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과 서양 건축 사상의 각각의 특징

중국과 서양 건축 사상의 각각의 특징

중국과 서양 건축 스타일에서 중국과 서양 문화의 유사점과 차이점

자금성

독일의 학자인 에른스트 카시르는 「논인」에서 "인간 문화는 여러 가지 활동으로 나뉘는데, 이러한 활동들은 서로 다른 노선을 따라 전진하여 다른 목적을 추구한다" 고 말했다 중국과 서양 문화의 기원과 원인, 발전 논리와 공간, 건설 이념과 목적의 차이는 반드시 건축 문화나 건축 풍격에 융합되고 반영될 것이다. 따라서 중서 건축문화의 차이는 근본적으로 중서 문화 전통의 차이로 이해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중국 문화는 사람을 중시하고, 서양 문화는 무거운 것으로 여겨진다. 중국 문화는 도덕과 예술을 강조하고, 서양 문화는 과학과 종교를 강조한다. 중국 문화는 융합, 통일, 공존, 융합을 중시하고, 서구 문화는 다른 시대의 독특한 정신을 중시하며, 각 유파의 개성적 특징 등을 강조한다. 중국과 서양의 다채로운 건축 문화에 함축된 건축 특색, 예술 형식, 발전의 원천, 인문 이념은 모두 역대 건축과 전세의 건축 작품에서 증명되고 구현될 수 있다.

생각과 환상

프랑스의 유명한 작가인 빅토르 우고는 동서양의 두 가지 주요 건축 체계의 근본적인 차이를 높이 요약했다. 그는 "예술에는 두 가지 기원이 있다. 하나는 관념, 즉 유럽 예술이 생겨났다. 하나는 환상입니다-동양 예술이 생겨났습니다. 클릭합니다 즉, 서구 건물은 2 도 입면도와 입체형에 초점을 맞춘 조형상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의 건축은 그림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중점은 예술 이미지이다. 단량체 건물의 매스, 쉐이프 및 투시 효과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고 단량체 건물의 집단 효과에 초점을 맞추고 평면 및 공간을 확장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서방은 건물 전체와 국부 사이의 비율, 균형, 리듬 등 형식미 원칙을 중시한다. 중국이 건축 환경에서 공간과 사람의 공간에 대한 느낌을 중시하는 것은 역동적인 아름다움, 공간미, 생동감 있는 아름다움의 통일이다. 따라서 유럽 건축의 이념은 주로' 실' 에 반영되고, 중국 건축의 환상은 주로' 가상' 에 반영된다고 볼 수 있다.

모방과 프리 핸드

아리스토텔레스는 예술은 모방에서 기원하고 예술은 모방의 산물이라고 생각한다. 고대 그리스 건축물의 다른 기둥 건축물은 성별이 다른 인체의 아름다움을 모방한다. 유럽인들은 형식 논리, 사실주의 강조, 논증, 기하학 분석, 건물의 의경 및 전체 레이아웃에서 대칭, 구체적, 시뮬레이션된 기하학 패턴의 아름다움을 강조한다. 중국인은 사람의 내면세계에 대한 외부 사물에 대한 인식, 감정, 파악을 매우 중시하며, 어떻게 이런 마음의 인식과 내면의 감정을 예술적으로 표현하는가는 강한 자의성을 가지고 있다. 추상적인 아름다움에 대한 요약과 느낌, 어떤 유형의 실경과 그것이 상징하는 무한한 허경의 조합이나 융합으로' 득의양양한' 분위기를 추구한다. 중국인도 사실감과 논변을 중시하지만, 반드시 자의의' 전신' 을 기초로 세워져야 하며, 모양은 신보다 못하다. 예를 들어 중국 고전 건축물 꼭대기에 처마를 날리는 날개 뿔은 바람과 모양이 비슷하고, 매우 신의 뜻을 전하며, 당대의 화가 장문통이라는 이른바' 자연, 마음, 내부' 라는 예술적 격정이 풍부해 강렬한 심리적 감화력을 선사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예술명언)

의식과 논리

예악 관념은 춘추시대의' 악기' 즉 아름다움과 선, 예술과 법, 감정과 이성, 심리와 윤리의 밀접한 관계에서 비롯된다. 예의는 사회의 도덕 표준이고, 음악은 사회의 감정 기준이다. 중국의 이성정신의 표현은' 예악 결합' 혹은 예악의 긴밀한 조화이다. 중국 건축의 예술적 감화력은 이성 (의식) 을 바탕으로 한 로맨틱한 분위기 (음악) 로, 중국 건축의 어떤 시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함축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중국인의' 사유자, 일원' 의 총체적 계획과 비슷하다. 서양 건축 문화는 논리와 논증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 특징은 이성과 투쟁 정신, 개인과 주체의식, 천국과 종교 관념, 건축 예술 처리의 합리성과 논리, 예술, 기술, 환경의 조화와 배치, 비례적 적절성, 예술적 정교함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들은 유럽 건축 이론에서 모두 언급되거나 설명되며, 또한 그 건축 실체에서도 나타난다.

닫기 및 열기

중국의 사합원, 담장, 그림자 벽 등. 어느 정도의 내성적, 폐쇄적, 심지어' 일로영일' 이라는 사상적 경향을 보이고 있다. 심지어' 폐쇄된 정원은 우리의 폐쇄된 사회를 상징한다',' 중국은 담장이 있는 벽돌세계다' 는 견해까지 있다. 서방은 외부 공간을 위주로 중앙광장을' 도시의 거실',' 도시의 거실' 등으로 강조한다. 1756 에 세워진 프랑스 베르사유 궁전과 같이, 양면에 대칭으로 가지런한 나무와 연이어 있는 연못 조각과 어우러진 220 에이커의 뒷정원이 있는데, 멀리 떨어진 도시 숲으로 뻗어 있다. 국내의 일부 저택이나 저택들은 일반적으로 뒷정원을 자연 경관으로 시뮬레이션하여 건물과 담장으로 둘러싸여 월아강을 포함한다. 중국인의 순수한 방어성, 자기폐쇄, 내성적인 문화심리의 건축 반영과 구현, 즉 내보 핑안, 대외안전이라고 할 수 있다.

보수적이고 진취적이다

중국인이 지은 원림이나 편애하는 자연 풍광은 일반적으로 청고하고 외진 것, 혹은 탈속적인 탈속적으로, 중국인들이 자연환경에 대한 장기적인 우호와 수토 중농의 전원의식을 구현한다. 건물의 전체 배치, 공간 설정, 기능 구분 등에서 타인과 자신 사이의' 무사, 불상범' 의 내면적 요구에 더욱 신경을 쓰는 것은 중국인의 보수, 예방, 조화에 대한 심리적 요구를 어느 정도 만족시키는 것 같다.' 외구 자보, 내심' 의 성격 배양 방향과 같은 것 같다. 유럽 대륙의 정규원림은 배치, 구도, 의경에 관계없이 시야가 넓고, 의경이 웅장하며, 기법이 복잡하고, 의경이 낭만적이라는 느낌을 준다. 그러나 그 기하학원림은 사람과 자연의 대립, 사람이 자연을 정복하고, 사람과 자연이 분리되는 사고방식과 정신이념을 구현한다. 어떤 의미에서 이것은 서양인들이 자연을 정복한 외향적, 진취적, 외향적 행동 패턴과 가치취향을 반영한다.

단체 및 개인

중국 건물, 특히 사합원 건물은 그룹 조합에 신경을 쓴다.' 원' 은 일반적으로 조합의 기본 단위다. 이는 중국 문화 전통의 반영으로, 집단을 강조하거나, 개성발전을 억제하거나 억제하거나, 그것과 큰 관계가 있다. 예를 들어, 끝없이 크고 작은 네모난 사합원은 지면에서 층층이 펼쳐져 시간 동안 그녀의 운율을 보여 주며, 청회색 처마 밑에는 모두 따뜻한 집이 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빗속에서 풍경을 보면,' 고궁 옥상이 두 개의 구름 속의 봉황, 빗속의 큰 나무, 천가구' 라는 의경이 더욱 심오하고 흥미진진하다. 서구의 단체 건물은 개성의 선전과' 인격' 의 독립을 보여 주며, 우수한 개체는 불후의 것으로 대대로 전해진다. 프랑스 파리의 판테온, 높이가 320 미터인 에펠탑, 이탈리아 피렌체의 피자 사탑, 미국 보스턴의 존 행콕 빌딩 등이 있습니다. , 이 철학적 또는 문화적 개념의 전형적인 표현입니다. 이 걸출한 독립적이고 독특한 건축물은 탁월하고 강렬하며 상향적인 충격과 감화력을 줄 수 있다.

정적 및 동적

중국 원림의 연못, 운하는 일반적으로 옹용화귀해서 마이크로웨이브가 미약하다. 그 배치는 허실 결합에 더 중점을 두고, 감정의 원인은 동정분리를 강조하며, 얼마나 조용하고 적게 움직이는지를 강조한다. 이런 입의와 구도는 가볍고 넓고 조용하고 우아한 환경 공간을 조성하는 데 더 적합하며, 캐주얼한 자연을 부각시키고 조화를 이루는 인문적 기질을 부각시켜' 정과 경, 의와 코끼리' 라는 의경을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중국의 산수화처럼, 일반적으로 약간의' 공백', 이른바' 지식백수흑' 이 있어 운율, 기운, 의미의 예술적 효과와 감화력을 달성한다. 서양 정원의 분수, 폭포, 유천은 대부분 기세가 웅장하고 역동적이어서 어떤 분방함, 영동, 열렬, 앞날의 추세를 보여줄 수 있다. 중국이 기공 (정적) 을 발명한 것과 같고, 서양인들이 경기 스포츠 (동적) 를 발전시킨 것과 같다. 그것들 사이의 유사점과 차이점은 혼란스럽고 흥미진진하다.

암시와 노출

중국은 곡선과 함축미를 강조한다. 즉, "우화는 거짓이고, 직설적이지 않다" 는 것이다. 원림의 배치, 입의, 선경은 모두 허실의 결합을 강조하며, 문과 질이 서로 잘 어울린다. 자연의 정서를 추구하거나, 전원산수를 사랑하거나, 감정과 희망을 표현하거나, "차용" 에 공을 들여 함축적이고 현묘하며 자세를 취하다. "곡선" 을 교묘하게 사용하면 자연, 환경, 원림이 개성과 전체적으로 서로 조화를 이루며, 그에 맞게 서로 잘 어울리고, 마치 천성처럼 보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교묘한 차용체' 의 수법은 중국의 고전시와 유사하며, 언외의 정, 언외의 뜻을 강조한다. 무심코 구름이 흐르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은 범속을 초월하고, 조금도 빈틈이 없고, 심오하다. 서양에서는 평평하고 평평한 잔디밭, 거대한 경기장, 웅장한 고층 건물과 같은 곧고 노출되고, 잣대, 웅장함은 아름답다. , 축 및 형상 분석을 강조합니다. 스트레이트, 오픈, 이슬은 의심할 여지 없이 중요한 특징이며, 중국 건축의 상징성, 우의성, 함축성과 다르다.

전승과 혁신

중국의 형식미와 공학기술에 대한 파악은 왕왕 직관과 경험에 의지하고, 기교의 숙달과 운용에 더욱 신경을 쓴다. 건축 이론과 건축 지식의 교육 실습에서는 일반적으로 스승이 전승하거나 입소문을 전하는 방식을 채택한다. 건축 기술이나 시공 기술의 전승선에서 스승들은 대대로 전수하거나 전승한다. 후계자나 이후의 공부가 없다면, 사람은 왕왕 죽고, 기술도 실전된다. 건축 기교와 기법의 응용에서는 일반적으로 혁신보다 상속이 많다. 건축 스타일의 선택에서 모방은 종종 초월보다 크다. 건축 이론에서는 건축 자재, 시공 기술 및 관리 경험에 대한 묘사에 중점을 두고 상세한 요약과 이론적 성과가 없다. 상대적으로 서방은 기하학 분석부터 시작하여 건축 자료의 엄밀함과 정확성을 강조하고, 건축 이론의 돌파와 혁신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새로운 건축 형식을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다른 건축 스타일과 유파를 제창하고 적극적으로 형성하고, 건축 교육에 대해 체계적인 이성적인 태도를 취하는 등. 어떤 의미에서 이것은 중서의학이 일하는 방법, 약리조작, 기술교육 등에 있어서의 차이와 놀라울 정도로 비슷하다.

중국 문화의 호환성은 중국 전통문화가 외래 문화를 배척하지 않는다는 것을 결정한다. 현실에서 출발하여 자신의 상황에 따라 흡수하고 창조해 국가 문화체계에 더 잘 녹아들도록 해야 한다. 건축 풍격으로 볼 때 불교는 서기 전후의 동한 시기에 인도에서 중국으로 유입되어 인도탑을 도입하여 중국탑을 만들었다. 당나라 이후 이슬람교는 중동에서, 이슬람교 이슬람 사원 건물은 중국 이슬람 사원 건축의 풍격을 창조했다. 18 세기 건륭년, 이탈리아 원림 도입, 베이징 원명원 건설 등. 중국은 외국의 우수한 건축 스타일과 디자인 수법을 도입하고 흡수하는 것을 매우 중시한다고 말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도시, 원림, 건축은 문화의 전달체로서, 그 뒤에는 깊은 문화적 각인과 강한 인문정신이 있다. 문화 전통을 중시하고, 민족의 특색을 탐구하고, 민족 특유의 문화적 가치를 활성화시키는 것은 이미 국제 건축사조 중 하나가 되었다. 건축 스타일은' 각자 신통' 시대에 접어들면서 인문추구가 건축 가치의 새로운 척도가 되었다. 중국과 서양 건축 문화의 차이점을 비교해 보면 중국과 서양 건축 스타일이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과 독특한 표현 매력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중국 스타일과 문화 유산, 역사 정신과 민족적 특색을 지닌 도시, 원림, 건물을 생산하려면 다른 민족의 우수한 건축 문화를 차용하고 중화민족의 우수한 문화를 교묘하게 융합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민족성, 시대성, 문화성, 발전성 요소를 결합하여 민족문화적 특색을 지닌 우수한 건축 작품과 도시를 창조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