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2 1 세기 전통문화가 중국에 미치는 영향
2 1 세기 전통문화가 중국에 미치는 영향
중화민족의 평화로운 부상으로 2 1 세기 후반에 중국 전통문화가 세계에 미치는 영향은 전례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 경제 일체화의 추세와 인류 문명 발전의 절실한 수요로, 이런 영향은 천 년 전 당나라보다 훨씬 심오하여 인류의 제 2 차 르네상스로 발전했다.
첫째, 중국의 시간 문화와 서양의 공간 문화는 아름답고 대칭적이다.
중국 문화가 세계에 미치는 영향을 간파하려면 우선 중국 전통문화의 성격과 세계문화에서의 지위를 이해해야 한다. 그래야만 우리는 그녀가 어떤 방면에서 인류의 진보를 촉진하고 독특하고 대체할 수 없는 역할을 할 것인지 알 수 있다.
세계에는 다양한 문화가 있으며, 문화 다양성은 문화 번영 발전의 필수 조건이다. 그러나 문화의 성격상 근본적으로 인류 생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 문화가 있다. 하나는 공간문화이고, 하나는 시간문화다. 전자는 주로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 기원한 서양 문화를 대표하는 것으로, 후자는 주로 황하, 장강 유역이 탄생한 중국 문화를 대표한다. 다른 문화는 둘 사이에 있다.
시간과 공간은 모든 것의 두 가지 기본 속성이다. 세상 만물은 모두 자신의 시간과 공간을 가지고 있으며, 시간과 공간은 통일되어 불가분의 관계이다. 하지만 시간과 공간은 분리되어 독립하는 두 가지 측면이다. 사람은 세상을 대할 때 시간과 공간을 병행할 수 없고, 반드시 선택을 해야 한다. 또는 공간을 기준으로, 공간의 관점에서 시간과 만물의 존재를 보아야 한다. (마하트마 간디, 시간명언) 또는 시간을 기준으로, 시간의 관점에서 공간과 만물의 존재를 바라본다. (존 F. 케네디, 시간명언) 이 두 가지 태도와 실천은 서로 다른 의미와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인류에게 필요하고 유익하다. 이 두 가지 선택이 있는 이유는 인간의 사고와 인식이 동시에 하나의 주의 중심만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외적 사물을 처리할 때, 공간이나 시간이 주된 것이다. 이 두 가지 방법은 분리만 할 수 있고, 같은 과정에서는 할 수 없다.
인류 문화는 이렇게 두 가지 주요 원천으로 나뉜다. 중국 전통문화의 주류는 시간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고, 서구 문화의 주류는 공간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수천 년의 축적과 발전을 거쳐 서로 다르지만 아름답고 대칭적인 두 가지 문화 형태가 형성되었다.
중국과 서양 문화의 다른 시공간 선택은 이 두 문화의 주류의 모든 표현으로 설명할 수 있다. 너는 여기서 네가 원하는 것만 선택할 수 있다.
서구: 고대 그리스 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자들은 단순히 공간 문제만 토론하고 시간 문제는 논의하지 않았다. 대부분 물, 가스, 흙 등 일부 유형적인 물리적 실체를 우주의 기원으로 삼는다. 쿠모 쿠리테스의 원자론이 가장 대표적이며 후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이런 우주관은 분명히 공간에 기반을 두고 있다. 과학에서 유클리드의' 기하학 원본' 은 서구 과학 사상의 원천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그 공리연역의 논리적 사고 형식은 줄곧 서구 학술의 발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대 서구 과학의 가장 큰 업적은 물질 구조에 대한 연구로, 모든 사물과 현상을 추적하는 물질적 실체의 뿌리를 과학 탐구의 궁극적인 목표로 삼는 것이다. 예술 창작에서 서양 고전 회화, 춤, 조각, 건축 등. 체미와 공간 규칙의 아름다움의 정신으로 즐기며 강건한 기운을 발산하고 있다. 종교에서 기독교가 숭배하는 신은 자신 이외의 만물과 사람을 창조하였다. 하나님과 그의 창조는 공간 대립 관계에 속한다. 잠깐만요.
중국: 중국 고대의 학문은 관상과 타이밍으로 시작되었고, 일찍부터' 시간을 긍정적으로' 라는 관념이 형성되었다. 고대 철학자들은 우주가 주로 만물이 무에서 유유까지 진화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했다. 노자는' 도생 하나, 생 둘, 생 셋, 생만물' 의 논단과 주역' 태극, 즉 태극, 즉 생양기, 양의생 사상, 사상생 팔괘, 팔괘생 길흉이 있다' 는 주장은 시간과정에서 우주를 표현한 것이 분명하다. 중국 학문 (과학 포함) 의 근원은' 주역' 이고,' 주역' 의 64 괘, 64 언은 자연과 사회인사의 시간과 역사 법칙을 드러낸다. 왕필: "점괘하는 사람도 시변적인 사람이에요." (<역경>) 맞아. 주역' 의 핵심 사상은 네 글자로 요약할 수 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다르다, 신사는 다르다. 클릭합니다 유교가 봉봉행하는' 중도' 도 때를 바르게 한다. 미학적으로 중국의 각종 전통예술은 모두' 기운이 생동감 있다' 를 영혼으로 삼는다. 기운이 생동감 있다' 는 것은 생활 리듬, 음악, 시간 흐름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며 여성미에 속한다. 종교에서는 도교가 장생불로를 추구하고, 불교는 만물의' 성-생-나쁜-빈' 을 이해하는 것을 부처님의 각오로 삼는다. 도 (또는 불성) 가 스스로 만물을 발전시키는데, 만물과의 관계는' 도재물 중, 사물은 도중' 이다. 이것들은 모두 시간적으로 세상을 보는 결과이다.
공간 문화는 뚜렷한 긍정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고, 시간 문화는 뚜렷한 부정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일음과 일양이 바로 길이다." 윤과 제기된 대칭, 보완, 소장 전환, 조화, 충실 등의 원칙은 중서문화의 관계를 설명하고 중국 전통문화의 의미와 역할을 드러낸다.
둘째,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의 가치가 지배적 인 위치를 차지할 것입니다.
15 세기 유럽 르네상스 500 년 이후 서구 문명은 비길 데 없는 성과를 거두었고, 지금은 이미 세계를 지배하고 있다.
공간을 본위로 하여 서방 문화는 주객 대립분리로 모든 것을 대해야 한다고 결정했다. 공간은 점유하고 상호 배타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대립과 분리는 공간의 기본 특징이다. 대립과 분리만이 공간의 존재를 나타낼 수 있다. 주체와 공간 표준의 대립은 서로 인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서방은 해부학을 분석하여 세상을 인식하고, 사람과 사람, 사물과 사물, 사람과 사물 사이의 차이를 강조하며, 뚜렷한 공간 특징을 지닌 물질의 존재를 중시하는 것을 좋아한다. 서양 문화가 세운 가치관은 공리를 숭상하고 개성을 널리 퍼뜨리며 약탈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이런 가치관은 개인의 존재의 적극성과 창조성을 자극하여 개인의 존재가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게 한다.
유럽 르네상스 시대의 인문주의자들은 인간의 가치와 존엄성을 숭상하며, 사람은 자유 의지와 자신의 운명과 도덕적 선악을 결정할 권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사상들은 의심할 여지없이 매우 귀중했고, 당시에는 확실히 인간성을 충분히 과시하는 좋은 기세가 있었다. 서양의 이원대립의 전통적 사고방식은 당시 인권이 신권에 대한 승리를 결정하고, 인간성이 신성에 대한 해방은 공간 사고의 방향만을 따를 수밖에 없었다. 인류가 이른바' 자유 의지' 라고 부르는 것은 사실 심오하고 일방적이다. 하느님으로부터 얻은 개성이 자유롭게 발전할 수 있는 권리는 주로 사람의 활동과 지배의 공간을 넓혀 실물에 대한 욕구를 만족시키는 데 있다. 결국 인간성은 일방적으로' 물질적 재산' 으로 이해되고, 인격은' 물질격' 으로 복원되고, 인간의 본질은 그 경제관계의 합일 뿐이다. 평등은 타인과의 동등한 경쟁을 강조하여 적자 생존이다. 인간의 지혜의 위대함과 품위의 숭고함은 주로 자연의 정복과 물질적 부의 소유에 나타난다.
서구 문명의 휘황찬란함과 오늘날의 세계에서의 압도적인 지위는 이런 강력한 공간 가치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러나 서구 문화는 인류에게 많은 진보를 가져오는 동시에 번뇌, 고통, 재난을 가져왔다. 자본주의의 이른바 자유경쟁과 공간에 대한 정복은 수세기 동안 야만적이고 파렴치한 식민지 압박과 20 세기의 두 차례의 세계 대전, 현대의 국제 패권주의와 테러로 이어졌다. 인공사물 규모의 공간 약탈성 개발은 자원 부족, 종의 대량 멸종, 생태 환경의 심각한 악화를 초래했다. 다양한 사회 생존 경쟁으로 인해 사람들, 특히 젊은이들, 심지어 아이들에게도 부담이 되고, 생활과 정신의 압력이 그들을 숨막히게 한다. 많은 사람과 신의 관계는 뒤바뀌었다. 정신지배형식이 아니라 물욕이 정신을 지배하여 정신과 생명의 독립가치의 소멸, 정신과 감정가의 상실, 인간의 본질적인 자아의 상실로 이어진다.
중국 전통문화는 시간을 본위로 하여 이런 문화는 반드시 천인합, 주객 일체의 방식으로 세상 만물을 대해야 한다고 결정하였다. 같은 시공간연속체에서 시간은 분할할 수 없고, 자를 수 없고, 소유할 수 없고, 약탈할 수 없기 때문이다. 시간의 관점에서 볼 때, 사람과 세상의 만물은 영원히 매끄러운 유기적 전체이다. 따라서 중국 전통문화는' 도법 자연' 의 원칙을 따르고 사물의 자연 전체 상태를 존중한다. 시간의 자연 상태 앞에서 중생은 평등하고 평등하다. 사람, 사람, 세상 만물은 반드시 * * * 존재, * * * 영광 이것은 또한 중국 전통 문화의 주류 정신이다. 그래서 장자는' 제물론' 을 가지고 있고,' 하늘과 땅이 나와 공존하고, 만물이 나와 하나가 된다' 고 불렀다. " ("장자 만물론") 이경은 "도가 커서 만물이 낭비하지 않는다" 고 주장했다. ("응집력")
중국 전통문화의 가치관은 천인의 조화, 중생평등, 각 민족의 조화를 강조한다. 인간의 행동은 물질이 아니라 생명에 기반을 두고 있다. 생명의 본질은 시간이고, 그 존재는 과정이다.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것은 시간을 존중하고, 시간의 법칙과 특징에 따라 모든 것을 안배하고, 생존 과정을 풍요롭게 하고, 아름답고, 편안하게 하고, 모든 사회활동을 생명의 발전에 유리하게 하는 것이지, 생명을 해치는 것이 아니다. 유석도는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생명을 사랑하고 생명을 보호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사람은 자각적으로 자신을 키우고, 남을 키우고, 만물을 기르는 것을 상호 의존적인 전체로 보아야 한다. 자신, 사람, 사물을 삼위일체로 수련해야 진정으로 양생을 이해할 수 있다.
사람의 생명은 몸과 분리될 수 없지만, 중국 전통문화는 사람이 사람됨은 사람이 만물 (자신 포함) 을 다스릴 수 있기 때문에 천지와' 3' 이라고 생각한다. 통치의 목표는 만물을 찬양하고, 서로 협조하고, 각자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인간과 개인도 생존하고 발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간의 본질은 형식이 아니라 정신에 있다. 사람의 가치는 물질적 부의 소유가 아니라 자신을 사랑하고,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사물을 사랑하는 진실한 마음을 드러내는 데 있다. 맹자: "뽀뽀하고, 뽀뽀하고, 뽀뽀하고, 사랑하고, 사랑합니다." ("맹자") 그러므로 우선 도덕과 지혜를 포함한 우리의 정신을 높여야 한다. 물질적 수요의 만족은 만물에 대한 정확한 통치에 있다. \ "이자, 의의 의 합도. 클릭합니다 중국 전통문화의 가치관에 따르면, 사람은 먼저 윤리인이고, 공리주의는 반드시 천인이 하나가 되는 윤리 원칙 하에서 실현해야 한다.
중국 시간문화의 특징은 바로 서구 공간 문화에 따른 편차의 조정과 시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2 1 세기 말까지 국제 평화의 외교 원칙이 더욱 심도 있고 광범위하게 인정되고 준수될 것으로 예상되며 군비 경쟁은 크게 억제될 것으로 예상된다. 비즈니스 협상, 무역 교류, 경제 기술 교류는 윈윈과 호혜를 더 잘 반영할 것이다. 문화적 충돌은 상호 포용이 되고, 문화를 받아들이고 보호하는 다원적 존재와 발전이 세계의 지식이 될 것이다. 세계 각 지역은 더 많은 경제 정치적 동형을 형성할 가능성이 있다. 대항과 정복 대신' 현실생물' (국어 정우) 을 사용하면 금세기의 시대정신이 될 것이다.
인생의 가치취향에서 중국 시간문화의 영향으로 사람들은 인생의 과정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결과를 부차적인 위치에 놓을 것이다. 수양만 이야기하고 수확은 묻지 않는다.'' 힘을 헤아려 행하고 욕심을 내지 않는다'' 고상하고 편안한 생활기준으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이 노력을 통해 이룬 성과에 대해 기뻐할 뿐만 아니라 수련하는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낀다. 유석도의 우주관과 인생관은 동양 세계뿐만 아니라 서구 세계에서도 널리 전파된다. 시간과 눈으로 세계와 인생을 바라보면 사물에 지치지 않고 사회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고, 마음가짐이 평화롭고, 스스로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유석도의 수양은 사람의 지혜와 창의력을 높여주고,' 근심 걱정 없이' 핑안 성공하도록 도와준다. (장자리) 성공 후에도 핑안 유지가 가능하다.
이러한 생명가치와 사회적 가치의 변화는 사람과 사회를 승화시키고, 정신을 물질보다 높게 하며, 영성이 몸을 지배할 수 있다. 요컨대, 사람은 진정으로 사람이 될 것이다.
셋째, "코끼리 과학" 이 등장했습니다.
서양 과학철학은 인식의 객관성을 강조하고 과학적 가치의 중립성을 확정한다.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모든 과학 연구는 반드시 일정한 인지방법을 채택해야 하며, 모든 인지방법은 일정한 주체와 객체 관계를 떠날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인식 과정에서 인식의 대상을 어떻게 보고 처리하느냐는 가치관이 있다. 서구 과학이 구현한 가치관은 서구 주류의 인문 사상과 일치한다.
서양 과학의 출발점은 주체와 대상의 분리와 대립으로 주로 추상적인 사고, 분석 방법, 실험 방법에 의지하여 경계 조건을 통제하는 것이다. 이런 인지 방식은 주체와 대상의 불평등을 포함한다. 즉, 사람은 객체를 지배하고 정복할 권리가 있다. 이렇게 얻은 인지 결과는 사물이 잘리고 지배되는 인과 필연성이다. 따라서 이런 과학 법칙에 따라 행동하는 전제와 결과는 모두 더 큰 규모로 대상을 파괴하는 것이다. 이러한 인식과 관행은 넓은 의미의 생태 환경 파괴로 이어져 사람과 자연, 사람과 사람, 사람과 자신의 관계를 긴장시킬 수밖에 없다. 설령 일부러 보충하려고 한다 해도, 흔히 동벽을 허물고 서벽을 보충하는 경우가 많으며, 인류 중심주의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사실상 남에게 손해를 끼치고 자신에게 이로운 도리를 자양하는 관념을 끊임없이 강화시킬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기심명언)
공간의 관점에서 볼 때, 전체는 그것의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고, 부분은 전체를 결정한다. 전체를 이해하려면 그 구성 요소를 이해하기 위해 분해한 다음 부분에 대한 이해를 하나로 통합해야 한다. 그래서 우리는 환원주의의 길로 가야 한다. 이렇게 되면 사물의 구성 요소는 모두 이해하지만, 부분으로 구성된 전체는 원래의 전체와는 거리가 멀다. 복원 과정에서 전체 관계가 파괴되었기 때문이다. 이런 인식론은 부분적인 전체의 결정작용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전체적인 부분의 의미와 가치를 간과하고 이해하기 어렵다.
서구 주류 과학은 현상 뒤에 있는 사물의 본질을 파악하는 것을 주장한다. 본질이란 사물 내부의 비교적 안정된 연계를 의미하며, 현상은 사물 외부의 비교적 변화무쌍한 연계를 가리킨다. 내면의 안정관계는 사물의 본질에 비교적 장기적인 결정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지만, 외부의 변화무쌍한 연결도 사물의 발전 변화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연결고리로서 현상과 본질은 평등하게 통한다. 현상은 소위 본질보다 훨씬 풍부하고, 생동감 있고, 포괄적이다. 연결의 복잡성, 광범위성, 전체성으로 볼 때 현상은 본질보다 크다. 경계 조건을 제어하는 추상적인 방법, 해부 분석 방법, 실험 방법은 현상 수준을 무자비하게 포기했다. 따라서 서양 과학은 단순하고 실질적이고 안정적인 대상을 파악하는 데 능숙하지만 복잡하고, 관계적이고, 변하기 쉬운 것을 이해하는 데는 능숙하지 않다. 서양 과학은 물질 구조 등 여러 분야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지만 인지체계로서 만능은 아니라는 것이다.
중국 전통과학의 출발점은 천인의 화합, 주객이 하나라는 것이다. 이 출발점은 주체와 대상의 구분을 취소하지 않고 대립을 배제한 것이므로 인지활동의 정상적인 진행을 방해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런 주체-객체 관계는 서구 과학과는 전혀 다른 인지 노선을 열었다.
시간을 기준으로 사물을 보면, 전체는 원초적이고 불가분의 것이며, 전체적으로 생성되고 결정된다. 이 원래 전체는 전체 내부의 모든 관계, 전체와 외부 환경의 모든 관계, 전체와 인지주체의 상호 작용을 포함한다. 이 세 부분의 자연 융합은 사물의 자연 전체 차원을 구성하는데, 그 표현은 바로 사물이 자연 상태에 있는 현상이다. 천인이 하나가 되는 인지노선은 바로 사람들이 현상 수준 자체를 찾도록 유도하는 법칙이다.
자연의 전반적인 상태를 유지하면서' 순' 방식으로 사물을 알 수 밖에 없다. 즉, 개입하지 않고, 통제하지 않고, 사전 설정하지 않고 사물의 변화를 따르고, 현상의 자연상태에 대한 관찰과 이미지의 개괄을 통해 현상 자체의 법칙을 밝혀낼 수 있다. 이런 방법을' 관망하다' 라고 한다. 필요와 허용 조건 하에서도 실험을 할 수 있지만, 모두 물체의 자연 전체 상태를 파괴하지 않고 완전히 개방된 실험이다. 우리가 이로부터 얻은 것은 전체 자연 수준, 즉 현상 수준의 지식과 법칙이다. 이 인지활동과 그들이 얻은 지식을' 코끼리 과학' 이라고 부르자. 이것이 바로 중국 전통과학이다. 과학이 원래의 전체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사물의 구성 요소를 명확하게 알 수 없기 때문에 전체적인 관점에서만 국부를 볼 수 있다.
국학에서 한의학 심리학 군사학 농학 수리 기술 풍수는 전통 상학의 대표이다. 이러한 학술 분야의 많은 성공 사실은 코끼리 과학이 서구 과학과는 다른 사물과 분야에 진입했다는 것을 증명하고, 인간이 물질적 부와 정신적 부를 창출하고 실천에서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영상과학은 주체의 객체에 대한 존중을 반영하고, 사물의 자연 전체 차원의 법칙을 드러낸다. 이 법칙에 따라 행동하면 생태 균형을 더 잘 유지하고, 인간과 자연, 사회의 조화를 지키며, 생태 윤리를 확립하고 유물주의 경향을 극복하고 인류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밝은 전망을 열어 줄 수 있다.
과학의 진흥과 발전은 오늘날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많은 복잡성, 비선형, 소확률 사건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생명과학, 환경과학, 재해과학, 정보과학, 교육과학, 관리과학, 심리학, 영학, 예측 등 첨단 기술 분야에서. 서양 과학에서 대체할 수 없는 성과를 거둘 것입니다. 시간과 공간은 통일되어 있다. 공간이 있는 곳에는 시간이 있다. 마찬가지로, 사물이 있는 곳에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현상이 있는데, 이러한 현상들은 자연의 전반적인 수준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과학은 무한히 넓은 전망을 가지고 있다.
코끼리학은 만물의 생화학을 따르는 과정에서 인간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만물의 발전을 찬양한다고 주장한다. 과학을 진흥시키고 발전시키는 것은 인류의 정복과 약탈을 변화시키고 자연을 약탈하는 동시에 자연의 보복을 받는 국면을 변화시켜 사회를 한 사람이 만물과 손잡는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게 할 수 있다.
어떤 종류의 문화와 과학 형태든, 과거나 현재가 아무리 강력하더라도, 세상의 모든 것과 마찬가지로 일방적일 뿐이다. (존 F. 케네디, 과학명언) 편파적이라면 그 길이와 한계가 있다. 오늘날 서구 문명은 세계에서 이미 200 년이 되었는데, 이미 정점에 이르렀고, 인간의 수명이 하락하여 조정이 절실히 필요하다. 지금, 과학 발전의 전망이든, 인류의 생존의 위기와 질병이든, 진정으로 인류를 구하려면 시공간의 선택을 조정하고, 공간에서 시간으로 중심을 옮기고, 과학, 문화, 인류 생활에서 시공간의 위치를 합리적으로 안배해야 한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분명히 깨닫게 한다. 이것은 전반적인 문화와 과학의 전환으로 인류의 제 2 차 르네상스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의 심오함과 운동의 규모는 모두 이전의 르네상스보다 훨씬 크다. 15 세기의 르네상스는 서구 문화 체계의 혁명으로, 그 위대한 업적은 전 세계를 제패하지만, 그 문화 유전자와 사고방식에 있어서는 여전히 서구 문화 전통의 연속이다. 오늘날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변화는 서구 전통을 근본적으로 돌파해야 하는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고대 그리스나 다른 서구 고전 문명에서는 배우고 발양할 수 있는 사상의 근원을 많이 찾을 수 없다.
그러나, 세상은 정말 기묘하다. 중국 전통문화와 서구 문화가 딱 맞기 때문에 서구 문명이 가져온 편차를 바로잡고 조정하는 역사적 사명은 불가피하게 중국 전통문화의 어깨에 떨어졌다. 우리는 중서문화의 조화를 통해 서로 보완하고, 음양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인류문명이 새로운 단계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