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현대 중국 절강 상인, 혜주상, 산서 상인의 특징.
현대 중국 절강 상인, 혜주상, 산서 상인의 특징.
둘째, 나는 돈을 가장 벌고 싶다. 첫째, 돈을 벌려는 강한 욕구. 만약 외계인이 중국에 온다면, 북경인은 그의 특징을 연구하고, 상해인은 전시회를 열고, 광둥인은 먹을 수 있냐고 물었고, 저장인은 외계인에게 어떤 장사가 있는지 물었다. 이렇게 강한 돈벌이 욕망은 절강인 성공의 첫 번째 요소이며, 절강인은 자신의 돈벌이 욕망을 숨기려 하지 않는다. 이런 욕망은 영원히 그들의 피 속에서 용솟음친다. (조지 버나드 쇼, 돈명언) 돈을 벌지 않으면 나에게 죽음을 주는 것이다. 이것은 저장인의 부의 논리이다. 저장인들은 모두 창업을 원하고, 모두 돈을 벌고 싶어, 모두 강한 사장정이 있다. 일하는 젊은이는 퇴근 후 반드시 작업복을 벗어야 한다. 그들은 사람들에게 그들의 근무 상태를 알리고 싶지 않다. 일정한 자본과 경험을 쌓은 후, 그들은 스스로 창업했다. 그들은 큰 치부의 야망을 가지고 있어서, 차라리 닭머리를 만들지언정 봉황이 되고 싶지 않다. 그들은 가난이 50 가지 재앙보다 더 나쁘다고 생각하는데, 돈을 벌려는 강한 욕망은 신발을 고치고, 솜을 치고, 노동을 하는 것과 같은 일반인들이 원하지 않는 일을 기꺼이 하게 해 준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둘째, 돈에 대한 특별한 이해가 있다. 중국인의 돈에 대한 태도는 매우 미묘하다. 군자의 의로움, 소인의 이익' 이지만, 그들도' 돈이 있으면 귀신을 미혹시킬 수 있다' 는 관념에 동의한다. 돈이 없을 때는 재원이 뒹굴고, 돈을 벌고 싶으면 수줍어하고, 벌면 피한다. 저장상은 돈에 대해 특별한 이해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부자연스럽지 않고 부자연스럽지 않다. 돈에 대한 그들의 열망은 잘 알려져 있다. 그들은 돈에 대한 자신의 사랑을 결코 말하지 않고, 돈이 있어야 좋은 생활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위력 라이터그룹 사장 서용이 물었다. "당신의 창업 성공의 원동력은 무엇입니까?" " 그는 "돈을 벌기 위해서, 좋은 생활을 하기 위해서" 라고 대답했다. 그들은 돈의 본질을 정확하게 파악했기 때문에 깨끗하고 대범하며 공명정대하게 벌었다. 세 번째는 사업 기회를 잡을 용기다. 그들은 돈 상인이 매우 커서 돈을 벌고 돈을 쓰는 데 큰 지혜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언제 많은 돈을 쓰고 언제 아무것도 주지 않는지 알고 있다. 일단 그 중의 기회를 보면 창업이나 결정적인 순간에 과감히 도박을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성공명언) 그들은 투자가 폐쇄와 같다고 생각하는데, 한 번에 대량의 토석을 투입해야만 강을 가로막고 댐을 쌓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소량의 석두 들이 천천히 던지면 물에 떠내려가기 쉬우며 오히려 낭비이다. 만약 한 젊은이가 65438+ 만 달러를 받는다면, 그는 65438+ 만 원을 빌려 스스로 창업할 것이다. 가난한 사람들이 가장 부족한 것은 부자가되는 야망입니다. 온주의 진 선생은 20 만 원을 빌려 상해에 작은 미용실을 열었다. 현재 30 여 개의 미용실, 바이오제약 공장, 화장품 공장, 직업훈련학교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국 각지에 300 여 개의 가맹 체인점을 설립하여 개인자산이 억 위안을 넘었다. 그는 말했다; "꿈이 얼마나 큰가, 사업이 얼마나 큰가." 인류 사회의 발전 역사는 돈이 개인과 사회에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증명하여 사람들이 많은 의미 있는 활동에 종사할 수 있게 한다. 개인은 부를 창출하는 동시에 타인과 사회에 기여하고 있다. 미국 작가 힉스 (Hicks) 는 그의 저서' 직업 외 소득' 에서 돈이 물질적 부, 오락, 교육, 여행, 의료, 은퇴 후 경제보장, 친구, 더 강한 자신감, 더 많은 즐거움, 더 자유롭게 자신을 보여줄 수 있다고 말했다. 말할 필요도 없이, 실생활에서는 돈이 많은 것을 살 수 있고, 인생의 80% 의 목표가 돈을 통해 실현될 수 있다. 법을 어기지 않는 한, 돈 많은 생활은 확실히 성공적인 생활이다. 사람이 돈에 지나치게 집착하지 않고 돈에 얽매이지 않는 한, 돈을 추구하고 숭상하는 것은 훌륭한 자질, 숭고한 믿음, 결국 돈을 벌 수 있는 가장 좋은 보증이어야 한다. (조지 버나드 쇼, 돈명언)
셋째, 최고의 인선. 사람이 될 줄 알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 저장인은 타고난 상인으로, 사람이 흠잡을 데가 없다. 작은 장사는 지혜에 의지하고, 큰 장사는 사람이 된다. 돈을 벌고 싶으면 먼저 사람이 되고, 진짜 능력으로 돈을 벌어야 한다. 모든 진정한 능력은 결국 사람 위에 발을 디딜 것이다. 장사를 하는 것은 이윤을 위한 것이고, 이윤을 추구하지 않는 상인은 성공하지 못하는 상인이다. 그러나 큰 사업을 하려면 먼저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 장사가 없는 것은 성실하지 않지만, 저장인의' 간통' 은 일과 돈이지 사람이 아니다. 사람은 모든 것의 기초이며, 사람이 될 수 있으면 천천히 각종 자원을 축적한다. 사람이 될 수 없다면, 네가 가진 자원도 서서히 없어질 것이다. 절강 사람들은 항상 먼저 사람이 되고, 나중에 장사를 한다. 돈을 버는 것이 그들의 유일한 목적이 아니라, 일을 하는 것이 그들의 진정한 목적이다. 돈을 버는 것과 일을 하는 것 사이의 관계는, 결국 일심으로 돈을 벌든 일심으로 일하든, 모두 우리가 깊이 생각해 볼 만하다. 나는 네가 돈만 생각한다면, 너는 영원히 돈을 벌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당신이 단지 일을 하고 싶다면, 당신은 많은 인적 자원을 축적하고, 인기를 얻고, 당신에게 롤링 재원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절강 상인이 인간으로서 가장 잘하는 세 가지 측면이 있다.
성실해야 한다. 성실은 사람과 창업의 근본이다. 성실함이 없다면, 당신은 일시적인 이익을 얻을 수 있지만, 결국에는 장기적인 이익을 잃게 될 것이다. "정직" 즉, 진심으로 사람을 대하고, 동심은 사라지지 않았다. "편지" 는 약속을 지키는 것이고, 말은 반드시 해야 하고, 말은 반드시 해야 한다. 장문영은 상하이 야룡투자유한회사의 회장으로 저장인의 투혼정신과 착실한 태도가 그에게 가장 잘 해석되었다. 창업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그가 개발한 푸둥지역 4 성급 호텔형 아파트에 투자하여 시장에 내놓았는데, 평방미터당 8000 원에 팔 수 있었지만, 그는 7,000 원만 팔 것을 고집했다. 이 행동은 소주주들의 비난을 불러일으켰지만, 그는 동의하지 않았다. 장문영은 가격이 평방미터당 7000 위안에 불과하며, 5 ~ 6 일 후에 매진될 것이라고 말했다. 만약 자금이 앞당겨 우리에게 돌아온다면, 다음 프로젝트에 투입할 수 있다. 더 중요한 것은 충분한 이윤을 보장하는 기초 위에서 소비자와 시장에 메시지를 전달했는데, 회사의 집은 품질은 좋지만 비싸지 않아 그룹의 미래 부동산 경영을 위한 무료 광고를 했다. 그는 "돈을 다 벌지 마라" 고 말했다. 상인의 귀한 평화 심리를 보여 주었다. 오늘날 장문영의 회사는 12 억 달러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저장상은 신용을 중시하고 개인의 신용가치를 추구하는 반면, 신용은 개인이 생활 속에서 나날이 쌓이는 축적에 의지하고 있다. 서양에는 은행이 은행에서 돈을 빌리지 않은 사람에게 돈을 빌려주지 않는다는 속담이 있다. 한 사장이 개인 신용을 쌓기 위해 자금이 넉넉할 때 은행에 대출을 해, 대출은 소용이 없고, 단지 제때에 상환할 뿐이다. 몇 년 후, 그가 사업 규모를 확대하기 위해 자금이 필요할 때, 그는 좋은 신용 기록으로 인해 은행에서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었다. 절강에서는 일부 사장이 은행에 대출을 할 때 담보수속을 할 필요가 없으니 서명을 하면 된다. 정태그룹 회장 남존휘는 2 억 위안의 신용 한도를 가지고 있다.
도덕으로 장사를 하다. 고서에 의하면, "덕은 보답이 있다." 도덕이 있으면 얻을 수 있다. 발리그룹 회장인 왕약진은 "기업은 사람처럼 제품을 만들 때 도덕과 질에 집중해야 한다" 고 말했다. 도덕상수는 사려 깊음, 존중, 관용, 용서, 책임, 평화, 충성, 예의, 유머 등 한 사람의 덕목 수준과 도덕적 인격을 가리킨다. 덕고 상인이 높은 상인은 신뢰와 존경을 받게 되고, 당연히 더 많은 성공 기회가 있을 것이다. 대만성 1000 개 대기업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기업주와 고용주의 54.9% 가 미덕을 먼저 고려하고 있다. 저장상은 덕상을 중시하고, 공익사업에 기꺼이 종사하며, 적극적으로 사회에 보답한다.
착실한 것이 바로 정도인 절강인의 돈에 대한 이해는 실용적이고, 사람을 대하는 것도 실용적이며, 실속을 인간의 바른 길로 삼는다. 그들은 항상 돈을 버는 것을 정상적인 생존 수단으로 여긴다. 그들은 돈에 대한 욕심도 없고, 돈을 버는 수줍음과 소심함에 대한 위선도 없다. 대신, 그들은 성실하고 착실하며 열심히 돈을 번다. 기업을 만들까 말까, 그들은 지도자가 말하든 말든, 다른 사람이 하는지 보지 않는다. 그들은 실천에서 필요한지, 실천에서 통할 수 있는지 여부만 본다. 업무가 실용적이고 법이 금지되지 않는 한, 그들은 수단을 가리지 않고 한다. 예를 들어, 농민은 도시에 들어갈 수 없고, 농민도시를 짓는다. 국립은행이 대출을 거절했을 때, 그들은 자신의 신용협동조합을 설립했다. 분산된 가정경제는 시장 붐에서 효과를 보기 어려워 주식제를 만들었다. 저장상들의 사유는 민첩하고 변화무쌍하다. 그는 교조에서 출발하지 않고 실제에서 출발하여 감히 대담하게 생각하고 세상을 위해 일을 한다. 그들은 말하지도 않고, 환상도, 불평도 하지 않는다. 국가는 투자가 적으면 스스로 건설한다. 자금이 없어 안경, 라이터, 단추 등 소품을 생산한다. 그들은 현실에 직면하여 빈말을 하지 않고 정말 발전을 추구한다. 그들의 실용주의 정신은 나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넷째, 가장 쓰다. 중국은 예로부터 상업을 기초산업으로 삼았고,' 사농공상업' 의 상업이 마지막을 차지했다. 신중국이 설립된 후 직업 순위는' 공농병학 상업' 이었고,' 상업' 은 여전히 꼴찌였다. 중국인들은 사업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부끄러워한다. 저장상이 장사를 하는 것은 일찌감치 중국의 체면 관념과 심리적 장애를 돌파하여 장사를 하는 것은 수치스럽지 않다. 일찍이 1980 년대에 그들은 짐을 메고 전국 각지의 도시 골목을 지나 현지인들이 알아들을 수 없는 소음으로 작은 바느질 사업을 외쳤다. 솜을 치고 신발을 수선하는. 많은 사람들이 그들을 업신여기고, 몇 푼의 돈으로 신발 한 켤레를 수리하는 것은 소용이 없다고 생각했고, 심지어 농부들도 그들이 싼 일을 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들은 승낙하지 않고 묵묵히 세속적인 안목을 참으며 착실하게 돈을 벌었다. 그들을 비웃는 사람들이 깨달을 때까지, 저장인은 이미 원시 자본의 축적을 완성했다. 그들은 감히 고향을 등지고 고향을 떠나 배낭을 메고 나가서 창업을 하며, 돈산에서 온갖 어려움을 겪으며 다른 사람이 할 수 없는 일을 한다. 저장상들의 눈에는 가죽상의 고통이 쓴 것이 아니라 성격의 고통이다. 그들이 발전하기 전에, 업신여김을 당하거나 모욕을 당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영웅은 출신을 묻지 않는다. 절강 민간 기업 엘리트의 약 90% 가 빈한한 출신이다. 유니버설 그룹 이사회 의장 루 qiuguan, 뜨거운 철 출신; 정태그룹 회장 남존휘는 구두장이다. Hengdian 그룹 회장 쑤 wenrong, 농민 출신; 오크스 그룹 회장 정강원은 원래 자동차 수리공이었다. 와하하 그룹 회장 종후경은 아르바이트생이었다. 정다청춘보그룹 유한회사 회장 펑근생은 원래 견습생이었다. 저명한 경제학자 오경호는 "절강은 창업정신이 풍부한 곳이다" 고 말했다. 저장상은 총명하고 고생을 하고, 위험을 무릅쓰고, 사람됨이 먼저 될 수 있는 것이 가장 존경스럽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그들은' 낮에 사장이 되고 밤에 바닥에서 잔다' 는 분투정신을 가지고 있다.' 기회가 있으면 기회를 잡고 기회가 없으면 기회를 만들어라' 는 시장 안목을 가지고 있다.' 흙이 있으면 싹이 나고 햇빛이 찬란하다' 는 생존 능력을 가지고, 다른 사람이 하기 싫은 일을 하고, 다른 사람이 먹을 수 없는 고통을 먹고, 다른 사람이 참을 수 없는 고통을 참는다. 매화향은 쓴맛에서 오고, 검봉은 스스로 날카롭게 한다. 강한 창업 욕망에 이끌려 그들은 큰 고생을 하고, 큰 고통을 참으며, 견지해 눈부신 업적을 이루었다.
다섯째, 가장 단결하다. "사람" 이라는 글자는 왼쪽과 오른쪽으로 구성되며, 서로 지탱하며, 사람과 사람 사이에 서로 의지해야 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것은 현대 중국의 주요 주제이다. "조화" 는 "음식" 과 "입" 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는 모든 사람이 밥을 먹는다는 뜻이다. 화화는' 쉽게' 와' 군' 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는 모든 사람이 발언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조화" 의 본질은 모든 사람이 경제적, 정치적 대우를 받는다는 것이다. 저장인들은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를 깊이 이해하고, 교묘하게 상업 실천을 관통한다. 그들은 돈을 가지고 모두를 벌게 하고, 뭉쳐서 세상을 정복하고, 한 번도 혼자 밥을 먹지 않는다. 외국에서 장사를 하면 한 사람이 한 가족을 데리고, 한 사람이 한 성을 가지고, 한 성이 한 마을을 데리고, 한 마을이 한 마을을 이끌고, 한 마을이 한 현을 데리고 가면, 규모, 협력, 분업, 효율성, 경쟁력이 강한 인터넷 경제가 형성된다. 세 명만 함께 있어도 전국 각지에 흩어져 있는 저장상들도 단결하여 서로 돕고 함께 돈을 벌 수 있다. 그들은' 단결이 힘이다' 는 원칙이 쇼핑몰에도 적용된다고 생각한다. 뭉쳐서 천하를 때리는 장점은 더욱 응집력이 있어 시장 운영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들은 가족 유대, 혈연 관계, 고향 등으로 연결되어 있다. 상호 신뢰 및 지원 그룹으로 연결됩니다. 저장의 경제는 고구마 장사로, 그 뿌리가 전국으로 깊숙이 들어가 전 세계에 영양을 흡수하여 자신을 더 크고 강하게 한다. 저장상이 외지로 가서 기회를 찾다. 그들이 발견한 기회가 자신의 업무 범위 내에 있지 않다면, 고향의 협회와 상회에 통지하여 더 많은 적절한 동반자가 제때에 이 사업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협회와 상회는 저장상이 세계 각지에서 결속하는 중요한 전달체이며, 단결의 힘도 협회와 상회에서 나온다. 그들은 모두 그들의 협회와 상회를 매우 사랑한다. 우리 현 하니족 의류협회의 설립과 그들이 열심히 회비를 납부하는 것이 증명이다. 저장에서 상회와 협회는 가장 유명하고 명성이 높은 경제 중개 조직이다. 많은 사람들이 명함을 인쇄할 때 회장, 사장의 직함을 맨 위에 올려놓고, 저장의 기업주들은 자신의 상회 자리를 가장 눈에 띄는 위치에 두려고 한다. 온주 사람들은 가장 큰 지도자가 온주 총상회 회장이라고 생각한다. 상회는 저장상이 세계를 정복하는 유리한 도구이며, 업계의 대변인이다. 상회는 정부가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상회는 기업이 운영하는 것이다. 상공회의소는 모든 나라와 연락이 있다. 2006 년 밀라노에서 열린 안경전람회에서 온주상회단이 전시회에 참가했다. 80 여 개의 부스가 가장 좋은 위치에 배치되어 일거에 4000 만 달러의 주문서를 받아 전시회에 참가한 장쑤 사람들이 부러워했다. 다음에 온주관에 들어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저장상회는 어느 곳의 회원도 접대를 책임져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파산, 무일푼의 고향, 상회가 숙박을 마련하고 돈을 부쳐 그를 집으로 돌려보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아니면 설득하고, 방법을 강구하고, 돈을 빌려 그를 재기하게 할 수도 있다. 저장상인 진민은 "대중과 기업의 이익 외에도 성취감을 추구한다" 고 말했다. 나는 항상 내가 회사를 이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 업종을 이끌 수 있다고 생각한다. " 관리학적으로 거위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거위의 집단의식이 강하고 앞장서는 거위가 날개를 펄럭이며 뒤의 거위를 위해 위로 올라가는 기류를 만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뒤의 거위가 노래를 불러 앞의 파트너를 격려하는데, 이런 팀워크의 결과는 비행 효율을 70% 높일 수 있다. 기러기 한 마리가 다치거나 불행히도 사냥꾼에게 맞았을 경우, 기러기 두 마리는 상처가 아물거나 죽을 때까지 안전한 곳으로 날아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것들은 우리에게 매우 영감을 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