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나라 와당 주작의 의미
한나라 와당 주작의 의미
요약: 이 글은 한대 와당 제재가 풍부하고, 조형이 아름답고, 구조가 변화무쌍하고, 형신이 겸비한 등의 특징을 주로 논술하여 그 심미적 내포를 발굴하였다.
키워드: 형태와 신의 미적 결합
문헌에 따르면 기와는 모계 사회가 부계 사회에 진출한 후 나타났다. 기와는 중국의 오래된 건축 재료로 중국 건축사의 획기적인 발전이다. 타일의 실물은 서주 초기 유적지에서 가장 먼저 발견된다. 중국 고와는 판와와 관와라는 두 가지로 나뉜다. 집 지붕에 타일을 붙일 때 상대적으로 넓은 타일을 먼저 지붕 위에 깔은 다음 라디안이 비교적 좁은 파이프 타일 커버를 타일의 세로 틈새에 끼웁니다. 처마에 가장 가까운 가장 낮은 기와의 기와머리에는 늘어진 반원이나 둥근 부분, 즉 기와가 있는데, 속칭 기와머리라고 한다. 타일은 타일에서 가장 빛나는 부분이다. 타일은 지붕의 비 방지 문제를 해결했다. 그 주된 역할은 비바람 침식 방지, 처마 보호, 건물 수명 연장, 처마 미화 및 장식이다. 와당실물은 산시 () 부풍 () 의 유적지에서 가장 먼저 발견되는데, 서주 중기 말기에 있었다. 고고학 자료에 따르면 한대 와당수가 가장 많고, 형식이 가장 풍부하고, 품질이 가장 높으며, 중국 고대 와당 예술 중 한 송이의 기묘한 꽃이다. 한대 와당은 주로 산시, 허난, 산둥 3 성, 특히 산시 Xi 안의 건축 유적지, 가마 부지, 잿더미, 무덤에서 출토되었다. 그것의 가장 소중한 특징은 실용성과 미관, 기능과 장식의 완벽한 통일이다.
서한 시대의' 문경의 통치' 이후,' 천하가 떠들썩하여, 모두 이익이 왔다. 천하가 왁자지껄하여 모두 이익이 된다. 상업의 번영과 경제의 대회복으로 건축학은 많은 중요한 진전을 이루었다. 서한의 뜰은 주 (), 진 (), 추 () 의 유풍을 계승하여 기세가 웅장하고, 장락궁 (), 미중앙궁 (), 명광궁 (), 상림원 () 등이 각각 지세를 들고, 심지어 집단에 속하기도 하고, 화려하고 호화롭고, 건축 규모가 크다. 이것들은 한대 와당 예술의 발전을 위해 광활한 기초를 다졌다. 이 건물들에서는 정교한 기와로 황가의 대기와 위엄을 표현하여 독특한 한대 건축 풍격을 형성한다. 타일은 실용적인 건축 제품이자 장식적인 공예품이기 때문에 상류사회의 사상적 내용은 어느새 상류사회가 사회도덕, 정치적 포부, 정치 공적, 예술적 취향을 발양하는 액세서리가 되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한대 와당 제재는 매우 풍부하고, 인문과 자연이 병존하며, 신화 현실과 현실이 병존하며, 추상과 현실이 병존한다. 풍부한 제재, 아름다운 조형, 변화무쌍한 구조, 기성의 형신은 고대인의 걸출한 예술적 기교뿐만 아니라, 뛰어난 예술적 성취와 심미적 내포를 구현했다.
첫째, 주제가 풍부하다
한 왕조가 유교 사상과 유교 고전을 성행하고 있지만, 유교가 따르는' 교화 남을 돕는 것' 사상은 문학에서 회화, 음악에 이르는 광대한 예술 분야에서 일종의 공리적 책임으로 정의되었지만, 한대 예술 창작의 특징은 이런 사상에 얽매이지 않았다. 한대 선현은 예리한 예술적 후각과 깊은 예술적 깨달음을 가지고 있다. 한대 와당이 선택한 제재는 다채로워 하늘, 지하, 신화 세계, 인간 생활의 거의 모든 부분을 취재했다. 타일의 주제는 주로 패턴 타일, 이미지 타일, 문자 타일의 세 가지 측면으로 나뉩니다.
1. 도안문양은 주로 권운, 물무늬, 식물무늬 등이 있어 현실 생활의 구체적인 이미지에 대한 높은 수준의 개괄, 정제, 추상이다. 도안은 이미 구체적이고 직관적인 이미지에서 벗어났고, 자연계에서 흐르는 구름, 나무, 꽃의 양식화된 의도이다. 그것은 생활 패턴일 뿐만 아니라 순수한 모델이기도 하다. 그것은 단순한 기하학적 선으로 묘사하고 스케치하며, 선 자체는 끊임없이 새로운 생명력을 창출하고 추상적인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
2. 이미지 패턴은 주로 사신, 사슴, 물고기, 용봉토템, 인물 등이 있습니다. 이런 문양은 주진 시대의 풍격을 물려받았지만, 주진 시대의 험상궂은 아름다움과는 달리 더욱 자유롭고 활발하며 개방적으로 변했다. 예를 들어' 사슴무늬' 타일에는 사슴 울림, 사슴 달리기, 쌍사슴 등 다양한 소재가 있어 형식이 자연스럽다. 하지만 1956 Xi 안한장성 유적지에서 출토된' 사신' 기와는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형식이 대담하며, 상상력이 풍부하여 부티크가 될 만하다. 이를 주제로 한 타일은 동물 형태에 대한 숭배이자 생명활력에 대한 동경으로 자연미와 낭만미를 지니고 있다.
3. 한대의 필기방식이 가장 시대적 특색을 지녔고, 두드러진 지위를 차지하고, 내용이 풍부하고, 어휘가 매우 소박하다. 그 내용에는 축복사, 문헌 기록사, 이익회피사 등이 포함되어 있다. 글자 수는 한 개에서 수십 개까지 다양하다. 대부분 양웬에 있다. 축복, 축복,' 영생무극',' 장수무극',' 만세무극' 등이 있다. 기록 표시의 목적은 장악, 미양, 상림과 같은 건물 이름을 각각 장악궁, 미중앙궁, 상림원 등 한건물을 표시하는 것이다. 관직 용도를 명시한 사람은' 상림농관',' 모두 공적' 이다. 무덤명은 각각' 한고조영생',' 서장릉신',' 은장병' 이다. 한과 천하' 와' 산우천하' 등 찬사를 표하는 말이 있다. 자와는 한대의 주류로, 대부분 미아오 전서로 쓰여져 높은 고미를 지니고 있으며, 그 뛰어난 서예 가치는 역대 문인들이 추앙하고 있다. 서화 동원성, 와당 서예는 중국 특유의 예술 문류와 심미 현상이다. 서예에서 미화된 선은 채도기의 추상적인 기하학 패턴보다 더 자유롭다. 선의 직선 운동과 공간 구조는 다양한 문자 패턴으로 다양한 신체 자세, 감정, 흥미의 동력을 표현하고 표현한다. 한나라의 단어 기와는 중국 단어 기와예술의 집대성자이다. 그것은 선의 신축을 이용하여 변화무쌍한 멜로디를 형성하고 도장과 서예가 있는 고전미를 형성한다.
둘째, 모양이 아름답다
서주 초기의 기와는 소소의 반원형으로, 반정와라고 불린다. 진나라에 이르러 와당은 반원형에서 전원형으로 발전했다. 한나라에서 유행하는 것은 둥근 기와이다. 한나라의 타일 생산은 전국 시대보다 더욱 번영했다. 타일, 또한 튜브 타일의 액세서리로, 원형 또는 반원형 타일 헤드가 있습니다. 성숙기의 한와당 생산은 면와와 관와가 하나로 형성되어 한 번에 성형된다. 한나라의 기와는 사실 회색이나 반회색의 도자기를 가리킨다. 사람들은 진벽돌 한와를 자주 사용하여 진한시대의 건축 자재 방면의 업적을 묘사한다. 이른바 진벽돌이란 진나라 시대의 완전한 중공 벽돌 기술과 품질 검사 기술을 가리킨다. 소위한와는 한대의 독특한 기와공예와 조형예술이다. 일반적으로 기와를 만드는 몇 가지 단계: 기와를 만드는 단계, 기와를 만드는 단계, 절단, 건조, 태운다. 패턴과 문자가 있는 타일을 만드는 방법은 먼저 나뭇결 (양무늬) 을 새긴 다음 나뭇결로 흙무늬 (음무늬) 를 누르는 것이다. 타일 모형을 가마에 넣고 태워서 꺼내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한나라의 와당에는 둔한 칼자국이 거의 없고, 탄력이 있고, 고박에는 한대의 도기 기술과 관련된 농후한 예술적 풍격이 있다. 한나라의 유명한 궁전 건물에는 대부분 벽돌을 굽는 도자기 가마가 있어 전문적으로 디자인하여 만든 것이다. 호 모양은 건물의 역학 성능에 대한 고려일 뿐만 아니라 동적이고 리드미컬한 형태이기도 합니다. 장식 조형의 배경과 두드러짐으로 전체 화면 방원 조합의 호응과 통일을 부각시켜 예술 이미지의 전체적인 미감을 높일 수 있다.
셋째, 구조가 다변적이다
한나라 기와무늬 장식은 전체 조형에 매우 신경을 쓰는데, 일반적으로 축 대칭 구조, 나선 구조, 발사 구조, 자유 구조 등의 조형을 채택하여 서로 다른 심미내포와 문화적 가치를 구현한다.
1. 축 대칭 구조
중심축 대칭 구조는 대칭미를 나타내는데, 이는 같은 양, 같은 양, 같지 않음, 같지 않음 등의 미적 범주를 가리킨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많은 고성, 궁전, 민가, 능도 상대적이다. 이런 공간 위치의 대칭 설계는 자연에 대한 유기적 모방으로, 인간은 감각의 즐거움과 정서의 도야를 얻어 심신 건강에 유익한 미감을 낳는다. 한대는 중앙축선이나 중심점을 지렛대로 상하좌우로 동일하거나 비슷한 모양과 크기의 기와로 장식되어 전체 화면이 통일되고 대칭적이고 점잖으며 리듬감과 리듬감이 풍부하다. "나무 띠 양수" 와 같은 출토된 기와는 전형적인 축 대칭 구조로, 추상적인 나무가 뚜렷한 축 대칭선으로, 뚜렷한 축이 없는 대칭 구조가 있다. 예를 들어 중축나무는 한쪽은 짐승이고, 한쪽은 사람이며, 평등하고 불평등하며, 대칭의 비대칭, 비대칭의 대칭에 속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모아레 타일은 일반적으로 care 를 중심으로 대칭 메시로 나뉘어 셀당 하나의 연속 패턴을 반복하는 대칭 구조입니다. 1 차 및 2 차 및 밀도는 독특합니다. 그 선은 예측할 수 없으며 대칭 구조에 아름다움을 더합니다.
2. 나선 구조
천도숭미, 자연계 중 나선은 어디에나 있으며, 보통 자연미를 구현한다. 이 아름다운 모양에는 주위의 혼란스러운 세계와 뚜렷한 대조를 이루는 신비로운 규칙성이 있다. 이런 구조는 주로 중국 해바라기 와에 쓰인다. 해바라기 패턴은 움직이는 상태에서 좌우로 회전하고, 꽃잎은 기하학적 윤곽에 서로 연결되어 내면의 리듬에 대한 추구를 강조한다. 전체 화면이 생동감 있고, 간결하며, 아름답고, 리듬감이 강하고, 심미적 재미가 건강하다.
3. 발사 구조
발사는 확산이나 수렴의 아름다움을 보여 주는데, 이는 한 중심을 둘러싸고 균일하게 팽창하거나 수축하는 것을 가리킨다. 발사도 자연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형식으로 각 방향의 힘 균형을 나타낸다. 일부 모아레 타일은 신중하고 전방위적인 방사선을 중시하며 간결한 선으로 강한 방사선의 패턴을 묘사한다. 그것의 구조는 대칭적이고 안정적이며 매력적이고 반짝이며 완벽을 상징한다.
4. 자유 구조
한대 타일 예술에서 자유 구조는 중요한 조형 구조로, 조형은 자유롭고 격식에 구애받지 않는다. 이런 구조는 주로 문자 파문 기와와 동물 이미지 파문 기와에 적용된다. 자유 구조는 대칭, 나선, 방사선, 배율, 조화, 계층 및 리듬의 형식 법칙에서 벗어났다. 배치는 모양의 크기나 양에 따라 변하며 활발하고 생동감 있는 미감이 있다. 예를 들어' 만세' 라는 글자와 같이 정적인 구조공간을 깨고, 점화를 융합하고, 선을 위아래로 고르게 하고, 좌우로 서로 보살피고, 서로 어울리고, 기세가 웅장하고, 소탈하다. 그 기세가 모든 것을 압도하며 화면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비대칭적인 유연한 구도로 역동적인 이미지를 돋보이게 하고 거친 필법으로 단순하고 휘황찬란한 느낌을 연출했다. 후세의 가볍고 영동한 아름다움과는 달리 화려함과 경이로움을 추구하지 않는다. 전체 그림은 고졸한 소박함, 엄숙함, 아름다움을 보여 주었다.
한대 동물 이미지 문양의 상당 부분도 이런 임의 구조인데, 하나의 주체 문양이 전도에서 나온다. 특히 왕망 시대의' 청룡',' 백호',' 주새',' 현무' 네 신은 그 형태의 자유로 대표적이다. 사신은 고대 전설의 사신이다. 그중 청룡은 사신의 우두머리로, 바람과 비를 부를 수 있어 동, 좌, 봄을 상징한다. 주새는 남방, 아래, 여름을 상징하는 이상적인 길조 새이다. 백호는 서양, 오른쪽, 가을을 상징한다. 현무는 거북이와 뱀의 조합으로 북방, 위, 겨울을 상징한다. 사신은 동시에 네 가지 색깔의 상징, 즉 파랑, 빨강, 흰색, 흑으로 여겨진다. 와당 사신의 도안에는 가슴못이라는 뚜렷한 중심이 있는데, 바로 강한 사이드바와 호응하여 스타일상 점잖은 아름다움을 주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와당 사신의 도안 중심을 둘러싸고, 도안이 안정적이고 풍만하며 풍만하며, 풍족하며, 동정이 모두 적합하다.
넷째, 형태와 신을 겸비하다
진나라 시대의 공자와 유가는 예악의 글을 강조하고 예술의 정치 계몽을 강조하며, 한대 공식 종교 신학체계는 유가의 이런 미학을 신비주의 미학으로 발전시켰다. 위진 남북조에 이르러 또 새로운 경향이 나타나 자연 자체의 아름다움을 강조하고 예술이 자연으로 통하는 길을 강조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한대는 진나라에서 위진 남북조로의 과도기 고리이다. 유안의' 화남자' 와 왕충의' 논형' 은 한대의 중요한 철학 저작으로, 풍부한 미학 사상을 담고 있으며, 노자의 철학 사상을 충분히 발휘하여 한대 공식 종교 신학 체계에 대항하고 비판했다. 그래서 왕충 자신도 그의' 천인의 조화' 사상이' 유가에 반하여 황로의 의와 부합한다' 고 생각한다. "화이난자" 원기론은 "하늘과 땅이 화목하고 만물이 자생한다" 고 강조했다. 논형' 의' 형신론' 은' 형형인 사람, 목숨을 버리라' 고 강조했다. 화난 사람은 생명으로 가득 차 있다. 하나님, 생명의 시스템; 자리를 잃으면 3 해가됩니다. 클릭합니다 원기론과 형신론은 물질이 숨결과 정신의 전달체라고 생각한다. 정신과 의경은 물질적 표상의 반영이다. 원기론' 과' 형신론' 의 관점은 이후의 철학과 당시의 문화예술에 큰 영향을 미쳤다.
한와당은 매우 시끌벅적한 세상으로, 비정상적인 생기와 왕성한 활력이 충만하다. 고대인들은 독특한 예술적 민감성으로 극히 제한된 공간에서 사회생활의 정치, 경제, 예술, 문화, 종교 등을 포용했다. 한와당의 출토 자료로 볼 때 한나라의' 형태와 신을 겸비하다' 는 미학 사상을 구현하였다.
한나라의 미학은 서주와 진나라의 미학과 다르다. 서주와 선진은 토템과 씨족 기호를 숭배하며 신비하고 험상궂은 아름다움을 숭상한다. 서주 () 와 진시 () 시대에 타일은 대식무늬, 용무늬, 편작무늬, 사슴무늬, 호랑이 무늬를 보였다. 사슴 문양, 진나라의 선민 필염과 같은 사슴은 사슴을 잘 뛰어다니며 진나라의 수장이 되고 사슴도 진나라 부족의 토템이 되었다. 진인의 동물에 대한 관찰은 매우 세심하여, 그들은 표현 방면에서 매우 뛰어나다. 와당에는 힘차게 달리는 사슴, 기민한 사슴, 연약한 암사슴이 모두 생생하게 표현되었다. 이것은 진나라의 조상에 대한 숭상심과 사슴에 대한 추모이다. 한나라는 "중리는 실용적이지 않다" 고 제창하고, "수실자는 중국을 고치지 않는다" 고 제창했다. 왕충은 예술을 논술할 때' 참',' 선',' 미' 의 세 가지 수준이 있어' 진미' 를 강조한다. 한대는 기와로 납을 씻어 고박 자연의 아름다움을 회복했다. 한화벽돌 속의 식물무늬, 동물무늬, 인간무늬, 권운무늬, 물무늬 등 생동감 있는 이미지는 고대인들이 자연을 사랑하고 포용하는 표현이다. 사신은 종종 시간, 절기, 방위, 별, 음양과 연결되어 있다. 사람은 청룡, 백호, 주새, 현무로 영감을 얻어야 하는데, 이는 형신이 의지하는 사상도 반영한 것이다.
한나라의 문본 구도는 풍격이 풍부해 한문 기와와 다른 글자의 레이아웃에 표현된다. 무계격, 이격, 삼격, 사격, 예를 들면 관관, 상림, 영창, 장락미양, 천동수, 장수 등이 있다. 자와는 종종 묘인의 형식으로 원형계와 결합해, 검은색으로 남겨두고, 글자의 읽기 순서를 고려하면, 글자와 글자 사이의 획 간격은 조화되고 일치하는 사상을 차용한다. 다원, 자유, 품위 있는 공간 구분 능력은 비교적 성숙하다. 타일의 글자는 질서 정연하고 어지럽지 않다. 각 한자 글리프의 선 분포는 모두 질서 정연하다고 자칭하여 무질서하고 질서 정연한 혼란스러운 리듬을 만들어 냈다. 선의 두께 리듬과 형태 리듬은 신중함과 원형 경계의 균형과 안정성을 효과적으로 보장한다. 선은 고지식한 패턴이 아니라 생활의 리듬이 더 많아 서예 인감각각의 높은 수준에 이르러 서예 자체의 미감을 반영하고, 서예 형태와 신을 겸비한 사상의 구현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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