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남회근: 유도불도 다 수행할 수 있어요

남회근: 유도불도 다 수행할 수 있어요

남회근: 유도불 모두 수행 가능 < P > 나를 찾는 것은 대부분 불경을 보는 것이기 때문에, 이' 본대 미언' 이 출판된 후 아무도 나에게 와서 토론하자고 제안하지 않았다. 출간한 지 수십 년이 지났는데, 아무도 나에게 물어본 사람이 없으니 너는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 문화의 근본이군요. 불쌍하군요! 나에게 묻는 것은 모두 어떻게 앉는 거야, 앞에 빛이 보이네, 밑에 방귀를 뀌다니, 다 이런 문제야. < P > 수행은 출가학불만이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도가, 유가도 할 수 있다. 가장 두려운 것은 통하지 않는 것 같다. 특히 현대인이 받은 교육은 그럴듯하고 지식이 해박하며 욕망도 많다. 유가는 어떻게 합니까? 바로 "알고 있다가 정하면 고요할 수 있고, 고요하면 안녕할 수 있고, 안후에는 고려할 수 있고, 생각해 보면 얻을 수 있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격자 치시측은

가' 치시' 라는 것을 알 수 있을까? "지식" 은 지성이다. 여러분이 아기를 데리고 다니신다면, 우리 자신도 아기를 한 적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단지 당시의 상황을 잊어버렸을 뿐이지만, 지금은 회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 P > 우리는 태어날 때부터 지성을 가지고 태어났는데, 아기가 되었을 때 배가 고프고 추워도 울음을 알 수 있었다. 이 지성은 원래 존재했다. 이 지식은 사상의 원천이다. 이 지식, 표준어는 천성이라고 하는데, 아무도 없는 사람은 없다. 우리가 모태에 들어가 태아가 되었을 때는 이미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럼 어떻게' 격자' 라고 부를까요? 외부의 물질, 경지, 감각의 유혹에 끌려가지 마라. 우리의 지성은 외계의 물건에 쉽게 유혹된다. 예를 들면 우리 몸이 일어나 앉으면 아프고 괴로우며, 몸도 외계의 물건이다! "물격은 나중에 알고 있다", 모든 외물의 유혹을 밀어내면, 우리의 그 지성이 원래 존재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래서 먼저 이 지성을 분명히 인식하고 명상을 하자.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왜 명상을 해야 합니까? 지성은 명상을 해야 하고, 나는 명상을 하고 싶다. 왜 이것을 배우러 왔습니까? 내가 한 가지를 추구하기 때문이다. " 네가 이렇게 생각하면, 이미 속았다. 물격이 되었다. 격자가 아니라 사물이 너를 격격하게 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격물, 물격' 은 모든 느낌과 외경을 밀어내는데, 너의 그 지성은 분명히 여기에 있으니, 잠시 정해진 경지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 P >' 알고 있다가 정해진다' 는 이 때' 한 가지 생각이 깨끗하다는 것을 아는 것' 은 지성이다. 한 가지 생각이 깨끗하다는 것은 의성이다. 청정함을 그리워하고, 지성은 언제나 분명하고, 신체장애에 시달리지 않고, 외부의 모든 경지에 시달리지도 않고, 자신의 망상이 흩날리는 것도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마음이 성실하고 마음이 바르다", 모든 경지가 묻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마음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마음을 바로잡고 몸을 고치다" 는 것은 우리 몸의 병, 장애, 노화가 서서히 바뀌게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명상은 당연히 반응이 있지만, 필사적으로 신체의 반응을 관장한다면, 격자가 없고 또 물격이 된다. "마음이 성실하고 마음이 올바르고 마음이 정정된 후 몸을 고친다." 이것들은 모두 쿵푸인데, 얼마나 많은 시간을 수리해야 합니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개인의 상황을 보는 것이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 P > 다모격물의 길 < P >' 격자에서 알린다' 는 것은' 골엄경' 에서' 마음은 물갈이, 즉 여래와 같다' 는 것과 같은 이치다. 수행상의' 지식재격물' 은 다모 조사가 우리에게 선수할 때 "외식연분, 속으로는 숨도 쉴 수 없고, 마음은 벽처럼 들어갈 수 있다" 고 알려준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 "외식 제연", 바깥의 물질세계의 모든 유혹을, 모든 감정과 사상을 소탈하게 내려놓는 것이 바로 격물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마음이 헐떡이지 않는다" 는 뜻은 숨을 쉬지 않는 것이 아니라, 마음이 멈추고 나서 정한 것이다. 성의에 이르면 숨이 막히고, 숨도 자연을 따라 거의 정지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마음이 벽처럼 느껴진다. 이때는 안팎이 분리되는 것 같고, 외물은 내면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이 바로 초보적인 격물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진입할 수 있다", "이렇게 명상을 하면 천천히 진보하면 진입할 수 있다" 고 말했다. < P > 하지만, 설령 관개를 받더라도, 별로 대단하지 않다. 다모 조사에는' 제불무상의 묘도',' 불법은 최고의 대법',' 약탈정근',' 평생 수리한 것이 아니라 다생다세에 누적된 공덕이다' 라는 말이 있다. "강탈" 은 많은 생년생이다. "정근" 은 근면한 수완을 정성껏 해야 비로소 세법, 성불에서 뛰쳐나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근면, 근면, 근면, 근면, 근면) 다모조사는 이조에게 이렇게 말했다. "제불무상의 묘도, 무단강도, 근면, 행하기 어렵고, 참을 수 없고, 참을 수 없고, 참지 못하고, 어찌 소덕소지로, 경심, 느림심, 지진승, 헛수고로 고생할 수 있겠는가. (서양속담, 노력속담)." 그는 두 조상을 욕하고 있다. 너는 네가 여기에 무릎을 꿇고 몇 년 동안 먹고 몇 년 동안 수행해 왔으며, 얼마나 많은 좋은 일을 했는지, 대법을 구하러 왔다. 너는 소충소신이고, 가볍게 생각하고, 불법을 이렇게 쉽게 여기다니, 자신이 대단하다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성공할 수 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P > 저는 여러분들이 이런 일을 하지 말라고 조언합니다. 며칠 동안 부처를 숭배하고 사흘간 먹고, 서천에 가고 싶고, 주식을 사러 돌아오고 싶고, 돈을 벌 수 없고, 아미타불이 도와주지 않고, 또 원망합니다. 이게 뭐죠? 천천히 고치세요. < P > 내성외용 천인의 길 < P >' 대학' 은' 슬림함',' 정심',' 성의' 를 말하는데, 후대의 유가는 이를 천인의 도리라고 부르며 천인의 화합이라고 부른다.

"고대의 욕망은 분명히 천하에 덕이 있는 자를 분명히 하고, 먼저 그 나라를 다스린다. 그 나라를 다스리고자 하는 자는 먼저 그 집을 함께 모읍시다. 가족을 가지려면 먼저 몸을 수리하십시오. 몸을 고치고자 하는 자는 먼저 마음을 바로잡는다. 그 마음을 바로잡으려는 자는 먼저 그 뜻을 진실하게 한다. 그 뜻을 성실히 하고자 하는 자는, 먼저 그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공자, 논어, 지혜명언) 격물에 대해 알리다. 물격은 뒤이어 알고, 알고 있다가 의성, 의성, 그리고 마음이 올바르고, 마음이 바로 뒤이어 몸을 고치고, 몸을 고치고, 집안을 고치고, 집안을 함께 하고, 나라를 다스리고, 나라를 다스리고, 뒤이어 천하를 평평하게 한다. 천자부터 서민까지, 1 은 슬림함을 기본으로 한다. " 중국 전통문화는 불법과 마찬가지로 천자황제, 서민, 일반인을 모두 한 사람으로 간주하고, 먼저 이 문화를 근본으로 삼아야 한다. 이를 내양학이라고 하고, 불가에서는 내명이라고 부른다.

다음 문장은 "그 혼란과 마지막 통치자, 아니오" 입니다. 이 근본적 학양을 하지 않고, 바깥의 지식만 구하는 것은, 근본을 버리고 종말을 맺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 즉, 사람들은 내성적인 수양이 없지만, 일제히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태평에 이르고, 가능하지 않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이 내용들은 모두 자세히 조사해야 하는데, 그것 자체가 바로 큰 비통이다.

"이것은 지식본이고, 이것은 그것을 아는 것이다. 클릭합니다 그래, 지성이야. 누군가 나에게 생사 문제를 묻는데, 세상에 수행자들이 있는데, 죽기 전에 자신이 죽음의 시간을 미리 알고 있다는 것을 예지시라고 하는데, 이것이 바로 지성의 문제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지성 수양이 잘되고, 명상 쿵푸에 정력이 있으면 지성이 맑다. 지성이 청명하고 성의가 넘치면, 한 가지 생각만 하면 신이 통한다. (서양속담, 생각속담) < P > 그래서 유가' 중용' 도' 지성의 길은 미리 알 수 있다' 며 성의와 정성을 이루며 미리 알 수 있다고 말했다. < P > 중국 문화는 수련성을 말하는데, 몸과 마음의 두 방면이다. 정좌의 중점은 마음을 고치는 것이다. 이것은 일정한 시간이 있어야 할 수 있고, 일반적으로 할 수 없는 것은 반드시 일어나서 일을 해야 한다. 그래서 이번에 이근경을 가르쳐 주는데 무슨 이치야? 슬림입니다. < P > 몸의 방면은 합리적인 운동이다. 격렬하지 않다. 격렬한 운동은 때때로 몸을 다치게 한다. 예를 들면 서양 운동, 달리기, 높이뛰기, 공 치는 것, 때로는 격렬하다. 중국의 이런 운동, 소림 무당이 이렇게 내양하는 쿵푸는 슬림한 도리다. 그래서' 슬림하게 움직여라' 는 말이 있고, 운동은 슬림하고,' 마음을 가다듬는다',' 명상은 마음을 다잡는 것' 이라는 말이 있다. "몸과 마음이 모두 건강하다", 신체가 건강하고 심리도 건강하다. 동정상인',' 움직임은 정적인 원인',' 정적도 움직이는 원인',' 동정은 서로 인과다' 입니다. < P > 오늘 우리는 반성하고, 우리 문화의 낡은 길을 돌아야 한다. 바로 우리 중국 수천 년 동안의 전통문화다. "대학" 은 공자가 학생에게 물려준 증자, 증자가 총결한 것으로, 사서오경 중의 하나이다. 우리는 당시 교육을 받았고, 8 ~ 9 세에 이 몇 권의 책을 읽었는데,' 대학',' 중용',' 논어',' 맹자' 는 모두 내성외용 수양을 하는 학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