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문명이 뱀을 숭배한 이유
고대 문명이 뱀을 숭배한 이유
고대 문명이 왜 뱀을 숭배하는지
고대 문명이 왜 뱀을 숭배하는지, 생활할 때 많은 사람들이 뱀에 대해 무서워하고, 일부 뱀은 여전히 독극물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다음으로 고대 문명이 왜 뱀을 숭배하는지에 대한 관련 자료를 정리했다. 고대 문명은 왜 뱀 1
중국인을 용의 후손이라고 불렀고, 용을 우리의 토템으로 삼았고, 고대 황제도 진룡천자라고 자칭했다. 사실 고대 신화 이야기에서 뱀의 지위는 용보다 높았고, 고대 씨족 사회에서는 드래곤이라는 개념이 존재하지 않았고, 현실에도 용이라는 생물이 존재하지 않았다. 그 당시 부족들은 각자의 토템을 가지고 있었다. 뱀은 매우 흔히 볼 수 있는 토템이다. 뱀은 공기 중의 수분에 따라 어디가 가장 안전한지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 P > 그래서 대규모 공동체이주, 뱀의 이주 행위는 뱀이 하늘의 뜻을 통과할 수 있다고 생각하게 하고, 홍수를 이해하는 신이며, 게다가 뱀의 적응력이 강하여 홍수와 가뭄이 발생하는 모든 곳에서 뱀의 그림자를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인간 문명의 발효, 뱀을 통해 이 뱀은 5 년을 충분히 살면 용의 초급 형태인' 주꾸미' 가 되었다고 한다. 이른바 용이란 긴 모양이 없는 작은 용이다. 뿔이 없는 것이다. 5 년을 더 살고, 뿔이 난 귀뚜라미를 규룡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규룡은 5 년 더 길다. 즉, 지렁이는 천 년이 지나서야 진정으로 용을 형성했다. 이런 용은 황룡, 창룡, 청룡이라는 두 뿔이 있다. 그럼 이 용은 천 년 더 수련하면 응룡이라고 합니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우우를 따라 물을 다스리는 것이 바로 응룡이라고 한다. 응룡은 날개가 있다. 그래서 진짜 최고급 용은 날개가 달린 용이다. 용과 뱀의 이런 관계는 또한 용이 뱀의 고급 형태라는 것을 상징한다. 사실, 용은 우리 실생활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용은 물고기의 비늘, 독수리가 있는 발톱, 개가 있는 코 등 인간의 다양한 상상력을 모아 놓은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동물명언)
전설에 따르면 용은 매일 5 마리의 작은 뱀을 먹어야 하고, 용은 독사를 먹고, 마지막에는 독사를 먹을 때가 되면 육체를 태워버리면 청청 유리마음이 남아 있다고 한다. 그래서 이 안의 용과 뱀은 사실 연결개념이다. 뱀이 크면 자연스럽게 수련이 성공한다. 바로 용이다. < P > 그리고 이 개념은 우리 민간의 농업절기와 관련이 있으며, 민간에는 2 월 2 룡이 고개를 든다는 토착어가 있다. 매년 음력 2 월 2 일 전후로, 즉 24 절기에 근거한다. 이때 경칩이라고 합니다. 경칩은 천둥이 치기 시작하고, 만물이 살아나고, 토양의 수분도 나오고, 원래 겨울잠을 숨긴 곤충, 쥐, 뱀도 움직이기 시작했다. 뱀은 이때 흙을 깨고 동면하면 용을 상징한다. 그래서 2 월 2 룡이 고개를 들었다. 고대 문명은 왜 뱀 2
1 을 숭배했는가, 뱀의 상징의미는 거의 다른 어떤 동물보다 많다 < P > (1) 뱀성: 정욕 < P > 유럽 문화에서 뱀은 종종 정욕의 상징이며 프로이드는' 꿈의 해석' 에서 뱀을 남자로 삼았다 중국에서는 고대' 주공 석몽' 에서 한 남자가 뱀을 꿈꾸면 염우가 발생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뱀이 자기 침대에 누워 있는 꿈을 꾸면 아내가 붉은 살구가 벽에서 나왔는지 의심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우리나라 고대 신화 의 많은 천신 중 에 전설에 의하면 여와와 복희라는 오누이는 모두 인두사신의 신이다. 인류가 그들 둘만 남아서 멸종에 직면했을 때, 두 사람은 어쩔 수 없이' 연기의 기세를 보고 합친 것' 으로 인류 번식을 이어갔다.
(b) 뱀성:
뱀을 유혹하는 방식은 조용하고 기괴하다. 이는 인류가 수시로 돌파하는-번쩍이는 잠재의식 욕망을 봉쇄하는 것과 비슷한 점이 있어 뱀과 유혹 등을 연상시키는 경우가 많다. 중국 민간에는 미녀뱀의 매혹적인 괴이한 전설이 있다. 그리스도-교교의' 성서' 는 뱀이 첫 인간 조상 아담-하와가 선악에 대한 나무의 금단의 열매를 훔쳐 낙원에서 쫓겨나게 하는 과정을 묘사한다. 예나 지금이나 서양 예술가들은 그림 형식으로' 원죄' 교리를 표현할 때 뱀을 잊지 않는다. 그리스 신화 에서 메두사 는 독사 를 머리 로 가득 채운 아름다운 여자 요시 로 치명적인 유혹력 을 가지고 있다. 누가 그녀를 한 번 보면 순식간에 석두 로 변할 수 있다.
(3) 뱀성: 권세
고대 이집트에서 뱀은 왕권을 대표하는 동물로, 모든 파라오 형상의 머리 왕관에는 공격 상태의 코브라 모양 장식이 있었다. 파라오왕의 지팡이에도 항상 뱀 한 마리가 도사리고 있다. (승왕은 이집트 국왕이 그의 최고위의 왕권을 선포하기 위해 두 개의 머리 장식을 발명했다. 하나는 유명한' 홍백쌍관' 이다. 또 다른 유명한 머리 장식은 uraeus 뱀형 마크라고 불리는데, 이는 등왕에 관한 유명한 상아판 조각에 반영된 것이다. 파라오는 금과 보석으로 코브라의 이미지를 만들고 왕관을 장식해 황권의 휘장으로 삼았다. 기원전 유럽 국가사절은 지팡이에 뱀 두 마리의 이미지를 조각해 국제교류에서 사절 전용 지팡이로, 뱀은 국가와 권위의 상징이 되었다.
(d) 뱀성: 죽음
뱀과 죽음의 연관성은 필연적이다. 많은 아프리카 신화 중에서 죽음은 세상에 있는 것이 아니다. 많은 이야기들이 죽음이 어떻게 처음으로 세상에 내려왔는지 묘사한다. 어떤 사람들은 죽음이 사고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죽음이 처벌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이야기에서 사람들은 잔혹한 현실을 피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죽음을 요구했다. 중국의' 봉신연의' 에서 잔인한 상주왕이 수천 명의 궁녀를 처형한 것은 사람을 천만 마리의 독사가 있는 뱀의 구덩이에 밀어 넣는 것이라고 한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라오콘' 조각상을 본 사람은 레오콘 부자가 두 마리의 거대한 뱀의 얽힘 속에서 고군분투할 때의 공포와 절망의 표정을 잊지 못할 것이다. < P > (5) 뱀성: 풍요와 창조 < P > 남아시아와 남미에서는 뱀이 모두 물신, 창조신, 풍요신으로 여겨진다. 힌두교의 신화 가운데 코브라 뱀 모양의 나카는 물신, 풍요로운 신, 생식의 신이다. 신비하게 사라진 남미 마야 고대 문명의 신계에서 주신 칸차 카르텔은 방울뱀이다. 마야족과 그 후에 나타난 아스터크인 (9-1521 년) 은 피라미드 신전, 벽화, 조각품, 조각상에서' 칸차카르텔 신' 을 선보이며 제사를 통해 바람과 부국 강병의 목적을 달성하려고 애썼다. 중국의 많은 민간 이야기에서 도둑의 장보굴은 늘 뱀에 의해 지켜진다.
(6) 뱀성: 무당 < P > 은 뱀의 독즙으로 독약과 환각제를 배합하는 것이 고대 마법사의 보편적인 관행이다. 아프리카 정글의 원주민 무사들이 독사를 잡은 후 독즙을 취하여 초봉과 화살족을 찍어 치명적인 무기가 되었다. 무당과 강두술을 숭상하는 일부 민족에서는 독사가 시법을 돕는 데 자주 쓰이는데, 이런 억제력은 시공을 초월하여 피술자에게 작용할 수도 있다. 이슬람 세계에서는 많은 신비한 점성술에도 뱀을 별의 도형으로 표현한 예가 많다. 터키 체스타비디 도서관에서 소장한 16 세기 점성서에서 고리형 뱀은 무한한 하늘과 뱀으로 별자리를 나타내는 필사본 삽화를 상징한다. < P > (7) 정면이 < P > 뱀의 정면을 상징하는 첫 번째 상징의미는 행운, 길상, 신성함이다. 뱀의 두 번째 긍정적인 상징적 의미는 사랑과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다. 이 의미는 주로 민간 전통 이야기' 백사전' 에 나타난다. 뱀의 세 번째 정면의 상징적인 의미는 장수, 생식, 부이다. 중국 문화에서 뱀과 거북이는 장수의 상징이다. 뱀은 부의 상징이다. 뱀은 자신의 지하 왕국을 가지고 있고, 그 안에는 수많은 보물이 있기 때문에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은 반드시 뱀의 절에 가서 경건하게 기도해야 한다. 뱀의 네 번째 긍정적인 상징의미는 의약과 의업이다. 중국 민간에는 뱀이 약초를 식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 P > 2, 각 지역에서 < P > (1) 아프리카 고대 이집트인들은 뱀의 신을 신봉하며 시간이 길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모든 파라오의 이마에 코브라의 상징이 있었다. 뱀상은 종종 파라오의 머리 장식에 놓여 있고, 파라오의 머리 위에 있는 코브라 머리 장식은 파라오의 신분을 상징하는 일부가 된다. 그것은 뱀에게 물리지 않도록 파라오를 보호하고 다른 사람을 치료할 수 있다. 이집트 신 중에서 우주가 기원했을 때 신들은 뱀의 형체로 원시 바다에서 살았다. 뱀은 원시 바다에 있는 모든 존재의 화신이 되었다. 둘째, 화염을 토하는 뱀은 저승의 수호신으로 지하 저승의 12 개 관문을 지키고 있다. 저승주 신의 영혼은 모두 뱀 속에 살고 있다. 죽은 사람은 저승에서 뱀으로 변신한다. < P > (2) 서아프리카 베냉 왕국의 청동 뱀의 머리는 신성한 것으로 여겨진다. 뱀은 나무를 오르고 땅속으로 파고들 수 있으며, 사람들은 그들이 천신 오루켄의 사자라고 생각하며, 존경스럽게' 우리의 왕' 뱀조 뱀종이라고 불린다. 콩고 북부의 엥겔반디인들은 뱀이 모든 동물 중 가장 오래된 동물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들은 뱀을 부락의 영혼으로 삼고 뱀을 가장 높은 천신으로 여긴다. 쌍둥이 아이는 신의 뱀의 상징이다. 많은 아프리카 사람들은 지구상에서 구불구불한 강이 전설의 성뱀 이동의 결과라고 생각한다.
(c) 메소포타미아? 뱀은 신이나 악마를 대표할 수 있으며, 그 선함이나 악의 역할은 뱀이 나타나는 상황과 그에 의해 주어진 기능으로 판단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카사이 왕 메리시슈 2 세는 여러 왕자에게 토지를 증여한 경계석으로, 위아래 5 층짜리 신들의 그림이 그려져 있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메리시슈 2 세계석 최하층에 나타나는 이미지로 전갈과 뿔이 달린 뱀이 있어 저승지역을 지키는 신들의 대표다. 전갈은 여신의 상징물이고, 쌍각이 달린 뱀은 뱀신의 상징이다. 상술한 계석의 이미지와 관련 문자 서술에서 볼 수 있듯이 쌍각뱀은 종종 신들 중 한 명인 뱀의 신을 대표하며 저승수호의 신에 속한다. 그것은 보호 기능을 갖춘 신기한 수호자로 여겨지며 번식과 생식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 P > (4) 그리스 그리스는 뱀 휘장의 발원지로 고대부터 지금까지 뱀 휘장이 그리스 각지에 널리 퍼져 있다. 그리스 신화 속 뱀의 지위는 높지 않은 것 같고, 비교적 유명한 것은 메두사입니다. 메두사는 고대 그리스 신화 중 고르곤 중의 하나이다. 전설에 따르면 고어곤삼요는 영수해안에 살면서 용모가 매우 아름답다고 한다. 메두사는 아테나와 견줄 만하고, 아테나는 화가 나서 페르세우스에게 복수를 명령했다. 나중에 메두사는 페르세우스에 의해 머리를 베었고, 그녀의 피는 리비아의 황무지에 흐르고 많은 독사가 되었다. 메두사는 아르고스' 아르고스 전사' 에 묻혔고, 화면은 고대 그리스 스타일이다. 그리스 로마 신화 이야기에서 태양신 아폴로는 날개 달린 뱀 지팡이가 있고, 어떤 사람들은 금뱀 지팡이라고 부른다. 이 금뱀지팡이는 그리스 무역 은행 등의 보호신이 되었다. < P > (5) 노르딕 뱀은 바이킹에서 힘의 상징이다. 북유럽 신화 속 중간 세계, 한 마리의 큰 뱀, 사신 로키의 자녀 중 한 명으로, 대신 오딘에 의해 중간 세계에 던져져 세계 나무의 뿌리를 계속 뜯어먹고, 토르는 전신의 거인 아버지에게 솥을 가져갈 때 중간 세계 뱀과 싸웠다. 황혼 무렵, 뱀은 해저에서 육지로 올라가 핀리 늑대 * * * * 와 함께 싸웠지만, 결국 토르는 < P > (6) 페르시아 페르시아 신화 속에는 구체화된 뱀신이 없지만 왕 아일 사하크와 1 년 동안의 공포통치는 뱀신의 두려움을 가장 잘 표현한 것이다. 논중방수의' 야르슬란드 전기' 는 바로 이 고대 이란의 폭군을 뱀 왕으로 차용한 것이다. 이란 신화 속 뱀도 악의 상징이다. 고대 문명은 왜 뱀 3
를 숭배했는가? 왜 중서구 문화는 모두 인두사신을 이렇게 숭배했는가? < P > 는 신화 전설이든 토템이든, 사람의 뱀 몸의 근원을 찾으려면 몇 대 문명부터 시작해야 한다. 현재 학계에서는 인더스 강 유역 (인도), 나일강 유역 (이집트), 양강 유역 (바빌론), 황하 유역 (중국), 에게 해 지역 (그리스), 고대 마야 지역 등 세계 6 대 문명의 발원지를 많이 인정하고 있다. < P > 나가-인도에서 온 용 < P > 나가, 나가 (나와 함께 읽음, 나-가-가) 는 인도 산스크리트어 용의 뜻이며 인도 팔부 중 하나이며, 사람의 머리 뱀의 신을 가리킨다. 인도 신화 속 나가는 지하에 사는 뱀의 신으로, 독극물과 재생의 능력, 생사를 관장하는 신령으로 어두운 지하 세계를 비출 수 있는 세상에서 보기 드문 보석을 가지고 있다. 많은 신전 입구에는 나가의 동상이 있는데, 사람들은 그것으로 그 힘으로 지켜지기를 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P > 역시 나가는 코브라와 닮은 머리형이 길고, 발이 없고, 뿔이 없고, 독극물이 있는 물은 정괴류 생물로, 물속, 지하에 있다는 말이 있다. 궁전이 있어서 보물을 좋아해요. 물을 통제하고 운우를 행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나중에 불교가 중국에 도입되어 본토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본토 문화를 부회하여 나가를 재키 찬 번역했다. < P > 나가를 보니 낯이 익었나요? 네, 워크래프트에 있는 나가족은 인도 팔부 중의 나가입니다. < P > 고대 이집트판' 복희와 여와' < P > 고대 이집트의 신들 중 상당히 중요한 인물인 뱀신 부부: 여신 Ren-enutet 과 남성신 Shai 는 한하 문명의 복희와 여와와 비슷하다. Ren-enutet 은 풍작의 여신으로, 아이를 보호하고 고대 이집트 신화 중 한 사람의 영혼의 일부인' Ren' 을 창조하는 역할을 한다. 나중에 뱀신 Wajet (여신이기도 하고 적을 물리칠 책임이 있는 보호신) 의 기능이 Ren-enutet 과 병합되어 Ren-enutet 도 파라오를 보호하고 적을 물리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 P > 남신 Shai 가 운과 운명을 통제하는 신은 이집트 신화 중 한 사람이 태어나자마자 Shai 신이 그의 운명을 모두 안배했고 Shai 신은 운명을 예측할 수 있었다. 유명한 람세스 2 세는 자칭' Shai 의 주' 라고 부른다. 그는 때때로 성인으로 그려졌고, 때로는 머리 뱀의 몸이었고, 때로는 머리를 가진 벽돌로 그려졌다. 고대 이집트 신화 속에서 그의 역할은 가십 주역과 매우 비슷하다. < P > 이집트에는 수호 여신 메리트 세이거 (Meritseger) 와 같은 다른 신들이 있으며, 일부 뱀의 우두머리인 신들도 이집트 문명에 등장한다. 나일강 문명의 많은 신들은 동물과 인간의 조합이며, 나일강 문명의 일환으로 이집트 문명에도 동물에 대한 숭배가 있다. < P > 고대 그리스에서 온 미녀뱀 < P > 에카르드는 고대 그리스 신화 중 반인 반뱀의 괴물이다. 그녀의 상반신은 미모의 여자이고, 하반신은 뱀의 몸이며, 때로는 뱀 꼬리 두 마리가 있다. 에카르데나가 사는 곳, 명계, 스키타이 지역, 키리치아의 지하 이름은 아리마라는 깊고 헤아릴 수 없는 동굴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에카르데나는 형제인 남편 거인 제풍 (신들의 적) 과 많은 괴물을 낳았고, 결국 잠자는 동안 백안 거인 아르고스에게 죽임을 당했다. 헤시오드는' 신보' 에서 에카데나를 닝프 선녀 중 하나로 묘사했다. 헝가리 신화 학자 케레니 카로이는 고대 꽃병의 병 장식에 근거하여 에카데나가 원래 포도 재배업의 보호신이었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 P > 그리고 잘 알려진 뱀머리 마녀인 메두사는 사실 에카르데나의 자매입니다! 헤시오드의' 신보' 에 따르면, 그들은 모두 포르쿠스와 각토의 아이들이다.
메두사는 그리스 신화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