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적인 예술 개념에서는 예술의 범위에 다음 중 어떤 측면이 포함되지 않는다고 주장합니다.
전통적인 예술 개념에서는 예술의 범위에 다음 중 어떤 측면이 포함되지 않는다고 주장합니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민족의 특성과 풍속을 반영한 민족문화로, 역사상의 다양한 사상문화와 개념형태를 총체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중화민족과 그 선조들이 중국 지역 내에서 창조하고 대대로 계승발전한 문화는 민족의 특징이 뚜렷하고 역사가 유구하며 광범하고 광범위하다. 깊은 의미와 훌륭한 전통. 이는 중화민족의 수천년 문명의 결정체로서 유교문화의 핵심 내용 외에 도교문화, 불교문화 등 다른 문화형태도 포함한다. 전통문화의 네 가지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대대로 전승됩니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짧은 역사적 시기에 단절이 있었고, 역사적 시기에 다소 변화가 있었지만 전체적으로는 단절되지 않았으며 전반적으로 큰 변화가 없었다. 2. 국가적 특성. 중국의 전통문화는 중국만의 독특한 문화이며 세계의 다른 민족문화와도 다릅니다. 3.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5천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4. 광범위하고 심오함. '넓다'는 중국 전통문화의 폭이 풍부하고 다채롭다는 뜻이고, '심오하다'는 중국 전통문화의 깊이가 예측할 수 없다는 뜻이다. 문화의 의미를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 지금까지 국내외 학자들은 고대와 현대를 막론하고 제한된 시야의 이유와 더불어 언어학적 관점에서 볼 때 객관적인 모호함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넓게 보면 문화는 인간의 정신적 삶과 물질적 삶의 총합이다. 농담이구요, 남자가 길모퉁이에 서서 침을 뱉는 것은 문화 현상입니다. 두 명의 여성이 있는데 한 명은 콧물을 흘리고 다른 한 명은 울부짖는다면 문화는 훨씬 더 복잡해질 것입니다. 문화의 광범위한 성격 때문에 문화를 연구하는 사람들은 개가 고슴도치를 씹을 수 없다는 사실에 종종 당황하게 됩니다. 미국의 문화인류학자 로웰은 “나는 문화에 관해 이야기한다는 어려운 과제를 맡게 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세상에 문화보다 이해하기 어려운 것은 없습니다. 구성요소가 무한하기 때문에 분석할 수 없고, 고정된 모양이 없기 때문에 설명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단어를 사용하여 그 의미를 포착하고 싶습니다. 이는 마치 공기를 손에 쥐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가 문화를 찾을 때 그것은 우리 손에 있지 않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어디에나 있습니다. 갑자기 우리가 이것에 대해 이야기할 때, 학생들은 이 사람이 우리 도교 조상을 표절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노자의 원래 말을 살펴보겠습니다. 알려지지 않은 것을 웨이(Wei)라고 합니다. 이 세 가지를 대질할 수 없기 때문에 하나로 섞어 놓은 것입니다. 윗부분이 밝지 않고(원어를 입력할 수 없으므로 대신 jiao를 사용하면 뜻이 같음), 아랫부분이 모호하지 않고, 밧줄에 이름을 붙일 수 없으며, 무(無)로 돌아가는 것을 무(無)의 형상이라 한다 , 아무것도 아닌 이미지, 이를 트랜스라고 합니다. 누군가를 환영할 때 첫 번째 사람이 보이지 않고, 따라갈 때 뒤가 보이지 않습니다. . . 번역할 필요도 없이 로웰이 노자를 표절하고 이름만 바꿨을 뿐이라는 것을 누구나 알 수 있다. 여기 정말 농담이에요. 좁은 의미에서 문화는 사람들의 영적인 삶만을 가리킨다. 이를 바탕으로 문화구조를 더욱 다양한 관점에 따라 분류한다. 첫째, 시간적 관점에서 보면 원시문화, 고대문화, 근대문화, 근대문화가 있다. 둘째, 공간적 관점에서는 동양문화, 서양문화, 해양문화, 대륙문화가 있다. 셋째, 사회적 관점에서는 귀족문화, 민간문화, 관화문화, 민속문화, 주류문화, 주변문화가 있다(장이화 선생은 이를 규범문화, 비규범문화, 준규범문화로 나눈다.) 분류법은 상대적으로 새로운 것이기 때문에 장씨는 이른바 규범 문화가 모든 왕조의 관료들이 편찬한 유교 고전과 역사 기록을 기반으로 한다고 믿습니다. 양(楊)과 종항(宗興)은 선(宣)과 불교의 가르침에 의해 형성된 고전과 역사문화로서 중국 소농민사회에서 가장 권위 있는 규범문화이다. , 일반 대중에게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사람들. 이 두 문화 외에도 준표준 문화도 있습니다. 규범 문화는 다양한 수준의 우아함과 저속함, 다양한 문학 및 예술 작품을 의미합니다. '수호', '삼국지연의', '수당연의', '서유기' 등 고전과 역사문화에서 반쯤 자유로운 문화교육과 종교오락활동 대중문화의 대표작. 물론 장씨의 분류는 중국 전통문화에만 유효한 것 같다. 넷째, 사회적 기능 측면에서 예의문화, 제도문화, 의복문화, 캠퍼스문화, 기업문화로 나누어진다. 다섯째, 문화의 내적 논리적 차원에서 보면 물질문화, 정신문화, 행동문화, 제도문화의 네 가지 수준으로 나눌 수 있다. 여섯째, 경제형태로는 목축문화와 수렵문화, 어업과 소금문화, 농업문화, 산업문화, 상업문화가 있다. 컬러링, 노란색 문화, 파란색 문화 등에 종사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 밖에도 좀 더 재미있는 구분이 있는데, 예를 들어 장위안산(張源山) 선생은 문화 에세이 <위아래 오천년>에서 문화를 뇌 문화, 가슴 문화, 복부 문화, 하체 문화로 나누었다. 하체는 가랑이 문화와 가랑이 아래 문화라는 두 부분으로 나누어졌습니다. 그는 당나라 중기(안시의 난)를 경계로 이전에는 중국 문화의 상반부였으며 이후에는 중국 문화의 하반부였다고 말했다. 분해해 보면 요(姫)에서 주(周)까지, 즉 기원전 3천년부터 기원전 552년 공이 탄생하기까지 약 2,500년 전은 중국 문화의 선사시대였으며 아직 뇌가 없었다.
공자의 탄생을 전후하여 춘추전국시대를 거쳐 중국은 지적문화시대에 접어들었습니다. 진시황은 중국을 통일하고 권력을 중앙집권화하고 독재정치를 펼쳤고, 가슴이 쿵쾅거리며 중국은 가슴시대에 접어들었습니다. 한나라가 박수를 더 크게 쳤고, 흉노병들은 몸을 떨었다. Huo Qubing의 무덤에 있는 돌돼지와 말은 가장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 조각한 것입니다. 가장 지혜로운 사마천이 가장 지혜롭지 못한 무제에게 하체를 거세당했습니다. 유교만을 존중하겠다고 선언한 것도 한나라의 두뇌 없는 무제(吳帝)였고, 이로 인해 2000년 중국의 지식인 대부분이 두뇌가 없게 되었다. 요컨대, 장 선생님의 나눗셈은 매우 재미있습니다. 제가 이렇게 많은 말씀을 드린 이유는 단지 여러분에게 영감을 주기 위한 것입니다. 관심이 있다면 독창적인 나눗셈 방법을 만들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문화를 연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문제점도 점점 더 많이 발견되고 있다. 그렇다면, 하버드대학교 교수이자 하버드 국제지역문제연구소 소장인 헌팅턴과 그의 산하 선임연구원인 해리슨이 공동 편집한 책, 『중요한 역할』을 소개하겠습니다. 문화 - 가치가 인간 진보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 그들의 연구는 문화에 있어 많은 심오한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예를 들어 헌팅턴은 가나와 한국의 경제 통계를 비교한 결과 1960년대 두 나라의 경제 수준이 놀라울 정도로 유사하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대부분의 산업이 유사하게 수출되었습니다. 한국은 단지 소수의 공산품만을 생산했으며 대략 비슷한 수준의 경제 지원을 받았습니다. 30년 후, 한국은 경제 규모가 세계 14위가 되었고, 1인당 국민소득도 그리스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 민주주의 체제를 강화하는 데 큰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1인당 GDP가 한국의 4분의 1에 불과한 가나에서는 그런 변화가 일어나지 않았다. 설명하는 방법? 헌팅턴은 문화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렇다면 이것은 우리에게 계시를 줍니다. 현대 중국의 후진성은 중국 전통 문화에 의해 제한됩니까? 현재의 저개발은 문화로 인한 것인가? 제도적인 이유? 지리적인 이유? 아니면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걸까요? 그리고 문화와 시스템, 지리 사이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이것들은 모두 현재 사회학계의 큰 관심거리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올림픽에 참가하는 것입니다. 로렌스는 저개발이 마음의 상태라고 믿고, 식민지 주민들의 범죄가 공소시효를 넘었다는 점을 거듭 강조한다. 즉, 현재의 저개발은 새로운 이유, 즉 변명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 학자들은 또한 부패가 문화와도 관련되어 있다고 믿으며 부패의 정도가 문화에 따라 변하는 경우가 많다고 믿습니다. 가장 부패한 국가로는 인도네시아, 러시아, 몇몇 라틴 아메리카 국가 및 북유럽 사회가 있습니다. 이전 영국 식민지의 일부 개신교 사회는 부패 수준이 가장 낮았습니다. 유교사회는 대부분 중간에 위치한다. 깜짝 놀랐어요. 중국이라는 이름이 없었으면 이 책을 소개할 때 좀 불명확했을 것 같아요. 하하. 중국을 유교사회로 볼 수 있다면 우리의 부패는 여전히 중간에 있는 것입니다. 싱가포르는 우리보다 더 유교적이지만 덴마크, 스웨덴, 핀란드, 뉴질랜드와 함께 세계에서 부패가 가장 적은 국가입니다. 그들은 마침내 부패에는 정치적 이유뿐만 아니라 문화적 요인도 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장기적으로 문화는 시스템의 어머니입니다. 단기적으로는 시스템의 변화가 문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는 현재 중국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장기적인 후진성은 물론 문화에 기인하며 중앙 집중화를 만드는 것은 문화입니다. 중국의 곤경을 바꾸려면 문화를 바꾸거나 루쉰의 민족성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정치적, 민주적 개혁을 촉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국을 구하려면 문화를 구해야 하고, 문화를 구하려면 제도를 바꿔야 하며, 제도를 바꾸려면 먼저 문화를 혁신해야 합니다. 문제는 역사상 중국이 네 차례의 문화대혁명을 겪었는데 그 결과가 이상적이지 않았다는 점이다. 첫 장면에서는 시황제가 책을 불태우고 유교인들을 괴롭히는 장면이 나온다. 두 번째 장면에서 우제는 수백 가지 학파를 배격하고 유교만을 존중했다. 세 번째 사건, 5·4운동. 초기에는 과학적 민주주의를 주창했지만, 후기에는 개화를 능가하는 대포소리와 함께 마르크스주의가 등장했고, 문화는 다시 한번 정치적으로 이용됐다. 중국은 정치를 이야기하는 전통이 있고 문화는 언제나 정치의 시녀였습니다. 중국 유교의 운명이 가장 좋은 예입니다. 4차 혁명은 마오쩌둥의 충격적인 문화대혁명이었다. 그 관대함은 1차 혁명과 놀라울 정도로 비슷했고, 수억 명의 사람들이 하나의 머리, 하나의 입, 하나의 교리로 싸웠다. 위원장은 지식인은 부르주아의 머리카락이고 혁명은 그들을 프롤레타리아의 머리카락으로 변화시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부르주아와 프롤레타리아는 몸에 털이 없고 모두 벌거벗습니다. 요컨대 중국 전통문화를 공부하다 보면 울지도 웃지도 않는 중국 전통 지식인들의 운명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좀 더 공부하다 보면 중국 전통문화에 관심을 갖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전통문화의 두 가지 개념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첫째, 전통문화란 무엇인가? 장기간의 역사적 발전 과정에서 형성되고 발전되어 각 민족 사이에 안정된 형태로 남아 있는 문화를 말한다. 둘째, 중국의 전통문화란 무엇인가? 중화민족과의 장기적인 역사적 발전과정에서 통합, 형성, 발전된 사상, 사고방식, 가치지향, 도덕정서, 생활양식, 예의체계 등을 포함하는 안정된 형태의 중국문화를 말한다. , 관습과 습관, 종교적 신념, 문학과 예술, 교육 기술 및 기타 다양한 측면의 풍부한 콘텐츠입니다. 이렇게 많은 양의 콘텐츠가 마치 고슴도치처럼 보입니다. 어디서부터 시작할까요? 유명한 경제학자 장우창(Zhang Wuchang)은 항상 학생들에게 그들이 무엇을 하고 싶든 그들의 재능과 관심에 달려 있다고 말했습니다.
아쉽게도 저는 재능이 없어서 관심분야에만 집중할 수 있어요. 내가 어떤 부분을 좋아하는지 알려드릴게요. 유교에서는 남이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하지 말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배불러서야 했던 서예라든지, 내가 싫어하는 일은 말하지 않겠습니다.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의 학자들이 실시한 문학적 심문과 텍스트 비평. 때려 죽여도 말 안 할 거예요. 다른 주제에 관해서도 정말 마음에 드시면 제게 제안해 주실 수 있습니다. 교과서가 지루해서 아예 버릴 생각입니다. 제가 이야기할 주제는 중국 문화와 중국인입니다. 중국 문화 중국 남자. 중국 문화 중국 여성. 중국의 부패한 공직문화. 중국의 공식 문화. 중국의 농업문화. 중국의 결혼문화. 중국의 장례문화. 중국 전통 도덕. 중국의 개혁가. 중국 외교. 중국인민의 민족적 자존심은 역사상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이렇게 말하면 다들 중얼거릴텐데 시험은 어쩌고? 시험에 대해 언급하지 마십시오. 나는 당신보다 두통이 더 많습니다. 매 학기마다 시험지에 얼룩져 있는 백지, 수 천톤의 폐지를 보면 모두 통나무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안타깝습니다. 리틀재팬의 산림피복률은 65%인데 우리나라는 16%에 불과하다. 중국은 매년 450억 쌍의 일회용 젓가락을 수출하고 국내에서 소비하고 있다. 이를 재활용해 목재펄프를 만들어 중국에 판매하고 있다. 한마디로 하얀 시험지를 볼 수 없고, 보면 어지러움을 느낄 것이다. 제가 가장 존경하는 것은 모스크바국립대학교 언론학과의 회화시험입니다. 선생님이 동료 몇 명을 뽑아 학생들과 대화를 나누면 시험이 끝납니다. 내 생각에 인문학은 정신이 중심이고, 암기해야 하는 것은 무엇이든 가장 쓸모없는 것일 수 있다. 그리고 귀중한 것들은 전혀 외울 필요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누구누구는 어느 날에 죽었고, 어느 날에 살았는지를 기억하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정말 유용할 때 한번 확인해보시면 좋지 않을까요? 마음대로 하면 시험지를 꺼내 등에 메고 3일 동안 캠퍼스를 돌아다녔다. 문제는 내가 이렇게 하면 직장을 잃게 되고 당신도 그런 열린 마음을 가진 선생님을 다시는 만나지 못할 것이라는 점이다. 시험지 시험은 중국의 전통 문화 중 하나입니다. 우리는 전통에 어긋나고 그 결과 찌꺼기가 계승되고 본질이 상실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Zhuge Kongming의 "Longzhong Dui"는 중국 역사상 가장 흥미진진한 회화 시험이고, 그의 "Chu Shi Biao"는 역사상 가장 완벽한 오픈북 시험입니다. 필기시험은 피할 수 없잖아요? 좋아, 남는 시간에 스스로 교과서를 읽고 외워도 돼. 어쨌든 너는 똑똑하고, 암기하는 건 너한테는 하찮은 일이니까. 종이. 우리가 그런 주제를 여는 이유는 문화에 대해 더 많이 알리기 위해서입니다. 당당하게 서 있어야만 멀리 볼 수 있고, 깊이 배워야만 진실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영아편전쟁은 문화전쟁이었다.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특집으로 다루도록 하겠다. 또 다른 예는 지금 우리 평범한 학생들이 항상 궁금해하는 것입니다. 서양에 음식이 가득할 수 있을까요? 왜 우리에게 *** 문화 수업을 매일 제공합니까? 그런데 아직도 우리 좌파 새끼들에게 혼날 위험을 무릅쓰고 말만 고집하는 겁니까? 사실 어떤 사람들은 기독교 문화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중국 문화는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며,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 기독교 문화도 자신을 자신의 것으로 대하지만 그 반대입니다.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하고 싶은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십시오. 집에서 몰래 자녀를 때리는 사람은 누구든지 고소하겠습니다. 믿기지 않으시면 중국과 서양 문화의 갈등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영화 '괄사'를 꼭 보세요. 마찬가지로 샘 삼촌은 ***가 좋은 일이라고 생각해서 내 얼굴도 보지 않고 내 손에 쑤셔넣는다. 어느 쪽도 상대방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상대방은 그가 레이펑을 흉내내며 선행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그가 술 마시는 것에는 관심이 없고 내정에 간섭하는 술고래라고 생각합니다! 이해가 안 되시면 또 다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당시의 수업 계획 중 상당수는 문화적 오해로 인해 발생했습니다. 기독교인들이 중국에 설교하러 왔고 고아원을 원했다고 생각했습니다. . 그는 내 아이의 심장과 간을 먹고 싶어 하는 것이 틀림없다. 그렇지 않다면 왜 빨간 머리와 녹색 눈, 특히 그의 크고 새빨간 입을 가지고 있을 것인가? 그는 마치 아이들을 산 채로 잡아먹는 유령처럼 보인다. 외국인들은 고아가 하나도 오지 않는 것을 보고 명단을 올리며 아이를 보내면 몇 센트도 주겠다고 발표했다. 휴, 중국 인신매매범들이 아이를 엄마와 함께 납치해 보냈다. 단지 몇 센트를 벌기 위해 교회에 보낸 것입니다.
갑자기 문화는 어디에나 있고, 문화는 모든 갈등의 뿌리가 될 수도 있습니다! 남을 아는 사람은 지혜롭고, 자기 자신을 아는 사람은 지혜롭다. 그는 중국의 전통 문화를 말하며 서양 문화의 정신을 비교한다. 홀로 칼을 들고 걷고, 세 눈으로 세상을 보아라, 하늘과 땅 사이에서 사람은 존경받는다! Zhouyi는 상속의 관점에서 고려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