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일본 전통 염색 스타일
일본 전통 염색 스타일
202 1 년 1 개월,' 일색 인생' 이 출판되자마자 화면이 칠해졌다.
콩꽃잎은 9.2 까지 점수를 매겼습니다.
이 책을 본 사람들은 모두' 기형의 아름다움' 에 경탄했다.
더욱 감동적인 것은 작가 지촌 복미의 전설과 격려의 일생이다.
32 세, 이혼, 두 자녀,
생계를 꾸리기 위해 나는 염색을 시작했다.
마흔 살에 그의 첫 전시회를 열었습니다.
66 세 때 일본의' 인간 국보' 로 인정받았다.
90 세에 교토상을 받았는데,' 일본 노벨상' 으로 불린다.
가와바타 야스나리는 그녀의 작품에 대해 논평했다.
"우아하고 미묘한 배색 체계에서
자연에 대한 겸손하고 솔직한 마음을 뛰어다녔다. ""
식물이 염색한 다양한 색깔의 실크로 짜여진 균열.
한 가지 색깔의 생활' 은 지촌 복미가 58 세에 쓴 것이다.
이 책은 그녀의 전반생을 회고했다.
그리고 식물, 자연, 삶에 대한 그녀의 생각.
거의 40 년 후, 이 책은 마침내 번역되어 중국에 소개되었다.
우리는 또 이 기회를 빌어 97 세의 지촌 복미 할머니를 인터뷰했다.
그녀의 딸과 손자,
교토에서 설립한 스튜디오와 예술학교를 방문했습니다.
"우리는 900 년 동안 같은 방법으로 염색해 왔습니다.
염색, 방적, 직조, 옷 만들기,
이런 옷으로 자신을 장식하고,
네가 산 옷에 비해 네가 가지고 있는 느낌은 매우 다르다. ""
읽어보기 | 지촌 복미는 상념을 알고 있다
작가 | 유 현 편집 스민
한 가지 색깔의 생활' 은 일본 염색 예술가 토무라푸미의 자서전 산문집이다. 1982 가 출판된 후 이듬해 2 차 포로상 (일본 최고문학상 중 하나) 을 수상했다. 그때부터 지금까지 이 654.38+ 만 자 이상의 작은 책이 일본에서 30 여 년 동안 잘 팔렸다.
이 책에는 그녀가 어떻게 다른 식물의 뿌리, 줄기, 꽃, 과일, 가지로 염색액을 만들었는지, 어떻게 파란 염색을 하는지, 어떻게 짜는지, 그리고 염색직에서 얻은 다양한 생각들이 색상, 식물, 자연, 생명과 관련이 있다.
예를 들면: "색깔은 단순한 색깔이 아니라 식물의 영혼이다." "소방은 여자 마음의 색깔로 붉은 눈물로 불린다. 이 진홍색 세계에는 성인, 창녀, 여자의 본정이 있다. " 문필이 아름답고 시적이 풍부하다.
위에서 아래로: 벚꽃 공격 1976, 치자꽃 철눈 1970, 후크 1987, 2003 년 송풍, 모두 지촌 복미 창작
지촌 복미는 일찍이 일본 민간 예술 대가들을 알게 되었는데, 류종열, 우본건 2, 천정강지로, 벼담년 지랑이 모두 그녀에게 지도해 주었다. 그녀는 또한 괴테의 색채 이론, 슈타이나의' 색채의 본질' 과 몬드리안의 작품에서 영감을 받았다. 중년이 되어서야 염색에 몰두했지만 지촌 복미는 강렬한 색채 천부적인 재능과 실습 정신으로 창작에 적극 나섰다.
그녀는 가장 흔한 일본 민간을 사용했습니까? 짜여진 작은 균열 (천) 은 색채가 미묘하여 모방하기 어렵다. 청황이 엇갈려 천지가 호응하고 흑백이 뒤섞여 하얀 눈으로 덮인 마을, 가로격, 쌀알, 평행선. 그림뿐만 아니라 멋진 그림도 있다.
참고:? "(chóu) 직포", 일본어 단어, 손으로 꼬인 실을 종횡으로 엮어 만든다.
지촌 복미는 20 14 교토상 시상식에서
일본 공예미술과 문학 방면에서, 매지촌을 지불하는 성과는 이미 공인을 받았다. 일찍이 1990 에서 그녀는' 인간 국보' 라는 칭호를 수여받았다. 20 14 년, 그녀는' 일본 노벨상' 으로 불리는 교토상을 받았다. 시상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화학 염료가 번성하는 순간, 식물 염색 실크를 시각적 언어로 사용하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작품을 짜서 사람과 자연을 직물에 융합시킵니다." 20 15 년' 문화훈장' 을 수여받아 일본 최고 영예를 얻었다.
그녀는 또한 염색과 뜨개질 기술을 홍보하기 위해 예술학교' Arts Shimura' 를 설립했다. 여기서 학생들은 스스로 염색하고 짜고 재단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은 이런 수제 옷을 입는 것과 옷을 사는 것이 완전히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5438 년 6 월+올해 10 월,' 한 가지 색깔의 생활' 중국어판은 5 년간의 우여곡절 끝에 번역 출판됐다. 이번 기회에 우리는 97 세의 지촌 할머니를 연결했다. 전염병으로 즈촌 할머니는 현재 교토 교외의 양로원에 살고 있다. 비디오를 통해 우리는 그녀가 날씬하고, 늙고, 머리가 눈처럼 희지만, 표정에서 드러난 끈기는 젊었을 때와 약간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녀는 우리에게' 한 가지 색깔' 은 결코 그녀가 평생 헌신한 파란색 염료에만 국한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모든 색깔은 내 인생에서 소중히 간직한 보물이다."
다음은 봉미도마을의 읽어보기입니다.
중도에 출가하여 염색을 하다.
젊었을 때의 지촌 복미.
32 세, 이혼은 두 아이를 데리고 있어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당시 나는 민간 예술의 창시자인 유종악과 교류하고 있었는데, 그가 나에게 말했다. "네 엄마가 짜실 줄 알고 너도 짜야 해." 그래서 진강으로 돌아가 염색으로 생계를 꾸리기로 했다.
이 결정은 우리 어머니의 단호한 반대에 부딪혔다. 당시 화학 염료가 성행하였고, 초염과 수제직물은 빈곤, 낙후, 멸망을 대표했다. 그녀는 내가 영원히 돌아오지 않도록 도쿄로 돌아가는 비행기표를 한 장 쑤셔 넣었다. 나는 절망적으로 떠났지만 보이지 않는 선에 끌려 다시 엄마 곁으로 돌아왔다.
식물이 염색한 실크로 만든 균열.
본격적으로 투입된 후, 나는 그 속에 빠져서 내 눈앞에 펼쳐진 것은 내가 평생 할 수 없는 멋진 세상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가 토끼 구멍에 빠진 것처럼, 나는 신기한 나라를 엿보았다.
이른 봄의 매실은 소녀의 뺨에 홍조를 바르는 것처럼 산호색으로 염색할 수 있다.
파랗게 물든 항아리, 얕은 양파, 조개 등 다양한 정도의 블루, 바다와 하늘.
초겨울, 삶은 치자꽃 열매가 따뜻하고 눈부신 황금색으로 변했다.
소방으로 염색한 진홍색, 노을처럼 아름다운 체리색 등이 있습니다.
애당초 가난해서 식탁보를 살 수 없었는데, 아이를 도쿄의 양부모 집에 두고 강변의 염색 작업장에서 기본기를 배워야 했다. 나는 수입이 있고 싶다. 적어도 실을 살 수 있고, 나도 가능한 한 빨리 아이를 내 곁으로 데려오고 싶다.
나의 어머니는 나에게 목수 흑전 구천을 방문하라고 건의했다. 그녀는 흑전동언은 어떤 가난을 견뎌도 직장에서 타협하지 않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일이 가끔 지옥처럼 되고 생활이 힘들어서 이 길로 가라고 권할 수가 없어요.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일명언) 그러나 만약 네가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결정했다면, 그럼 가라. 우선 입고 싶은 옷을 잘 짜세요. 앞으로는 잠시 생각하지 않고 수중에 있는 일에 집중하면 된다. " 흑전 씨가 나에게 말했다.
이 말을 듣고, 나는 어쨌든 이 길을 따라 내려가기로 결심했다. 한 여자가 남편과 아이 곁에서 요리하고, 빨래하고, 집안일을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인 것 같다. 이제 나는 다른 방식으로 표류하고 평온하고 편안한 삶을 사는 그 여자를 바라볼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나는 어쩔 수 없이 역류하여, 혼자 힘껏 물을 저어야 했다.
어머니 는 말했다:
너는 이것보다 더 좋은 작품을 만들 수 없다.
사각 리본 1957.
지촌 복미 작품
나의 첫 번째 작품은 네모난 리본으로 흑석 선생의 격려로 제작되어 제 4 회 일본 전통공예전에 뽑혔다.
그날 밤, 나는 살금살금 어머니의 바구니에서 비단실을 꺼내 허리띠를 만들었다. 나는 거의 나를 잊고 짜고 있었다. 허리띠가 다 짜졌을 때는 이미 다음날 아침이었다. 당시 병상에 누워 있던 어머니는 벨트를 보고 기뻐하며 "이렇게 하는 것은 가치가 있다. 낙선해도 아깝지 않다" 고 말했다. 너는 최선을 다했다. ""
동촌 푸메이의 대표작' 여름가을'.
제 5 회 일본 전통공예전 대상을 수상하다.
나의 첫 수상작품은 기모노 여름가을이다. 이 기모노는 일반 농가의 남은 실로 짜여진 것이다.
예전에는 일본 농녀가 나머지 실을 연결해' 공연선' 이라고 불렀다. 이 기모노는 조용하지만 현대적인 분위기, 녹색, 파란색, 보라색, 중간에 흰색 실이 있는 것 같아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처음 다 썼을 때 어머니께 보여 드렸어요. 그녀는 "너는 더 잘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정말 그래요. 지금 돌이켜보면 여름과 가을 외에는 아무것도 없다.
이후' 벨 Worm',' 칠석',' 안개',' 달을 기다리다' 등 일련의 작품들을 창작했다. 베틀 앞에 앉아 방추를 던지면 실수로 하프를 튕기는 심경이 생길 수 있다. 경선은 일정한 기조를 정했고, 사선은 즉흥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부분이다. 정확한 색깔을 찾을 수 있다면, 실크는 빨려들어가는 것처럼 직물에 끼워질 것이다. 그게 다야? 짜임의 매력.
Bellworm 1959, 칠석 1960, 루멘 196 1 년.
지촌 복미 작품, 시가 현 미술 컬렉션.
1982 의 어느 날, 나는 낯선 전화를 받았는데, 우리 집 앞에 있는 노미나무 한 그루가 베어지고, 나무 부스러기가 땅에 뿌려져 땅을 붉게 물들였다. 피가 나무에서 떨어지는 것처럼, 내가 천을 염색할 수 있는지 물었다.
전화를 끊고, 나는 즉시 차를 준비하여 외출했다. 내가 현장에 도착했을 때, 나는 거대한 그루터기 주변에서 땅이 이미 차홍색으로 물들어 있는 것을 보았는데, 이것은 수백 년 된 노송 나무에 저장된 즙에 물들었다. 나는 즉시 염료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목재라고 판단했고, 조금도 지체할 엄두도 내지 못하고, 황급히 나무껍질을 벗기고 자루에 넣고 산을 내려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큰 솥을 한 입 세우고 나무껍질을 삶다. 큰 솥의 액체는 가열 과정에서 투명한 금갈색으로 변한다. 그런 다음 거름을 여과된 염색액에 넣어 반복해서 물들이고, 마지막으로 회백수로 색을 굳히면 실이 붉은 구리색으로 변한다. 그것은 향목의 정신색이다. 나는 황홀하여 알더 나무가 부활했다고 느꼈다.
지촌 복미 고향 비파호 설경 (왼쪽)
호북 설경의 균열 (오른쪽)
나중에, 나는 한 가지 색깔의 생활로 이 이야기를 썼다. 제가 이 식물들로부터 얻은 것은 순수한 색이 아니라, 뒤에 있는 식물의 생명이 색채를 통해 나에게 보여진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그것은 식물이 자신의 몸으로 말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색깔을 선택할 때는 반드시 식물을 존중하고 사랑해야 한다.
식물을 염색하는 것은 아이를 키우는 것과 같다.
지금 돌이켜 보면 식물 염색에 대한 나의 느낌과 이해는 짜기보다 더 깊다. 기술적 관점에서 볼 때, 고품질의 재료를 얻는 것이 첫 번째 의미와 기초이다.
처음 염색을 시작했을 때, 나는 모두 어머니가 심은 식물로 염색한 실로 자신의 화학 염색 실을 걸었다. 대조적으로, 10 여 년 전 어머니가 염색한 실크는 부드럽고 밝고 활력이 넘쳤지만, 내 자신의 실크는 오히려 어두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나중에 염색공예가 진택걸은 나에게 "식물염색한 원단을 원엽에 던지면 둘 다 하나가 된다" 고 일깨워 주었다. 그 후, 나는 식물 염색만 하기로 결정했다.
식물에 대해 말하자면, 우리는 녹색을 가장 쉽게 염색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상하게도 단일 녹색 염료가 없으면 노란색과 파란색과 혼합해야 한다. 노란색은 노송 나무, 풀, 치자 나무, 목부 등으로 염색되었습니다. 파란색과 섞어서 녹색을 얻습니다.
나는 또한 큰 송이의 붉은 장미 꽃잎을 큰 대야에 부어 염료 용액으로 쓰려고 노력했다. 가열하자마자 꽃잎은 바로 짙은 연지즙을 흘러나와 연홍색으로 변했다. 나는 염색할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염색한 색은 빨간색이 아니었다. 색깔의 이치는 우화처럼' 색공' 의 본의를 드러냈다.
나는 메이지 34 년 (190 1) 에 염색한 알리자린을 얻을 수 있는 특권을 누렸다. 나는 첫눈에 이런 색깔에 매료되었다. 황홀한 가운데 시구가 아니라 경서 한 권이다.
이 광선은 붉은색으로, 약간의 노란 색조가 있어 불타는 불꽃과 비슷하다. 이 깊이 염료는 같은 실을 염색하는 데 1 년 반이 걸리며, 그런 다음 염료와 재물에 170 회 번갈아 담가야 염색할 수 있다. 169 번 실패하면 이전의 모든 노력은 헛수고가 된다. 그래서 수행처럼 물들었다. 유종악 선생님이 말했듯이, "염색은 마음을 물들인다." "
물유리는 도쿄의 국립 현대예술 수집관이다.
나의 기억 속에서 우리 엄마는 항상 파란 옷을 즐겨 입는다. "파란색 염색보다 일본 여성에게 더 적합한 것은 없습니다! 클릭합니다 이것은 우리 엄마가 늘 말씀하신 것이다.
블루그래스는 다른 식물 염료와 본질적으로 다르다. 거의 모든 식물은 끓는 염색액으로 염색하고, 파랑색만 염색합니다. 우리는 전문 파란색 선생님으로부터 인디고를 받은 다음 밀기울물로 발효해야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청색염은 인류가 사용하는 시간이 가장 길고 복잡한 식물 염색이다. 일본에서는 염색 블루가 세 단계로 나뉜다: 블루 구축, 항아리 유지, 염색.
우뚝 솟은 곳으로 이사한 후, 나의 푸른 꿈을 실천에 옮겼다. 나는' 파란 염색을 하는 것은 아이를 키우는 것과 같다' 는 가르침을 명심하고, 푸른 인생을 견지하고 키우려고 노력한다. 모든 염색독에는 푸른 생명이 함유되어 있어 매일 미묘한 변화를 하고 있다.
파란색 염료 항아리와 파란색 실크
아침에 염색독의 뚜껑을 열면 짙은 보라색 거품이 모여 만든 남색 꽃 (또는 파란 얼굴) 이 염색액 사이로 펼쳐진다. 그것의 색깔을 보면 파란 마음을 알 수 있다.
뜨거운 푸른색의 기운이 발산될 때, 푸른색의 사춘기는 순백색의 실을 순식간에 비취색의 광채로 빛나게 하고, 빠르게 연녹색으로 변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잔잔한 유약이 성숙해지면서 파란색 성분이 점차 사라진다. 실크가 물세탁처럼 은은한 양파색으로 물들면, 그것은 늙은 푸른 영혼이다.
나는 오랜 시간이 지나서야 이런 색깔을' 독대기' 라고 부르는데, 이는 독에 담담담한 물색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난만년의 마지막 색깔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블루 염색과 목재 회색 물 속의 천연 블루는 불순물을 섞기 때문에 블루 염색은 인공 블루만큼 진하지 않습니다. 블루염색은 여러 가지 짙고 연한 블루를 물들여 쳐다본다. 마치 자연의 수행이 열려 있고, 각종 음색이 귓가에 메아리치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도예가 친구 벤건이가 도자기에 그림을 그릴 때도 저질의 천연 염료를 즐겨 사용했다는 것을 기억한다. 염료가 불순할수록 파란색은 더욱 달라져서 묵직한 정취가 있다.
흥미롭게도, 블루 염색 공장에서 일할 때 장인들은 흰색 옷을 입는데, 이는 침착하고 냉정해야 한다는 것을 상기시키기 위해서라고 한다.
염색은 나의 숙명이다.
18 세의 지촌 복미.
두 살 때 어머니와 헤어져 외삼촌 집에서 10 여 년간 양녀로 일했다. 그래서 나는 친부모 삼촌 이모라고 부른다. 오랜 시간 동안, 이 일과 그 영향은 나의 어머니에 대한 감정에 복잡한 그림자를 드리웠지만, 지금 생각해 보니 모든 것이 운명이었다.
내가 여고 2 를 읽었던 그 여름, 나는 처음으로 도쿄에서 강변으로 돌아왔다. 나의 삼촌은 의사이다. 집에 때때로 방문객이 왔다갔다하기 때문에 나는 이모를 만날 기회가 거의 없다. 잠시 후, 그녀는 갑자기 내 앞으로 다가와 반 고흐의 그림 몇 장을 내려놓고 황급히 안방으로 돌아갔다. 그때 나는 혈연관계가 있다는 것을 어렴풋이 깨달았다.
2 년 후, 둘째 형이 중병에 걸렸고, 나는 다시 고향으로 돌아가 부모님을 알아보고, 형을 인정하고, 언니를 알아보았다. 우리는 따뜻한 책상 주위에 둘러앉아 밤새도록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했다. 어머니는 그녀가 나를 데려다 주었을 때 나를 죽은 사람으로 대하기로 결심했다고 말했다. 그녀는 보내진 딸이 돌아와서 그녀를 알아볼 줄은 몰랐다.
집안의 어두운 잡물실에서 베틀 한 대가 나의 주의를 끌었다. 나는 엄마를 쫓아다니며 많은 질문을 했다. 나중에 그녀는 나에게 베틀을 조립하여 파란색 실을 길게 늘렸다. 이것은 기묘한 인연일지도 모른다. 나는 어머니를 만났고 베틀도 만났다.
"소련이 어지럽다" 는 것은 도쿄의 국가 현대예술 소장품이다.
우리 어머니 단풍이 유종악을 만났는데, 나는 그를 매우 존경한다. 일본에서는 류종월의 불교 미학 사상이 심오하고, 류종월의 일부 불교 미학 사상도 내 작품에 녹아들었다. 예를 들면: "염색은 심직으로 물들고, 사물의 실제 상태를 알아야 한다." 이것들은 모두 유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가장 근본적인 것들이다.
내가 도쿄를 떠나 염색직물에 가입하기 전날, 나는 우본건이씨의 아내 우본일씨를 방문하러 갔다. 그녀는 우리 어머니의 친구이자 예술가이다. 30 여 년 동안 그녀는 사업과 가족 사이에 끼어 많은 고민을 했다.
그녀는 나에게 말했다. "여자가 가정이나 사업에 살든 둘 다 가질 수는 없다." 한 가지 일을 인정하고 전심전력으로 투자하다. 오늘날의 일본에서는 직업이 있는 여성에 대해 여전히 강한 저촉감이 있다. 하지만 지난 수십 년 동안 저는 사업에 사는 많은 여성들을 만났습니다. 이 사람들 중 일부는 한때 그들의 가정을 버렸고, 결국 그들의 성공적인 사업 때문에 두 번째 주변으로 돌아갔다. 요컨대 철저히 해야 한다. 하프톤은 일종의 죄다. 남편, 아이, 자신에게 모두 불행하다. 서슴없이 하다. ""
그때 나는 불면증과 우울증에 시달렸고, 어둠 속을 헤매고, 가족을 버린 것은 여전히 안타까운 일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러나 한 여성의 말은 나의 고민을 말끔히 쓸어버렸다. 잡초 앞에서 나는 길을 본 것 같다.
나의 창작이 막힐 때마다, 나는 벼담연지랑 선생을 찾아갈 것이다. 왕 선생님은 내 작품에 대해 거의 논평하지 않으셨지만, 나에게 "세잔은 줄곧 열심히 공부하다가 결국 자연으로 돌아간다" 고 격려했다 자연은 신기한 힘을 가지고 있고, 그 본색을 잡고, 진상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작품의 진정한 기초이다. ""
나는 일찍이 깃털 스타일의 그림을 그린 적이 있는데, 제목은 여름가을인가? 기모노를 짜다. 선생님이 나에게 첫 번째가 아니라고 하셨다. 뜨개질은 인정받지 않는다. 그때가 되면? 소직과 기모노는 일상적인 캐주얼복으로 널리 쓰이며 나처럼 한 폭을 짜는 사람은 거의 없다. 나는 나의 창작에 대해 의심이 생겼다. 나중에 벼원 선생의 말 한마디가 몽상가를 깨웠다. "상상 속의 여자에게 옷을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니라, 현실 속의 여자에게 만들어 주는 것이 좋지 않겠는가?" "
그 후로 나도 상상 속의 여성을 위해 기모노를 만들기로 결심했다.
지촌 복미, 초등학교 1 학년.
어렸을 때 중국에서 한동안 살았고 상해에 갔었는데, 거기에는 나의 다양한 추억이 있었다. 중국 문화는 일본 문화의 기원이고 불교는 중국에서 왔기 때문에 나는 중국을 매우 존중한다. 나는 중국의 가장 강력한 예술이 서예라고 생각한다. 안진경과 왕희지는 내가 보기에 모두 매우 대단한 사람이다.
서양 예술과 중국 예술이 모두 나를 매료시킬 것이다. 가장 놀라운 것은 식물의 아름다움이다. 그것은 자연이 준 선물이다. 우리는 마음으로 그것을 얻을 수 없다.
일단, 나는 색을 만드는 데 10 년이 걸릴 것이라고 생각했다. 지금, 나는 색깔을 만드는 데 평생이 걸릴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음은 토무라 마사이 (손자) 의 읽어보기입니다.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재고할 때가 되었다.
우리 할머니와 어머니는 모두 염색에 종사하셨지만, 처음에는 별로 관심이 없었습니다. 대학에서 철학 전공을 공부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대학명언)
지촌 복미는 작업장의 베틀 앞에 있다.
사진: 알렉산드라 마리아 보나노트
20 1 1 년, 동일본 대지진이 발생해 일본 전체가 사회위기에 빠졌다. 특히 후쿠시마 원전 유출 사고는 큰 영향을 미쳤다. 동북에서 염초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만약 핵 누출이 발생하면 더 이상 이 일에 종사할 수 없다고 말했다. 나는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다시 생각해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 그 후로 나는 염색 작업에 참여했다.
염색 직물이라는 전통 공예는 핑안 시대로부터 전해 내려온 것이다. 제작 방법은 똑같다. 약 8900 년 전에 이미 같은 방법으로 염색을 했다. 이런 의미에서 일본의 염색 공예는 끊이지 않는다.
우리 집에서는 염색과 방적이라는 두 단계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식물로 염색하는 것이다. 지금은 봄이니 매실 가지와 체리 가지로 염색하겠습니다. 염색한 후에는 염색한 실을 저장해서 한꺼번에 다 쓰지 않는다. 할머니는 때때로 그 아름다운 실을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다음은 방직품 가공으로 보통 2 ~ 3 개월이 걸린다. 이른 아침부터 저녁 5, 6 시에 끝나고 하루 종일 이렇게 보내세요.
직기의 날실
할머니가 가장 좋아하는 청색염은 나의 어린 시절의 기억이다. 남색은 다른 식물 염료와는 달리 인공 재배한 것이다. 벚꽃 염색과 매염은 모두 나뭇가지를 가지고 끓여 염색액을 만든 다음 염색하는 것이다. 파란색 염색은 발효, 물집, 2 ~ 3 주 동안 가만히 있어야 염색할 수 있다. 우리는 초승달부터 보름달부터 염색을 시작했는데, 이것은 우주의 발걸음과 일치한다.
엄마와 할머니는 모두 파란 염색을 중시한다. 죽을 때마다 우리는 감동을 받는다. 하지만 우리 할머니가 나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고방식이다. 그녀는 유종악의 영향으로 물들기 시작했다. 나는 유종악의 민간 예술 사상 중 가장 중요한 점은 일상생활에서 아름다운 사고방식을 발굴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우리가 수제에서 아름다운 생활 방식을 배우고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생각하는 것도 중요하다.
염색이 끝났는데도 천을 짜야 한다. 짜기는 어렵지 않지만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보통 도안은 몇 달이 걸려야 짜낼 수 있다. 얼마나 걸릴지는 그것의 디자인에 달려 있다. 참, 베틀에는 1200 개의 날실, 40,000 개 정도의 위사, 이렇게 방추이가' 펑' 하고 나서' 때리다' 가 나왔어요.
뜨개질을 직업으로 삼는다면 힘들지만, 그것을 취미로 삼는다면 방적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일명언) 수공예는 제작을 즐기는 과정이다.
할머니는 나중에 예술학교' 예하 마을' 을 개업하셨다. 여기서 학생들은 스스로 염색하고 짜고, 처음부터 끝까지 수공으로 할 수 있다. 이렇게 만든 옷을 싸는 느낌은 옷 한 벌 사는 것과는 완전히 다르다.
바이올렛 격자는 시가 현의 현대 예술 소장품이다.
우리가 지금 직면하고 있는 것은 효율을 추구하는 시대이며, 수작업은 많은 시간을 소모할 수 있다. 어떻게 자신감을 유지할 수 있을까? 내가 무엇을 남길 수 있을까? 나는 이것이 할머니의 그 시절에 없던 주제라고 생각한다. 나에게 현재 가장 중요한 것은 전통 공예를 교육에 적용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일부 자료는 Tomura Fumi 의 작품에서 나온 것입니다.
일생 일대의 상하이 인민출판사, 202 1, 1 판.
색채를 가지고 놀다가 상해 인민출판사가 곧 출판될 것이다.
나의 작은 깨진 게시물은 곧 상해 인민출판사에서 출판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