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우화와 그 의미를 요청합니다

중국 우화와 그 의미를 요청합니다

양을 소로 바꾸는 것

고대에는 신에게 경의를 표하고 축복을 구하기 위해 특정한 날에 사찰에서 제사를 지내곤 했습니다. 제사를 '벨희생'이라고 합니다. 종에 제사를 드릴 때마다 소나 양 중 한 마리를 죽인 후 제단 위의 큰 나무 접시 위에 소나 양의 머리를 놓고 신을 숭배하는 사람들이 제단 앞에 선다. 기도하다.

어느 날 한 남자가 제나라 수도에 와서 소를 몰고 궁궐 앞을 지나갔다. 이때 제나라 선왕이 우연히 그를 보고 소를 몰고 가는 사람을 멈추게 하여 “이 소를 어디로 데려갈 생각이냐?”고 물었다. "가지고 싶다." 가서 죽여서 종을 제물로 바쳐라."

이 말을 들은 기현왕은 소를 바라보며 "이 소는 죄가 없는데 그래야 한다. 겁에 질려 떨고 있는 모습을 차마 볼 수 없었습니다.”

소를 안고 있던 남자는 “폐하, 정말 자비로우시군요. 종을 제사하는 의식이요?"

"이것을 어떻게 폐지할 수 있겠습니까?" Qi Xuan 왕은 진지하게 말을 이어가며 "대신 양을 사용하자"

이거다. 우화는 사람들에게 말합니다: 소와 양을 죽이는 것은 생명을 죽이는 것입니다. 소에 대한 연민과 양에 대한 잔인함은 본질적으로 동일하며, 둘 다 친절이라고 간주될 수 없습니다. 제나라 선왕이 양을 소로 바꾼 것은 그의 위선을 보여주는 속임수일 뿐이었다.

마른 틀에 갇힌 물고기

장자 가족은 너무 가난해서 솥을 열 수도 없어 필사적으로 관리의 집으로 갈 수밖에 없었다. 강을 감독하여 음식을 빌리는 사람.

건하 후작은 장자가 도움을 청하러 오는 것을 보고 흔쾌히 음식을 빌려 주기로 했다. 그는 "알겠습니다. 세금을 받으면 즉시 은화 300냥을 빌려드리겠습니다"라고 말했다.

이 말을 들은 장자는 기쁨에서 분노로 변했고, 그의 얼굴은 분노로 창백해졌다. 그는 화를 내며 건허 후작에게 말했습니다. “어제 집에 달려가는데 갑자기 살려 달라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주위를 둘러보니 아무도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다시 둘러보니 붕어 한 마리가 누워 있었습니다.

장자는 한숨을 쉬며 이어 "저를 보고 구세주라도 된 듯 도움을 청했다. 이 붕어는 안타깝게도 원래 동중국해에 살았다고 한다. , 그것은 틀에 박혀 스스로 빠져나올 수 없었습니다. 지나가는 사람들이여, 생명을 구하기 위해 물을 좀 주세요.

Jianhe 후작이 말했습니다. 붕어를 살리기 위해 물을 줬는지 물었습니다.

장자는 건허호에게 눈을 굴리며 차갑게 말했다. "그렇다고 합니다. 남쪽으로 가면 오왕과 월왕을 설득해서 서강의 물을 가져오게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을 데리러 가세요." 고향인 동해로 돌아가세요!"

건하 후작은 어이가 없어 장자의 구출 방법이 터무니없다고 느꼈습니다. "그게 어떻게 가능하지?"

"응, 붕어. 내 생각을 듣고 바로 화를 내며 눈을 뜨고 물도 끊겨서 머물 곳도 없다고 했다. 물 몇 통만 있으면 어려움을 풀 수 있었다. .당신이 말한 소위 물놀이는 모두 공허한 이야기였습니다. 나는 물을 가져올 때까지 기다리지 않았습니다. 나는 어시장에서 건어물이되었습니다!”

그것은 상식입니다. 먼 곳의 물은 가까운 사람의 갈증을 해소할 수 없습니다. 이 우화는 거짓으로 관대하고 정말 인색한 Jianhehou의 위선을 폭로합니다. 실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채 거창한 말, 공허한 말만 늘어놓는 사람들의 평소 수법을 풍자한다. 정직한 사람의 태도는 공허한 말을 덜하고 실제적인 일을 더 많이 하는 것입니다.

노나라에는 인재가 적다

노나라 아이공은 자신을 만난 장자에게 깊은 감동을 전하며 “우리 노나라에는 유학자가 많지만 우리는 오직 우리뿐이다.

장자는 여준의 판단을 들었지만 부정적인 태도를 취했다.

루공 아이가 장자에게 물었다:

"루의 신하들이 거의 모두 유교복을 입고 있는 걸 보니 우리나라에 유학자가 거의 없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까?" 루?"

장자는 노나라에서 보고 들은 것을 가차 없이 지적했다.

"유가 중에 둥근 모자를 쓰는 사람이 있다고 들었다. 네모난 신발을 신는 사람은 지리를 잘 알고, 옥으로 묶인 화려한 리본을 신는 사람은 환난의 순간에 냉정하고 결단력이 있다." 장자는 여왕이 주의 깊게 듣고 있는 것을 보고 다음과 같이 말했다. “실제로 뛰어난 유학자라고 해서 꼭 유교복을 입는 것은 아닐 수도 있고, 유교복을 입는 사람이 진짜 재능이 없을 수도 있다”고 그는 루왕에게 “내 판단이 틀렸다고 생각한다면”이라고 제안했다. , 전국에 명령을 내리고 유언을 발표 할 수 있습니다. 진정한 재능과 지식이 없지만 유교 복장을 입은 모든 가짜 유학자들은 처벌을 받게 될 것입니다.”

Lu의 애공은 장자의 조언을 받아들였습니다. 전국에 명령을 내렸습니다. 5일 만에 노왕국에서는 유교복을 입은 '유교학자'를 더 이상 볼 수 없었다. 궁궐 문 앞에는 유교복을 입은 남자 한 명이 서 있었다. 이 소식을 들은 노나라 애공은 즉시 그를 불러들였다. 방문객의 품행이 좋은 것을 보고 노애공은 그에게 국사를 시험하여 여러 가지 질문을 하였는데, 상대방은 유창하게 대답하고 생각이 빨랐다.

장자는 여의 명령을 내린 후 왕이 유학자 한 명만 궁으로 불러 감히 질문에 답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그는 "여나라가 얼마나 큰데 전국에 유학자가 한 명밖에 없는데 어떻게 인재가 많다고 할 수 있겠는가?

이 우화는"이라고 자신의 의견을 피력했다. 매우 아이러니하다.

진정한 재능과 학식은 옷으로 돋보일 수 없고, 형식은 실체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어떤 사상, 교리, 직업이 대중화되고 대중화되면 어떤 사람들은 개인적인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사기와 교묘한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옥과 토기

한자오후는 평소 그의 말에 별로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고, 종종 실수로 일부 주요 기밀 사항을 유출하여 장관들의 신중한 계획이 불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구현되었습니다. 모두가 이 사실에 고민했지만 한자오후에게 직접 말할 수는 없었다.

당희(唐熙)라는 현자가 한조후에게 자진해서 가서 한조후에게 말했다. “여기에 천 금의 가치가 있는 옥주 그릇이 있는데 그 가운데는 비어 있고 바닥이 없는데 물을 담을 수 있느냐?” 한조후가 “물을 담을 수 없다”고 했고, 당화공은 “아주 쓸모없는 뚝배기가 있는데 물이 새지 않는다.

그러자 탕희공은 상황을 틈타 “몇 센트도 안 되는 게 이 정도다. 아주 보잘것없지만 그렇지 않기 때문에 물이 새는 곳으로 포도주를 담을 수 있고, 옥술 그릇은 값비싸지만 속이 비어 있고 바닥이 없어 물도 담아둘 수 없고, 맛있는 술을 담을 수도 없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지위가 가장 높고 가장 중요한 행동을 하는 군주로서 신하들의 나라에 대한 비밀을 자주 누설한다면 그는 아무리 바닥도 없는 옥기(玉器)와 같다. 재능이 있는 사람이다. 만약 비밀이 항상 유출된다면 그의 계획은 실행되지 않을 것이고, 그의 재능과 전략을 사용할 수 없을 것이다."

한자호는 문득 자신의 말을 깨닫고, 그는 반복해서 고개를 끄덕이며 "당신이 말한 것은 사실입니다. "사실입니다, 당신의 말이 사실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때부터 한자후는 장관들이 함께 공모한 모든 계획과 계획을 잠자는 동안에도 매우 조심스럽게 다루었습니다. 잠을 자다가 자신의 계획과 전략이 다른 사람에게 유출돼 중요한 국가 행사를 놓칠까 봐 혼자였다.

당희(唐熙)가 한자오후(han Zhaohou)에게 공개적으로 지도한 이야기는 현명한 사람은 말을 잘하고, 일상생활의 작은 것에서 나라를 다스리는 원칙과 안보의 원칙을 끌어낼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열린 마음으로 의견을 제시하고 자기 중심적이지 않은 현명한 리더입니다.

고대 제국왕 제헌왕은 음악을 좋아했고, 특히 우연주를 즐겨 들었는데, 우연주를 잘하는 악사가 300명이나 있었다. 제나라 선왕은 명랑함과 과시를 좋아하여 늘 왕으로서의 위엄을 남들 앞에서 보여주고 싶었기 때문에 우의 연주를 들을 때마다 항상 이 300명에게 함께 모여 자신을 위해 연주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난국씨는 제나라 선왕의 이 취미를 듣고 돈을 벌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느꼈고, 제나라 선왕에게 달려가 “전하, 저는 그렇습니다. 유명한 사람입니다." "나는 훌륭한 음악가입니다. 내 연주를 들은 사람은 모두 감동했습니다. 새와 동물도 우아하게 춤을 추고, 꽃과 식물도 시간이 지나면서 떨리게 될 것입니다." 제나라 선왕은 이 말을 듣고 너무 기뻐서 더 이상 조사하지 않고 그를 받아들여 300인 우 연주팀에 편입시켰다.

그 후 남국씨는 300여명과 함께 제나라 선왕을 위해 공연을 펼쳤고, 다른 사람들처럼 넉넉한 봉급과 보상을 받아 매우 자랑스러웠다.

사실 난궈씨는 유(宇) 놀이를 전혀 몰랐다는 큰 거짓말을 했다. 공연이 있을 때마다 난궈 씨는 우를 안고 팀에 어울리며 다른 사람들이 몸을 흔들면 몸을 흔들었고, 다른 사람들이 머리를 움직이면 얼굴도 움직이는 척했습니다. 감정적이고 이타적이며 다른 사람들처럼 플레이하는 것 같았습니다. 자신을 투자하면 실제로 어떤 결점도 볼 수 없습니다. Nan Guo 씨는 속임수에 의존하여 하루하루를 살아가며 월급도 받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좋은 시절은 오래가지 못했다. 몇 년 뒤 우악의 연주를 즐겨 듣던 기선왕이 죽고 그의 아들 기민왕이 왕위를 계승했다. 제민왕도 우연주를 좋아했지만, 제현왕과 달리 300명이 함께 연주하기엔 너무 시끄럽고, 독주만큼 선율이 좋고 여유롭지 못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기민왕은 이 300명에게 잘 수행하고 준비하라고 명하여 300명이 번갈아 가며 우를 연주하게 하여 한 명씩 감상하게 하였다. 순서를 알고 나서 연주자들은 모두 적극적으로 연습했고 자신의 실력을 뽐내고 싶었습니다. 단지 기타 치는 척만 하던 남국씨만이 냄비 위의 개미처럼 불안해 하루 종일 당황했습니다. . 고민 끝에 그는 더 이상 이 시간을 버틸 수 없을 것 같아 짐을 챙겨 밤새 도망쳐야 했다.

난궈 선생처럼 학문도 없고 기술도 없고 속임수에 의지해 생계를 유지하는 사람들은 잠시 속일 수는 있어도 평생 속일 수는 없다. 가짜인 것은 결국 실천의 시험을 벗어나지 못하고 드러나게 된다. 성공하고 싶다면 부지런히 공부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실제 기술을 개발해야만 모든 시험을 견딜 수 있습니다.

귀신을 그리는 것이 가장 쉽다

춘추시대에 아주 영리한 화가가 청빙을 받아 제왕의 초상화를 그렸습니다. 그림을 그리는 과정에서 기왕은 화가에게 “그에 비해 그리는 것이 가장 어려운 것이 무엇입니까?”라고 물었고, 화가는 “움직이는 개와 말을 그리는 것이 가장 어려운데, 그림을 그릴 수는 있다”고 답했다.

치왕이 다시 물었다. "가장 쉬운 것이 무엇입니까?"

화가는 "귀신을 그리는 것이 가장 쉽다.

“왜요? ”

“개와 말은 사람들에게 친숙하고 종종 사람들의 눈앞에 나타나기 때문에 조금만 잘못 그려도 사람들은 잘못을 알아차리고 지적하기 마련입니다. 특히 역동적인 장면에서는 그리기가 어렵습니다. 개와 말은 유형이면서도 무정형이기 때문입니다. 유령은 아직 본 적이 없고, 뚜렷한 모양이 없기 때문에 내가 그린 후에는 유령처럼 보이지 않는다고 증명할 수 없습니다. 유령을 그리는 것은 매우 쉽고 노력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

구체적인 객관적 기준이 없으면 사람들이 '거짓'하기 쉽고 '기회주의'는 주제가 아니기 때문에 가장 노동력을 절약한다는 것을 화가의 고상한 이론이 증명합니다.

여우는 호랑이의 힘인 척합니다.

어느 날, 호랑이가 깊은 산과 옛 숲을 헤매다가 갑자기 여우를 발견하고, 오늘은 점심을 잘 먹으리라 생각하고 재빨리 잡아냈습니다.

여우는 교활했습니다. 그는 호랑이에게 잡히면 미래가 나빠질 것을 알고 거짓말을 하여 호랑이에게 말했습니다. 백수의 왕이여 나를 먹으면 천황께서도 용서하지 않으실 것이다."

호랑이는 여우의 말을 머뭇거리며 물었다. “네가 백수의 왕이라는 증거가 뭐냐? 여우는 재빨리 말했습니다. "내 말을 믿지 못하겠다면 나를 따라 산과 숲으로 산책을 가세요. 짐승들이 나를 얼마나 두려워하는지 직접 눈으로 보여 드리겠습니다.

호랑이는 이것이 해결책이라고 생각하여 여우에게 앞장서고 따라가며 깊은 숲속으로 들어갔습니다.

숲속의 토끼, 염소가 점박이로 나타났습니다. 사슴과 흑곰 등의 동물들은 멀리서 호랑이가 다가오는 것을 보고 모두 겁에 질려 목숨을 걸고 달려갔다.

여우는 한 바퀴 돌아 뿌듯하게 호랑이를 바라보았다. 그는 "지금 봤어야 했죠? 숲속의 모든 짐승 중에 누가 감히 나를 두려워하지 않느냐?

호랑이는 짐승들이 두려워하는 것이 자기 자신인줄 모르고 여우의 거짓말을 믿었다. 여우는 먹히는 불행을 면했을 뿐만 아니라, 호랑이 앞에서 몸을 떨었다. 폐하. 여우처럼 남을 괴롭히는 자들에게는 그들의 계략을 간파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세 남자는 호랑이가 된다

위국의 의사 방공과 인질은 어느 날 조(趙)나라의 수도 한단(邯鄲)으로 떠나기로 되어 있었는데, 떠나기 전에 방공(象功)이 위왕(魏王)에게 물었다. 도시의 번화한 사람들 속에 호랑이가 있다면 왕은 그것을 믿을 것입니다." ? 위왕은 "물론 나는 그것을 믿지 않는다"고 말했다. 방공은 다시 물었다. "두 사람이 당신에게 이런 말을 하면 어떨까요?" 위왕은 "그렇다면 나도 믿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자 방공은 “세 사람이 번화한 도시에서 호랑이를 직접 보았다고 하면 왕이 아직도 믿지 않겠습니까?”라고 물었다. 위왕은 "호랑이를 보았다고 하는 사람이 너무 많아서 그 말이 사실임에 틀림없다. 그래서 나는 그것을 믿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말을 들은 방공은 깊은 감동으로 "역시 이게 문제다!"라고 말했다. 사실 사람과 호랑이는 서로를 두려워하고, 각자 어느 정도의 두려움을 갖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인간이 호랑이를 두려워하는지, 호랑이가 인간을 두려워하는지의 여부는 힘의 균형에 달려 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호랑이는 번잡한 도시에 감히 침입할 엄두를 내지 못합니다. 요즘은 왕이 이성을 개의치 않고 깊이 조사하지도 않고 세 사람이 호랑이가 있다고 해서 시내보다 먼 한단에 가면 호랑이가 있다는 뜻이다. , 나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 세 명 이상 나에 대해 나쁜 말을 하는 것을 듣는다면, 내가 나쁜 사람이라는 뜻이 아닐까? 떠나기 전에 왕이 다른 사람의 말을 믿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의심을 말씀드립니다.

방공이 떠난 뒤 평소 그를 불만스러워하던 일부 사람들이 위왕 앞에서 그를 욕하기 시작했다. 시간이 지나자 위왕은 이 비방을 진심으로 믿었다. 방공은 한단에서 위나라로 돌아갔고, 위왕은 더 이상 그를 소환하려 하지 않았다.

소문과 소문만으로도 사람을 망칠 수 있는 것 같다. 하지만 많은 일이 사람을 뼈를 잃게 만든다." 그러므로 우리는 모든 것에 대해 자신의 분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다른 사람의 의견을 따르거나 환상에 속지 않아야 합니다.

Xianjiu 릴리스 라이프

'선을 행하고 덕을 쌓으라'는 말이 있는데, 기근이 들 때 일부 부유한 사람들이 배고픈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 더 많은 선행을 하도록 격려하기 위한 것입니다. 재해 구호는 선한 행위입니다. 태평 시대에는 물고기와 거북이를 강과 연못에 풀어주고 새를 야생으로 풀어 놓았습니다. 설날 첫날, 어떤 사람들은 포획한 새들을 풀어주었고

춘추시대에 진나라에는 조건자(趙建子)라는 유력한 신하가 있었습니다. 설날에 사람들을 살려주기를 좋아했던

설날에 사람들은 그를 위해 산비둘기를 잡아서 그의 집으로 보냈습니다. 한단(邯鄲)에서 예외를 두고 조견자(趙偉子)의 집에 모여들었는데, 조견자는 그들에게 큰 기쁨을 주고 설날 첫날에 그들 모두에게 후한 상을 주었다. 산비둘기를 바치는 사람들이 끝없이 줄지어 늘어섰습니다.

Zhao Jianzi의 하인은 오랫동안 옆에 서서 왜 이런 일을했는지 ​​물었습니다. Zhao Jianzi는 "설날에 동물을 풀어주는 것은 생물에 대한 나의 사랑과 친절을 보여줍니다! " 가신은 계속 말했습니다. "당신이 생명체에 대해 그렇게 친절한 마음을 갖는 것은 드문 일입니다. 영주여, 당신이 갈 것이라는 것을 전국의 사람들이 안다면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까? 멧비둘기를 풀어주면 그 결과는 이러할 것입니다. 멧비둘기들이 죽고 다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정말로 멧비둘기를 풀어주고 그들의 생명을 구하고 싶다면 이렇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지금처럼 산비둘기 포획을 금지하라는 명령을 내리십시오. 산비둘기를 많이 잡아서 사람들에게 상을 주고 다시 놓아준다면 산비둘기에 대한 당신의 친절은 당신이 입은 피해를 보상할 수 없습니다.

손님의 말을 들은 조견자는 두 손을 뒤로한 채 문을 왔다 갔다 했고,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가 조용히 고개를 끄덕이며 말했다. "

이 우화는 형식만 중시하고 효과는 중시하지 않고, 명예와 명예를 추구하는 일부 사람들의 위선적인 행위와 위선을 폭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