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문화상징의 진화에 관한 유삼지에의 연구방향
문화상징의 진화에 관한 유삼지에의 연구방향
유삼계는 장족 민속 속 인물로, 그녀의 오랜 발전 역사를 통해 풍부하고 다채로운 '유삼계 문화'가 형성됐다. '유삼가 문화'란 오랜 역사 속에서 생산된 유삼가와 관련된 문학이나 예술을 말하며, 주로 '유삼가 전설', '유삼가 발라드', '유삼가 영화 TV', '유삼가 관광' 등을 포함합니다. . 유삼계문화는 다양한 형태로 표현되며 뚜렷한 상징적 의미를 지닌다. 기호학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광범위하고 다양한 주제 이론이 되었습니다. 기호학 이론을 사용하여 『유삼계』의 문화적 상징의 의미를 분석하면 시대별 상징이 내포하는 의미의 차이를 탐구할 수 있습니다. 이 상징의 의미의 차이는 한편으로는 시대 환경의 영향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유삼계"라는 문화적 상징에 대한 사람들의 구성의 차이입니다. '유삼계' 문화 상징의 제시와 구축은 그 상징의 소비를 촉진하고, 지역 사회경제 발전과 '유삼계 문화' 확산을 견인한다. 논문***은 서론, 본론, 결론의 세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서론에서는 먼저 본 논문 연구의 유래와 의의를 설명하고, 이어서 기호학과 『유삼계』 관련 연구를 시간적 차원에서 검토하고, 마지막으로 본 논문의 연구 사상과 내용, 방법을 설명한다. 본문은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장에서는 '유삼계 문화'의 형성과 의미를 설명합니다. "유삼계 문화"세대는 특정한 지리적 환경과 인본주의적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연지리적 환경은 『유삼계』문화를 생산하는 표면적 요소이고, 역사적 문화의 영향은 그 문화 발전의 내력이다. 장족의 노래 박람회 활동과 노래를 사용하여 스스로 말하는 풍습은 "유삼계 문화" 출현의 역사적, 문화적 기반이며, 독특한 산과 아름다운 물은 "유삼계 문화" 발전을 위한 독특한 자연 분위기를 조성했습니다. 유삼지에 문화'. 저자는 '유삼계 문화'의 의미에 대해 주로 '유삼계 전설', '유삼계 발라드', '유삼계 영화와 텔레비전', '유삼계 관광'을 논한다. 이러한 측면은 유삼계 문화의 핵심이다. . 2장에서는 『유삼계』의 문화적 상징이 갖는 의미를 기호학적 관점에서 분석한다. 기호학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풍부하고 다양합니다. 프랑스 기호학자 롤랑 바르트는 상징의 해석이 그 뒤에 있는 문화적 요인의 영향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고 믿었으며, 따라서 그는 소쉬르의 언어 기호학을 바탕으로 그것에 개입하는 문화의 역할을 고려했습니다. , 내포 체계라고도 불리는 2차 상징 체계가 형성됩니다. 내포체계의 지시대상은 이데올로기의 영향을 받으며, 그 상징의 지시대상 의미는 문화에 따라 다르다. 롤랑 바르트의 2차 상징체계를 이용하여 『유삼계』의 문화적 상징을 분석한 결과, 본고는 주로 1950년대와 1960년대, 그리고 21세기 초반부터 2020년대까지를 중심으로 상징의 의미가 변화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금세기의 두 기간은 "유삼계"의 문화적 상징이 서로 다른 시대의 맥락에서 어떻게 진화해왔는지 탐구하기 위한 예시로 사용됩니다. 제3장에서는 20세기 중반의 화려한 선율과 영화 '유삼계'를 예로 들어 '유삼계'라는 문화적 상징의 의미를 설명한다. 1949년 신중국의 건국은 중국인에게 큰 자신감과 격려를 주었습니다. 1958년 류저우는 국경절 10주년 선물로 다채로운 드라마 '유삼계'를 구상하고 제작했습니다. 화려한 드라마 '유삼계'의 탄생으로 '유삼계'는 '광시 유명인사'가 되었고, 각지에서 '유삼계'와 관련된 문학과 예술이 탄생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영화 '유삼계'는 지주계급에게 '아니요'라고 말할 수 있는 용기와 혁명정신을 지닌 국민영웅의 이미지를 만들어낸 것으로 유명하다. 국가 이데올로기와 동시에 국가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은 당시 "유삼지에"에 대한 사람들의 상상력을 사로잡았습니다. 영화 '유삼계'는 국민들의 마음 속에 '유삼계' 문화 상징을 대표하는 작품이 됐다. 이때 내포체계에서 '유삼계'의 문화적 상징은 영화 '유삼계'를 의미하며, 상징은 혁명정신을 지닌 민족영웅을 나타낸다. 4장에서는 21세기의 "유삼지에" 문화 상징 관광을 시작점으로 삼아 "유삼지에" 문화 상징이 시장 경제의 맥락에서 어떻게 진화해왔는지 탐구합니다. 주로 Yangshuo의 "인상 · Liu Sanjie"와 "Yizhou Liu Sanjie Tourism"를 예로 들었습니다.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사회주의 시장경제의 발전과 함께 '유삼계'의 문화적 상징은 관광산업과 융합되어 그 상징을 산업화하고 사회경제적 발전을 견인하고 있다. 양숴에서는 '인상·유삼계 유삼계' 공연과 '유삼계 문화인상박물관'의 양방향 상호작용을 통해 관광객들이 '유삼계 문화'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 Yizhou에서는 "Liu Sanjie의 옛 거주지"의 복제 건설과 고전 노래의 연주가 공간적 상상력을 창출하여 관광객들이 "Liu Sanjie 문화"의 기원에 대해 생각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인상·유삼계'든 '이저우 유삼계 관광'이든 둘 다 영화 '유삼계'에서 '유삼계 발라드 상징'을 추출한 뒤 인위적인 구성과 표현을 통해 '유삼계' 문화 상징을 광시 관광에 부여된 의미는 "유삼계"라는 문화적 상징의 고유한 개성을 약화시키고, 이전의 정치적 의미를 제거하고, 광시 관광 상징이라는 새로운 상징적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5장에서는 『유삼계』의 문화적 상징 소비를 상징소비의 관점에서 분석한다. 문화산업과 관광이 발달하면서 물질적 소비는 점차 상징적 소비로 전환되고 있다. 민속 관광 체험에서 '유삼계' 문화 상징의 소비도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유삼계' 문화 상징의 소비는 당의 사회적 경제 발전을 촉진하는 동시에 '유삼계 문화'의 확산과 홍보를 촉진했습니다. 그러나 과도한 상징 소비는 상징의 남용과 무작위적인 상징 구성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상징 소비의 진정한 가치를 쉽게 상실하게 된다. 따라서 상징의 구성은 최대한 합리성과 절제의 원칙을 따라야 한다.
마지막으로 결론 부분에서는 '유삼계' 문화 상징의 현대적 진화 과정을 요약하고, 그 발전 경로는 전통적인 민족 문화 상징과 지역 사회 경제의 상호 통합과 발전을 반영하고, 또한 다른 전통 문화의 발전을 위한 길을 제시한다. . 참고 아이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