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와 현대인이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
고대와 현대인이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
인류의 가장 오래된 매체는 다른 것이 아니라 인체 그 자체입니다. 사람들은 손, 얼굴, 기타 신체 부위를 사용하여 동작, 표정 등 비언어적으로 소통합니다. 그런 다음 언어가 나타났습니다. 일부 인류학자들은 언어가 10만년 전에 출현했다고 믿고 있습니다.
기원전 20,000년경 인간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기 위해 그림을 사용했습니다. 그들의 작품은 오늘날에도 프랑스 북부의 동굴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은 이 동굴의 벽에 순록, 야생마 및 일부 멸종 동물의 그림을 남겼습니다. 이 벽화는 선사시대 각기 다른 시기에 가장 창의적인 인간이 창작한 것이 틀림없으며, 선사시대 인류의 가장 원시적인 매체 중 하나이다.
사람들은 나무에 길을 표시하는 표시를 새기고, 방향이나 경계를 표시하기 위해 돌을 쌓아두기도 했습니다. 문자가 존재하기 이전 사회에서 인간은 도자기, 직물, 조각 및 기타 단순하고 일상적인 물건에 심오한 의미를 전달하는 장식 패턴을 적용했습니다.
봉화 연기와 깃발과 북은 고대에는 사람들에게 경고를 하기 위해 사용되었고, 깃발과 북은 진군과 후퇴를 지시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중국의 『손자병법』에 “서로 듣지 않으면 금북이 되고, 보지 않으면 깃발이 된다”고 한 것이 바로 이것이다. . 이러한 매체에도 불구하고 글쓰기 이전 인류의 대면 의사소통 능력은 극히 제한적이었습니다. 인간에게는 나무, 나무껍질, 가죽, 돌에 새겨진 그림 외에는 시간을 초월하는 것이 거의 없습니다. 시력, 청각, 기상 조건으로 인해 장거리 이동이 제한됩니다. 예를 들어, 당시 사람들은 날씨가 좋은 낮에만 먼 곳에서 불꽃놀이 신호를 볼 수 있었습니다.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신체 언어를 사용하는 것 외에도 원시인들은 광고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현실 세계의 자연물에 더 의존합니다. 이러한 자연물 중 하나는 나무, 바위 등과 같이 자연적으로 생성되거나 자연 속에 존재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인간에 의해 생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의식적으로 광고 매체로 활용되지 않고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에 있는 것이다. 그림, 밧줄 등에서 빌려온 것입니다. 대체재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하나는 특정 대체재이고 다른 하나는 생명을 대체하는 대체재입니다.
1. 특정 대체품
(1) 매듭이 있는 로프. 매듭을 지어 사건을 기록하는 것은 원시적인 정보 전달의 일반적인 방법으로, 고대 중국 사회에서 사건을 기록하기 위해 매듭을 짓는 관행은 역사서에 자주 묘사됩니다. "고대에는 사람들이 매듭을 묶어 통치했습니다. , 후세의 성도들은 서면 계약으로 그것을 변경했습니다. "장자"기록: "과거에는 Rongcheng 가족 ... Zhurong 가족, Fuxi 가족, Shennong 가족이 모두 사람들에 의해 사용되었습니다. " 《북방사》도 언급했다. : "사냥은 직업이고, 단순함은 풍속이며, 단순함은 변형이지,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나무를 깎고 밧줄을 묶는 것일 뿐이다." 매듭법은 고대 중국 역사에서 널리 사용되어 왔으며, 긴 역사. 대만 고산족은 일수에 따라 여러 개의 매듭을 묶고 매일 밤 매듭을 하나씩 풀어 날짜를 기록합니다. 티베트 로바족은 매일 칼을 사용하여 매듭을 자르는데, 마지막 매듭까지 자르면 만료일을 나타내고, 매듭을 풀면 약속일을 나타낸다. 윈난성 두롱(Dulong) 사람들은 혼자 외출할 때 허리에 삼줄을 묶고 하루에 한 번씩 매듭을 묶어 남은 일수를 기록하는 경우가 많다. 야오족은 두 사람 사이에 논쟁이 있을 때 지도자 앞에서 결정을 내리는 경우가 많다. 그 방법은 논쟁하는 사람들이 각자 밧줄을 잡고 논쟁이 끝날 때까지 이유를 말하는 사람이 매듭을 묶는 것이다. 대부분의 매듭이 승리합니다. 계급사회에서는 매듭의 전통도 상인들에게 전수되면서 형태와 용도가 변했다. 상점, 호텔, 찻집 및 상인 가판대에서는 다양한 배너 또는 간판이 종종 다양한 장식품으로 장식되고, 밧줄로 묶고, 실크로 장식하고, 다채로운 천 조각, 다양한 구슬 또는 Pai Sui도 매듭으로 만든 많은 독특한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두꺼운 삼베 밧줄을 엮었습니다. 여기서 밧줄매듭은 광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새로운 매체가 된다.
(2) 조각된 나무. 새겨진 나무는 또 다른 상징적 언어입니다. 역사서에도 목각의 역사적 사실을 기록하여 우리나라 각지의 사건을 기록하고 있다. 예를 들어 『후한서』에는 “어른들이 부르면 나무를 글자로 새긴다”고 기록되어 있다. ." 글이 없더라도 감히 어기지 못한다. "Lingwai Daida"에는 "Yao 사람들은 글이 없으며 그들의 제안은 두 개의 나무 판에 새겨 져 있습니다. 사람들은 그 중 하나를 들고 큰 믿음을 가지고 보관합니다." 사람들은 관습이 있고, 모든 대출과 신용, 재정적 준비 및 기타 문제는 글을 모르고 나무 조각만을 표시로 사용하고 각자가 절반을 갖고 약속대로 지불하지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목각을 기호로 삼는 풍습이 여전히 남아 있는데, 상품 생산과 교환 과정에서 공무원의 각인이나 연예인 상품의 표시, 즉 공무원이나 연예인의 이름을 새기는 형태로 발전했다. 판매된 상품에 스탬프가 찍혀 있습니다. 더 거슬러 올라가면 조각된 나무는 제품 상표와 마크 광고의 원천으로 간주될 수도 있습니다.
(3) 늑대 연기. 우리나라의 춘추시대에는 불과 봉화연기를 사용하여 군사적 경고를 전달한 기록이 있다. 진시황 이후에는 마른 늑대 똥을 연료로 사용하여 만리장성에 10마일마다 봉화대를 세웠는데, 불을 붙이면 불과 연기가 하늘로 솟아올라 먼 곳으로 긴급 경보를 보낼 수 있었습니다. 고대 시의 대사 "해는 사막 서쪽의 평평한 모래 위에 지고, 산 위의 별들은 뜨고 지고, 봉화는 여러 외딴 산에 보이고, 강한 사람들은 북을 기다리고 있다." 그리고 수용소의 북소리'는 이러한 원시적인 정보 전달 방식의 적용을 진실되게 묘사한 작품이다. 이러한 종류의 통신 매체는 고대 사회에서 상인들의 사업 활동에도 사용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각 시대에 걸쳐 야간 산책을 하는 캐러밴과 "신호로 불을 지르는 캐러밴"에 대한 기록이 있습니다.
(4) 드럼. 원래의 정보 전송 방식은 시각과 청각 모두에 영향을 미칩니다. 청각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 전송은 주로 소리 통신 도구를 사용하여 수행되며 그 중 신호 드럼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우리 나라 진누오족의 소가죽 나무북은 두꺼운 나무의 양쪽 끝을 파낸 다음, 양털 소가죽으로 묶어 나무에 매달고, 설날에 나무망치로 두드려서 만든다. 북소리가 들리고, 젊은이들이 모여서 노래하고 춤을 춥니다.
(5) 대나무 수. 우리 나라 누족은 장례식 때 대나무 나팔을 사용하여 정보를 전파하고, 대나무 나팔을 여러 번 불면서 마을 전체에 장례식을 알립니다. 대나무 나팔의 수는 고인의 지위에 따라 늘어나기도 하고 줄어들기도 하는데, 미혼은 1개, 기혼은 2개, 노인과 지도자는 5~6개를 불게 된다. 소식을 들은 부족원들은 서둘러 고인의 집으로 달려가 달걀을 가져와 조의를 표했다. 계급 사회에 들어서면서 상인과 상인이 분화되면서 상인들은 거리와 골목을 누비며 불고, 놀고, 노래하는 등 다양한 정보 전달 도구를 만들어냈다. 예를 들어 한대 상인들이 연주한 기록이 있다. 피리를 불고 설탕사탕을 팔고 있어요.
(6) 오디오 장비. 우리나라 신석기시대 묘디구 유적에서 출토된 토종과 토기훈, 장자이 유적에서 출토된 3구 토기훈은 모두 음악을 연주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계급사회에 진입한 이후에는 상품생산과 상품교환의 발달로 건전한 광고의 형태가 점점 다채로워지고 있다. 생활, 화분 등, 오락과 관련된 피리, 하프, 하프, 북, 징 등도 광고 정보를 전달하는 도구가 되었습니다. 광고를 위해 많은 사업가들이 산업의 특성을 표현하기 위해 특별히 만든 딸랑이와 도구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판매원용 딸랑이, 이발사가 사용하는 핀셋과 포크, 칼날을 갈는 사람이 사용하는 구리 클래퍼 등이 있습니다.
특정 환유어가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것은 광고 커뮤니케이션의 방식과 접근 방식이 크게 달라졌음을 보여준다.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빈번해지고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은 광고 메시지를 보다 효과적이고 타겟에 맞게 전달하기 위해 사용 가능한 모든 도구나 개체를 차용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형식의 풍부함은 휴먼 광고가 더 넓은 영역에 퍼지고 더 풍부한 아이디어, 문화 및 비즈니스 정보를 전달할 수 있게 해줍니다.
2. 생명 대체물
(1) 잔디 표시. 잔디 머스타드라고도 불립니다. 자연적으로 자라는 물건이지만, 파는 물건이나 파는 물건에 꽂으면 상징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고대 중국 사회의 다양한 역사적 시기에 풀겨자는 생필품에서부터 굶주림과 추위로 자녀를 파는 가난한 가족에 이르기까지 모든 곳에 사용되었습니다. 『수호』에서는 풀자국을 여러 번 언급했는데, 가장 유명한 것은 양지가 칼을 파는 기록이다. 여기 잔디 표시는 광고 매체의 기능이 모두 있습니다.
(2) 곡물 이삭, 울타리 및 고리버들. 시골 지역의 레스토랑 앞에 자주 등장하는데, 문 앞이나 울타리에 자연스럽게 걸어두는 것은 간판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작은 울타리와 고리버들로 매장의 단순함과 환대를 보여줍니다. 고객과 기업, 행인 사이의 거리는 커뮤니케이션 효과가 뛰어난 저비용 광고 매체이기도 합니다.
(3) 병, 국자, 빗자루. 밀짚 빗자루는 "풀솔", "풀폴", "빗자루"라고도합니다. 송나라 이후 시장 규제가 풀리자 주거 지역뿐 아니라 시장과 시골에도 상점이 열릴 수 있게 됐다. 광고 로고로 짚 빗자루는 와인 가게와 찻집에 자주 등장합니다. 송나라의 문헌에는 "Rong Zhai Xu Bi"에서 언급 된 송나라의 홍 마이에 대한 기록이 많이 있습니다. 카운티 와인 서비스, 와인 판매와 음주의 관계 어디에서나 외부에 큰 커튼이 걸려 있고 높이가 몇 피트에 달하는 파란색과 흰색 천이 있고 마을 상점에서는 병을 걸 수 있습니다. , 국자, 빗자루를 광고 표지판으로 사용합니다.”
와인 제조를 위한 보조 도구로서의 특수성 외에도 더 깊은 암시도 있습니다. 주요 의미는 "빗자루"입니다. 송나라 소식은 "이름을 정하고 싶으면 승진을 요구할 수 없다. 빗자루라고도 불리는 낚시 바늘이라고 불러야 한다"고 말했다. "여기에는 분명히 와인의 이름이 있습니다. 별명. '술을 마시면 슬픔을 달래준다', '한 번 술에 취하면 슬픔을 달래준다'는 뜻이다. 따라서 빗자루를 호텔의 로고로 사용하는 것은 생생하고 생생하며 상징적이며 민속적 색채가 강합니다.
고대 중국 사회에는 생명의 흔적이 많았는데, 그 중 대부분은 상점과 상인의 활동에 붙어 있었고, 그 사용 범위는 기본적으로 사업 영역과 좁은 '시장' 범위를 벗어나지 않았다. .빈번한 사용과 소비자로 인해 컨벤션은 일반 사람들의 희로애락과 미적 취향을 반영하는 동시에 미디어 사용자나 기업의 집단적 지혜를 반영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유형의 광고 매체가 널리 사용되는 것은 낮은 생산성 수준에서 사람들의 광고 매체 개발 및 활용의 한계를 반영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