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민속문화에 관한 에세이(적절한 조사 필요, 1,000자)
민속문화에 관한 에세이(적절한 조사 필요, 1,000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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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절 민속----최종 보고
1. 설날의 유래:
전설에 따르면 ''라는 짐승이 있다. 추운 겨울에 등장하는 니안'. 때가 되면 나와서 사람을 잡아먹어 사람을 불안하게 만든다. 사람들이 "니안"과 싸울 때 이 사나운 짐승은 불과 소음을 두려워하여 방법을 생각해 냈습니다. "니안"이 나타나면 불을 피우고 대나무 마디를 던지고 맹렬한 불을 붙였습니다." 니안" 폭죽소리를 듣고 도망갔다. 이후 사람들은 '홍등을 걸고, 폭죽을 터뜨리고, 신년 만찬을 먹으며' 새해를 축하하기 시작했습니다.
2. 춘절 전 준비(음력 12월 8일 이후부터 다양한 연간 활동이 점차 시작됩니다)
1. 부엌 신에 대한 희생: "주방 신"으로도 알려진 부엌 신은 일반적으로 "주방 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년 음력 12월 23일이나 24일에 궁으로 돌아와 옥황상제에게 상황을 보고합니다. 섣달 그믐 날에 인간 세계로 돌아갑니다. 사람들은 옥황상제를 비방할까봐 걱정했기 때문에 그가 천궁에 갈 때 그를 위해 제사를 지냈고, 그가 '하늘에 좋은 말을 하고 땅의 평화를 지켜주기를' 바랐습니다.
2. 기타 준비 활동: 춘절 대련 쓰기, 고기 준비, 파스타 준비, 이발, 목욕, 청소.
3. 민속 활동-정적 민속
3. 봄 대련: (1) 춘절 대련의 유래: 고대에는 “도부”라고 불렀습니다. 동한 왕총의 『운행정귀장』에서는 신도와 위레이 두 신이 큰 복숭아나무에 살면서 귀신을 다루었다고 한다. 호랑이에게 악한 짓을 하는 악령에게 먹이를 주는 존재입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귀신이 신도(Shen Tu)와 위레이(Yu Lei)는 물론 복숭아나무도 두려워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매년 구정이 되면 사람들은 귀신을 쫓고 악귀를 쫓으며 평화를 기원하기 위해 항상 복숭아 부적이나 복숭아 나무 인형을 문 앞에 걸어 놓습니다. (2) 최초의 춘절 대련: 서기 965년, 후촉(後蜀) 맹창(孟長) 황제가 궁궐 안쪽 문에 복숭아 문양을 새겼습니다. 설날, 명절 번호는 장춘(長春)입니다. 이것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알려진 춘절 대련입니다. 이후 춘절 대련은 춘절의 가장 대표적인 민속놀이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어떤 사람들은 "福"이라는 단어를 거꾸로 붙여넣는 것을 좋아하기도 합니다. 거꾸로 쓴 '복'은 '도착하다'와 동음이의어이기 때문에 거꾸로 붙인 '복'은 '축복이 왔다'는 뜻이다.
4. 설날 그림: (1) 문신 그림의 유래: 세 가지 설이 있다. 한 가지 이론은 고대인들이 유령을 쫓아내기 위해 문에 두 신의 동상을 걸었다는 신화와 전설에서 유래했다는 것입니다. 하나는 당 태종이 진경(秦智)과 우지공(玄治功)에게 문을 지키게 하여 귀신을 쫓으라고 명하고, 궁궐 문에 두 장군을 그린 그림에서 유래한다. 당나라 현종(玄宗)의 꿈에서 종계가 귀신을 잡아 주는 꿈에서 깨어났을 때 화가에게 명령하여 문에 종계를 그리게 하였다. (2) 조왕도의 유래 : 설화에 따르면 조왕이 섣달 그믐날 천궁에서 지상으로 돌아온다고 하여 사람들은 이때마다 항상 조왕도를 새로 사서 문에 붙인다. , 행운과 행복을 가져다주기를 바랍니다. (3) 기타 일반적인 새해 사진.
5. "복"이라는 단어는 가장 초기의 전설에 따르면 Zhou 왕조의 Jiang Taigong이라고도 알려진 Jiang Ziya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장태공은 자신의 아내를 신에게 봉헌하면서 자신의 아내를 가난의 신으로 부르며 “너희는 복된 곳에 갈 수 없다”고 말했다. 사람들은 구정에 "복"이라는 단어를 붙였습니다. 이 역사는 매년 서태후가 장관을 축복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축복을 받은 지 1년 만에 공복진왕이 축복을 내리고 참수죄를 범하자 이연영이 그를 구출했다. 올해 복 많이 받으세요, 정말 복이 올 거예요." Cixi는 이 말을 듣고 매우 기뻐하며 심지어 "행운이 찾아왔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사람들 사이에 소문이 퍼지자 '행운'이라는 꼬리표도 뒤집어졌습니다. .
6. 창 그릴: 창 그릴은 새해를 축하하기 위해 창문에 부착하는 종이 컷 작품입니다. 창 그릴을 만드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가위 자르기입니다. 숙련된 여성은 가위를 사용하여 색종이에서 다양한 패턴을 잘라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유형은 조각으로, 일반적으로 전문 민속 예술가가 수행하며 한 번에 40~50개의 창살을 조각하여 시장에 공급할 수 있습니다.
4. 봄 축제 민속 - 역동적인 민속
1. 섣달 그믐날: 1) 섣달 그믐이란 무엇입니까: 섣달 그믐날은 한 해의 마지막 밤입니다. 음력 달의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어떤 해에는 음력 12월 30일 밤이 섣달 그믐날이고, 다른 해에는 음력 12월 29일 밤이 섣달 그믐날입니다. 2) 섣달 그믐날 한 살을 지키는 것: 섣달 그믐날의 중요한 활동은 한 살을 지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진나라와 한나라 이후 우리 민족은 기본적으로 자정을 하루의 시작 시간으로 여겼기 때문입니다. 이는 현대 시간 측정 방식으로 23시부터 1시까지와 같습니다. 섣달 그믐날 자정은 묵은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하는 중요한 순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 순간이 오기를 밤새도록 기다려야 한다. 온 가족이 함께 모여 만두를 만들고 인내심을 갖고 기다렸습니다.
2. 폭죽 터뜨리기: 1) 폭죽이란 무엇입니까? 폭죽은 "폭죽"이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새해의 종이 울리자마자 거리와 골목에서는 폭죽이 터져 새해를 맞이합니다. 2) 폭죽의 유래 : 남조 양(梁)의 『경초년기』에 따르면, “정월초 초하루에 닭이 울고, 폭죽은 궁정 앞에서 쏘는 것을 피한다”고 되어 있다. 산에서 악령이 내려온다." 이는 당시 사람들이 설날 아침에 일어나서 먼저 대나무를 불에 넣었다는 뜻이다. 대나무가 터지면서 나는 큰 소리는 괴물과 악령을 쫓아내고 온 가족의 안전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당나라 무렵에는 대나무통에 화약을 채우고 화약에 불을 붙이고 폭파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나중에 사람들은 대나무 통 대신 종이 두루마리를 사용하여 오늘날과 같은 폭죽을 만들었습니다. 3) 폭죽의 종류 : 폭죽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송나라 사람들은 폭죽을 약간 개량하여 폭죽을 발명했습니다. 불꽃놀이: "불꽃놀이" 및 "불꽃놀이"라고도 합니다. 폭발할 때 매우 눈부신 빛을 발산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에게 깊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 많은 국가에서는 축제의 밤하늘을 장식하기 위해 불꽃놀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3. 사자춤: Bai Juyi의 "Xiliang Biography": 가짜 사자, 조각된 머리와 비단 꼬리를 갖춘 가면을 쓴 야만인입니다.
금도금 안경, 은색 치아, 양쪽 귀에 달린 Fenxun 스웨터. 마치 유사에서 수천 마일을 여행한 것처럼 보라색 수염과 깊은 눈을 가지고 있습니다. Dancing Liang이 연설하러 왔을 때 Liangzhou는 아직 태양에 떨어지지 않은 것 같았습니다. 안시 수호자가 들어왔을 때. 사자춤은 불교가 출현한 시대인 남북조에서 유래되었습니다.
4. 기타 민속 활동: 양코 춤, 죽마 걷기, 징과 북 치기.
5. 신과 조상을 숭배하는 것: 전통적인 춘절 활동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과 조상을 숭배하는 것입니다. 미신을 믿는 가족들은 다양한 신을 숭배하기 위한 특별한 사당과 조상의 위패의 형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음력 1월 1일 아침, 사람들은 사당과 위패 앞에서 정중하게 공양(갓 지은 만두 첫 그릇 포함)과 가벼운 향을 바칩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저를 지켜주신 하늘의 신들과 선조들의 영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내년에도 그들의 행복을 기원합니다.
6. 신년인사: 신과 조상에게 제사를 드린 후, 자녀와 손자가 연장자와 친척들에게 새해 인사를 드리기 시작합니다. 전통적인 신년인사례는 어른이나 친척들에게 세 번 절하는 것이었지만, 지금은 대부분 세 번 절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경의를 표하며 어르신들의 건강과 행운을 기원합니다. 어르신들은 똑바로 앉아 자녀들과 손자들로부터 새해인사를 받고 빨간 봉투를 건넨다. 이것이 바로 '행운의 돈'이다. 일반적으로 춘제 기간 동안 아이들의 용돈으로 사용됩니다. 다른 친척들도 차례로 서로에게 새해 인사를 하는데, 이는 여러 날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친구들은 만나면 “부자되신 것을 축하합니다”라든가 “춘절 잘 보내세요”라고 서로 말하며 축하의 마음을 표현합니다. 새해 인사는 노인에 대한 젊은 세대의 존경과 효도를 반영하며, 노인의 자녀와 손자에 대한 사랑과 보살핌을 반영합니다. 친척과 친구 사이의 새해 인사도 상호 감정의 심화를 크게 촉진합니다. 그러므로 예로부터 사람들은 새해 인사를 매우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송나라 시인 대복수(大寂舌)의 《설날 씨족회》: "우리는 옷과 모자를 쓰고 설날을 지내고, 병은 방진을 향하고 있다. 위아래로 200명이 있고, 5대가 있다. 나무 줄은 오래되고 이른 매화에 물이 빛납니다. 추운 날씨는 사라지고 풍경은 다시 새롭습니다. "200 명이 넘는 대가족이 서로 새해 인사를 나누는 행사가 생생합니다. 쓴.
7. 런데이(Ren's Day): 음력 1월 7일로 "인날"이라고도 합니다. 수나라 시인 설도형의 『사람은 날마다 돌아오는 것을 생각한다』는 봄이 온 지 7일밖에 되지 않았고, 내가 집을 떠난 지 2년이 지났다. 기러기로 돌아간 후 내 생각은 꽃 앞에 있습니다. 음력 1월 7일을 '인절'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는 고대 중국 신화와 관련이 있다. 신이 음력 초하루에 닭을 만들고, 음력 2일에 개를 만들고, 3일에 양을 만들고, 4일에 돼지를 만들고, 5월 5일에 소를 만들었다고 한다. 음력 1월 6일은 말, 7월은 사람이 태어나는 날이다. 그러므로 7월 7일은 사람이 태어나는 날이다. 그래서 고대인들은 이날을 '인간의 날'이라고 불렀다. 남조 양나라 시대에는 인류의 탄생을 기념하기 위해 색색의 종이 인형을 오려 병풍에 붙이거나 머리에 쓰곤 했습니다. 새해를 맞아 사람들의 새로운 모습을 상징하는 데 사용됩니다. 당나라에서는 인리 종이 자르기의 내용도 발전하고 변화했습니다. 당나라 시인 유연수는 『인민일 리본 자르기』에서 “부인이 칼을 들고 앉아 불쌍히 여기며 새 잎사귀를 자르고 있다. 손이 봄이 된다. 제비는 문에 붙어 있고, 닭은 지불자를 기다리며 사위에게 물어보라. "그 컷에 빨간색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가?" 꽃, 녹색 잎, 날아다니는 제비, 가금류. 모두 실물과 같습니다. 이것은 현대 민속 창 그릴과 매우 유사합니다.
5. 춘절 민속 - 음식 민속
설날 떡과 만두는 춘절의 가장 독특한 음식이다.
1) 떡 : '새해 떡'이라고도 합니다. 해마다 삶이 좋아질 것이라는 기대를 담은 'higher Every year'와 동음이의어입니다. 떡은 찰기가 강한 곡물로 만들어지며, 북쪽에서는 작은 노란쌀을, 남쪽에서는 찹쌀을 주로 쓴다. 북쪽에서는 떡이 일반적으로 달지만, 남쪽에서는 떡을 다양한 맛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두만큼 맛있지는 않아요. 북부 사람들이 선호하는 춘절 음식은 만두이다. 2) 만두는 "자오즈, 자오즈, 납작한 음식"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그 기원은 매우 오래되었습니다. 고고학자들은 천년 이상 전에 보존된 만두를 발견한 적이 있습니다. 북부 사람들은 설날에 만두를 먹어야 합니다. 그리고 춘절에 먹는 만두는 섣달 그믐 날 12시 이전에 포장을 해야 합니다. 맛있는 만두의 핵심은 속재료에 있습니다. 순수한 고기, 순수한 야채 또는 고기와 야채의 혼합이 가능합니다. 무한한 변형과 다양한 맛이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 바꿔서 드실 수 있어서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만두입니다. 춘절에 먹는 만두 중 하나는 두부로 채워져 있고, 다른 하나는 동전으로 채워져 있다. 두부를 채운 만두를 먹는 사람은 새해에 부자가 될 것이며 사람들의 이상도 만두에 담겨 있습니다.
6. 등불 축제
음력 1월 15일은 그 해의 첫 번째 보름달 밤이므로 '등불 축제'라고 합니다. 한나라 문제는 음력 1월 15일에 반란을 진압하고 이날을 '상원절'로 지정했다. 동한 명나라 황제는 부처님에 대한 공경을 표하기 위해 등불 축제를 열도록 명령했습니다. 이후 등불축제는 점차 등불을 감상하는 민속축제로 발전해 나갔다. 그래서 '빛의 축제'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등불 축제의 제철 음식은 찹쌀 주먹밥인데, 북쪽에서는 원샤오라고도 부르며 재회를 상징합니다.
당나라 시대에는 등불 축제 등불 구경 활동이 유례없이 성대했고, 전국이 함께 축하했습니다. 『개원천보유사』에는 양후의 여동생 한과부인이 사람을 보내 가지 백 개가 달린 나무를 만들었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그 나무의 높이는 밤에 켜졌을 때의 나무와 맞먹습니다. 원나라에서는 수백 마일 떨어진 곳에서도 볼 수 있었고 빛이 눈부셨다. "당나라 현종 그들은 심지어 관광객들이 볼 수 있도록 높이가 수백 피트, 너비가 수십 피트인 등탑을 만들라고 명령했습니다. 송나라에서는 이전보다 훨씬 나았습니다. Meng Yuanlao의 "Tokyo Menghua Lu"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짚을 용 모양으로 묶고 새장을 녹색 커튼으로 덮고 수만 개의 등불과 양초를 잔디 위에 빽빽하게 올려 놓습니다. 두 마리의 용이 날아가는 것처럼 구불 구불 한 것을 지켜보십시오." 황제도 직접 팀을 이끌었고, 대명예대원도 등불 관람 활동에 참여했다. 시인 소웨이웨이(Su Weiwei)의 "정월 십오일 밤": 나무와 꽃이 함께 피어나고 별 다리의 철제 자물쇠가 열립니다. 검은 먼지는 말을 따르고, 밝은 달은 사람을 따른다. 방황하는 매춘부들은 모두 매화를 피우고 모든 노래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진우는 어쩔 수 없이 밤을 새고, 옥새는 서로를 재촉하지 못한다. 밤새도록 엔터테인먼트 활동이 진행되어 매우 활기가 넘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음력 1월 15일의 등불축제는 춘절 행사 전체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한다고 할 수 있다.
7. 요약
연구 과정에서 회족, 다우르족, 몽골족, 어원키족, 장족, 야오족 등 소수민족에 대한 인터뷰와 연구를 진행했으며, 동북, 서북, 남서, 남동 등 지역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현대사회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각 민족의 춘절 민속풍속은 중국화 경향이 있으며, 춘절 민속은 다양한 지역의 풍습도 일관적인 경향이 있으며 이는 국가와 조국의 번영과 발전을 상징합니다. 또한 춘절 민속풍속은 우리나라 5천년의 유구한 문화와 인민의 근면과 지혜를 고스란히 반영하여 후세에 풍부한 문화유산을 남기는 문화유산의 핵심이다. 우리는 조국의 새 세대 계승자로서 이러한 훌륭한 전통문화를 계승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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