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옥에 대한 잡담(2) Ban Zhi

고대 옥에 대한 잡담(2) Ban Zhi

올림픽이 코앞으로 다가오자 한 친구가 반지를 구해 양궁을 해보고 싶다고 했고, 재미있다고 생각해서 자세히 기사를 썼다. 많은 사람들은 반지가 활줄을 당길 때 손이 조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유래나 기능면에서는 맞지만, 요즘 흔히 볼 수 있는 방아쇠손가락은 모두 '웬레버손가락' 입니다. 그런 걸 끼고 다니면 손가락을 어떻게 구부리기가 힘들죠. 활과 화살? 초창기에는 활시위를 당기는 손가락을 '오링어'라고 불렀는데, 재질이나 형태가 매우 달랐습니다.

핑거 렌치는 양궁 도구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엄지 손가락에 착용하며 바로 아래에 홈이 있어 화살을 뽑을 때 활줄을 잡을 수 있습니다. 화살을 쏠 때 빠르게 뒤로 당겨지는 활시위로 인해 손가락이 긁히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이다. 그 기능이 트리거와 유사하기 때문에 "머신"이라고도 합니다. 『Shuowen·Weibu』 기록에 따르면 "Zhe는 총격을 의미합니다. Wei 체계는 젓가락 오른쪽에 있는 거대한 손가락을 의미합니다." 처음으로 상나라(기원전 17세기~기원전 11세기)에 등장했으며 대부분 코끼리로 만들어졌습니다. 뼈 또는 옥.

핑거 풀러의 기능과 형태를 지닌 최초의 물품은 은허의 부호묘에서 출토되었습니다.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에는 손가락 렌치의 사용이 널리 보급되었습니다. 명나라 때 유명한 장군 기계광(Qi Jiguang)은 자신의 손가락 이름으로 '지'를 분명히 사용했습니다. 방아쇠 손가락의 기능은 고대 석궁의 기능과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두 사람 모두 줄을 묶어 활의 힘을 축적한 후, 활(석궁) 줄을 풀어 화살을 쏘게 된다.

전통적인 한의 고리는 옆에서 보면 사다리꼴 모양인데, 한쪽은 높고 다른 쪽은 낮은데 반해 몽고와 만주 고리는 일반적으로 원통형이다. 경사 모양의 렌치 핑거가 먼저 등장했으며 처음에는 끈 홈이 있었지만 나중에 취소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명나라 때까지 한족의 경사형 렌치를 사용하였다.

청나라 황제들은 승마와 사격을 중시했다. 특히 청나라 초기에는 팔기가 점점 더 무예화됐다. 팔기의 아이들은 20세가 되기 전에 반드시 자기 소속의 활실에 가서 활을 그리고 궁술을 연습해야 합니다.

활을 당길 때 반지를 착용해야 하기 때문에 당시 만주팔기는 기본적으로 손에 수미를 쥐고 있었는데, 이를 만주어로 '한데한'이라고 불렀다.

초기 손가락 비틀기 기능은 대부분 사슴뿔로 만들어졌습니다. 무스 뿔에는 작고 빈 구멍이 많기 때문에 가볍고 통기성이 좋습니다. 활을 당기고 화살을 쏘는 데 사용되는 이 실용적인 렌치는 오늘날 우리가 일반적으로 "렌치 핑거"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그러나 중후반에는 오랫동안 평화가 이어졌고, 한때 무술의 동반자였던 엄지손가락 반지는 보석으로 변했다. 팔기의 상류층 아이들이 과시하기 위해 경쟁하는 것이 되었고, 총칭하여 "문만지"라고 불렸습니다.

영화와 드라마 속 옹정제는 손에 든 옥약지를 쓰다듬으며 법정에 선 신하들을 웃는 얼굴로 바라보고 있다. 이는 더 이상 활과 화살을 휘두르는 기능이 아니다. , 그러나 지위와 위엄의 표현입니다.

초기의 실용적인 도구에서 점차 보석으로 발전하여 청나라 사회 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청나라의 발전 궤적을 측면에서 반영합니다. 주얼리가 대중화되는 것은 바로 위에서 좋은 것이 아래로 갈수록 나빠지는 것이 바로 주얼리의 문화적 특성 때문입니다! 소위 벨 경의 세 가지 보물은 한동안 인기를 끌었던 호두 새장에 들어 있는 새를 가리킵니다.

고고학 발굴 자료로 볼 때 실용적인 괭이가 점차 장식용 옥 펜던트로 진화했다는 규칙에 부합합니다. 푸하오의 무덤에서 출토된 옥 부적은 엄지손가락에 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끈을 그리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제품이거나 원래의 실용적인 도구를 크게 모방한 것이어야 합니다. 주(周)나라 때 장식용 옥형 옥기가 유행하기 시작하여 한(汉)나라까지 이어져 전성기를 맞이하였다. 그러나 위(魏)나라와 금(金)나라 이후에는 거의 볼 수 없었고, 청나라 중후기가 되어서야 짧은 관 모양의 판지로 돌아갔다. 옥에서부터 옥 모양의 펜던트, 옥손가락까지, 그 안팎을 명확하게 설명하는 윤곽이 있으며, 또한 성장, 번영, 쇠퇴의 과정을 보여줍니다.

은나라 시대는 실용성을 중시하면서 서주선의 형태가 변화하기 시작했다. 겉모습은 비슷하지만 전체 높이가 은나라선의 절반 수준으로 급격하게 줄어든다.

춘추전국시대의 형태는 상나라, 주나라 시대와 유사하며, 단면은 위쪽에서 보면 심장형, 아래쪽은 둥근 모양이다. . 전체 그릇은 더 짧고, 상단 중앙에 뚜렷하게 뾰족한 돌기가 있고, 한쪽에는 위쪽으로 경사진 손잡이 모양의 돌기가 있는데, 때때로 능선 모양으로 새겨져 있다. 전국시대는 춘추시대에 비해 평탄한 경향을 보였으며, 이는 진화적 경향이기도 하다.

서한 초기에는 시트처럼 편평하고 좌우 측면에 볼록한 장식이 있고 조각되거나 단순화된 봉황새가 있으며 때로는 망상 문양이나 투각 문양이 있다. 그것은 분명히 일종의 장식용 매달린 옥이며 중간 구멍도 매우 작습니다. 왜냐하면 손가락을 놓을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중기에는 양면의 볼록한 장식이 더욱 복잡해지며 시각적 효과가 놀랍습니다. 후기에는 몸체가 길고 좁게 나타나기도 하며 중앙 구멍이 타원형으로 만들어지기도 하고 볼록한 장식이 완전한 뚜껑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동한시대 이후에는 옥형옥기가 쇠퇴하는 경향이 있었고, 후대에 의해 간헐적으로 모방이 이루어졌는데, 예를 들어 송명대에는 거의 모두 납작하고 납작한 물건이었다. . 청나라 중후기까지 다시 일어나지 않았다.

진화의 궤적을 명확하게 볼 수 있는 양젠팡 선생님과 학생들의 표를 추천합니다.

이제 역사와 진화에 대한 이야기를 마쳤으니 이제 일반적인 반지가 모두 '원반지' 범주에 속한다는 것을 대략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지난 이틀간 궁술을 하는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눴는데, 그 무기의 모양이 전쟁한의 경사면 모양과 비슷해야 하고, 아직도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에 기분 좋게 놀랐습니다. 원통형이지만 끝이 약간 볼록해집니다. 즉, 한나라의 전통적인 스타일이든, 승마와 활 쏘는 스타일이든 현대적인 연속성이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옥은 일반적으로 재료로 사용되지 않는데, 결국 귀한 것이기 때문에 깨지거나 부서지면 화살로 심장을 관통할 수 있다...

글판의 착용에 관해서는. 손가락, 많은 골동품 가게 주인들도 혼란스러워하고, 거꾸로 입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편평한 손가락의 두 끝은 볼록하고 오목하며 볼록한 끝은 손가락 밑면을 향하고 오목한 끝은 위쪽을 향합니다. 왜? 역사적 유산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원래는 활쏘기에 사용되었던 실용적인 무기였다. 오목한 부분이 위쪽을 향하게 하면 엄지 손가락으로 현을 구부려 편안하게 당길 수 있고, 볼록한 부분이 안쪽을 향하게 하면 사격 순간에 현이 경사면을 따라 미끄러져 나옵니다.

끝까지 착용하지 마세요. 엄지손가락 밑 부분에 틈을 남겨두셔야겠죠?

많은 이야기를 나눈 후 잠시 쉬면서 컬렉션을 정리해보세요.

전체 기사가 끝났습니다. 모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