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당신은 중국 무술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당신은 중국 무술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그것의 복잡성과 한계는 무술 이론의 건설과 교육에 많은 번거로움을 가져왔다. 무술 교재든 무술 세미나든. 한때 체육류로 정의되었다. 무술은 스포츠 부문이 관리해서 스포츠 속성밖에 없는 거 아닌가요? 물론 아닙니다.
이 글은 역사학, 사회학, 문화학의 관점에서 그 기원과 진화를 객관적으로 추적하고, 문화적 배경과 특징을 탐구하고, 사회적 기능과 가치를 분석하고, 스포츠의 법칙과 원칙을 비교하려고 한다.
(a) 무술과 군사 기술은 같은 말을 할 수 없다
어떤 사물의 개념도 고정불변하지 않다. 무술의 내용과 형식은 오래 전의 글과 많이 다르지만 본질적인 속성은 일치해야 한다. 역사적으로, 서로 다른 명사는 무술의 개념에 속하는 데 사용되었다. 예를 들어 춘추전국시대에는' 격격' 이 있었다. 한나라에는' 무' 라는 글자가 있다. 청초에 사람들은' 문선' 에서' 무' 라는 글자를 사용했다. 중화 민국은 "국가 예술" 이라고 불렸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무술' 으로 개명되었다. 글에 따르면 고대 무술에서 대항 형식으로 나타난 격투 동작은 씨름, 뿔터치, 손씨름, 스모, 펜싱, 베터, 창 던지기 등이었다. 댄스 훈련 형식의 일상 운동에는' 격무',' 창춤',' 칼춤',' 검춤',' 창춤',' 쌍창춤',' 걸창',' 총 만들기',' 주먹 만들기' 등이 있다
역사적으로, 생존, 경쟁, 안전의 필요성을 위해 사냥과 전쟁의 기술 형식은 무술의 초기 기술 형식과 동질적이며, 일정 기간에는 심지어 교착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그러나, 그들의 문화적 내포와 가치 기능은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전쟁에서 중요한 것은 집단의 형성과 협동이다. 개인의 기술적 역할은 매우 부차적이다. 그러나 무술은 개인의 행동과 민간에 기반한 자발적인 문화 형식으로 자위, 헬스, 오락, 공연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와 기능을 보여준다. 이 과정에서 고대 중국 유교, 도, 도, 불, 민간 종교, 각종 민간 문화는 각기 다른 정도로 영향을 미치고 침투했다. 무술의 원시적 형태와 동시기 세계 각 지역의 무술은 크게 다르지 않지만 현대에 이르면 크게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선진 이래 봉건 사회가 오랫동안 축적해 온 경제 전적과 문화가 점차 사냥과 군사 기술의 형태에서 벗어나 군사 기술의 한 형태가 되어 인간 운동과 문화 전달체의 독립 형태가 되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무술이 군사 기술과 혼동될 수 없다는 냉정한 인식을 가져야 한다. 일찍이 명나라 때, 전쟁 장수 척계광은 병사들이 총을 연습하는 것을 제창했는데, 그 목적은 체력을 높이기 위해서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그는 전쟁 기술이' 함께 돌진하다' 와' 스탬프 스탬프' 라고 생각했는데, 어떻게' 펄쩍 뛰다' 와' 몸짓법' 이 될 수 있을까?
(b) "무술" 은 "무술" 을 대체 할 수 없다.
무술이 발달하면서 스포츠의 역할이 날로 두드러지고, 스포츠 부문의 발전에 따라 내용, 형식, 수단이 더욱 체육화되었다. 최근 몇 년 동안 그 정의는 무술은 우리나라 전통 스포츠 종목으로 내외 겸업으로 요약되었다.
그러나 넓은 의미에서 무술의 정의는 스포츠가 포괄하는 것이 아니다. 기능적으로 볼 때 스포츠에만 국한되지 않고 무술의 정의는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할 수 있다.
1) 무술은 중국의 전통 무술이다.
최초로 사냥과 전쟁에서 유래한 실용 기술. 끊임없이 총결산하여 수요에 적응하면서 형식부터 내용까지 큰 변화가 있었지만, 타격과 공격의 본질은 변하지 않았다. 무술은 공방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는 본질적인 속성을 표현했다. 일과든 격투든 공방을 빼놓을 수 없다. 이 특징은 춤, 서커스 등 인체 운동 형태와는 차별화되고 체조 등 운동 종목과도 다르다.
물론 무술은 중국만의 것이 아니다. 인간의 본능적 수요에서 문명의 수요에 이르기까지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기술과 문화이다. 글래디에이터, 권투, 펜싱, 태권, 가라데, 태권도, 삼보, 씨름 등 전 세계에 있습니다. , 또한 공격과 방어의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중화민족, 염황자손이 오랫동안 자신의 땅에서 자신의 실천과 필요에 따라 자신의 전통 격투술 (예: 발차기, 발차기, 삽, 컷, 탄환, 우회, 청소, 매달림, 스윙, 타격, 탄, 발, 발, 발, 발, 발, 발, 발, 발, 발, 발, 발, 발 또한 무술의 포획, 속강하, 다리, 18 가지 무술과 같은 방법은 모두 독특하다. 무술의 공방 속성은 무술 개념의 내포를 반영한다.
2) 무술은 중국의 전통 스포츠입니다.
정의에서는 이미 이 점을 분명히 제시하여 그것의 스포츠 특성을 표현했다. 이는 수천 년 동안 문화적 필요와 사회적 기능의 관점에서 신체를 튼튼하게 하고 자질을 높이는 수단으로 헬스와 교육 역할을 해 왔기 때문만은 아니다. 또한 근대 이래 군사 훈련에서의 역할은 줄어들었고 스포츠에서의 역할은 강화되었다. 현대 문명 시대가 되자 스포츠는 스포츠가 되었다. 특히 신중국이 성립된 후 정부는 무술을 스포츠로 정의해 보급과 경기 경기를 펼쳤다. 경기 규칙은 무술 루틴과 산수를 더욱 뚜렷하게 운동의 성격을 드러내게 했다.
무술의 경우, 그것은 인류의 전투 방식이며, 네가 죽고 사는 것과 경기를 겨루는 두 가지 성질을 포함할 수 있다. 그렇다면 무술은 중국의 전통 무술로서 상대를 죽이거나 저항력을 잃게 하는 방법도 포함하고 있다. 이는 스포츠의 본질과는 상반된다. 무술운동 외에 부상, 잔재, 죽음을 초래하는 방법을 보편적으로 포기하거나 개인 연습이나 암묵적인 협조로 진화하는 루틴 형식이다. 무술이 전통 공방 이념으로 스포츠 이외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는 점도 반영한 것이다. 이런 무술 기교는 지금까지도 공안, 사법, 군사 정찰 부문에 의해 보존되고 채택되고 있다. 일반 대중에게 무술의 스포츠 속성이 주된 것이다.
정의에서 무술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해석도 모두 무술은 아니다. 예를 들면 일상 운동의 연결 전환 동작,' 외형 형성' 등이 있다. 또 일부 루틴의 무술의 의미는 두드러지지 않지만, 헬스와 관람 기능은 뚜렷하다. 산수 운동에서는 건강과 생명에 해로운 동작이 반칙으로 간주되어 채택이나 제한을 허용하지 않는다.
논리적으로 말하자면, 중국 전통 스포츠는 무술의 상위 개념이며, 무술 루틴과 격투기는 이 개념의 연장이다. 더 정확하게 말하면, 스포츠 중의 무술은 무술이라고 불러야 한다.
3) 무술은 중국 전통문화 중의 하나이다.
무술의 개념을 이해할 때, 우리는 그것을 일종의 기술 기술이나 인체 동작뿐만 아니라, 그것의 풍부한 문화적 내포도 인식해야 한다. 인간 문명의 과정에서 무술의 출현은 필연적이며, 초기 단계는 모두 비슷하다고 할 수 있지만, 지금까지 발전은 매우 다르다. 무술의 독창성은 문화 분위기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긴 여정에서 중국 전통철학, 정치윤리, 종교예절, 군사사상, 문학예술, 의학이론, 사회풍속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중화민족의 독특한 사고방식, 도덕관념, 심미정취, 심리모델, 가치취향, 인생관, 우주관은 모두 무술에 반영되어 있다.
내외 겸수' 의 정의는 그들의 문화적 속성을 간단히 반영해 무술이 일반 기예와 기술 수준을 뛰어넘고 서구의 강건함을 주요 형식으로 하는 경기 스포츠를 능가하게 했다. 철학을 바탕으로' 이동'' 정적' 과 중용을 지탱하며 전체 운동관, 음양변화관, 형신론, 기론, 동정론, 강유론, 허실론 등 깊고 풍부한 문화적 내포를 반영하고 있다. 독특한 무술 문화 체계를 형성하여 인간 스포츠와 헬스의 같은 특징과 동양 문화의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중국 문화의 인류 운동에서의 표현과 전달체로, 한 쪽에서 동양 민족 문화의 광채를 굴절시킨다.
내외 겸수' 의 내포는 네 가지 측면으로 요약할 수 있다. 무술은 외적인 강건함과 내면의 매력을 추구하며, 형태와 신을 겸비하는 것이다. 무술 훈련에서' 내부' 와' 외부' 를 병행하다. 소위 "외부 연습 근육, 내부 연습 호흡"; 무술의' 내삼합' 과' 외삼합' 내외의 결합으로 위아래로 따라가며 고도의 직할과 통일을 추구하며 스포츠의 전반적인 관념을 반영하였다. 무술은 내외 겸수를 추구하며 무덕과 권술 이론, 기술, 수양의 결합을 요구하여 무술 교육의 최고 경지가 되었다. 물론' 내외 겸수' 라는 말은 무술의 전통문화 속성을 형상적으로 표현했다.
(3) 요약
무술과 군사 기술은 일맥상통하지만 혼동해서는 안 된다.
무술은 스포츠 개념이므로 무술의 개념을 포괄할 수 없다.
무술은 일종의 사회 존재 방식이며 민족 문화의 전달체 중 하나이지만, 그것이 스포츠 속성을 가지고 있다는 중요한 측면을 배척하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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