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훈고학은 주석을 사용할 때 어떤 문제를 주의해야 하는지 말해 준다.

훈고학은 주석을 사용할 때 어떤 문제를 주의해야 하는지 말해 준다.

훈고학은 진나라 시대에 시작되었다. 전국 말기의' 아야' 는 최초의 훈고저작으로 여겨졌으며, 전통 훈고관념은 당대공에서 형성되었고, 국학의 대가 황담은 현대 훈고관념을 창설하였다.

1. 진나라와 한 왕조를 즈음하여 생긴' 엘야' 중 1 편과 3 편은 각각' 사' 와' 사훈' 으로 명명되었다. 여기서' 쉽게' 와' 훈련' 을 분리하는 것은 저자의 마음속에서' 쉽게' 와' 훈련' 이' 설명' 의 대상이며, 두 개의 실제 대상으로 나타나고 하나의 용어를 형성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것은 또한' 엘야 19 편' 에서' 사단 ×' 의 명명 방법에서 증명될 수 있다.

2. 서한 () 의' 사기 ()' 에서' 촉 ()',' 순서 ()',' 전 ()' 이 병행되어 한대 모형이 선인과 이아 () 를 계승하는 기초 위에서 창조한 세 가지 해석 방식이다. "이순신" 은 대체로 고어 등 기본 단어를 해석하는 고의이고, "훈련" 은 대체로 접속사, 중언사를 해석하는 것이고, "전" 은 "쉽게", "훈련" 을 기초로 시의 내면적 의미를 해석하는 것이다. 마오 헹의 "푸", "훈련", "전기" 에는 두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첫째,' 복',' 훈련',' 전' 의 의미와 용법에는 여전히 어원학의 특징이 있다. 둘째,' 주남순전 1 호' 등의 이름은 모항이' 푸' 가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3. 동진 곽후안은' 엘야서' 에서' 엘야' 의 남편이 그것을 불렀다. " 곽후안은' 아야 석일' 의 첫 번째 편에서도 "고금의 이언을 해석하고 민풍이언을 풀었다" 고 말했다.

4. 당대공은' 모시 정의' 에서 "훈고는 주석의 별칭이다. 마오의' 엘야' 는 대부분 시문이지만' 시서',' 시훈' 등의 작품도 있다. 그래서 그는 두 계집애의 지시에 따라' 석전' 을 만들었다. 소통자가 그 뜻을 전달하다. \ "erya \" 10 편 9 편, 여전히 구름 훈인 같다. 비방하는 자는 고대와 현대에 모두 있어 사람들에게 알려진다. 훈련자, 도도, 도와 일의 표상으로 다른 사람을 고발하다. 해석은 해석과 해석된 것의 차이다. 따라서 "엘야서" 는' 석사' 와' 석자' 가 고금의 글자를 통하고 고금의 글자가 다르다고 말했다. " 훈석 ",글자의 모양도. "그러나 훈고, 고금의 이언을 이해하고, 사물의 표상을 분별하고, 그 설명의 의미는 모두 여기에 속한다. "부모 해석" 이라는 책은 이미 출판되었고, 이 책은 몸을 언급하고 그것의 차이점을 설명했다. 훈련훈련의 의미이기도 하기 때문에 법의 목적이다. 공은이 문장에서 그의 일반적인 과정을 보여줍니다: "훈련" 에서 "주석" 까지, 이 주제에 대한 이해의 질적 도약이라는 용어를 형성했습니다. 또한 "훈고학" 이 요약한 것입니다. "고금의 이언을 이해하고 사물의 표상을 분별하다." " 마지막으로 "그래서 비판의 말은 축구 협회의 눈이다." 라고 덧붙였다. 훈고학 분야에서 공영달은 정사, 분물 분야에 진입하여 구체적인 대상에서 추상적인 일반화로 올라갔다.

지금까지 훈고학의 전통 관념은 이미 형성되었다.

송대에 이르러 훈고학은 큰 혁신을 이루었다. 원명 시대 훈고학이 쇠퇴하자 청대 훈고학의 발전이 최고조에 달하면서 단옥단, 왕, 부자들이 나타나 건가학파를 형성하였다.

6. 청말 장태염 황계강 등은 서구 언어 이론의 영향을 받았다. 장태염은' 언어문자학' 이라는 글에서 "이 세 가지 (문자, 훈고, 음운) 를 결합하면 언어문자학이다" 고 말했다. 이것은 어린아이가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명문 초등학교라면 옛 이름으로 설명하기 편하다. 사실, 언어와 글을 배우는 것은 정확하다. 이런 학문은 육예 중 문사만 붙인다. 오늘날 초등학교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들은 그것을 유교 고전의 액세서리로 생각하는 것 같다. 사실 초등학교에서 쓰는 것이지, 단지 경전을 전하기 위해서가 아니다. " 장태염이' 초등학교' 를' 언어문자학' 으로 개명하는 것은 단순한 개명이 아니라 언어문자개념의 출현을 상징한다. 태연 씨는 중국 언어학의 창시자입니다.

장태염은 학과 관념의 지배하에 중국 최초의 현대 과학적 의의를 지닌 어원학 전문 저서' 석문' 을 집필했다.

7. 황칸 선생은 장태염' 언어문자학' 을 기초로 학과의 개념을 더욱 발전시켰다. 황 씨는 "그러므로 사기꾼은 원래의 이름이다. 훈련자는 말을 잘 듣는 것, 즉 연장된 것이다. 훈고는 언어로 언어를 해석하는 것이다. 이곳의 언어로 다른 곳의 언어를 설명하거나 과거의 언어로 오늘의 언어를 설명하면 모두 훈고학의 문제이지 장법의 원리가 아니다. 진정한 훈고학은 시작으로 제한되며, 그 법체를 논하여 언어 문자의 체계와 뿌리도 분명히 알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 황색의 정의는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첫 번째는 연구 대상, 즉' 훈고어',' 시공간제한' 이 없어 고어보다 범위가 크게 넓어졌다. 두 번째는 이론과 방법, 즉 "법" 과 "의례" 입니다. 셋째는 연구 목적, 즉' 언어문자의 체계와 뿌리를 찾는 것' 이다.

황담의 훈고학이 정의되자 훈고학의 개념이 크게 발전하였다. 주로' 분분파' 와' 종합파' 가 있다. 전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육종다와 왕녕의' 고문의파' 이고, 후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윤몽륜과 허가루의' 종합파' 다.

육종다 씨는 "훈고학 (좁은 의미): 언어에 포함된 사상 내용이 핵심이다" 고 말했다. 전통 훈고학은 단어의 사상 내용과 감정 색채, 단어의 생성과 발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육종다 씨와 왕녕씨도 훈고학에 대해 설명했다. "대상: 고대 문학 언어와 언어로 언어를 해석하는 훈고서; 임무: 고대 한어어의 형식 (음) 과 내용 (의미) 이 결합된 법칙과 의미 자체의 내재적 법칙을 연구한다. 목적: 고대 문헌의 의미를 정확하게 발굴하고 설명한다. 그래서 실제로는 중국 고대의 의미론이다. 그것의 연구 범위를 다른 시기의 중국어로 확장한다면, 현대 사투리 구어의 의미를 포함해서 중국어 의미학이 생겨났다. 훈고학은 과학 중국어 의미학의 전신임을 알 수 있다. 이것은 "고대 중국어 어의학파" 또는 "고대 문학 어의학파" 라고 불릴 수 있다. ""

윤몽륜 씨는 "훈고학은 중국 언어학의 한 가지이다. 의미학을 핵심으로, 언어로 언어를 해석하고, 언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용하는 과학이다. 따라서 통역, 번역 (서신) 및 각 방면에 대한 지식을 갖춘 종합 학과이다. " "훈고학은 의미학을 핵심으로 하지만 의미론의 범위에만 국한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그래서 훈고학은 서양 의미론과 다르다. " 허가루 씨는 "전통 훈고학은 훈고 실천을 주요 형식으로, 문헌 언어의 내용 형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포괄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언어 형식으로 표현된 언어, 명물, 규정, 문화, 풍습 등이 모두 훈고의 범위 내에 있다" 고 말했다. 현대 훈고학은 더 높은 수준에서 훈고학과 사회학, 문화학을 결합해야 하는데, 이것은 이른바 훈고학의 연장이다. " 서 선생님의 훈고 해석은 은 선생님의 훈고 해석과 본질적으로 같지만 더욱 명확하다. 홍청 등은 이 관점을' 종합해석파' 라고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