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어떻게' 읽기' 를 어학 교실에서' 전통문화' 를 전승하는 다리로 만들 것인가?

어떻게' 읽기' 를 어학 교실에서' 전통문화' 를 전승하는 다리로 만들 것인가?

어떻게' 읽기' 를 어학 교실에서' 전통문화' 를 전승하는 다리 어학 교실이 어떻게 중국 전통문화의 교육을 강화하는가 < P > 석가장 외국어학교 제세명 < P > 국학 대가 남회근 씨가 말했다. "한 나라, 한 민족, 망국도 두렵지 않다 < P > 현대의 유명한 과학자, 미국계 중국인 이정도 씨는 "과거에만 의존하는 민족은 발전이 없지만 조상을 버리는 민족도 미래가 없을 것" 이라고 말했다. 중국의 진정한 부상과 세인의 주목을 받는 것은 중국 고대 문명 (유학우수 교육유산 포함) 의 재발견과 재인식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 < P >' 새로운 커리큘럼 표준' 은 또한 인문적 소양에는 "국어 학습 과정에서 애국주의 감정, 사회주의 도덕의 질을 키우고, 점차 긍정적인 인생태도와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고, 문화적 품위와 미적 정취를 높인다" 는 내용도 분명히 지적했다. "중화문화를 아는 후한 넓고 민족 문화의 지혜를 흡수하다. 당대 문화생활에 관심을 갖고, 다양한 문화를 존중하고, 인류의 우수한 문화의 영양을 섭취하다. " 분명히, 전통 문화를 이용하여 학생들의 인문적 자질을 키우는 것은 오늘날 국어 교육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내용이다. < P > 하지만 우리 학교의 교육체계에서 국어교육은 항상 어색한 위치에 있었다: 가장 큰' 소학과'. 국어의 진지가 잠식하고 있다. 외국어 학교로서 외국어는 특색이고 리더이다. 수학은 포인트이고, 이화는 기둥이다. 각종 명목이 많은 경기, 시험, 핍박하는 학생들은 토요일일에도 각종 보충 수업을 헤엄쳐 다닌다. 국어를 돌볼 겨를이 없다. 게다가, 지난 몇 년 동안 국어 교육에서, 고등학교 입시를 위한 모든 응시 교육은 기초지식을 파악하는 데 주력해 왔으며, 추측에 만족하고, 성적과 점수에 만족하며, 국어 도구성을 일방적으로 강조하며, 국어 수업은 읽기, 등, 모방을 제외하고는 베끼기, 쓰기였다. 전통문화를 널리 알릴 때도' 본선과' 나' 수구' 에 국한되어 국어 교실을 더 잘 확장하고 확장할 공간이 없어 전통문화의 미질이 말살되었다. 학생들은 왁스를 씹는 것을 배워서 흥미가 없어 주동성을 잃었다. 선생님은 억지로 잡아당겨 기진맥진하게 가르쳤다. 의심할 여지가 몇 년 전, 언어 교사가 어쩔 수 없이 말했다: 이전 인생에서 사람을 죽인, 이 인생에서 언어를 가르칩니다. < P > 국어가 짊어진 계승에 직면하여 중국 민족의 우수한 전통문화의 중임과 현실을 전승하는 어쩔 수 없이, 우리 전체 국어 교사들은 비관적이지 않고, 원망하지 않고, 버리지 않고, 포기하지 않는다. 전통문화와 국어교육을 전승하는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과감하게 혁신하며, 작은 수확이 있다. < P > 1, 교사 자체의 전통문화소양 강화 < P > 우리 국어교무팀은 1 학년 설립 초부터 철칙을 확립했다. 6 권의 교재 중 고시문 서예 유련 등 지식사슬에 초점을 맞추고 학교 개발 교본 교재의 필요성을 결합해 독서 목록을 개설하고 자신의 전통문화의 소양을 향상시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논어',' 맹자',' 노자',' 장자',' 예기',' 시경',' 연련 지식재미',' 채근담' 등이 선생님들의 베갯머리에 꼭 필요한 책이 되었다. 둘째, 수업 준비 시간을 이용하다. 우리는 우선 교재를 열심히 연구하고 토론하고 철저히 섭취하여 전통문화의 정수를 깨달는다. 그래야만 교사들은 수업을 할 때 다정하게 몰입하고 진실한 감정을 드러내며 학생들이 전통문화의 맥박을 만지도록 유도하고 전통문화의 훈도와 감염을 느낄 수 있다. < P > 2, "어학 교실" 은 전통문화를 전파하는 주진지 < P > 어학 교육이 국어 기초지식이나 기본능력의 교육이든' 감정, 태도, 가치관' 의 양성이든 하나의 교학 과정에서 이루어진다. 전수해야 할 내용과 지식은 모두 전인이 축적한 우수한 문화이기 때문에 국어 교육 자체다

★ ★ 문화적 분위기의 언어 교실을 만듭니다. 교실의 판보, 교실 입구의 특별 관심란, 교실 밖에서 통일적으로 계획한 학군 문화란을 선전하고 전통문화를 배우는 플랫폼으로 삼다. 서예 칼럼을 열어 서예 지식, 학생 서예 작품전을 설명하다. 전통 명절 칼럼을 열어 전통 명절의 내력, 고시의 전통 명절 등 지식의 선전을 설명하는데. < P > ★ 학과 구호가 밝아졌다. 수업 전, 사제 * * * 국어 구호를 암송하는 것은 전통문화를 발양하는 어학 수업의 특색이 되었다.' 나백천의 흐름이 바다로 흐르고, 천고의 문장 현문채가 통한다',' 가슴에 만환이 있고, 복부에 시서가 있어 자화하다',' 지불견자',' 언불견자' 가 있다 14 반 학생들은' 소년중국설' 선단 등을 꾸준히 암송하는 등, 모두 간결하고, 의미가 깊고, 격려규범적인 어구를 가지고 있다. 하늘과 땅이 오래되어 축적을 풍요롭게 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국어 학습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켰다.

★ 고대시의 독서 비바람을 강화하다. < P > 사공도는 시가 "고개를 숙이는 것은 꽃이 피면 살림을 보는 것과 같다" 고 말했다. 정말 신기하지 않다, 강득이빈하고, 그윽한 사람이 빈 산을 넘고, 물을 건너고 수평을 이룬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얇은 말투, 유유한 천운. " 우수한 시가는 모두 불쑥 튀어나오고, 자기 주위의 정취를 자아내는 특색을 가지고 있으며, 스스로 학생들을' 꽃이 피는 것처럼, 마치 새해를 바라보는 것처럼, 물을 건너가는 것과 같다' 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 마치 고대인의 풍모를 보고 격앙된 곳에서 그를 격앙시키고 완곡하게 그를 완곡하게 하여 귀를 취하게 하고, 그 정을 취하게 하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각 학년팀의 국어 선생님은 학기 초부터 명확한 독서 임무를 맡았다. 매일의 국어 조독시간, 해당 선생님이 나팔을 통해 오디오 자료를 낭독하거나 자신의 낭독매력을 이용해 학생들을 감염시켜 학생들을 자기도 모르게 읊으며 시' 아름다움' 의 경지에 빠져들게 한다. < P > 많은 전세 좋은 편은 이미 악보로 제작되어 현대 유행가의 일부가 되었다. 수시의' 물조가곡', 이욱의' 우미인', 이청조의' 일가위매', 이상은의' 무제' 등 우리 교사와 학생들이 함께 노래를 듣는 방법으로 시의 음악미를 느끼고 아름다운 멜로디로 시의 경지에 대한 다각적인 심미를 완성한다.

★ ★ 새로운 교과 과정 전통문화 교육의 교실 모델을 탐구하여 교실 효율성을 높이다. < P > 교실 개혁과 학교 기반 교재 개발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초보적으로 자체 교육 모델을 형성했다. 즉, 프로젝트 설정 (필요한 리드) 입니다. 학생의 인생 경력과 경력이 항상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시문 교수의 전통문화 교육은 때때로 교사의 정확한 지도가 필요하다. 선도는 마음의 도착을 위한 것이고, 전통문화에 대한 진정한 인식, 깨달음, 감동을 위한 것이다. 예를 들어, 공자는 자신의 신념을 지키기 위해 평생을 떠돌아다니며, 배고픔을 참고, 자신의 고행으로 자신이 믿는 진리를 수호하고 전파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도연명은 어두운 현실에 대한 투철한 관찰, 아름다운 이상 사회에 대한 추구에 대한 정치적 이상이다. 자율학습 (모든 편목은 이해를 바탕으로 외워야 함)-협동탐구, 확장 (교재에 입각하여 생각을 넓혀야 함). 예를 들면: 수시의' 수조 노래 명월 언제' 를 가르칠 때, 우리는 학생들이 자신의 축적고에서 수시의' 제목 실린 벽',' 혜충춘강 소경',' 기승천사 야유' 등의 편목을 취하도록 했다. 류우석의' 누추한 실명' 은 그의' 롯데 양주 초봉석상선물',' 죽지사' 중 언어가 청려하고, 화면이 생동감 있는 편목을 보충할 것이다. 이백은' 형문 송별' 과 그의' 추사',' 장진주' 등을 함께 했다. 교사의 지도 하에 학생들은 합작하여 자료를 찾고, 명가 시리즈 타블로이드 신문을 정리하고, 체계적으로 그들의 개인 자료, 문학 스타일, 명편 감상 등을 소개하며 일손을 한 부 씩 소개한다. 지금까지 우리는 이미 수시, 이청조, 도연명, 이백, 두보 등 14 기를 가지고 있다. 학생과 대사들이 마음의 대화, 정신의 교류를 진행하다. Qu yuan 에 접근하여 애국심이 무엇인지 이해하십시오. Tao Yuanming 에 접근하여 gaojie 가 무엇인지 이해하십시오. 수시에 접근하여 활달 () 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요컨대, 학생들이 학습에서 이해하고, 깨달으며, 훈도 점염에서 위대한 영혼에 접근하여, 정신의 세례를 받아들이고, 문화의 효율적인 전달을 실현하도록 해야 한다.

★ 교재에 입각하여 전통문화의 정수와 깊은 내포를 발굴하다.

글이 실려 있다. 교사는 교실에 입각하여 전통문화의 우수한 편장 중 각종 도덕요소를 충분히 발굴하고 전시하며 전통문화를 대표하는 성현군자는 인격전범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들의 사상을 핵심으로 하는 전통문화전적은 인의례지와 온량검검절약이 양보하는 숭고한 도덕기준과 예를 들면: 큰길 여행도, 천하가 공공이라는 이념; 이백은 "바람을 타고 파도를 헤치는 것은 때로 구름범제창해에 직항하는 긍정적인 입세 태도" 이다. 육유' 밤맹장' 은 비바람을 듣고, 철마 빙하는 꿈속으로' 위비' 의 정신을 잊지 못한다. 범중엄은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을 걱정하며 국민의 가슴에 근심을 품고 있다. 바이 주이 (Bai Juyi) "발 찜질 더위 토양 가스, 등소염 스카이라이트. 녹초가 되어 더위는 모르지만, 여름이 길다는 것을 아낀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 노동자 생활의 어려움에 대한 깊은 동정; 왕안석 "봄바람과 녹색 강남 해안, 명월이 언제 나를 따라 갚을까." 고향에 대한 애착과 객거 타향의 무력감과 고통. 부귀는 음탕하고 빈천은 위풍당당하게 움직일 수 없는 절조가 있고, 옥쇄는 기와가 아닌 풍골로, 영욕은 몸을 죽이고 인심을 이루는 정기를 놀라게 하지 않는다.' 산책' 에서 우리는 아들의 가족, 사회에 대한 책임을 보았다. 후시의' 나의 어머니' 에서 우리는' 온량하고 검소하게' 전통적 미덕을 가진 어머니를 보았다. "신객" 에서 신객의 성실성을 보는 고풍스러운 축제. 학생들이 진감, 감염, 훈도를 받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화되면 자신의 도덕적 진보의 강력한 동력이 되어 결국 가치관과 인생관으로 축적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자기관리명언) < P > 셋째, 행사나 특집 연구형 교실을 실시하여 전통문화를 살리다.

우리 모두 시리즈 행사를 개최합니다. 고전 묵해는 수영을 해야 하고, 서향은 성장을 동반한다' 는 고전 독서 행사가 열렸다. 붓글씨 대회,' 국학지식대회',' 중화고시 대회',' 민속놀이' 등의 행사. 명가의 캠퍼스 시리즈 활동을 전개하여' 고금의 우수 수수께끼 감상' 강의,' 연련 지식이 얼마나 되는지' 등의 강의를 진행했다. 작년 국경절 6 주년을 맞아 우리는' 애국시문낭송' 경기를 펼쳤고, 5 여개 교반, 3 여명의 학생들이 굴원의' 이소', 양계초의' 소년중국설' 을 일제히 낭송했다. 그리고' 나는 자랑스럽다, 나는 중국인이다' 는 것은 정말 산을 삼키는 것이다. 이번 달 23 일, 우리는 전문가를 초청하여' 국학' 에 관한 지식 강좌를 할 것이다. 또한, 우리는 청소년의 심리적 변화, 친구를 대하고, 부모를 대하고, 학습을 대하는 문제에 대해 전통문화의 덕육 소재를 충분히 발굴하고, 학생들에게 인생관, 가치관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요컨대 모국어 교육은 사람의 교육이고, 인문적 소양은 사람의 소양이다. 전통문화의 뿌리를 포괄적이고 깊이 파악함으로써 학생정신이 성철 전현사상의 자양분을 받게 하고, 학생들이 문화를 배우고, 인간으로서 배울 수 있게 해야, 국어 교육의 배는 전통문화의 심오하고 심오한 바다에서 또 생생한 시대적 숨결을 빨아먹고 항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