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정원 예술의 미적 특성을 이해하는 방법
중국 정원 예술의 미적 특성을 이해하는 방법
서로 다른 역사적 배경과 문화 전통으로 중서원림은 서로 다른 풍격과 특징을 가지고 있다. 중국 원림은 북방 왕실 원림과 강남 사립원림으로 나뉘어 차이가 많지만, 서양 원림은 역사 발전 단계에 따라 고대 중세 르네상스 시대의 원림 등 다른 풍격도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중서원림은 서로 다른 철학과 미학 사상의 지배를 받고 있으며, 형식과 풍격은 여전히 뚜렷하다. 특히 15 ~ 17 세기의 이탈리아 르네상스 정원과 프랑스 고전 원림과 중국 고전 원림의 차이가 더욱 두드러진다.
인조미/자연미
중서원림의 형식상의 차이는 매우 뚜렷하다. 서양 원림은 인조미를 구현하는데, 배치가 대칭, 규칙, 엄밀할 뿐만 아니라 화초를 다듬는 데도 정사각형으로 기하학적인 아름다움을 드러낸다. 현상상으로 볼 때, 서방 조원은 주로 인공적인 방법으로 자연 상태를 바꾸는 것을 위주로 한다. 중국 정원은 완전히 다르다. 그들은 축 대칭을 추구하지 않고, 따라야 할 법칙이 없다. 대신, 그들은 산을 끼고 물을 끼고 구불구불하다. 화초와 나무는 자연의 원래 모습을 떠날 뿐만 아니라 인공건물도 자연에 순응하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려고 노력한다. "사람이 만든 것이지만 모두 천연적이다."
인간적인 자연/자연의 의인화
원예는 자연과 불가분의 관계로 중국과 서양의 자연에 대한 태도가 매우 다르다. 서양 미학 저작에서도 자연의 아름다움을 언급하지만, 그것은 아름다움의 한 가지 물질이나 원천일 뿐이다. 자연미 자체는 결함이 있다. 인위적인 개조가 없는 것은 완벽할 수 없다. 즉 자연미 자체는 독립된 심미적 의의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헤겔은' 미학' 에서 자연미의 결함을 전문적으로 논술한 적이 있다. 자연의 모든 것이 편안하고, 일부 차이가 공존하는 부분에는 생명이 없는 자각 정신 관류와 주제의 관념이 통일되어 이상미의 특징을 볼 수 없기 때문이다. "아름다움은 관념의 감성적인 표현이다." 그러므로 자연미는 반드시 결함이 있어야 하며 예술미로 승화할 수 없다. 정원은 인위적으로 창조된 것이다. 그는 자신의 의지에 따라 재건하여 완벽한 경지에 도달해야 한다.
중국인들은 다른 방식으로 자연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탐구한다. 중국인은 주로 자연계에서 인간의 심미감각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것을 찾아 * * * * 를 일으킬 수 있다. 중국인의 자연미학의 확립은 위진 남북조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특정한 역사적 조건으로 문인 계층이 정치에 무관심해 물놀이를 권유하자' 정' 의 중개를 통해 호광산색에 함축된 자연의 아름다움을 실현할 수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중국 원림은 형식과 풍격상 자연산수원림에 속하지만 결코 단순한 복제나 모방이 아니라 자연미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정제, 추상화, 개괄, 전형화를 진행한다. 이런 창작은 자비의 본성을 거스르는 것이 아니라, 본성에 순응하여 본성을 더욱 깊이 표현했다. 중국인의 심미는 인간의 생각에 따라 자연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주체와 대상의 감정적 대응, 즉' 마음을 풀어라' 를 강조하는 것 같다. 그것은 심미 주체와 심미 대상을 소통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더 높은 수준에서, 우리는 또한' 공감' 이라는 역할을 통해 대상을 개인화할 수 있다. 장자의' 곱셈을 타고 가다' 는 것은 내가 서로 융합하여 나를 잊는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서구 조원의 미적 사상은 자연을 의인화하는 것이고, 중국은 자연을 의인화하는 것이다.
형식미와 의경미
자연미를 대하는 태도가 다르기 때문에 원예예술에 반영된 추구도 제각기 중점을 두고 있다. 서양 조원은 시가 부족하지 않지만, 일부러 추구하는 것은 형식미이다. 중국도 정원 조성의 형식을 중시하지만, 그는 의경의 아름다움에 힘쓰고 있다. 서양인들은 자연미에 흠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결함을 극복하고 완벽한 경지에 이르기 위해서는 자연미를 높이기 위해 몇 가지 이념에 의지하여 예술미의 높이를 달성해야 한다. 일종의 형식적인 아름다움입니다. 일찍이 고대 그리스에서 철학자 피타고라스는 숫자의 관점에서 조화를 탐구하고 황금 분할률을 제시했다. 로마 시대의 비트루웨이는 그의 10 편의 건축 저작에서도 비율과 균형의 문제를 언급하며 "비율은 아름다운 외관이며, 세부 사항을 결합할 때의 적당한 관계" 라고 제안했다. 르네상스 시대의 다빈치 미켈란젤로 등도 인체를 통해 형식미의 법칙을 논술했다. 헤겔은' 추상적인 형태의 외적 아름다움' 을 명제로 통일성, 균형 대칭, 규칙과 조화 등 형식미의 법칙을 추상적으로 요약했다. 그래서 형식미의 법칙은 상당히 보편적이다. 건축, 그림, 조각 등 시각 예술을 지배할 뿐만 아니라 음악, 시 등 청각 예술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건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원림은 금과옥율로 추앙받고 있다. 서양 원림에서 대칭적으로 균형 잡힌 배치, 정교한 기하학 구도, 강렬한 리듬감은 형식미에 대한 고의적인 추구를 뚜렷하게 반영하고 있다.
중국은 조원에서' 경' 과' 정' 을 중시하는데, 경경은 당연히 물질 형태의 범주에 속한다. 그러나 그 척도는 사람의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지 여부에 따라 시적인 환경 분위기, 즉' 의경' 을 지녀야 한다. 이는 서방조원이 추구하는 형식미와는 확연히 다르다. 주로 중국 조원의 문화적 배경 때문이다. 중국 고대에는 전문 정원사가 없었다. 위진 남북조 이래 문인 화가의 개입으로 중국의 조원은 회화 시 문학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시와 그림은 모두 의경에 대한 추구에 매우 치중하여, 중국의 조원은 처음부터 강렬한 감정적 색채를 띠고 있다. 아청 왕조 왕국위는 "풍경은 유일한 것이 아니라 감정도 사람들의 마음속의 경지 중 하나이다" 고 말했다. 그러므로 경물, 진실한 감정자, 즉 경지를 묘사할 수 있고, 그렇지 않으면 무경지라고 할 수 있다. " 경지는' 우' 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고,' 우' 는 일종의 심리적 활동이다. "풍경은 무정하고 감정은 생기가 없다." 따라서 정원 관리의 본질은 예술적 개념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좋은 원림은 중국이든 서양이든 반드시 눈과 귀를 즐겁게 하는 것이다. 그러나 중점이 다르기 때문에 서양원림은 우리에게 즐거움을 주는 느낌을 주지만, 중국 원림은 눈과 귀를 즐겁게 한다.
필요성/우연성
서양 조원은 형식적인 아름다움의 법칙을 따르고, 의도적으로 기하학적 패턴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며, 축 대칭, 균형, 선, 사각형, 원, 삼각형 등과 같은 일부 기하학적 모양의 광범위한 적용과 같은 기하학적 관계를 보여 주어야 합니다. 조합 변화는 다양할 수 있지만 규칙적으로 따를 수 있다. 서방조원은 형식미를 일부러 추구한 이상 형식미의 법칙을 위반할 수 없다. 따라서 정원의 모든 원소는 전체로부터 벗어날 수 없고, 반드시 일정한 모양과 크기로 어느 부분에 박혀 있어야 하기 때문에, 규율에 맞는 필연성을 보여야 한다.
중국의 조원은 자연산천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데, 그가 추구하는 것은 시정화 같은 경지이다. 조경에도 신경을 많이 쓴다면, 그 재료, 원형, 출처, 영감. 。 。 。 。 。 기다리시면 자연에서만 탐험할 수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물건일수록 함축된 것이 더 풍부하다. 따라서 중국의 조원은 큰 무작위성과 우연성을 가지고 있다. 레이아웃이 변화무쌍할 뿐만 아니라 전체와 부분은 엄격한 예속관계가 없고 구조가 느슨하고 규칙성이 없다. 속담에' 원예는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는 말이 있다. 심지어 많은 풍경이 의식적으로 숨겨져 있다. 예를 들면, "내 길은 우여곡절이 있고, 바람을 피하는 움푹 패인 곳을 가로질러 선방에는 화초와 나무가 가득하다", "갈 길이 없다, 어둠 속에 또 다른 마을이 있다", "정상은 돌아서서 파빌리온 누각과 날개가 있다
중국과 서양에 비해 서양원림은 섬세한 패턴으로 필연성을 보여주는데, 중국 원림의 많은 깊고 구불한 경관은 종종 의외로 우연성이 넘친다.
명료함/흐릿함
서양 원림 주종 관계는 명확하고, 중점이 두드러지며, 각 부분의 관계는 명확하고, 경계와 공간의 범위는 명확하고, 공간 순서는 분명하며, 질서 정연하고 또렷한 인상을 준다. 주된 이유는 서양 원림의 형식미 추구가 형식미의 법칙에 따라 일종의 규칙성과 필연성을 나타내지만, 규칙적인 것은 모두 명확한 질서감을 주기 때문이다. 또한 서양인들은 논리적 사고에 능하며 사물을 분석하여 그 본질을 밝히는 데 익숙하다. 이런 사회 이데올로기는 사람들이 아름다움을 판단하는 습관과 관념에 큰 영향을 미쳤다.
중국의 조원은 함축, 몽환, 함축, 의미, 무궁무진한 몽환에 신경을 쓰는데, 이는 당연히 중국인의 심미 습관과 관념에 기인한 것이다. 서양인과는 달리 중국인은 직접적인 인식을 통해 사물을 인식하고, 직감은 감각의 직접적인 반응이 아니라 일종의 심리활동이며, 내적 경험의 승화이며, 추리를 통해 얻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중국 원림의 조원, 시화를 참고하여 함축, 깊이, 허황된 것을 힘써 크고 작은 것, 작은 것, 큰 것, 가상과 실실, 실실, 은영, 이슬, 혹은 얕거나 깊은 것을 얻으려고 노력하여, 완전히 대립하는 많은 요소들을 한데 엮어서, 전혀 명료하지 않다. 오히려 곳곳이 흐릿하고 흐릿하다고 느끼게 한다.
세계무역기구에 가입하다
많은 서양 정원 작품들에서는 하느님께서 아담과 하와를 위해 지으신 에덴동산을 자주 언급합니다. 성경에 묘사된 에덴동산은 중국인들이 생각하는 선산조안각과 비슷하다. 그러나 역사가 발전함에 따라 서방 원림은 점차 환상에서 벗어나 단계적으로 현실에 접근한다. 프랑스의 고전 원림이 가장 두드러진다. 왕공귀족의 원림은 종종 손님을 대접하고, 무도회를 열고, 연극을 공연하며, 원림을 사람들이 오가는 노천 저택으로 만들고, 북적거리고, 시끌벅적하며, 세외도원의 착각을 보지 못하고, 한 걸음 한 걸음 세속으로 들어간다.
선선은 중국 고대 원림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진한 () 시대의 황제는 다른 문인들의 미신으로 항상 연못으로 정원을 짓고 봉래 (), 방장 (), 영주 () 라는 이름으로 동해선산 () 을 상징하여' 일지 삼산 ()' 의 전형을 형성하였다.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잔혹한 정치투쟁으로 사회가 격동하여 사분오열되었다. 난세 사의사는 목숨을 지키기 위해 현실을 도피하고 쾌락을 마음껏 즐기며 명산대천을 유람하도록 초청하여 감정을 표현하고 심지어 은거까지 했다. 이때 부정적인 출세 사상이 생겨났다. 도연명의' 도화원기' 는 일종의 세외도원의 생활을 묘사했다. 이것은 미래의 정원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문인들은 종종 실의에 빠지거나 관직에서 은퇴하여 집을 짓고 청빈에 따라 만족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중국 원림은 서양 원림에 비해 소수의 사람들만이 취향을 감상하기에 적합하며, 서양 원림과는 달리 많은 사람을 수용하여 공공 활동을 할 수 있다.
이성/감성
중서원림이 이렇게 큰 차이를 초래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것은 문화적 배경, 특히 철학과 미학에서만 분석할 수 있다. 원림예술은 다른 예술과 마찬가지로 미학사상의 영향을 받으며, 미학은 일정한 철학 체계 하에서 자란다. 역사적으로 유물주의든 유심주의든 이성이 실천에서 인식하는 역할을 매우 강조한다. 기원전 6 세기의 피타고라스 학파는 수량관계에서 아름다움을 찾으려고 시도했는데, 유명한' 황금분할' 이 그들이 먼저 제기한 것이다. 이런 미학 사상은 유럽의 수천 년을 완고하게 통치했다. 그녀는 원, 질서, 균형, 대칭, 원, 정사각형, 직선을 강력하게 조정했다. 。 。 。 。 。 등등. 유럽의 기하학 도안 형식의 원림 스타일은 바로 이런 이성주의 미학 사상의 영향으로 형성된 것이다.
서양과는 달리 중국 고전원림은 중국 문화의 옥토에서 잉태되어 회화 시 문학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시인과 화가의 직접적인 참여와 관리로 중국 원림은 처음부터 진한 시화 감정 색채를 띠고 있다. 중국화, 특히 산수화는 중국 원림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중국 원림은 줄곧 화가의 그림 배경에서 발전해 왔다고 할 수 있다. 중국 고대에는 정원 만들기 이론에 관한 전문 저서가 없었지만, 화론에 관한 저서는 오히려 매우 호연해 있었다. 이 회화 이론들은 정원을 만드는 데 많은 지도 역할을 했다. 화론이 따르는 원칙은 "자연은 외부에서, 마음은 안에서" 에 지나지 않는다. 외국인 교사의 자연은 자연 경관을 창작의 본보기로 삼는 반면, 내원은 반에서 자연 경관을 복제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가의 주관적인 느낌으로 정수를 추출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회화 외에도 시는 중국의 정원 예술에도 깊은 영향을 끼쳤으며, 예로부터 시화의 동원설이 있었다. 시는 무형의 그림이고, 그림은 유형적인 시이다. 시가 조원에 미치는 영향은' 인연' 이라는 측면에도 나타난다. 중국 고대 원림은 대부분 문인 화가를 위해 지어졌으며, 불가피하게 그들의 기질과 정서를 반영하였다. 사대부 계층으로서 이들은 당시 사회의 철학과 윤리를 반영한 것임에 틀림없다. 고대 중국' 유석도' 의 철학사상은 감정을 매우 중시하고 자연을 존중하고 현실을 도피하며 청순무위 사상을 추구하는 사상이 한데 어우러져 독특한 문인의 그윽한 정취, 로맨틱한 풍채와 소박하고 소박한 기질과 정서를 형성하였다. 이는 중국이 정원에서' 중정' 하는 미학사상을 결정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