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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노인을 공경하고 교사를 존경하는 것은 중국 민족이 자랑스러워해야 할 전통 미덕입니다. 특히 노인을 공경하고 사랑하는 전통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 1. 노인 공경

? 우리나라 전통 사회에서는 노인 공경과 '효' 개념이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노인을 공경할 때에는 먼저 조상과 부모를 공경하는 것, 즉 돌아가신 조상에게 제사를 드리며 살아계신 부모와 조상을 부양하고 공경하는 것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나는 늙었고 나는 늙었다'는 모든 노인에게까지 확대되어 가족의 노인을 존경하듯이 사회의 모든 노인을 존경할 것을 요구합니다.

사회 생활에서 노인의 중요한 역할과 노인을 공경하는 예절에 대해 '의례서:곡리상'에서는 다음과 같이 명확하게 논의하고 있습니다. 20은 약하고 면류관을 의미하며, 40은 강한 것을 의미하고, 50은 고위직을 의미하며, 70은 나이가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90세는 늙음이고, 7세는 죄가 있어도 벌을 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유교에서는 50세가 되면 어른이 되고, 60세가 되면 다스릴 수 있고, 100세가 지나면 후손들이 부양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 고대의 노인을 공경하는 제례 제도에 대해 『예서』에는 다음과 같은 훌륭한 설명이 있습니다. 60세가 되면 고기를 먹여야 하고, 80세가 되면 음식을 따로 준비해야 하고, 90세가 되면 항상 신선한 음식을 먹을 수 있어야 한다. 항상 그의 방에 있어야 하고 그가 외출할 때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50세가 되면 집에서 막대기를 잡을 수 있고, 60세가 되면 시골에서 막대기를 잡을 수 있고, 80세가 되면 집에서 막대기를 잡을 수 있습니다. 90세 노인의 경우, 황제가 직접 집에 가서 선물을 가져오고 싶어합니다. 80세 노인의 경우 가족 중 한 사람이 코비를 거부할 수 있고, 90세 노인의 경우 노인을 잘 돌보기 위해 온 가족이 코비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노인들과 함께 길을 걸을 때 젊은이들은 노인들의 짐을 나르고 무거운 물건을 나르는 것을 도와야 하며, 서민들 가운데 노인들이 나갈 때 그들을 위해 마차와 말을 준비해야 합니다. 식사를 위해...

? 역사적 왕조에서는 황제도 노인들에게 존경심을 표했습니다. 예를 들어, 나이든 관리들은 법정에 갈 때 걸어갈 필요가 없지만 궁전에서는 세단을 탈 수 있습니다. 그는 노관을 해임하는 대신 늘 신청을 하라고 했고, 황제는 계속해서 머물도록 설득했고, 결국 관료들에게 일정액의 연금을 지급해 달라고 요청해야 했다. 고향으로 돌아가는 것이 허락되었다. 평소에는 노인들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일부 음식과 옷을 배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나라 때 황제도 '삼장오교제'를 거행해 관리들 중 장로들을 장로로 대하고 왕좌에 앉히고 음식을 공양하고 건배했다.

? 시골 술자리. 이러한 예절은 『주리·지방관·농촌관』, 『의례·영상음례』, 『의례서·영상음례』에 구체적으로 기록되어 있어 예절체계가 조선시대에 형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주나라. 이후 역대 왕조를 거쳐 명청대까지 계속해서 진화를 거듭하며 강한 생명력을 보여주고 있다. 과거 왕조의 농촌 술자리의 내용과 예절은 일반적으로 농촌 사회의 노인 공경 문화를 장려하고, 예의를 장려하고, 감정을 연결하고, 마찰을 줄이고, 화합을 이루는 것입니다. 사회 질서의 조화로운 발전. 이런 시골 술자리는 대개 지방 관료들이 주최하며, 1년에 1~2회 열린다. 때로는 인재를 선발하거나 시골에서 베이징으로 보내 시험을 보거나 취임하는 것과 결합되기도 합니다. 연회에 초대받은 사람들은 모두 지역 유명 인사들, 특히 노인들이다. 전통 사회에서는 노인만이 높은 지위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당시 마을 술자리에는 60세 이상만 앉을 수 있었고, 젊은이들은 옆에 서서 기다릴 수밖에 없었다. 노인들에 대한 공경을 표현하기 위해 노인들 앞에 놓인 접시도 다릅니다. 나이가 들수록 앞에 놓인 접시도 더 많습니다. 이 모든 것은 의심할 바 없이 국민들에게 본보기가 되며, 지방 관료들도 노인을 공경하므로 모든 사람이 일상생활에서 노인을 더욱 공경해야 함을 보여줍니다.

? 2 스승을 공경하라

? 고대 중국에서는 스승을 공경하는 것의 중요성이 오랫동안 인식되어 왔습니다. 『상서태시』는 “신이 왕과 백성의 스승을 축복한다”고 말한다. 순자는 또 '하늘과 땅, 왕, 친척과 스승'을 연결한다고 말했다. 천지가 없으면 악이 생기고, 조상이 없으면 악이 생기고, 황제나 스승이 없으면 악의 통치가 있게 된다. 그러므로 예는 위로는 하늘을 섬기고 아래로는 땅을 섬기는 것이니라. 선조를 공경하고, 황제와 스승을 공경하는 것이 나라의 흥망성쇠를 말한 것이니라. 하지만 매우 전략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후세 유학자들은 순자의 가르침을 따라 집에 '천지주군왕'이라는 위패를 모시고 잠시도 감히 잊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사회 각계각층으로 확산되어 현대에 와서도 농촌의 오지에 사는 집에서도 '천지사'의 명판을 자주 볼 수 있는데, 이는 이러한 개념이 실제로 사회에 스며들었음을 보여준다. 중국 민족의 전통. '한번 스승은 영원한 아버지'라는 말이 국민 마음속에도 깊이 뿌리박혀 있다. 사람들은 스승이라고 부르며, 남들이 말하면 스승이라고 부르고, 학생이 말하면 스승이라고 부른다. 선생님 부인을 '선생님 부인', '선생님 부인'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는 모두 전통사회에서 사람들이 스승을 '아버지'로 존경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기 위한 기관일 뿐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녀가 특정 지식, 경험 및 도덕적 수양을 갖고 진정으로 "인간"이 되고 유용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려면 부모는 부모에 의존해야 합니다. 교사의 양성과 교육. 이 때문에 농촌사회에도 교사를 존경하고 교육을 중시하는 분위기가 좋다.

? 스승을 공경하는 전통적인 예절과 풍습은 크게 예배하는 스승, 섬기는 스승, 공경하는 스승, 보고하는 스승, 신부 등으로 나눌 수 있다.

? 고대에는 학생들이 학교에 입학할 때 견습식을 거쳐야 했습니다. 채소를 손질하여 풀어놓는 의식을 언급할 가치가 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나는 자기 수선 이상의 일을 하여 후회하지 않는다." 고대인들은 서로 만날 때 항상 지를 예의로 삼았습니다. Shuxiu는 매우 얇은 유형의 Zhili입니다. 슈는 말린 고기 한 조각이 배이고, 닭고기 열 조각이 말린 고기 열 조각이다. 제자가 공자에게 열 줄기를 가져오자 공자는 제자를 받아들이고 진지하게 가르쳤다. Shuxiu 의식은 명청 왕조까지 이어졌습니다. 비록 후대에 의해 주어지는 선물이 다르지만 사람들은 교사에게 주어지는 보상을 Shuxiu라고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 요리 출시식에는 두 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의례서·월령" 기록: 봄 중순에 "명락은 춤을 연습하고 야채를 준비하고 있다". 『의예왕권』에는 “봄에 학교에 입학하면 야채를 따서 함께 춤을 춘다”고 기록되어 있다. 현자와 스승이 학교에 들어갈 때 숭배하는 회향. 『요명희·공자』는 “고대 선비들이 스승을 만날 때 야채를 지(至)로 사용했다”고 기록하는데, 이는 학생들이 학교에 들어갈 때 인사 선물로 야채를 가져오는 것을 보여준다.

전통 사회에서는 학생들이 선생님에게 선물을 주는 예절과 관습이 중단된 적이 없습니다. 중화민국 이전에는 저장성 후저우(浙州) 농촌 지역에 사립학교가 많았는데, 아이들은 학교에 들어갈 때 새 옷을 입어야 했고, 등불을 들고 있는 부모도 동행해야 했다. 양초와 4가지 선물: 찹쌀만두, 쌀만두, 바삭바삭한 사탕, 그리고 선생님께 드리는 족발. 그런 다음 교사는 선물의 일부를 다른 학생들에게 나누어주었습니다. 학생들의 부모들은 붉은 촛불을 켜고 학생들에게 레드카펫 위에 무릎을 꿇고 견습식을 펼칠 것을 당부했다. 일반적으로 중앙에는 공자상이 걸려 있고, 스승이 한쪽에 서서 의식에 응답하는 방식이다.

? 선생님을 섬기는 것은 공부하는 동안 학생이 선생님을 섬기는 것을 말합니다. 전통사회에서 이러한 봉사는 태도에 대한 존중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교사의 삶을 돌보는 것으로 발전한다. 이는 『관자·제자도』에 자세히 규정되어 있다. 선생님이 일어나 샤워를 하는 순간부터, 식사를 하는 순간부터, 밤에 잠자리에 드는 순간까지, 학생들은 선생님을 공손하게 섬겨야 합니다.

? 교사에 대한 존경은 주로 교사에 대한 학생들의 존경을 의미합니다. 우선 '스승님', '멘토', '다시 태어난 부모님' 등의 호칭에도 반영되어 있으며, 모두 학생들에 대한 존경심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행동 규범의 측면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선생님을 만나면 인사하고, 선생님이 질문할 때는 일어나서 대답해야 하며, 선생님이 앉아 있을 때는 손을 들고, 학생은 옆에 서 있어야 합니다. 교사는 서 있어야 하며, 학생들은 길에서 만날 때 앉을 수 없으며, 교사가 지나갈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교사가 있을 때 학생들은 큰 소리로 말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물론, 위의 행동 규범을 실천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핵심은 학생들이 진심으로 선생님을 존경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 교사에게 보고한다는 것은 학생들이 교사를 떠난 후에도 무언가 성취했거나 교사의 생일이거나 휴일 동안에도 교사에게 보고하고 선물을 주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감히 스승을 잊지 않는다는 뜻이다.

? 희생은 죽은 스승에게 바치는 제사를 뜻한다. 이것은 먼저 조상 숭배에 반영되며, 각계각층에서도 각자의 조상을 숭배합니다. 여러 곳에는 "하늘, 땅, 주, 왕자, 주인"의 판이 모든 가정에 세워져 있습니다. 이로 인해 사람들의 존경심이 어느 정도 향상되었습니다. 게다가, 선생님이 돌아가실 때마다 그의 학생들은 선생님을 위해 거행되는 일련의 장례식에 참여해야 합니다. 즉, 학생은 스승을 부모처럼 대해야 하고, 스승이 죽으면 공경해야 하며, 스승을 부모처럼 숭배해야 합니다. 역사상 많은 사람들이 스승에 대한 효도를 지켜왔습니다. 예절요건에 따르면, 사생관계는 친족관계가 아니며, 효도를 지킬 때에는 상복을 입을 필요가 없고 마음속으로만 애도하므로 이를 '심상'이라 한다. 공자가 세상을 떠났을 때, 그의 제자들은 떠나기 전 3년 동안 애도했습니다.

교사를 존중하고 가르치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전통 예절의 빛나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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