여성성과 부드러움을 유지한다고 주장합니다. , 부드러움을 사용하여 경도를 극복합니다. 정치적 이상은 '사람이 적은 작은 나라'와 '아무것도 하지 않는 통치'이다. 노자 이후 도교는 내부적으로 여러 종파, 즉 장자학파, 양주학파, 송음학파, 황노학파라는 유명한 4대 종파로 나뉘었습니다.
묵학파는 전국시대의 중요한 사상학파 중 하나로, 창립자는 묵자이(Mo Zhai)였다.
이 사상 학파는 "서로 사랑하고 서로 이롭게 한다"는 이론을 기본으로 삼습니다. 상호 사랑은 다른 사람을 자신처럼 대하는 것을 의미하며, 보편적 사랑은 다른 사람을 자신처럼 사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세계는 서로 사랑한다"는 목표와 "상호 이익"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정치적으로는 선을 존중하고 단결과 불가침을 주장하며, 경제적으로는 지역민을 강화하고 그 사용을 줄이는 것을 주장하며, 사상적으로는 하늘을 존중하고 귀신을 섬기는 것을 주장합니다. 동시에 그는 '비운명'이라는 사상도 내세웠고,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힘에 의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모히스트 가문은 엄격한 조직을 갖고 있으며, 그 구성원 대부분은 사회의 하층계층 출신이다. 전설에 따르면 그들 모두는 고난을 통해 스스로 영감을 얻기 위해 불과 칼을 휘두른다. 논쟁에 참여하는 사람은 "Mobian"이라고 불리며, 무술에 참여하는 사람은 "Moxia"라고 불리며, 그들의 지도자는 "Juzi"라고 불립니다. 그 규율은 엄격하여 "묵가의 법은 살인한 자를 죽이고 남을 해친 자를 벌하는 것"이라고 합니다("여춘추실록").
모자이가 죽은 후 그는 세 개의 파벌로 나뉘었습니다. 전국시대 후기에 그들은 두 가지 분과로 합쳐졌습니다. 하나는 인식론, 논리학, 수학, 광학, 기계 및 기타 분야 연구에 중점을 두고 "촉촉한 학파"("후기 묵가 학파"라고도 함)라고 불렸습니다. ); 다른 계열은 진(秦)나라와 한(汪)나라로 변모했습니다.
법률주의는 전국시대의 중요한 사상 중 하나였으며, 법치를 옹호하고 '친족과 타인의 구별이 없고, 상하의 구별이 없으며, 법치주의'라고 불렸다. 법에 근거한 것입니다." 춘추시대 관중(Guan Zhong)과 자찬(Zichan)은 율법주의의 선구자였습니다. 전국시대 초기에 이규(Li Kui), 상양(Shang Yang), 신불해(Shen Buhai), 신도(Shen Dao) 등이 법가학파를 설립했습니다. 전국시대 말기에 한비는 상양의 '방법', 신도의 '힘', 신불해의 '기술'을 통합하여 법가 사상과 교리의 정점을 완성했습니다.
본 학파는 경제적으로는 우물 폐지, 농업 강조, 상업 억제, 농업 보상, 전쟁 보상을 옹호하고, 정치적으로는 봉쇄 폐지, 군현 설치, 군군 설치 등을 옹호한다. 독재적인 군주제, 권력의 사용, 통치를 위한 가혹한 처벌의 사용; 이념과 교육 측면에서 법을 가르치고 관리를 교사로 사용하여 다양한 사상 학파의 이론을 금지하는 것을 옹호합니다. 그의 이론은 통일군주제 수립을 위한 이론적 기초와 행동전략을 제공하였다.
'한서일문지'는 217권의 율법주의 작품을 기록하고 있으며, 그 중 거의 절반이 오늘날까지 남아 있으며,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상군서'와 '한비자'이다.
명가는 전국시대 중요한 사상학파 중 하나로 이름(명칭, 관념)과 현실(사실, 현실)을 중심으로 논쟁을 벌였다고 하여 후대에 이르러 명가라 불렸다. 학술 활동. 당시 사람들은 그를 '논쟁이', '추격자', '형벌(형)의 유명한 전문가'라고 불렀다. 대표적인 인물이 혜시(Hui Shi)와 공손용(Gongsun Long)이다.
음양학파는 전국시대의 중요한 사상학파 중 하나로 음양오행론을 주창하고 이를 사회와 인간사를 설명하는데 사용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이 사상은 고대 천문과 역법을 담당했던 지배계층에서 유래했음이 틀림없다. 그 대표적인 인물이 전국시대 제나라 출신인 조연(趙燈)이다.
음양론은 음과 양이 사물 자체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반대이자 변화의 힘이라고 믿으며, 이는 사물의 발전과 변화의 법칙을 설명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오행설은 만물이 목(木), 화(卷), 토(土), 금(金), 수(水)의 오행(五行)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는데, 그 중에는 상생상생(蜜)의 두 가지 법칙이 있는데, 이를 통해 근원과 상생을 설명할 수 있다. 우주의 모든 것의 변화. 조연은 이 둘을 종합하고 오행상생론에 입각하여 오행의 속성을 '오덕'으로 해석하여 '오덕의 시작과 끝의 이론'을 창시하고 활용하였다. 과거 왕조의 흥망성쇠와 신흥 통일왕조의 성립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한다.
'한수이문지'는 이 학교의 작품 21편을 수록하고 있는데 모두 유실됐다. 전국시대 후기에 완성된 『의례서?악령』은 음양씨의 작품이라는 설도 있다. "Guanzi"의 일부 장도 음양 가문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음양 가문의 일부 자료는 "Lu Shi Chun Qiu Ying Tong", "Huain Zi Qi Su Xun"및 "역사 기록: 진시황제기(秦始皇帝帝)'.
상담사는 중국 전국시대의 상담사로서 수직적, 수평적 전략을 구사하여 왕자들에게 로비를 하고 정치, 외교 활동을 펼친 인물이다. 100대 사상 학교 중 하나로 선정되었습니다. 주요 대표자는 Su Qin, Zhang Yi 등입니다.
전국시대에는 남과 북이 합쳐져 수직선이 되고, 서와 동쪽이 연결되어 수평선이 되었다고 한다. , 제, 초는 수직으로 연합하여 진에 저항했고, 장의(張夷)는 수직적 연합을 깨고 수직선에 합류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으며, 항(興)나라의 여섯 왕국이 각각 진(秦) 왕조를 섬겼고, 종형(宗衡)씨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것으로부터. 이들의 활동은 전국시대 정치, 군사구조의 변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전국정책'에는 그의 활동에 대한 광범위한 기록이 담겨 있다. "Hanshu Yiwenzhi"에 따르면 정치 전략가들은 한때 "십육 거장과 백 칠 장"을 썼습니다.
자자학교는 전국 말기의 종합학교였다. 그는 "유교, 묵가, 명법을 결합"하고 "수백 가지 사상 학파의 모든 도교를 포괄적으로 통합"했기 때문에 이러한 이름을 얻었습니다("한수 이문지" 및 Yan Shigu의 주석). 진(秦)나라 재상 노부위(魯結偉)가 편찬한 『여가춘추』는 그의 제자들을 모아 대표적인 잡화집이었다.
'주자'는 이 시기 사상 분야에서 다양한 계층과 계층의 이해관계가 반영된 사상가와 작품을 일컫는 것으로, 선진(前秦)부터 후기까지 다양한 정치학파를 총칭하는 용어이기도 하다. 한나라 춘추시대 이후에 등장한 사립학교이다. 백학파는 당시 사상가가 많았음을 의미하지만 이는 과장이기도 하다. 주요 인물로는 공자, 맹자, 묵자, 순자, 노자, 장자, 열자, 한비자, 상양, 심불해, 서흥, 고자
, 양자, 공손용용자, 회자, 손오, 손 등이 있다. Bin, Zhang Yi, Su Qin, Tian Pian, Shenzi, Yin Wen, Zou Yan, Lu Buwei 등
백학파의 논쟁은 다양한 학파가 빛나는 별처럼 서로 경쟁하는 극도로 활발한 상황을 반영하며 화려하고 다채로우며 학술, 문화계에서 눈부신 장을 써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사상사!
사마담은 수백 종파의 분류에 대해 6개 종파를 열거했지만, 6개 종파의 요점에 대해서는 이다전: '천하가 통일된다' 그러나 수백 가지 생각이 있고 같은 목표가 다릅니다. \ 음과 양, 유교, 묵가, 명예, 법, 도덕이 지배자입니다.”( "역사 기록? 태시 공의 서문"). Liu Xin의 "Hanshu Yiwenzhi"에 나오는 "Seven Strategies"의 학자들은 대략 유교, 도교, 음양, 달마, 명, 묵가, Zongheng, Za, Nong 및 Novel의 10 가지 학파로 나뉩니다. 소설가를 제외하면 '아홉, 텐'으로 불린다.
수백 명의 학자 가운데 유교의 창시자인 공자는 3대에 걸쳐 중원의 문화적 정통성을 계승했다는 점에서 눈에 띈다. 그 결과, 유교는 수백 가지 학파 중에서 탁월한 위치를 차지할 뿐만 아니라 전통 문화의 주류이자 핵심 내용이 되어 중국인의 민족 정신 형성에 비교할 수 없는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사실, 유교는 일반적인 의미의 학문이나 학교가 아니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유교는 중국 민족의 문화적 본질이자 중국 고유의 가치 체계의 표현입니다. 그것은 전통문화의 모든 모세관에 침투하여 중국 문화의 모든 분야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중국 땅에서 유래한 모든 교리, 사상, 종교 종파, 심지어 외국 문화와 종교까지도 유교 문화의 흔적을 피할 수 없습니다. 지금은 그 이상입니다. 유교는 또한 세계 문화에 영구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우리는 일본과 "네 마리 용"이 근대화로 인한 신앙 위기와 도덕적 쇠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달성했거나 기본적으로 근대화한 후에 유교를 장려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소위 '동남아 문화계'는 기본적으로 유교를 주체로 하는 문화 구성 모델로, 역사의 발전과 함께 유교 윤리가 서구 국가에 유입되고 있습니다. ).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의 분열로 인해 대부분의 다양한 학교가 설립될 당시 특정 지역적 특성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조우루(산둥성 취푸)가 발상지였습니다. 삼금(이성, 산서)은 가문의 발상지이고, 남쪽은 도교의 요람이며, 연(북부 허베이, 임자)은 음양 가문의 발상지이다.
주자가 정치학파를 총칭하는 이유는 각 학파의 기본 목적이 왕에게 정치적 전략을 제시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유교는 덕으로 백성을 변화시키는 것을 옹호하고, 도교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을 옹호하고, 율법주의는 신뢰와 보상을 옹호하며, 유명한 학자들은 연병을 존중하지 않는 것을 옹호합니다. 한나라 이후 묵가와 유명 명인들은 독특한 기술이 되었고, 농업은 독립적인 기술 학문이 되었으며, 음양은 신비한 연금술로 진화했습니다. 그러므로 오직 유교, 도교, 법만이 통일 왕조의 이후 정치에 영향을 미쳤다.
다양한 학파의 많은 생각이 미래 세대에게 깊은 영감을 남겼습니다. 유교의 '인정'과 '남이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하지 말라'는 맹자(孟子)의 고대 민주사상; 전략가들, 잠깐만요, 오늘도 여전히 밝게 빛나고 있어요. 중국 철학사에서 논리학 분야를 창안한 사람도 바로 그 유명한 '궤변가'였습니다. 우리는 유교의 정력과 진보 정신을 바탕으로 열심히 일하도록 격려하고, 국가에 봉사하는 유교 정신을 바탕으로 '정의를 이롭게 한다'는 애국심을 배양할 수 있고 또 그래야 합니다. 자신을 계몽하여 물질적 이익을 올바르게 대하고, 유교의 인의 정신을 배우고, 애민의 고상한 정서를 기르고, 유교의 청렴관을 배우고, 자신의 자존심, 자기 계발, 자주성을 기르십시오. 인성; "보편적 사랑", "덕을 옹호", "절약"이라는 묵가의 개념에서 배우고, 도교의 "덜 이기심과 적은 욕망", "도는 자연을 따른다", 율법주의의 "사적 및 공적인 일의 폐지"에서 배웁니다. 및 기타 아이디어.
전국시대 학자들은 궁중에서부터 사회 밑바닥까지 어디에서나 볼 수 있었다. 이 계급의 활동을 살펴보는 것은 전국시대의 사회생활을 더 깊이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 특히 정치와 문화.
1. 학자의 분류
전국문학에는 '선비'를 중심으로 한 칭호와 특수명사가 100여종이 넘는다. 이는 선비층의 복잡성을 보여줄 뿐 아니라 그들의 활동이 사회 구석구석을 포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학자를 구별하기 위해 당시 사람들은 학자를 분류하기 시작했습니다. 『묵자조상』은 학자를 '상담자', '전사', '숙련한 학자', '사신'으로 나눈다. "Shang Jun Shu Suan Di"는 학자를 "말하는 학자", "덕 학자", "전사", "숙련 학자"및 "상인 학자"로 나눕니다. 『장자? 서무귀』는 학자를 '지식학자', '논쟁자', '수사자', '모집자', '사람 중심의 학자', '강력자', '용감한 학자'로 구분하고, '혁명의 선배',' 수척선배', '법선선배', '의례선배', '인의선배' 등 무사의 특성과 사회적 지위에 따라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무사. 그 중에는 다양한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첫 번째 범주는 국가의 군대입니다. 기술, 직무, 무기, 국가 등 다양한 상황으로 인해 "선비", "수련자", "예리한 학자", "엘리트 학자", "좋은 학자", "미늘창을 든 학자" 등 다양한 칭호가 있습니다. " "검객", "검객", "검객", "검객", "검객", "검객", "검객", "검객", "신관", "검객" "일반인", "공무원"등 . 두 번째 범주는 기사도적인 사람들입니다. 고전에서는 "Xia", "Jie Xia Shi"및 "Ranger"라고 불립니다. 이 사람들의 특징은 자기의 양심을 아는 자를 위하여 용감하게 행동하고 죽는 것입니다. 세 번째 카테고리는 "헤라클레스"로 강하고 용감한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2) 서기관. 『한시외전』 7권에는 “군자는 서기관의 펜, 무사의 날카로운 칼, 논객의 혀 세 가지를 피한다”고 적혀 있다. 실제로 토론자를 포함하여 교육받은 모든 사람을 서기관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일찍이 전국시대 초기에 묵자는 서기관의 특성과 서기관의 종류를 구분하여 덕이 두텁고, 말을 잘하며, 도교에 정통한 사람을 가리켰다. 서기관을 분류하려면 덕과 말과 도교를 말해야 한다. 전국시대의 사료에는 서기관의 칭호가 30~40개 정도 있습니다. 이러한 수십 개의 타이틀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범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유형은 도덕적 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유형의 택시는 도덕적 함양을 목표로 삼습니다. 그러므로 당시의 많은 사람들은 吏를 정의하거나 土의 특징과 본질을 도덕적 품성의 관점에서 요약하였다. 예를 들어, 공자는 "학자는 도를 열망한다"고 말했습니다. [2] "여의 춘추 실록? 정확한 이름"은 은문과 제왕 사이의 대화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은문이 말했습니다: '오늘 여기에 누군가가 있습니다. .친척을 섬길 때에는 효도하고, 황제를 섬길 때에는 충성을 다하며, 친구를 사귀면 신의가 되고, 고향에 살면 이 네 가지 덕목을 갖춘 사람이 있겠는가. 선비? "제나라 왕이 '이것을 선비라 한다'고 말했습니다." 도덕 선비의 칭호는 '동시', '공시', '성인', '고상한 사람', '승'입니다. , "좋은 사람", "믿는 사람", "정직한 사람", "강한 사람", "정직한 사람". 두 번째 유형은 지능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사람들은 지식과 배운 것을 적용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문인", "로퍼", "마법의 사람", "지혜로운 사람", "숙련한 사람", "법률가", "논쟁"이라는 제목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자', '로비스트학자', '관학자', '수사관', '능숙한 학자', '의사', '현명한 학자', '덕학자', '전략가', '승진을 원하는 자' , "위험에 처한 사람들"등 선인은 위의 두 범주의 하위 범주 또는 결합된 범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학자는 여러 가지 이유로 관직을 맡지 않습니다. 관직을 맡지 않는 사람들이 모두 국가 경제, 민생, 사회, 정치 문제에 관심을 두지 않는다는 뜻은 아니다. 심지어 체계적인 이론을 제시해 집안의 화두가 되기도 했습니다. 어떤 선인들은 사회에서 높은 평판을 얻었고, 군주와 귀족들은 사신을 보내 그들을 초대했지만 그들은 받아들이기를 거부했습니다. 일시적인 은둔자도 있는데, 그들의 은둔은 단지 기다리고 기다리는 문제일 뿐입니다. "은둔자"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칭호에는 "평신도 학자", "처녀 학자", "계곡 학자", "강과 바다 학자", "동굴 학자", "귀족 생활 학자"가 포함됩니다. , "고위의 학자", "게으른 사람들"등. 세 번째 범주는 기술 기반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 그룹의 사람들은 장인, 상인, 연금술사라는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장인이란 기술과 전문적인 기술을 갖춘 사람을 말합니다. 『상군서수안제』는 『능력자의 자본은 그의 손에 있다』고 말하고, 『한비자현설』은 『오늘날의 장사꾼과 능력자들도 땅을 경작하지 않고 밥을 먹는다』고 말한다. . 산업계와 상업계의 사람들. 예를 들어, Guan Zhong과 Bao 삼촌은 초기에 사업에 종사했습니다. 판리는 사업을 통해 부자가 된 전형적인 학자의 예이다. 자공은 학자이자 큰 사업가였습니다. 전국시대 백귀는 유명한 택시 운전사이자 사업가이기도 했습니다. 전국시대에는 '상군(商君)'이라는 말이 있는데, '상인의 자격은 몸에 있다'고 했습니다. 연금술은 점술, 점술, 풍수, 그리고 택시 사람들을 찾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순자비상』에는 “양나라에 당주(唐居)가 있었는데, 전국시대에는 그 사람의 체형과 색깔을 보면 사람의 길함과 길함을 알 수 있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학자들은 매우 활동적이었고 일부는 국정에 참여했습니다. "징(景)나라에 사람을 잘 보살피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 사람은 할 말이 없었습니다. 그가 나라에서 이 소식을 듣고 장왕(莊王)이 그것을 보고 물었습니다. [3] 진시황을 통일한 후." , "그는 평화를 가져오기 위해 많은 문학자들을 소환했습니다. 연금술사는 이상한 약을 찾기 위해 수행을 원했습니다."
(3) 하급 공무원. 일부 하급 공무원은 "학자"라고 불립니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상황이 있다. 하나는 법관의 하급 관리를 '시'라고 부르는 것이다. 『맹자: 양혜왕』에는 “판사가 선비를 다스릴 수 없는데 무슨 상관이냐?”라고 기록되어 있다. 공무원과 "시"는 더 높은 종이 수준의 공무원을 의미합니다. 두 번째 유형은 국민과 가까운 풀뿌리 관료를 말한다. 예를 들어, "비공하(Fei Gongxia)"는 "학자는 정부를 다스릴 시간이 없다"고 말하고, "관자 팔경(Guanzi? Eight Views)"은 "리웨이(Liwei)"를 "시(shi)"라고 부릅니다.
세 번째 유형은 일반적으로 다양한 종류의 공무원이라고 불립니다. "의례서? 희생": "일반인에게는 사찰이 없습니다." 참고: "일반인은 관료에 속합니다."
분류하기 어려운 것도 있습니다. '전사', '민족학자', '우수학자', '군사', '순교자', '영웅', '자동차학자', '자본학자' 등이 있다. 위의 분류를 통해 학자의 구성이 복잡하고 사회 내에서 폭넓게 분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는 학자가 사회에서 가장 활동적인 계층임을 보여준다.
2. 사회에서의 학자의 지위
학자의 구성은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그들의 사회적 지위는 동일할 수 없다. 그러므로 학자들의 사회적 지위는 다양한 차원에서만 살펴볼 수 있다.
(1) 학자와 위계의 관계
춘추시대 학자는 기본적으로 위계의 한 수준에 속했다. 전국시대에는 계층 구조에 큰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진나라는 옛 위계를 바탕으로 20계급의 무사귀족을 확립하여 위계를 더욱 복잡하고 철저하게 만들었다. 산둥성 6개국의 상황은 그다지 명확하지 않지만 전반적으로 복잡하고 정교한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Shang Yang(Wei Yang), Shen Buhu, Wu Qi, Sun Bin, Pang Juantian, Ji Guan Zhong Leyi가 있습니다
Yan Ying, Sun Wu, Wu Zixu, Wenzhong Fan 이소진, 전국시대 넷째 아들 장의(위국신령군 위무기, 나라 춘신왕 초황섭, 제나라 몽창왕 전원, 조(趙) 평원왕(平源王) 굴원(求灯)에게도 여러 제자(노자와 맹자)가 있었는데...
) 바이 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