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이백이 당나라 번영기의 시인 정신을 대표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백이 당나라 번영기의 시인 정신을 대표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번창했던 당나라 시인들은 저마다의 예술적 추구와 미적 취향을 갖고 있었지만 자연미를 추구하는 것은 그들의 공통된 경향이었다. 안유는 『오경현의 책에 대한 답장』에서 “안록공의 책과 같은 당나라 태자의 시는 글이 장엄하고 분위기가 풍부하다”고 말했다. 장엄하다'와 '분위기가 풍부하다'는 8개의 단어로 번영했던 당나라 시의 전체적인 스타일을 요약할 수 있습니다. '강한 글쓰기'는 시의 의욕 넘치고 강렬하며 명확한 감정을 포함하는 시적 스타일의 내면적 힘을 의미하며, '풍부한 분위기'는 시의 예술적 개념이 자연스럽게 통합되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나중에 나타나는 것입니다. 세대는 종종 "당나라"라고 칭찬합니다. 번영했던 당나라 시가의 전체적인 예술적 스타일로 볼 때, 그들은 미와 장엄함의 아름다움을 주로 추구하여 절묘하고 자연적인 현상을 지닌 시적 예술적 개념을 창조하였다. 안우의 『창랑시담·시분석』에는 “번창했던 당나라 사람들은 뿔을 달고 있는 영양에만 관심이 있었고 흔적도 찾을 수 없었다. 그러므로 그 아름다움은 철저하고 절묘하여 알 수 없다. 무시하면 공기 중의 소리나 사진의 색깔, 물 속의 달, 거울 속의 이미지처럼 말은 끝이 없지만 의미는 끝이 없습니다." Yan Yu가 반복해서 강조한 것은 실제로 절묘합니다. 당나라 번영의 시를 자연스럽고 순수하게 예술적으로 표현한 것이 흥미롭다. 당나라 번영기의 시가에 담긴 흥겨움과 성격이 자연스럽게 표현되었다고 할 수 있다. 강렬한 감정과 강력한 추진력, 강인하고 부드러운 성격이 모두 단순하고 자연스러우며 가식 없는 모습으로 표현된다. 감정 표현의 진정성, 시상의 자연스러운 통합, 언어의 단순함과 능숙함은 번영했던 당나라 시인들이 자연미를 추구한 모습이 응축되어 있는 표현이다.

소조평의 『당시총론』에는 “당나라의 작가는 2천 명도 안 된다…그들의 작품은 우아하고 장엄하며 장엄하고 수평적이며 우울하고 엄숙하고 아름답다”고 한다. , 낯설고, 맑고, 심오하고, 강력하고, 우아하고, 유려하고, 가파르고, 고독한데, 주된 이유는 그것이 어느 날의 창조와 통합의 결과이고, 다른 하나는 단지 노동이기 때문이다. 당나라에서는 "자연인이 가장 많았다"고 하였으며, 이백은 "자연파의 신이자 성자"였다[(6)]. 이 주장은 매우 통찰력이 있습니다. 당나라 번영기에도 기예가 돋보이는 시가 있지만, 그 주류는 여전히 자연스럽고 순수하며 자연의 경이로움이나 천공의 아름다움에 속합니다. 풍경, 개척지, 친구 사이의 원한, 향수병, 친구에 대한 그리움이나 이별, 그리움의 구호, 과거에 대한 그리움, 물건에 대한 구호 등 그 모든 글에는 깊고 진실한 감정이 가득하고 순수하고 유창합니다. 언어, 광범위하고 명확하며 자연스러운 예술적 개념에는 인위적인 것이 없습니다. 그들의 인기 명작이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는 이유는 바로 이 때문이다.

당나라 번영의 시가 표현한 자연미는 육조시대의 화려하게 조각된 작품과 극명한 대조를 이룰 뿐만 아니라, 당나라 시가에 표현된 미적 취향과는 확연히 다르다. 당나라 초기. 여기서 우리는 후자의 몇 가지 예를 제시할 수도 있습니다. 당 태종 황제는 "봄 연못의 버드 나무"를 썼습니다.

버드 나무는 다음 해에 수영장 플랫폼으로 바뀌고 수 왕조의 음악이 직접 돌아옵니다. 파도를 쫓으면 그림자는 사라지고 바람은 그림자를 불러온다. 희박한 노란색에는 새가 있고, 반녹색에는 눈썹이 몇 개 있습니다. 봄기슭에는 눈이 남아 있고, 여기저기에 이른 매화가 피어 있습니다. 이 시는 버드나무의 움직임을 섬세한 사물과 선명한 소리, 색채로 묘사하고 있으며 그 자체로 미학적 가치를 지닌다. 그러나 엄격한 대화 속에서 언어에는 여전히 조각의 흔적이 남아 있어 필연적으로 사람들에게 '영리함'과 '부서진' 느낌을 줍니다. 하지만 He Zhizhang의 "버드나무 송가"는 다릅니다.

벽옥은 나무만큼 크고 수천 개의 녹색 비단 리본이 늘어져 있습니다. 2월의 봄바람은 가위처럼 누가 잘라주는지 모르겠습니다.

허지장은 당 태종처럼 버드나무의 세세한 묘사에 집중하지 않고 이른 봄의 버드나무에 대한 전체적인 인상을 썼다. 비단 같은 나뭇가지가 우아합니다. 그 안에 자연의 느낌이 있습니다. 허지장(He Zhizhang)도 버드나무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고 그의 예술적 개념을 더욱 확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버드나무를 사용하여 봄에 대한 찬미를 노래하고 있다. 자연의 아름다움. 이상적인 미래에 대한 시인의 아름다운 염원을 전달할 뿐만 아니라, 번영했던 당나라의 의기양양한 정신관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예술적 개념은 넓고 명확하며 자연 스럽습니다. 당나라 초기 4대 영웅 중 한 명인 노조림(魯趙吉)은 '강물에 달을 바라보다'라는 글을 쓴 적이 있다.

강물은 선양으로 흐르고 맑은 달빛이 글을 쓴다. 거울 속의 둥근 구슬이 흐르고 있고, 끈에는 화살의 파장이 가득합니다. 가라앉은 갈고리는 토끼의 그림자를 흔들고, 떠다니는 계수나무는 단팡을 움직인다. 법정에서 사진을 찍고 저녁을 생각하며 옷을 입기 위해 수천 마일을 여행합니다. 이 시에서 중간의 두 대련을 제거한다면, 오래도록 지속되는 매력을 지닌 명작이 될 것이다. 그러나 시인은 두 쌍의 중간에 우화적 이야기를 쌓아올릴 것을 고집했고, 일련의 묘사와 은유, 서술은 달과 달빛에 대한 글에 지나지 않아 사소하고 파편화되어 '사랑하는 사랑'의 느낌을 감소시켰다. 시 전체의 예술적 개념과 풍미를 파괴합니다. 이것이 조각의 단점입니다. 이백의 '고요한 밤의 생각'과 비교해 보자.

침대 앞에는 달빛이 밝게 빛나고, 땅에는 서리가 내린 것으로 의심된다. 고개를 들어 밝은 달을 바라보고, 고개를 숙여 고향을 생각해보세요. 달밤에 서로를 그리워하는 감정에 대해서도 쓰지만, 시에는 암시나 화려한 수사도 없고 단순하고 자연스럽고 명확한 언어를 사용하여 눈앞에 있는 달과 자연스럽게 느껴지는 향수병에 대해 쓰고 있다. 그것으로부터 발생합니다. 내용은 단순하지만 동시에 풍부하며, 그 단순함 속에 해석하기 흥미로운 심오한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Hu Yinglin은 "Taibai의 quatrains는 아무렇지도 않게 작성되었습니다. 일할 의도가 없지만 열심히 일하지 않고 모든 일을하는 소위 사람들"이라고 말했습니다. 언어의 단순성은 분명 자연미의 중요한 요소이지만, 언어의 단순함이 혼합된 장면의 시적 표현과 무한한 매력을 표현할 때에만 자연의 진정한 아름다움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예술의 가공과 정제, 그리고 더 중요하게는 감정과 이미지의 정제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당나라 번영기의 시들은 모두 이러한 정제 과정을 갖고 있다.

왕창링의 'Bouise Grudge'를 다시 살펴보자:

내실의 젊은 여성은 자신의 슬픔을 모르고 봄날 화장을 하고 녹색 건물로 올라간다. 문득 길을 가다가 버드나무 색깔을 보고 남편에게 제목을 찾도록 가르친 것을 후회했습니다. 이 시의 묘미는 '슬픔을 알지 못하는 것'에서 갑자기 원망이 치밀어 오르는 젊은 여성의 마음의 미묘한 변화의 순간을 포착해 드라마틱한 효과를 낸다는 점이다. 이러한 디테일의 정교함은 감정을 심화시킬 뿐만 아니라 지금 이 순간의 감정과 풍경을 완벽하게 결합시켜 독자들에게 끝없는 여운을 남겨준다. 또 다른 예는 Wang Changling의 시 "부용탑에서 Xin Jian에게 작별 인사"입니다.

밤에는 차가운 비가 강 위에 내리고 아침에는 Chu Shangu에서 손님을 배웅합니다. 낙양의 친척과 친구들은 옥항아리 속의 얼음처럼 서로 묻습니다. 강은 넓고 비는 많고, 초산은 고요하고 옥항아리는 시인이 엄선한 대상들 사이의 대조와 대응을 통해 한편으로는 시를 전하고 있다. 시인은 친척, 친구들과의 깊은 우정을 강조하면서도 한편으로는 고독하고 오만하며 순수하고 순수한 서정가의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이는 절묘한 발상과 깊은 의도를 맑고 투명한 예술적 발상으로 녹여내므로 시 전체가 자연스럽고 무궁무진한 매력을 지닌다. 이는 분명 예술적인 가공과 감정과 이미지의 정제를 통해 얻어지는 일종의 자연미이다.

왕창링에 비해 이백의 시는 자연미를 추구하는 면이 더 두드러진다. 예를 들어, 왕시마오는 『의복일어』에서 절의 창설에 대해 이야기했을 때 "당나라가 번영했을 때 청련과 용표가 가장 유명한 두 가문이었습니다. 이경자는 당연히 왕상에 살았고 이학을 읽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바이의 시는 종종 사람들로 하여금 그의 대담한 열정이 마치 범람하는 화산처럼 격렬하게 소용돌이치며 수천 마일을 아무런 방해 없이 흐르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그의 언어는 신선하고 부드러우며 심지어 비격식적이며 모든 것이 자연 속에서 통일되어 있습니다. 이백의 소위 "무궁화는 맑은 물에서 나오고 자연의 아름다움은 벗겨진다"((8))는 그의 시풍을 진실하게 표현한 것이며, 자연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려는 그의 진심 어린 말입니다. 그러나 이백이 절묘한 예술적 개념, 응축된 예술적 이미지, 탁월한 예술적 기량, 단어와 문장을 다듬는 기술 등 심오한 예술적 소양과 예술적 세련미가 없었다면 이백의 시는 불가능했을 것이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완벽의 지점에 도달하고 이러한 빛나는 업적을 달성합니다. 송나라의 주희(朱熙)는 이것을 보고 “이태백의 시는 측량이 불가능하지 않지만, 규율을 따르기 쉬우며 시인에게 봉헌된 시이다”라고 강조했다. 메이잔(Mei Zhan)" 얀(Yan) 12권에는 다음과 같이 나와 있습니다. "태백 페이현(Taibai Feixian), 헛되이 배우지 마십시오. 이는 쉽게 광기, 학대 및 규칙 상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태백에게 귀속되며 태백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당신은 그것을 잘 배워야 합니다. 이 선택은 모두 그것에 기초합니다." 통치자가 잘 조직되어 있다면 [(10)] 미래의 학생들이 태백에 규칙이 없다는 것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Yuyang의 늙은 눈은 공들여 아름다움을 판단하고 소위 '법률'은 주로 개념과 구성을 의미하지만 실천도 포함합니다. 단어, 문장 및 의미. 예를 들어 명나라 왕시진의 『의원연』 제4권에서는 이백의 『아미산의 달가』에 대해 논평하면서 “아미산의 반달은 가을로 가득 차서 그 그림자가 비친다”고 말했다. 밤에는 청류가 삼협으로 흘러들어가는데 보고싶다." 하우주. '태백 최고의 곳이다. 그런데 스물여덟 글자 중에 아미산이 있다. , 평강, 청서, 삼협, 예주 등은 후대에 무수한 흔적을 남겼으며 이 오래된 용광로 망치의 경이로움을 볼 수 있습니다. 감성과 예술적인 이미지. 이 시에 나오는 28자 가운데 5개의 지명이 공통적으로 등장하여 12자를 차지하는데, 이는 『만당전시』에서 유일하게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왜 그것을 읽을 때 반복적인 느낌이 들지 않을 뿐만 아니라 여전히 감정이 넘치고 일관된 추진력이 느껴지며 눈에 보이지 않고 놀랍도록 화학적입니다. 그 이유는 시인 강흥의 경험과 친구에 대한 그리움이 시적 환경 어디에나 있고, 광활한 공간과 원거리를 결합한 '산달'의 상징적 예술적 이미지가 도처에 있기 때문이다. 전체 시의 예술적 개념은 조화롭고 완전하며 미묘하고 훌륭합니다. 이백의 시가 이루는 자연의 아름다움은 예술적 세련미와 망치 작업과도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시 창작 자체가 시인의 미적 사고와 미학적 추구를 가장 잘 구현한 것이 바로 이것이 위에서 논의한 기본 출발점이다. 번영했던 당나라 시인들의 자연미 추구는 이론으로 뚜렷하게 반영되었으며, 이는 주로 이백의 시론에 반영되었다.

리양빙(Li Yangbing)의 '초당 컬렉션 서문'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양과 진 공예의 시. 바람, 대변화는 근대와 고대 작품의 모든 컬렉션을 휩쓸고, 대중의 물품만 전 세계에 휩쓸려 갔으며, 이는 자연의 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논의한 바와 같이, 역사적 습관과 시대적 이유 때문에 진장(陳張)은 나중에 당나라가 출현하기 전에도 제나라와 양나라 시대가 여전히 시계에 영향을 미쳤다. Yin Fán@IV도 "화월영웅집 서문"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정관(鄭關) 말기에는 그 수준이 점차 높아졌고, 구름의 풍경에서는 원거리 곡에 상당히 관대했고, 개원(開源) 이후 15년이 지나면서 소리와 리듬이 준비되기 시작했다." 리양빙(Li Yangbing)의 말을 볼 수 있습니다. "직공의 대변화는 소멸될 것이다"라는 말은 거짓이 아니다. 그러므로 이는 또한 이백이 진장(陳張)의 혁신적인 사상을 계승하고, 제양대 이후의 떠돌이 시풍에 적극적으로 반대하고, '자연과 조화'와 '합일'을 겸비한 그의 시 창작으로 당나라 번영의 소리를 노래했다는 사실을 분명히 한다. 사운드, 리듬 및 캐릭터". 메인 ​​톤. 이백은 시에 관한 시를 거의 남기지 않았지만 그의 창작활동과 일치하는 이론적 명제를 여전히 볼 수 있다.

맹기(孟智)의 『능력의 시』는 이백이 다음과 같이 말한 것을 인용하고 있다: “제양(齊梁) 이래로 아름다움은 극히 드물었지만 심수의 산문은 여전히 ​​성악 리듬에 의존하고 있다. 도교를 회복하되 나만?" 또한: "분위기가 깊고 미묘합니다. 다섯 단어는 네 단어만큼 좋지 않고, 일곱 단어는 너무 포괄적이어서 하이쿠를 조율하는 것이 어떻게 더 나을 수 있습니까?" ⑤의 묘사는 이백의 시사상과 일치한다고 해야 할 것이다. 시에서 리바이의 표현을 살펴보자:

다야가 오랫동안 글을 쓰지 않았다면 누가 나에게 나의 쇠퇴를 보여줄 것인가? 왕의 바람은 포도나무를 시들게 하고, 전국시대에는 가시나무와 개암나무가 많다. 용과 호랑이는 서로의 음식을 먹으며 진나라를 점령하기 위해 싸웠다.

정의로운 목소리는 막연하고, 시인은 불평하고 있다. 말의 움직임이 파도를 일으키며 끝없이 헤매었다. 모든 것이 변했지만 헌장도 무너졌습니다. Jian'an에서 온 이후로 아름다움은 드물었습니다. 거룩한 세대는 고대를 회복하고, 늘어진 옷은 순수함을 소중히 여깁니다. 그룹의 재능은 Xiu Ming에 속하며 행운을 이용하여 저울을 오르락내리락합니다. 문학적, 질적 측면이 밝고 아름답고 모든 별이 아름답습니다. 나는 그 설명을 삭제하고 수천년 동안 반영하기로 결심했습니다. 만약 성령이 세워지면 그의 마지막 글은 화림에 있을 것이다. ('고대의 바람' 1부)

신비한 바람은 고대가 되고, 도교의 애도는 다시는 돌아오지 않습니다. (고대 30장) 못생긴 소녀가 자신의 미모를 흉내내려고 찾아오고, 집에 돌아오자 이웃 사람들을 놀라게 한다. 수릉은 발을 헛디뎌 미소를 지으며 한단 사람들을 죽였다. 찬란한 음악, 순수함을 잃어버린 작품. 가시는 3년의 에너지를 소비하는 원숭이를 만듭니다. 성공은 쓸모없고 몸은 아름답고 아름답습니다. Dayasi Wen 왕, 그의 노래 목소리는 오랫동안 감소해 왔습니다. An De Ying의 중간 품질은 한 번만 휘두르면 캐티 도끼로 바뀔 수 있습니다. (고문 35편) 이 시에는 이백의 시적 미학적 사상이 비교적 집중적으로 표현되어 있다. 그 중요한 관점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 『고대 도』를 복원하고, 『시경』의 전통 정신을 계승하며, 둘째, '화려함', 조각함, 인위적인 나쁜 경향을 반대하고, 셋째, '순수함'을 옹호합니다. 그리고 "순수함" 그리고 "한 번 그네로 만들 수 있는 자연의 아름다움". 본질적으로 이 세 가지 점은 동일한 문제의 다른 측면입니다. 이백이 주창한 '고대복귀'와 '도복귀'는 결코 율법주의나 복고주의가 아니라 시창작의 최고기준이자 이상적인 모델이다. 이른바 '고도'에는 시경의 '심오하고 미묘'하고 단순하고 자연스러운 정신, 즉 '우아한' 정신뿐만 아니라 굴사오의 정신과 건안 스타일도 포함됩니다. . 그가 말했듯이: "곡평의 시는 매달린 해와 달에 관한 것이고, 초왕의 테라스에는 언덕이 없다"[(11)] "봉래의 글은 건안뼈에 관한 것이며, 중간에 작은 감사가 있다. 머리카락"[(12)]. 이백의 '고도'는 건안문체를 포함하여 '시'와 '소' 이후의 뛰어난 문학전통을 가리킨다고 볼 수 있다. Li Bai가 제안한 "고대 도로"의 목적은 Jian'an, 특히 Qi 및 Liang 왕조에서 당나라 초기에 이르기까지 "화려하고 얇은", "아름다운" 조각과 모방의 나쁜 창조적 분위기입니다. 시의 쇠퇴로. 그는 흉내를 내는 사람을 미운 흉내를 내는 못생긴 여자처럼 쓸모없는 사람, 그리고 "가시나무는 원숭이를 만들지만 3년의 에너지를 낭비한다"고 열심히 일하지만 해조류 조각에 탐닉하는 사람을 비난했다. 업적은 쓸모없고, 몸은 아름답고 아름답습니다." 화려한 외모를 제외하고는 얻은 것이 없으며 "순수함을 잃었습니다", 문학과 예술에 대한 "순진한"자연스러운 관심이 완전히 상실되었습니다. 이백이 주창한 '할랄' 시 문체 역시 시의 장식, 과시, 위선의 퇴폐적인 문체에 대응하여 제안되었다. 진실한 감정, 자연스러운 매력, 신선함과 자연, 이것은 이백이 강조한 '순수함'의 의미이자 이백의 시적 미학의 핵심이기도 합니다. 이백은 “무궁화는 맑은 물에서 나오며, 자연의 조각은 제거된다”((13))고 했는데, 이는 이러한 미학적 사고를 집중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이백이 '할랄' 자연미를 옹호하는 것은 도교 사상의 영향과 불가분의 관계다. 노장으로 대표되는 도교철학의 핵심사상은 '자연무위'를 주창하고, '도는 자연을 따른다'를 주창하며 인위를 반대하는 것이다. 노자는 "믿는 말은 아름답지 않고, 아름다운 말은 믿지 않는다"고 말했다. [(14)] 그는 장식이 없는 단순한 언어만이 진정한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장자: 천도』에도 “단순함, 세상 어느 누구도 아름다움을 놓고 경쟁할 수 없다”고 합니다. 도교에서는 조각의 아름다움을 옹호하지 않지만 조각이 더 자연스럽고 하늘의 솜씨에 부합한다면 여전히 아름답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장자·산목』은 “조각하고 닦고, 단순함으로 돌아간다”는 뜻으로 이 의미를 표현하고 있다. 또한 『장자대성』에서는 “하늘을 이용하여 하늘과 합한다”는 말을 내세우는데, 즉 인위적이지만 도끼의 흔적을 보이지 못하고 자연스럽게 형성된 것 같다. 장자는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원할 뿐만 아니라 자연스럽고 소박한 예술적 아름다움을 옹호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백이 주창한 자연의 '할랄' 아름다움은 우선 철학사상에서 도교사상의 영향을 받아들인 것이다. 리바이의 견해에 따르면 "할랄"이라는 단어의 기본 의미는 도교의 "자연적 무활동", 단순하고 직접적인 성격 및 정신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백의 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유준은 원래 순수하고 자유롭고 세상에서 살기 쉽습니다. ('왕유준')

한생은 잉옌을 믿었고, 배지한은 순수했고, 공후는 다시 미모를 뽐냈고, 모두 윤샤와 결혼했다. ("한준(Han Zhun), 배정(Pei Zheng), 쿵차오푸(Kong Chaofu)를 다시 산으로 돌려보내다")

루청(Ru Cheng)은 미덕을 확립하고 순수함을 소중히 여기기 위해 수천 마일을 여행했습니다. ('난링 우송산 쉰산 작별')

호랑이를 타고 감히 내리지 못하고, 용을 타고 갑자기 하늘로 떨어진다. 가족을 돌려보내 순결함을 지키고, 외롭고 깨끗하여 가을 매미를 격려합니다. ('광릉공 작별')

황금삼각대에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면 다시 새롭게 보일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이 길을 얻고자 한다면 마침내 당신은 순수함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Shedi Sikong Yuan Huai") 이백에서 "할랄"이라는 개념은 원래 사람들이 하늘을 부여받고 세상에 오염되지 않은 정직하고 단순한 자연 본성을 유지한다는 의미임을 알 수 있습니다. 리바이는 '할랄'의 개념을 표현하기 위해 'qing'이나 'zhen'을 사용하기도 했다.

도교적 색채로 자연의 본성과 정신 상태를 표현한다. 『장자·유보』는 “진리는 하늘에서 받은 것이니 쉽게 변하지 않으니 성인은 하늘의 진리를 귀히 여기고 세속에 얽매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 그리고 "진실"은 자연을 의미합니다. "평범하고 느슨한"은 "왜곡"되어 본성을 잃게 됩니다.

이백의 철학사상은 '자연무위', '진리', '단순함'이라는 도가사상에 영향을 받은 것이 분명하다. 이러한 그의 생각은 그의 문학적, 예술적 견해에 반영되어 어떠한 꾸밈도 없이 순수함과 자연을 추구하는 일종의 아름다움으로 자연스럽게 발현된다. 예를 들어, 『필기의 노래』에서 서예에 관해 이야기할 때,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장전은 늙어 돌아가신 지 여러 해가 되었습니다. 모든 것은 태어나는데 왜 공순아줌마는 발가벗고 춤을 추어야 합니까?" '태어난다'는 것은 태어났다는 뜻이며, 순수하고 자연스러우며 깎은 흔적이 없습니다.

음악의 아름다움을 말할 때 이백희는 '맑은 노래', '맑은 소리', '맑은 음악', '맑은 불어', '맑은 파이프' 등 자연의 아름다움을 설명하기 위해 '맑은'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일반 문자열", "Qingqin" 등은 모두 Li Bai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위의 논의를 통해 이백이 순수하고 자연스러운 시적 미학을 옹호하는 것이 그의 철학적 사고와 예술적 미학적 취향과 일치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백은 삶의 길로서 진실과 자유, 자연스러움을 추구했고, 예술적 미적 창조로서 이백은 어떠한 장식도 없이 순수함과 자연스러움을 추구했습니다. 이러한 추구는 이백의 삶의 길과 예술적 실천에서 가장 잘 드러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