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단오절의 유래와 풍습을 담은 사진(텍스트 포함)이 있고,
단오절의 유래와 풍습을 담은 사진(텍스트 포함)이 있고,
1. 용선절의 유래:
용선절에 대한 첫 번째 설명은 역사상 위대한 시인 굴원을 기리는 것입니다. 이 진술은 전국에 널리 유포되었으며 일반 사람들이 가장 잘 인식하고 있습니다. 굴원(Qu Yuan)은 전국시대 초(楚)나라 출신으로 좌도(左土)에서 싼루(Sanlu)까지 직책을 맡았다. 굴원은 의인이요, 나라와 백성을 염려하며 나라의 개혁과 부강에 헌신하였지만, 초나라 회왕은 거듭하여 악인의 공격과 박해를 받았고, 그는 충성과 악을 구별하지 못하고 황제에 대한 충성심과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가득 차서 결국 소외되고 유배되어 슬픔과 분노, 절망에 빠져 죽었습니다. 5월 다섯째 날. 그를 기념하기 위해 사람들은 단오절(龍船節)을 열고, 만두를 먹고, 용선 경주를 하는 등의 풍습을 갖고 있다.
두 번째 버전의 용선절은 오자서를 기념하기 위한 것입니다. 오자서는 초나라의 사람이었는데, 불의한 초평왕에게 억울하게 살해당했고, 나중에 오나라로 도망쳐 오나라를 도와 나라를 부강하게 했다. 그는 또한 오나라를 도와 초나라의 수도인 영성을 함락시켰다. 이때 초평왕(楚平王)이 죽자 오자서(吳子紙)는 아버지와 형을 죽인 원수를 갚기 위해 무덤을 파고 몸에 300번의 채찍질을 가했다. 오왕 합로가 죽은 후 그의 아들 부차가 왕위를 계승하였고, 오나라가 강대하여 월나라를 공격하여 단숨에 승리하고 화친을 구하였다. 이때 무부채왕은 승리에 현혹되어 교만해지고 불리한 조언을 듣지 못했습니다. Wu Zixu는 미래의 문제를 피하기 위해 Yue 왕국을 완전히 제거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Fu Chai는 Wu Zixu를 모함하고 Wu Zixu를 자살하도록 강요하는 중상적인 말을 믿었습니다. Wu Zixu는 죽기 전에 이웃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가 죽은 후에 내 눈을 뽑아 Wu Jing의 동쪽 문에 걸어 Yue 군대가 도시에 들어와 Wu를 파괴하는 것을 지켜보십시오." 자살. 이 소식을 들은 부차이는 분노하여 5월 5일에 오자서를 가죽으로 싸서 강에 던져버렸다고 해서 단오절이 오자서를 기념하는 날이기도 하다고 합니다.
제3회 단오절은 동한나라의 효녀인 조아를 기리기 위해 마련됐다. 조아(曹愛)는 동한 상우(商隆) 사람인데, 아버지가 강에 빠져 죽었는데, 며칠 동안 수습을 했으나 시신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당시 그녀의 효녀는 겨우 열네 살이었습니다. 그녀는 상심하여 강가에서 밤낮으로 울었습니다. 그로부터 17일 뒤인 5월 5일에도 아버지의 시신을 품에 안고 강물에 몸을 던졌다. 조아의 효는 세상을 감동시켰고, 당시의 문인들은 아버지를 찾기 위해 강에 몸을 던져 조아의 효를 찬양하는 시를 지었다. 효녀 조아의 묘는 현재 절강성 소흥(崇興)에 있으며, 묘 앞에는 조아비(曹碑碑)가 있는데, 이 비는 진(晉)나라 이왕이 지었다고 전해진다. 조아의 효심을 기리기 위해 후세들은 조아가 강에 몸을 던진 곳에 조아사를 건립했다. 아버지의 이름은 조아수(曹河)로 바뀌었고, 음력 5월 5일은 그가 아버지를 찾기 위해 강에 몸을 던진 날이어서 그녀에게 경의를 표하러 왔다.
4번째 버전의 용선제는 현대 혁명 여성 시인 추진을 기념하기 위한 것입니다. Yugu라고도 알려진 Jianhu Nvxia라고도 알려진 Qiu Jin은 어렸을 때시, 가사, 노래, 운율에 능숙했습니다. 그녀는 승마와 펜싱으로 현대의 Hua Mulan과 Qin Liangyu의 명성을 얻었습니다. 그는 28세에 혁명에 참여하여 큰 영향력을 행사했으나, 불행하게도 회의 중에 청군에 체포되어 5일 소흥현행구에서 영웅적으로 사망하였다. 광서 33년 6월. 추금이 음력 6월 5일에 조국을 위해 죽었으나 후세들은 그의 시와 인물을 존경하고 그의 영웅적 행위를 애도하며 이를 애국시인 굴원과 비교하여 함께 추모하였다. 단오절의 여주인공, 여성 시인.
2. 용선 축제의 주요 풍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용선 경주
용선 경주는 용선 축제의 주요 풍습입니다. . 전설에 따르면 초나라 사람들은 선조인 굴원을 떠나기를 꺼려 강에 몸을 던져 그를 쫓아다녔다고 합니다. 그들은 따라잡기 위해 애쓰다가 둥팅 호수에 도착했을 때 사라졌습니다. 이후 이를 기념하기 위해 매년 5월 5일 용선 경주가 열렸다. 그는 굴원의 시체를 먹는 것을 막기 위해 물고기를 강에 분산시키기 위해 용선을 저었습니다. 경주 관습은 Wu, Yue 및 Chu에서 인기가 있었습니다.
2. 단오절에 쌀만두 먹기
단오절에 쌀만두를 먹는 것은 중국 사람들의 또 다른 전통 풍습입니다. Zongzi는 "모퉁이 기장"과 "튜브 쌀 만두"라고도합니다.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고 다양한 변형이 있습니다. 단오절 아침에는 모든 가족이 굴원을 기념하기 위해 쌀만두를 먹으며, 보통 전날 쌀만두를 싸서 밤에 삶아 아침에 먹습니다. 종지는 주로 강 연못에 많이 자라는 부드러운 갈대 잎으로 만들어지며, 일부 지역에서는 대나무 잎도 사용되는데, 이를 통칭하여 종지 잎이라고 합니다. 만두의 전통적인 형태는 삼각형이며, 일반적으로 내부 부스러기에 따라 이름이 붙여집니다. 찹쌀로 만든 것을 쌀만두, 쌀에 팥을 섞은 것을 팥, 붉은 대추를 섞은 것을 만두라고 합니다. 대추만두라고 부르는데요. 총칭하여 찹쌀만두라고 합니다. 대추쌀만두의 동음이의어는 '짜오종'이라 공부하는 아이들이 시험 초반에 1등을 하길 바라면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먹는다. 예전에는 학자들이 시험 보는 날 아침에 대추 쌀만두를 먹었는데, 요즘은 중학교와 대학 입시 시험 날 아침에 부모님들이 대추 쌀만두를 만들어 먹이기도 합니다.
3. 주머니 착용
용주 축제 기간 동안 아이들은 주머니를 착용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주머니는 악령을 물리치고 전염병을 퇴치하는 데 사용됩니다. 옷깃. 향낭에는 진사, 진달래, 향약이 들어 있고, 비단 천으로 감싸서 향기가 넘치며, 오색 비단 끈을 묶어 다양한 모양으로 만들어 알록달록하고 작고 귀엽습니다. . 중국 남부의 일부 도시에서는 젊은 남녀들도 깊은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봉지를 사용합니다.
4. 쑥 매달기
"청명절에는 버드나무를 꽂고, 단오절에는 쑥을 꽂는다"는 속담이 있다. 단오절 기간 동안 사람들은 쑥과 창포를 심는 것을 중요한 내용 중 하나로 여깁니다. 집집마다 마당을 쓸고 문턱에 창포와 쑥을 꽂아 현관에 걸어 놓아야 합니다.
또한 창포, 쑥잎, 석류꽃, 마늘, 용배꽃 등을 이용하여 사람 모양이나 호랑이 모양을 만들어 쑥사람, 쑥호랑이라 부르기도 하는데, 아름답고 향기로워서 여인들이 달려든다. 장기를 몰아내기 위해 착용하세요. 단오절은 예부터 전해 내려오는 '건강 축제'이기도 하다. 이날 사람들은 마당을 쓸고, 쑥 가지를 걸고, 창포를 매달고, 르가르주를 마시며 탁함을 자극하고 부패를 제거하며, 살생을 하기도 한다. 박테리아와 질병을 예방합니다. 이러한 활동은 또한 중화민족의 훌륭한 전통을 반영합니다. 단오절 기간에 산에 가서 약초를 채취하는 것은 우리나라 모든 민족의 공통된 풍습입니다.
5. 매달린 중귀상
중귀와 함께 춤을 추며 귀신을 잡는 것이 단오절 풍습이다. Jianghuai 지역에서는 모든 가족이 집을 지키고 악령을 막기 위해 Zhongkui 동상을 걸어 놓습니다. 당나라 명제 때, 여산에서 무예를 가르치고 궁으로 돌아왔을 때, 그는 꿈에 큰 귀신과 작은 귀신이 나오는 꿈을 꿨는데, 그 꿈에는 빨간 바지가 있었다. , 양후궁의 향낭과 명제의 옥피리를 훔쳐 궁궐 안을 뛰어다녔다. 큰 귀신은 푸른 옷을 입고 모자를 쓰고 작은 귀신을 붙잡아 눈을 뽑아 단숨에 삼켰습니다. 명제께서 물으셨더니 귀신이 말했습니다: 제 성은 종귀입니다. 제가 무술 시험에 떨어졌기 때문에 폐하를 위해 귀신을 없애고자 합니다. 화가 오도자(吳道子)는 종귀가 꿈에서 본 것을 바탕으로 귀신을 잡는 그림을 그리게 되었는데, 단오절 기간 동안 악령을 쫓기 위해 그 초상화를 전 세계에 게시하라는 명령이 내려졌습니다.
6. 지갑 걸기 및 오색 비단 실 묶기
달린 지갑은 샤오의 "세관"에 기록되어야 합니다: "5월 5일에 화려한 비단으로 팔을 묶고, 당신의 이름 이름은 생명의 실을 이어가며, 하나의 생명은 군인을 보호하는 데 사용되고, 하나는 Wu Selu이고, 다른 하나는 군인과 유령을 보호하고 사람들을 질병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Zhu Suo입니다."
고대 중국에서는 오색을 숭상하고 상서로운 색으로 여겼다. 그래서 축제의 이른 아침 어른들이 일어나서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아이들의 손목, 발목, 목에 오색실을 묶어주는 일이다. 실을 묶을 때 아이들은 말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오색실은 임의로 끊거나 버릴 수 없으며, 여름의 첫 번째 폭우나 첫 번째 목욕 동안에만 강에 던질 수 있습니다. 오색실을 몸에 걸고 있는 아이들은 뱀이나 전갈 등의 해충을 피할 수 있다고 하며, 이를 강에 던지면 강물이 역병과 질병을 씻어내 아이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지낼 수 있다는 뜻이다.
멍위안라오의 '도쿄몽화루' 음반 제8권: 단오절 품목에는 바이쑤오, 뜸꽃, 은북, 화려한 색칠 부채, 향기로운 사탕, 작은 쌀만두, 흰 공이 포함됩니다. 들깨, 창포, 파파야를 모두 벨벳 모양으로 썰어 향긋한 허브와 섞어 매화색 상자에 포장합니다. 5월 1일부터 단오절 전날부터 복숭아, 버드나무, 해바라기, 부들잎, 불쑥 등을 판매한다. 다음날 온 가족이 그것을 문 앞에 펼쳐 놓고 오색 물공과 차, 포도주를 곁들여 내놓았습니다. 그는 또한 Ai Ren을 문에 못 박았고 학자와 서민들은 서로 잔치를 벌였습니다.
'수사자기'에서 인용한 진원량의 '수시광기'는 일종의 '단무제'를 언급하는데, 붉은색과 흰색으로 가방처럼 만들어지고, 그 안에 화려한 실이 흐르고 있어 마치 단무제처럼 보인다. 꽃처럼, 혹은 문에 벨트나 못을 걸고." 위에는 붉은 입과 하얀 혀가 있어 꿈틀거리는 돈이라고도 불린다." 그리고 또 다른 종류의 '조개 가루 방울': "단오절에는 바지락 가루를 비단에 넣고 몇 개의 구슬처럼 솜으로 장식합니다. 아이들이 땀을 흡수하도록 착용하게 하세요." 가방은 땀을 흡수하는 바지락 가루, 악령을 쫓는 부적, 구리 동전, 벌레를 쫓는 진짜가 가루에서 향신료를 담은 주머니로 발전하는 등 여러 번 바뀌었고 그 생산은 점점 더 정교해지면서 독특한 민속 예술과 예술이 되었습니다. 드래곤 보트 페스티벌의 공예품.
7. 레알가 와인을 마시는 것과 유사합니다. 이 풍습은 양쯔강 유역 사람들에게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
레알가는 약재이기도 하며 수백 가지의 독을 죽일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용선 축제 기간 동안 산시성 사람들은 오가르주를 포도주에 담가서 오가르주를 아이들의 귀, 코, 이마, 손목, 발목 등에 바르게 됩니다. 이 방법은 모기, 뱀, 전갈, 지네, 도마뱀붙이와 거미는 당신을 빨리 잡아보고 싶어합니다.
8. 온갖 질병을 안고 여행하는 풍습은 구이저우 지역의 단오절 풍습에서 유행합니다.
백병행은 쓰촨성, 산시성, 귀주성 등지에 퍼져 있는 한족의 전통 민속문화 활동으로 각종 질병을 없애는 건강운동이다. 산책과 관광을 통해 주로 여성과 노인, 어린이 또는 허약하고 아픈 사람들이 사용합니다. 유바이빙(You Baibing)은 구이저우(Guizhou) 지역에서 인기 있는 단오절(Dragon Boat Festival) 풍습입니다. 남자, 여자, 노소 할 것 없이 야생에 나가 놀고, 새 옷을 입고, 정오쯤이면 산 위나 길가의 나무 아래에 꽃과 식물을 손에 들고 매우 기뻐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밤에 집에 가서 꽃과 물을 끓여 목욕을 하면, 노인들은 그것을 '모든 병을 고치러 나간다', '모든 병을 씻어내러 나가지 않는 사람'이라고 부른다. 일년 내내 행운을 얻지 못할 것입니다. 악귀를 쫓고, 재난을 피하고, 복을 기원하는 아름다운 소원을 한족 노동자들에게 맡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