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의 4 대 전통 사상의 원천
중국의 4 대 전통 사상의 원천
염황전은 중국 고대 역사의 중대한 전환점이다. 신농씨 염제 세대가 헌원황제 세대로 바뀌었고, 중화민족은 원시 유목 부족에서 원시 정착국 (마을) 으로 바뀌었다. 궁궐과 도시가 있으면 군대와 전쟁이 있다 ... 이것은 고대의 대변혁이며 중화문명의 기초식이다.
황제는 오제의 우두머리이다. 그 후, 선진시대 황색의 사상문화는 구석기시대부터 신석기시대까지' 삼황오제' 의 고대 문화 전통을 계승하여 중화문화의 발원지이자 기초이다.
진나라 시대의 중국 발전은 매우 불균형했고, 북방의 지루는 발전이 매우 빨랐고 (선진 유가문화로 대표됨), 남방의 추 () 는 더 많은 오래된 문화와 전통 (황자 보수 문화로 대표됨) 을 보존하였다.
춘추시대의 공자와 노자는 각각 중국 고대 양대 문화 전통을 대표한다. 미래를 향해 유학은 혁신과 계승을 역사적 사명으로 삼는다. 도교는 뿌리를 추적하고 본론으로 돌아가는 것을 문화적 취지로 삼는다. 유가는 앞을 내다보고 도가는 뒤를 바라본다. 유가가 새로워지면 도가 고본이 된다. 전통 문화의 전승이기도 하다. 유가는 요순 이후의' 새로운 전통' 을 계승했고, 대사는 주공이다. 도교는 황제의 이전의' 낡은 전통' 을 계승했고, 황제는 그것의 집대성자였다. 고대의' 삼황시대' (석기시대) 에서는 경험을 쌓는 데 치중하고, 무위로 다스리고, 자연에 순응하는 것은 보수적인 것이다. 오제시대' (청동기 시대) 에서 나는 혁신적인 발명을 추구하고, 열심히 일하고, 위험을 무릅쓰고, 창조성을 추구한다. 도교는 모계 사회의 문화 전통과 사상을 더 많이 물려받았고, 유가는 부계 사회의 문화 전통과 사상을 더 많이 물려받았다.
둘째, 도가, 유교, 묵가의 역사적 문화적 연원과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공헌.
중국 역사에서, 하상주 시대에는 요순 우 3 대 문화의 원천이 있었다. 요제의 이전의' 무위치치' 사상은 도가에 의해 계승되고, 제창한 인효문화는 유가에 의해 계승되고, 대우치수, 고투의 정신은 묵가에 의해 계승되었다. 이 세 가지 문화 전통은 강한 생명력과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중국 고대 문화의 기본 틀과 주요 사상을 구성한다. 도가 () 와 유가 () 사상은 중국 고대 문화의 주류와 상층 엘리트 통치 계급의 사조가 되었다. 묵학은 하층 장인 (백공) 과 노동 군중의 사상 신앙과 정신적 버팀목이 되었다.
셋째, 도가 세계관과 방법론이 중국 문화에 미치는 중대한 영향.
도가의 세계관과 방법론은 중국 철학 사상의 기초이자 원천이며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 요소를 구성한다. 도교는 경험축적과 보수주의의 전통을 중시하기 때문에 중화민족의 오래된 지혜와 원시 경험을 계승하고 보존하여 백가쟁명의 사상의 원천과 문화의 원천이 되었다. 둘로 나누어 하나로 나누는 사상 방법은 중국 고대 철학의 기본 방법이다. 대통일, 평화의 자유, 도가, 자연, 순진 등의 관념이 중국 전통문화의 모든 방면을 관통한다.
도쿤드: 도교의 핵심 관점
"도덕경" 제 52 장: 세상은 시작이 있고, 천하가 어머니라고 생각한다. 어머니 아들 이있다; 아들을 알고, 그는 어머니를 위해 변호했다. 아무도 위험하지 않다. 거래소를 막고, 문을 닫고, 평생 근검하다. 거래소를 열고, 도와주고, 절대 구하지 마세요.
도덕경 제 25 장: 사물과 출생. 외로움은 외롭고, 독립은 고치지 않고, 주는 위태롭지 않고, 천하의 어머니가 될 수 있다. 나는 그것의 이름을 모른다, 글자 사이에 행간이 쓰여 있다. 강하면 크게 부른다. 죽음은 위대하고, 죽음은 멀고, 머나먼 것은 상대적이다. 길은 크고, 크고, 크고, 사람 (왕) 도 크다. 역내에는 네 명이 있는데, 사람 (왕) 이 그 중 한 명을 차지한다. 사람의 법은 지역을 근본으로 하고, 땅은 하늘을 근본으로 하고, 하늘은 도를 근본으로 하고, 도법은 자연스럽다.
"도덕경" 제 54 장: 수행은 몸에 있고, 그 덕은 진실이다. 집안의 덕을 쌓는 데는 여유가 있다. ...... 세상에 수리하고, 그 덕은 보편적이다. 그래서 몸을 보고, 집을 보고, 나라를 보고, 나라를 보고, 세상을 본다. 왜 나는 세상이 자연스럽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도덕경" 제 63 장: 무위, 무위, 무미. 크기에 관계없이 덕으로 원한을 갚다. 한 폭의 그림은 쉬워지기 어렵다. 왜냐하면 그것이 그것의 세부 사항보다 크기 때문에, 천하의 어려움은 반드시 쉬워지고, 천하의 큰 일은 반드시 세심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성인은 결국 위대하지 않기 때문에 그는 위대해질 수 있다.
성인들이 원하지 않는 희귀하고 값싼 물건이다. 배우든 배우지 않든 ... 만물의 본성을 돕기 위해 감히 할 수 없다. (제 64 장)
"도덕경" 제 14 장: 비어 있고 조용해야 한다. 모든 것이 함께 작용하고, 나는 다시 그것을 볼 것이다. 모든 것은 근원을 추적해야 한다. 결국, 그것은 조용합니다. 다시 전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생은 늘 말하고, 지식은 늘 말한다. 나는 종종 모른다, 나는 살인범이다. 평소 관용을 알고, 관용이야말로 남성이다. 공은 왕이고, 왕은 하늘이다. 하늘은 도이고 길은 길다. 아무도 위험하지 않다. (왕필본, 제 16 장: 조용히, 다시 전화해)
위의 토론에서' 수모' 와' 득도' 는' 무신불위' 의 근본이다
극한에 이르러 조용히 해라. 모든 것이 함께 작용하고, 나는 다시 그것을 볼 것이다. "자연으로 돌아가다", "결국 정적이다", "정적은 내 생명이다." 이것이 바로' 무신불위' 의 영원한 존재이며, 후세 불교에서 열반의 불법경지와 같다. 이른바' 그 상습을 알고, 그 명료함을 분명히 하라' 는 말은 상습자, 도용, 명자, 도체의 체라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넷. 음양오행태극 가십: 중국 고대 학술의 핵심 공식과 기본 방법.
음양오행' 과' 태극팔괘' 는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정신지혜와 사고방식을 구현했다.
음양오행과 태극팔괘는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세계관과 방법론이며, 중국 고대 과학의 핵심 공식이자 인지 모델이며, 중국 고대 전체주의 철학과 분류학의 과학사상 (생태 사상, 심리학 사상, 천문 지리학 사상 포함) 을 반영하고 있다.
"태극생 양기 (음양), 양의생 사상, 사상생 팔괘, 팔괘생 만물." 이것이 바로 중국 고대의 세계관이다.
노자의 《도덕경》은 도생 하나, 생 2 (음양), 생삼 (삼재), 생만물이라고 말했다. 만물은 모두 마이너스이고, 양양하다. 이것은 중국 고대의 인식론과 방법론이며, 중국의 인식론, 인생관, 세계관이기도 하다.
전체론은 중국 고대 철학의 핵심 영혼이자 근본 신앙이다. 도가 () 는 고금의 만물을 관통하고, 음양 () 으로 나뉘며, 음양 () 의 기개가 있고, 음양 () 의 이치로, 음양 () 의 도를 준비하여 천지의 덕이 되었다. 핵심 사상은 전체론이다.
전체론의 구조원리는 음양 상보성, 상생상수다. 기능원리는 음양이 서로 제약하고 서로 생성한다는 것이다. "도" 와 "기" 는 중국 고대 전체론의 기본 개념이다.
이순신' 구름: 일음과 일양은 도이고, 순자는 선하고, 성인도 사람됨이다.
중용은 천명은 자연이고, 진솔함은 길이며, 수양은 곧 가르침이라고 말했다.
유가의 심성학은 도가의 인생학의 동족과 함께 돌아온다. 중국 문화는' 성정' 을 말하고, 이성을 중시하며, 심신이 하나가 되고, 수양성을 갖추게 한다. "이순신" 구름: 가난해서 죽을 지경이다. 인정과 정의의 결합, 자연, 천도, 천명에 대한 생명의 인식, 개인의 유한한 생명과 우주의 무한한 생명의 통일은 개인의 생명을 우주 생명의 고도로 끌어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