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평등이라는 개념이 왜 역사의 산물인가요?

평등이라는 개념이 왜 역사의 산물인가요?

평등의 개념은 영원한 공리가 아니라 움직이는 역사적 범주이자 역사적 산물이다. 평등과 그 내용은 사람들의 물질적 생활조건이 어떠하며, 평등과 평등의 개념이 어떠할 것인지에 따라 결정되며, 이는 사회의 물질적 생산의 변화와 발전에 따라 계속해서 변화하고 발전하게 됩니다. 행동 양식. 이것이 평등 개념의 핵심이다. 원시 씨족사회에서는 생산수단과 소비수단이 공적으로 소유되어 있기 때문에 사회적 지위, 경제적 권리, 인격 면에서 완전히 평등하다. 이 단계에서 소위 모든 사회 구성원의 평등은 사회 생산력의 극히 낮은 발전 수준에 비해 큰 대가를 치르게 됩니다. 원시사회 말기에는 생산에서 남성의 지위가 더욱 두드러지면서 평등의 범위가 제한되었고, 원시공동체 구성원 간의 평등은 사실상 사회 구성원 남성 간의 평등이 되었다. 여성과 외부인은 제외되었습니다. 생산력의 발전, 분업의 출현, 사적 소유의 출현, 상품 교환의 발전으로 인해 인간은 노예 사회에 진입했고 모든 측면에서 불평등이 평등보다 더 큰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훨씬 더 가치있게 여겨졌습니다. 평등은 노예를 소유한 계층에게만 해당되며 노예는 말의 도구로 간주되어 정치적 권리가 없을 뿐만 아니라 생존권조차 박탈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봉건적 생산 방식의 발전은 "전례없이 복잡한 사회적, 정치적 위계를 점진적으로 확립하여 몇 세기 안에 모든 평등 개념을 제거했습니다." 농민과 지주 계급 사이에 평등이 없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지주계급 내에서는 위계적인 정치체제가 있기 때문에 평등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평등에 대한 생각은 거의 사라졌습니다. 계층 구조의 개념이 사람들의 마음을 지배합니다. 부르주아 계급이 자연적 인권으로 간주하는 평등 개념조차도 부르주아 산업과 상업이 발전하는 과정에서 봉건적 위계질서에 대항하는 투쟁의 외침으로 제시되었을 뿐이다. 부르주아지 경제의 발전을 위해서는 부르주아지의 평등 요구가 불가피하다. 엥겔스는 이러한 평등 요구의 본질이 교환의 평등, 상품으로서의 매매의 평등, 교환가치의 평등임을 분명히 지적했다. 이는 단일 국가의 범위를 넘어 보편적이다. 자유와 함께 평등은 부르주아 계급의 선언문, 강령, 규약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볼 때 부르주아계급의 평등에 대한 요구는 이전의 모든 역사적 단계에 비하여 전진적이고 진보적이며 사회생산성이 큰 발전을 이룩한 시대를 반영하기도 합니다. 그것은 력사발전의 추세에 순응하고 봉건제도에 반대하는 대중을 동원하는데서 적극적인 역할을 발휘하였습니다. 그러므로 과거 교과서에서 "부르주아 평등 개념은 이론적으로 추상적이고 초계급적인 형태를 취했으며 따라서 봉건적 위계 개념보다 더 기만적이고 위선적이다"라는 주장은 이론적, 사실적 근거가 부족합니다. 그러나 부르주아지는 객관적인 힘의 도움으로 더욱 발전하고 경제적, 정치적 지배력을 장악함에 따라 새로운 불평등의 평등한 소유자이자 창조자이자 유지자가 됩니다. 이때 부르주아 평등의 본질은 봉건적 특권을 부르주아적 '특권'으로 대체하고 봉건적 불평등을 자본주의적 불평등으로 대체하는 것이다. 부르주아 평등은 부르주아지의 재산 소유권과 프롤레타리아트의 재산 손실 사이의 "평등"입니다. 이는 부르주아지의 고용과 프롤레타리아트의 착취와 프롤레타리아트가 부르주아지에 대한 노동력 판매 사이의 평등입니다. 마르크스주의 평등 개념은 평등권을 위한 프롤레타리아트의 투쟁을 이론적으로 요약한 것일 뿐만 아니라, 인류 역사에서 평등에 대한 요구를 비판적으로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혁신적인 성취이기도 하다. 평등주의는 정치적, 법적 관점에서만 평등을 바라보는 부르주아지의 이론적 경향과도 다르며, 평등주의와도 엄격한 경계를 갖고 있으며, 권리와 내용, 결과와 과정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다. 시대의 발전 요구에 부합하는 새로운 평등 이론이 제안되었습니다.

마르크스주의 평등 개념은 평등에 대한 역사적 고찰과 평등 개념에 기초하고 있다. 따라서 마르크스주의는 평등 개념의 역사적 한계를 지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평등 개념의 역할을 깊이 파악할 수 있다. 특정한 역사적 조건 하에서의 평등. 엥겔스는 프롤레타리아트의 평등에 대한 요구가 '계급의 폐지'로 요약될 수 있음을 분명히 지적하고, 이 한계를 넘어서는 평등에 대한 요구는 터무니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는 마르크스주의 평등요구가 본질과 발전방향, 추세에 있어서 총체적인 평등요구임을 보여준다. 평등은 정치적 영역에서만 달성될 수 없고, 경제적, 사회적 영역에서도 달성되어야 합니다. 정치적 권리에는 평등이 있을 뿐 경제적 지위와 경제적 조건에는 평등이 없습니다. 사실 그것은 오직 부르주아지 사이의 평등일 수 있으며, 임금 노동으로 창출된 잉여가치를 자유롭게 점유하는 부르주아지의 평등입니다. 이러한 평등은 필연적으로 소수의 착취자와 대다수의 착취자 사이에 엄청난 사회적 불평등을 초래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평등권 실현을 위한 구체적 조건에 관심을 두지 않은 채 정치적, 법적 평등만을 옹호할 뿐이며, 그러한 평등은 거짓일 뿐이며 광범위한 근로자 대중에게 존재하는 다양한 장애물을 의식적으로 무시합니다. 일방적인 평등. 동시에 마르크스주의는 평등에 대한 현실적 요구는 계급의 철폐를 의미한다고 강조하고, 이 범위를 넘어서는 평등에 대한 요구는 반대한다. 계급철폐의 목적은 모든 사람의 개성과 특수한 욕구를 없애는 것이 아니라 사회구성원 모두의 자유로운 발전을 위한 평등한 조건과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마르크스주의는 평등주의에 단호히 반대하며 평등의 축소에 반대한다. 일방적인 이해는 모든 사람의 소득 수준과 생활 수준이 거의 동일하게 유지되어야 하며, 물질적 부의 균등한 분배를 통해 평등이 달성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르크스주의는 배급을 통해 평등을 달성하려는 노력은 사회 전체의 퇴보로 이어질 뿐이라는 점을 깊이 지적합니다. 자본주의에서 공산주의로 이행하는 력사적 단계로서 사회주의사회의 근본과업은 사회생산력을 힘있게 발전시키고 사회성원들의 물질적 생활수준과 정신적 자질을 전면적으로 향상시키며 공산주의조건을 궁극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하는 것이다. . 이 과제는 사회 구성원의 자유로운 발전과 평등한 권리를 보장함으로써만 달성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회주의적 평등은 개인의 자유와 정당한 권리와 이익을 존중하는 기초 위에서만 이루어질 수 있으며, 자유를 제한하는 대가로 이른바 평등을 실현하려는 자유와 평등에 반대할 수 없다.

사회주의 평등의 제도적 보장과 발전 전망 중국인민은 중국공산당의 령도밑에 길고 험난한 투쟁을 거쳐 인민민주주의 독재하의 사회주의 국가를 건설하였고 사회주의 초보단계에 들어섰다. .국민이 조국의 주인이 되는 평등한 권리를 점차 실현하기 시작합니다. 사회주의적 공유제를 주체로 하는 민족소유, 집단소유, 개인소유의 상대적으로 안정된 다단계 경제체제를 점진적으로 구축하고 '직업에 따른 분배'의 다구조적 분배원칙과 다양한 분배방식을 실시한다. 공존한다”고 하여, 전체적인 관점에서 경제적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의 평등한 권리를 점진적으로 실현하는 것입니다. 이 모든 근본적인 성취는 우리 인민의 사회적 지위와 사회적 권리에 있어서 역사적 변화의 시작을 의미합니다. 위의 측면에서 아직 미흡하고 반성할 만한 부분이 많이 있지만. 마르크스주의 평등요구는 경제분야에서 궁극적으로 착취를 철폐하여 노동능력을 갖춘 모든 사람이 자립적 노동자로 되도록 표현하며, 노동에 따라 분배하는 사회주의적 분배원칙을 관철하여 계급차이를 해소하고, 프롤레타리아 그 자체. 그러나 이것은 생산성이 여전히 상당히 낙후되고 인간의 질이 여전히 매우 낮은 사회주의의 초급 단계에서는 결코 달성될 수 없습니다. 최종적 제거는 국내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어떠한 형태의 착취도 즉각적으로 제거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으며, 심지어 타인이 창출한 잉여가치의 일부를 점유하는 것, 즉 착취도 단순히 제거되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이는 생산력을 더 잘 해방하고 발전시켜 궁극적으로 착취를 근절하기 위한 길을 닦는 것입니다. 이제 비노동적 분배 방식이 도시와 농촌 경제 시스템에서 계속 확대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마르크스주의 평등 개념의 궁극적 요구 사항 측면에서 볼 때 이는 불평등의 표현이며, 마르크스주의 평등 개념의 실천적 요구 사항 측면에서 보면 평등의 표현이기도 합니다. 모순에도 불구하고 이것은 사실입니다. 이유: 실질적인 이유는 우리나라가 여전히 사회주의 초급단계에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우리나라의 현재 생산성 발전 수준에 따라 결정되며 그에 부합됩니다. 이는 긍정적인 요소를 동원하고 노동 효율성 향상을 촉진하는 것을 전제로 구현되는 사회적, 경제적 평등입니다. 여기서 평등은 개인 소득의 양적 평등으로 이해되어서는 안 되며, 주로 기회의 평등, 즉 모든 계층의 사람들에게 거의 동등한 경쟁 환경을 제공하고 사람들의 소득을 소득 수준에 최대한 가깝게 만드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합니다. 그들이 지불하는 대가와 그들이 하는 일에 따라 평등과 효율성은 통일됩니다. 평등은 대략 평균적인 구성 요소를 포함하지만, 이 둘은 모두 연결되어 있고 다릅니다. 큰 냄비의 평등 - 조잡한 평등주의에서 출발하면 노동, 위험, 권리, 기회 및 이익 간의 유기적 연결을 차단하고 자원 배분의 이익 동적 메커니즘을 방해하여 노동자의 열정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효율성 상실. 생산력의 발전을 파괴하고 광범위한 빈곤에 빠지게 하는 유토피아 사회주의. 사회주의 시장경제 하에서 기회의 평등은 평등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의미와 기본 방식을 갖고 있습니다. 기회균등을 이루기 위해서는 개인과 집단의 발전을 가로막는 모든 장애물을 제거해야 합니다. 평등은 절대적이고 무조건적이지 않습니다. 특정 평등 요건이 합리적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현재 기준은 그것이 개인과 사회의 진보와 발전에 도움이 되는지 여부입니다. 여기서부터 우리가 요구하는 평등은 출발점의 평등일 뿐, 결과의 평등을 추구할 수는 없다. 사회주의 초보단계의 평등은 모든 사람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누구도 정당한 이익과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빼앗기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할 뿐입니다. 평등한 환경에서 모든 사람의 위치는 기본적으로 동일하며 경쟁 조건은 개방적이고 객관적이므로 모든 사람이 최선을 다해 목표를 추구할 수 있습니다. 기회균등 원칙을 바탕으로 한 사회는 다른 사회보다 더 번영하고 진보적이라는 사실이 실천을 통해 입증되었습니다. 따라서 기회의 평등은 사회문명과 진보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고, 다양한 가치의 조정과 조화에 도움이 되며, 개인의 자유와 사회적 안정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며, 평등이 그 반대로 변질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회복지학과의 임무는 수준 높은 경쟁 환경을 유지하고, 모든 사람의 평등한 권리를 보호하며, 모든 독점을 철폐하고, 모든 사람과 모든 지역에 모든 기회를 열어주는 것입니다. 한편, 우리나라는 기회균등을 견지하면서도 모든 국민의 가장 기본적인 생활과 문화적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하며, 기본이익이 ​​평등할수록 상황에 따라 평등의 원칙을 다르게 적용해야 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이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양극화를 막고 사회의 안정과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우선적이라는 점이다.

어느 시점에서 사회의 공공부문은 객관적인 이유로 기초생활보장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을 돕고 그들이 어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평등의 원칙에 어긋나는 일종의 분배방식을 채택해야 한다. 이 요구사항은 표면적으로는 기회균등의 원칙을 부정하는 것이지만, 다른 관점에서는 모든 사람의 생존권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하며, 한 측면에서는 평등을 제한함으로써 다른 측면에서는 평등을 달성한다. 측면. 그러므로 모든 사람의 가장 기본적인 생활과 문화적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은 사회주의적 평등에 어긋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평등권을 다른 권리보다 우선시함으로써 평등의 원칙을 적용하는 것이 인간의 필요를 더욱 공정하고 충족시켜야 한다는 것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합리적인. 모든 평등은 상대적이고 조건부이며 절대적으로 무조건적인 평등은 없습니다. 보편적으로 인정된 원시 사회의 평등에는 불평등의 요소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사회적 이상은 필요에 따른 분배이지만, 조건이 충족되지 않더라도 강제적 실현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권리는 사회 경제적 구조와 경제 구조에 의해 제한되는 사회 문화적 발전을 결코 초과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미래에 실현되어야 할 평등의 이상이 지금 실현되도록 강요된다면, 평등을 달성하는 것은커녕 새로운 불평등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따라서 현 단계에서는 사회주의 시장경제에 부합하는 평등만이 실현될 수 있다. 노동과 생산요소에 따른 분배는 노동과 생산요소를 동일한 규모로 기준으로 소비재의 평등을 얻는 것이다. 다른 각도에서 살펴보면, 일하는 사람마다 다르고 특별하다. 체력도 다르고, 지능 수준도 다르며, 결혼 상태도 다르고, 가족 구성원도 다르고, 경제적 부담도 다릅니다. 욕구의 관점에서 보면 완전히 불평등합니다. 평등의 개념도 상대적이다. 형식적 평등과 사실상의 불평등도 상대적이다. 레닌은 노동에 따른 분배에서 필요에 따른 분배로의 전환이 “형식적 평등에서 사실상의 평등”으로의 전환이라고 지적한 적이 있습니다. 필요에 따른 분배에 비하면 노동에 따른 분배는 형식적 평등이지만, 자본주의에 비하면 사실상의 평등이다. 4. 결론 우리나라에서는 사회주의제도가 수립됨으로써 사회주의사회에서 평등을 실현할 수 있는 우월한 사회제도와 광활한 발전전망을 안겨주었다. 그러나 우리 나라는 반봉건, 반식민지, 낙후된 나라에서 사회주의사회에 진입하였기 때문에 우리 나라의 사회적생산성수준과 비교적 완전한 사회주의사회를 건설하기 위한 력사적발전요구사이에는 아직도 상당한 격차가 있습니다. 봉건의식, 소부르주아의식, 국제자본주의적 환경의 영향은 여전히 ​​어느 정도, 심지어는 상당한 영향력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사회주의적 사회적 평등은 불완전함에서 상대적으로 완벽함을 향한 장기적이고 점진적인 발전과정을 요구합니다. 사회주의제도를 세우고 인민의 주인으로서의 지위를 확립한다는 것은 사회생활의 평등이 실제로 실현되는 것도 아니고 하루아침에 이루어질 수도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들 사이의 평등은 그것이 저절로 실현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한편으로는 인민의 주체적 창발성과 창조정신을 끊임없이 발양시키고 사회주의평등 실현을 저해하는 사회부패를 반대하며 사회분배의 《심각한 불공정》을 척결하여 인민의 지배적지위를 보장해야 한다. 분실되지 않았습니다. 동시에 더욱 중요한 점은 경제건설에 확고히 힘을 실어 사회생산성을 힘차게 발전시키며 평등실현을 위한 물질적 조건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평등은 궁극적으로 의지는 고사하고 분배가 아닌 물질적 생산과 재생산이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동시에 평등의 개념을 심화하고 법과 제도를 통해 평등한 경쟁 메커니즘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더 많은 지역, 더 많은 개인에게 평등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는 사회주의 초보단계에 있는 우리 나라에 있어서 특히 필요하며 더욱 실천적인 의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