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청도 세관
청도 세관
청도는 현대화된 도시이지만, 또한 세계에 현지의 민속문화를 전시하고 있다. 현지 민속은 칭다오 문화의 도시 특색을 부각시키고, 칭다오는 사람들에게 깊은 기억을 남길 수 있으며, 그중에는 민속전통문화를 포함한 도시 특색과 인문풍도 포함되어 있다. 칭다오의 문화적 특색을 드러낼 수 있는 것은 각종 전통 민간 공예와 민간 간식, 그리고 칭다오 100 년 동안 민간 민가 형태의 사합원 건물보다 훨씬 더 많다. 풍부한 지역 특색을 지닌 연극' 강무',' 유강'; 마주 대표인 연해 민간 신앙과 각종 민족 문화 명절.
이 청도 민거 민속을 편집하다
거주지 ("거처" 라고도 함) 는 인간이 추위와 휴식과 번식을 막아 주는 장소이며, 인간 생존의 중요한 조건 중 하나이다. 지리와 생활환경 조건의 영향으로 중국 각지의 주거 유형과 주택 스타일은 각기 다르며, 거주 풍습도 다양하다. 청도 지역의 농촌 주택 구조는 중국 북부와 비슷하다. 집은 대부분 양비탈 위에 지어져, 양지와 그늘을 강조하고, 산에 의지하여 물을 끼고 있다. 집은 토목 석조 구조로, 3 ~ 5 칸의 일렬로 산, 벽으로 이웃과 연결되어 있고, 지붕은 사람모양 ("쌍수식" 이라고도 함) 이다. 정실, 동서실, 거꾸로 된 집이 있고, 각 집마다 자신의 정원이 있다. 대부분 삼삼병원입니다. 마을은 크기가 다양해서 몇 가구에서 수백 가구까지 다양하다. 최근 몇 년 동안 수천 개의 큰 마을이 나타났다. 1897 이후 독일과 일본이 잇달아 청도를 점령했다. 항구와 시정부가 건설됨에 따라 많은 농민들이 시내로 몰려들었다. 당시 서진 지역에는 10 주택이 건설되었고, 타이동진 남산, 종가 움푹 패인 곳에 판자촌이 나타났다. 이 뜰의 건물들은 아무런 계획도 없고, 낮고 어둡고, 환경이 열악하다. "헤링본" 지붕 외에도 비탈이 있는 집들이 많이 있는데, 사람들은 흔히 "도사모" 라고 부른다. 생활환경과 조건의 변화로 수천 년 동안 전승된 일부 생활민속은 지속될 수 없다. 1980 년대부터 정부는 구시가지 개조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90 년대까지 안거공사를 실시했다. 현재 민가와 판자촌은 모두 주민동네를 건설하고, 건물이 많고, 환경이 아름답고, 인민의 생활조건이 크게 개선되었다. 이 시기에 청도 농촌의 구식 주택은 대부분 아름다운 거주지로 대체되었다. 주택은 간단하고 실용적인 것에서 미관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일부 현대 건축 자재가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많은 마을에 건물이 나타났다. 청도의 마을은' 산사' 에 사는 수산인 몇 명을 제외하고는 모두 모여 모여 크기가 다른 건물을 형성하여' 마을',' 짝퉁',' 짝퉁' 또는' 짝퉁' 이라고 부른다. 마을의 길은' 거리' 라고 하는데, 대부분 동서로 향하고 있어 앞길 뒷거리라고 한다. 마을에는 큰 거리가 많기 때문에 관성은 거리 이름이다. 예를 들면 장가가, 왕가가 등이다. 오솔길은' 골목' 이라고 불리며 성, 당호, 마을의 유명 인사 또는 나무의 이름을 많이 따는데, 예를 들면 송씨네 골목, 복래골목, 겨자골목, 아카시아 골목 등이 있다. 매우 좁은 경로를 "차선" 이라고 합니다. 빈둥빈둥 돌아다니는 사람들이 자주 모여 이야기를 나누는 곳을' 게으름뱅이 둥지' 와' 노인집' 이라고 부른다. 어떤 마을명은 특색이 있어 재미있다. 예를 들어, 레이시의 장격장은 장 () 이라는 사람이 여기에 정착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이 사람은 관대하고 대범하여 남을 잘 돕는다. 부근의 사람들은 모두 장형을 존칭했고, 마을 이름은 장각장이 되었다. "개", "개", "개" 는 해음이기 때문에 나중에 주각장, 하각장 같은 마을 이름이 나왔다. 성씨의 이름을 딴 마을이 많다. 어떤 마을은 직접' 악가',' 조가' 라고 부르기도 하고,' 툰',' 도랑',' 가게' 등을 덧붙여' 양가동',' 유가툰',' 왕가구' 라고 부르기도 한다 일부 마을은 그들을 지은 사람들의 특성에 따라 명명됩니다. 레이시는 리크라는 마을이 있는데, 리크라는 사람이 청나라 가경년 사이에 이 마을을 건설했기 때문이다. 그는 긴 수염을 기르고' 리' 라고 불린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 마을은' 이촌' 이라고 불렸다. 나중에 어떤 사람들은 이 이름이 음란하다고 생각했다. 민국 초년에 마을 이름이 오늘의' 이호장' 으로 변했다. 어떤 사람들은 마을 건설사의 직업을 마을 이름으로 사용한다. 노산에는 비누 호촌이 있는데, 명나라 영락년 동안 부뚜막으로 소금을 태우는 사람들이 몇 가구 있었기 때문이다. 송대 염가는' 비누 가구' 라고 불리며, 이 마을은' 비누 마을' 이라고도 불린다. 많은 마을들은 모두 신화 전설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노산에는 여고모 산촌이 있다. 마을 남쪽에' 고암' 절이 하나 있기 때문에, 절의 주신은' 여고모' 라고 불린다. 전설에 따르면' 신들의 책' 에서 조공명 원수의 여동생이라 사람들은 이 마을을' 여곡산' 이라고 부른다. 덩영촌은 전설에 의하면 아담인 서복이 장생불로약을 얻기 위해 선도영주로 가는 여정에 발을 들여놓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노산석노인촌의 이름은 아름다운 동화에서 유래한 것이 아니라 마을 앞 모래사장에 노인 같은 거대한 돌이 있기 때문이다. 일부 마을들은 아오산위, 웅아소, 잉상, 황관툰 등과 같은 오래된 주둔군 막사나 관영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일부는 절, 고택, 예컨대 절, 갑자두, 절동, 석불사 등으로 명명되었다. 어떤 마을들은 그 지리적 환경 (예: 쓰레받기령) 의 이름을 따서 그 지형이 쓰레받기와 같아서 붙여졌다. 또한 마을 을 지을 때 현지 마을 나무, 꽃 의 이름, 예를 들면 도림, 대추원, 류수툰, 개암 도랑 등. 65438 년부터 0979 년까지 청도는 지명조사를 시작하여 중복되고 음란한 마을 이름을 조정했다. 마을 이름, 마을 이름 표준화, 표준화. 정원 청도 민가는 대부분 자신의 정원을 가지고 있는데, 속칭' 아트리움',' 마당' 이라고 불린다. 예전에는 많은 가족들이 전후집을 설치하기를 좋아했다. 앞마당은 큰 지역이며 평일 가족 활동의 주요 장소이다. 마당에 돼지우리와 초막을 짓고 석류 월계 등 꽃과 나무를 심었다. 뒤뜰은 작아서 뒷창을 막기 위해 뒷창이 "살 곳이 없다" 고 느꼈다. 오늘날 사람들의 관념이 변화함에 따라 토지의 소중함은 이미 여기에 뒷마당을 세우는 사람이 거의 없다. 마당 주위의 벽은' 마당 벽' 이라고 불리는데, 예전에는 석두 쌓은 것이다. 길가의 벽에' 콧대' 가 박힌 석두, 노새를 묶는 데 쓰이는 것을' 매마석' 이라고 한다. 담벼락에 석회나 진흙을 바르는 것을' 담 때리기' 라고 한다. \ "벽 그림 반원형, 이름' 스님 머리'. 지금의 담장은 대부분 아랫부분은 석두, 윗부분은 벽돌로, 바깥은 시멘트로 쌓는다. 또 벽돌이나 시멘트로 기하학적인 패턴을 형성하는데, 이를' 꽃벽' 이라고 한다. 담장은 처마보다 높아서는 안 된다. 거리의 벽 옆에는 "거리 문" 또는 "거리 문" 으로 알려진 문이 있습니다. 거리 문은 대부분 남쪽이나 동쪽이고, 골목도 서쪽이고, 북쪽은 거의 없다. 거리 대문은 거리 이웃에 대한 대문에서 벗어나야 하는데, 이를' 경사 문' 이라고 한다. 대문은 보통 검은색으로 칠하고, 구세대의 유명한 사람은 빨간색으로 칠할 수 있다. 두 개의 문이 있는데, 각 문에는 철문고리가 있고, 왼쪽 문고리는 문의' 로커' 에 연결되어 있어 회전할 수 있어 문을 닫을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문에' 문라' 라는 쇠고리 버튼을 설치해 문을 잠그기도 한다. 문 위에 경비실이 하나 있다. 과거에는 문루와 문루가 모두 부의 상징이었다. 부자의 문루는 네 개의 처마로 장식되어 있으며,' 수도꼭지',' 장수개' 등 마스코트로 장식되어 있다. 대문은 매우 높아서 색칠된 그림으로 장식되어 있다. 평소 남의 대문과 문루는 모두 허름하고, 문루는 대부분 펠트로 만든 것이다. 어떤 대문에는 문루가 없어' 토문' 이라고 불린다. 대문은 대부분 그림자벽으로 지어져 있는데, 흔히' 그림자벽' (벽돌화면) 이라고 불리는데, 위에는' 복' 이라고 쓰여 있거나 사슴, 학 등의 도안이 그려져 있는데, 하나는 상서로운 경사와 장식이다. 집과 사람은 단층집에 산다. 구시대의 건축 구조는 등골형으로, 기둥을 골조로 하고, 흙담의 초상, 목창 (가운데에는 돌담 기와가) 이었다. 한 집에 3, 4, 5 개의 방이 있습니다. 남향 방은' 정방', 남향 방은' 거꾸로 된 방', 동서 양면은' 사랑방', 각각' 동사랑방' 과' 서사랑방' 이라고 불린다. 메인 룸 중간에 있는 방은' 메인 룸' 이라고 하고, 양쪽은 각각' 이스트 룸' 과' 웨스트 룸' 이라고 하며, 그 안에는' 스위트 룸' 이라고 부른다. 중간에 부뚜막 두 개가 있는데 겨울에는 온돌과 온돌을 지나 난방을 한다. 옛날에는 본방과 동방 사이의 벽에' 등둥지' 라는 작은 네모난 구멍이 남아 있었다. 구멍에 등잔을 놓아도 정실과 동방을 비출 수 있고 등유를 절약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시어머니의 눈' 이라고 부르는데, 네모난 구멍에서 부뚜막 사이의 동작을 볼 수 있어 시어머니가 며느리를 감시할 수 있다고 한다. 천장은 중앙 위에 널빤지나 수수 줄기로 묶여 있으며,' 천장' 이라고도 하며 겨울에는 고구마를 보관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동부와 서부에서는 초막의 천장에 화지를 자주 붙이고, 박쥐, 꽃 등 오려내기로 장식하는데, 이를' 양붕' 이라고 한다. 인구가 많은 가정, 어른들은 보통 정실에 살고 후배들은 상자에 산다. 만약 당신이 집에 살고, 어른들이 바깥방에 살고, 후배들이 안방 (스위트룸) 에 살고, 어른들이 동방에 살고, 후배들이 서실에 살고 있다면. 집에는 보통 사람이 살지 않는다. 일반인은 잡동사니, 도구, 땔감을 쌓고, 지위가 있는 사람은 접대로' 게스트 하우스' 라고 부른다. 사랑방은 여름에는 덥고 겨울에는 춥고 통풍이 잘 안 돼 민간에는' 동사랑방, 서사랑방, 불효극'' 돈은 동사랑방에 살지 않는다, 겨울은 따뜻하지 않다, 여름은 차갑지 않다' 는 속담이 있다. 부잣집 사랑방에는 사람이 많아 가축을 키우거나 석면 공장을 방앗간으로 만드는 데 쓰인다. 집을 짓는 것은 (청도인들이' 집을 짓는 것' 이라고 부르는 것) 집안의 일이다. 예전에는 풍수를 보고, 집의 기초를 고르고, 문틀을 설치하고, 서까래 등을 만들었다. 각종 의식과 행사를 거쳐야 하는데, 그중 가장 시끌벅적하고 성대한 것은 양목 의식이다. 리앙에 올라갈 때 붉은 천 한 조각을' 빨강 매달기' 라고 부른다. 대들보에는' 들보에 행운' 이라는 글자의 가로비탈을 붙이고, 젓가락을 묶고, 붉은 끈으로 동전을 묶고, 붉은 천 등 장신구를 걸어 행운을 빌어야 한다. 방 들보에 집 주위에 폭죽을 터뜨리고, 중간에 팔선상을 차려 제물을 차려 놓고, 붉은 촛불을 켜고, 집 주인은 무릎을 꿇었다. 레이시 지역이 상량일 때, 두 목수와 미장이는 즐거운 노래를 부르며 용봉호나비 모양의 작은 빵을 던져 아이들을 약탈하도록 유혹했다. 의식이 끝난 다음 날, 주인은 새 집에서 연회를 열고 친척, 장인, 도우미들을 초대하며 술안주는 보통 풍성하다. 현재 민간 건축물의' 풍수 보기',' 수급신 배치' 등 낡은 풍속은 폐지되었지만 대들보, 중도리에 횡재를 붙이고 폭죽을 터뜨려 행운을 구하는 풍습이 여전히 유행하고 있다. 1970 년대부터 농촌 주택은 생산대대 (마을위원회) 가 통일적으로 계획했다. 거리와 주택은 점차 통일된 배치를 이루는데, 집은 대부분 벽돌벽, 기와탑, 유리창이다. 주방, 침실, 면회실은 따로 설치하는데, 선실은 대부분 시멘트 평정이며, 햇볕을 쬐거나 여름밤에 바람을 쐬는 데 쓰인다. 1980 년대 이후, 낡은 짚집은 기본적으로 사라지고, 일부 농촌은 이미 건물이 연이어 되어 농민의 거주 조건이 크게 개선되었다. 생활민속에도 금기가 많지만 대부분 미신이다. 예를 들어, 과거 일부 지역에서는 음력 5 월에 집을 짓는 것을 금지했는데, 5 월은 사악한 달이고, 집을 지으면 사람이 죽는다고 하는데, 분명히 과학적 근거가 없는 것이 분명하다. 언덕, 강, 큰길, 우물, 무덤을 가리켜 악하고 불길하다고 해서는 안 된다. 만약 피할 수 없다면, 문에' 가십경' 을 걸어라. 택지는 거리나 절에 똑바로 맞설 수 없다. 만약 피할 수 없다면, 저택 밖 구석에' 태산석감히' 라는 글자가 새겨진 작은 비석을 설치해야 한다. 건축에 쓰이는 목재는 번지나무와 회화나무의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번지나무' 와' 회화나무' 라는 두 글자에' 불' 과' 귀신' 이 묻어 불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뜰에 뽕나무, 버드나무, 버드나무를 심지 마라. 즉, 흔히 전칭은 뽕나무를 심지 않고, 뒤는 버드나무를 심지 않고, 원내에는' 귀신의 박수' 를 심지 않는다. 상' 과' 상' 은 해음이기 때문에 외출이 불길하다. 버드나무는 열매를 맺지 않으면 자식이 없을 수도 있고, 영원히 죽지 않을 수도 있다. "귀신의 손뼉을 치다" (버드나무를 가리킴) 를 심으면 귀신을 불러올까 봐 집안이 고요하다. 지금은 귀신을 믿는 사람이 거의 없지만, 농민의 마당 안팎에는 여전히 이 세 가지 나무를 심지 않는다.
이 청도 의류 민속을 편집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