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원시적이고 단순한 투지아 모구스 춤이란 무엇입니까?

원시적이고 단순한 투지아 모구스 춤이란 무엇입니까?

모구스 춤은 서서투족의 오래되고 원시적인 춤이다. 토가어는 "구스푸프" 라고 불리며, "망토가 사냥을 발산하는 사냥꾼" 을 의미하며, 중국어에서는 흔히 "모구스" 라고 불린다. 중국 무용과 연극의 가장 먼 발원지이자 활성화석입니다.

모구스 춤은 의류, 소품, 공연 형식, 내용면에서 종법사회에서 5 대 10 대 시대의 어렵, 농경, 생산생활, 결혼 풍습을 실감나게 재현했다.

모구스 댄스는 매년 초 토족 손춤에서 주로 공연되며, 특정 행사에서도 단독 공연한다.

전통 희곡 프리, 가상, 가설과 비슷한 수법으로 토족 선민의 어렵, 농경, 생활 등을 표현하며 춤의 프로토타입과 연극의 표현이 모두 어우러져 완벽한 제사 무용을 형성했다.

옛날 옛적에, Xiangxi Tujia 지역은 숲이 광활하고 가시덤불이 널려 있어서 인가가 드물었다고 전해진다. 토가의 조상은 산에서 사냥하거나 강에서 고기를 잡아 먹었다.

나중에 그들은 어획에서 농경으로 전향했다.

토족 청년이 혼자 산을 내려와 농경 기술을 배우고 짝퉁으로 돌아가 기술을 가르쳤다. 길에서 그는 바람 속에서 자고, 옷은 산의 가시덤불에 의해 산산조각이 났다. 그가 오두막으로 돌아왔을 때는 이미 밤이 되었는데, 마침 토가족' 조정 년', 즉 설날, 흔들춤 등의 행사가 열렸다.

젊은이는 옷을 입지 않아 쉽게 얼굴을 내밀지 못하고 연조장 옆에 있는 잡초에 숨어서 연조 활동을 본다. 생각지도 못했는데, 환년 행사에 참가한 몇 젊은이가 풀숲에서 그를 발견하자, 그는 어쩔 수 없이 나와 황급히 몸에 초가지붕을 덮고 환년 행사에 참가했다.

그래서 이 젊은이는 마을 사람들에게 그가 배운 농경 기술을 춤으로 전수했다. 이후 농경 기술을 전수한 이 조상을 기념하기 위해 토족 사람들은 소원을 빌거나 조상을 제사할 때마다 모구스 춤을 추고, 때로는 단독 공연을 하기도 했다.

모구스도 식수로 피를 마시는 시대 토족 선민의 이름으로 전해져 그들이 만든 춤을' 모구스' 라고 불렀다. 토족 국민들이 조상의 황무지 어획의 창조 성과를 기념하기 위해 형성한 원시 연극 형식으로, 서서남 영순 용산 구장 등 토족 거주지에서 유행하고 있다.

모구스 춤은 토가의 가장 원시적인 고전 무용이다. 성숙한 연극 형식은 아니지만 고대 선민의 노동생활을 모방한 이야기가 있어 춤과 하백을 통해 그 내용을 표현한다.

정월, 토족 마을 사람들은 지푸라기를 옷으로 삼아 원시인 어업과 농경 등의 이야기를 방송하고 선조들의 창업공덕을 제사하며 인축번영과 농작물 풍작을 기원했다.

모구스를 연기하는 사람의 수는 1 명에서 20 명 사이이다. 한 사람은 토가의 의상을 입고, 늙은 모구스로 장식되어 있다. 토가어에서 그는' 바프' 라고 불리며 토가의 조상을 대표하며 제조와 공연 활동을 주재한다. 나머지는 모두 작은 모구스로 후손을 대표한다.

그들은 모두 풀옷을 입고 맨발로 밀짚모자를 덮고, 머리에는 짚과 야자엽으로 높이 솟은 홀수 짚을 엮었다.

모구스 댄스의 공연은 주로' 소당',' 제신',' 사냥',' 발굴',' 낚시' 등 고대 토족 선민의 생산생활을 반영한다. 첫 번째는' 청소당' 으로, 모든 역병과 도깨비를 없애고 후손을 핑안 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어' 제조',' 오곡신',' 시웅' 이 전체 가문의 생존과 번식을 보여준 뒤' 만사가 뜻대로 되기를 빌다' 등 몇 가지 주요 단락이 이어졌다. 매 단락마다 많은 세부 사항이 있다. 예를 들면 만사가 뜻대로 되기를 기원하는 공연에서 이슬, 수리, 철, 농사, 파종, 수확, 바바, 새 엄마 맞이 등이 있다.

모구스 댄스 공연에는 인물, 대화, 간단한 이야기선, 일정한 공연 절차가 있다. 마을이나 성에 따라 돌아가며 5 ~ 9 일 동안 계속된다.

모구스 춤은 독특한 동작 특징을 가지고 있다. 공연 도중 무릎을 꿇고 몸을 흔들고, 온몸이 떨리고, 초가지붕이 온몸을 닦고, 머리 위의 큰 머리띠 다섯 개가 끊임없이 좌우로 흔들린다. 앞으로 뒤로 걷고, 좌우로 점프하고, 고개를 저으며 어깨를 흔들다.

공연의 동작 내용으로 볼 때, 한 눈에' 노루',' 쓸고 쓸다',' 사냥감',' 승국' 등과 같은 것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모구스 춤의 노래 부분은 모두 고토가어로 노래하기 때문에 일부 토가어는 번역할 수 없다. 그 동작은 원시적이고 거칠고 익살스럽고 재미있어서 출토 가문이 고대부터 현재까지 발전해 온 역사를 그려냈다.

극목은 양춘, 고기 잡기, 낚시, 부모 강탈, 횃불 던지기 등이 있다.

예를 들어,' 고기 쫓기' 를 할 때, 공정한 분배를 나타내기 위해, 선택을 막기 위해, 각 고기는 야자엽으로 분장하고, 각 고기는 야자엽으로 당긴다. 나뉘어진 고기를 모두 쓰레받기에 넣고 쓰레받기로 덮었지만 고기가 발견되지 않았다.

그런 다음 손으로 쓰레받기로 몇 번 뒤집자, 모두들 고기를 가져갔다. 좋든 나쁘든.

춤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의상이 원시적이고, 풀옷, 나무껍질을 입고, 고풍스럽고 대범하며, 상당히 원시적이라는 것이다. 연기자의 동작은 간단하고 건강하다. 대화는 이상한 곡조가 필요하다. 관람자가 연기자가 누구인지 식별하고 감시할 수 없도록 하는 것이 무용수의 가장 큰 성공이다.

토가가 손춤을 출 때, 모구스의 배우들은 미리 치장을 하고 손춤장에서 멀지 않은 숲에서 기다렸다. 손춤이 일정 수준으로 뛰어올랐을 때, 그들은 우르르 그라운드에 왔고, 손춤은 즉시 멈추어 "조상" 이라고 말했다.

모구스 춤의 공연은 줄거리, 인물, 언어 등 이야기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연극의 프로토타입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원시 연극이라고 한다. 하지만 드라마의 기본 규범은 없습니다.

모구스 댄스 공연은 거칠고 호방하며 격앙되어 오황시대의 원시 예술의 아름다움을 엿볼 수 있게 한다. 투지아 () 는 비록 글이 없지만, 모구스 () 는 대대로 전해 내려와서 전승에서 끊임없이 완벽해져 토족 문화예술의 보고에서 찬란한 명주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