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왕 yuechuan: "황금 의미" 의 이데올로기 적 결합과 현대의 의의
왕 yuechuan: "황금 의미" 의 이데올로기 적 결합과 현대의 의의
중용' 은 4 권의 책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라고 말해야 하는데, 그것의 33 장은 매우 훌륭하다. 역사와 이론의 결합은 종횡으로 교차하며 개인의 심신 수양의 차원을 탐구함으로써 외물과 천지의 도를 결합함으로써 중국 철학의 사변성과 실천성을 보여준다. 이에 대해 주총결은 "그의 책은 하나의 원리로 시작하고, 중간에 만물로 흩어져, 결국 하나의 원리로 합쳐진다" 고 말했다. 놓아두면 여섯 개의 강이고, 굴러가면 비밀 속에 숨어 있다. 그 맛은 무궁무진하고 실용적이다. 만약 당신이 좋은 독자라면, 만약 당신이 그것을 가지고 놀면, 당신은 그것을 평생 사용할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그것을 완성할 수 없다면. " [3] 엽수산은 "중용을 도리로 하고, 자기 (심신) 에서 출발하고, 자신에 대해 진실하고, 자신의 본성을 고수하며, 이 운명의 본성은 이미 큰 사람과 관계가 있다" 고 생각한다. 그 사람이 없으면 너의 성은 공허해질 것이다. 중화는 그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나는 다른 사람에게서 얻은 것이기 때문에 나는 안에 문제가 있다. 중간, 중, 중, 그리고 중간 (제거) 누출 (제거) 문제가 있다. " [4] 이러한 견해는 의심 할 여지없이 상당히 합리적입니다.
중용과 중국 사상사의 다른 중요한 범주들은' 중간을 고수하다',' 5',' 중국 여행',' 6',' 중국의 축제',' 7',' 중국을 위해 봉사하다',' 8',' 8',' 중용은 신 중심의 종교가 아니라 사람 중심의 유교 철학이라고 할 수 있다. 중용은 <역경> () 에서 유래한 것으로, 천지 개발 교육의 민본 중용 () 을 강조한다. "양끝을 집행하고 국민을 위해 사용한다." 넓은 의미의 중용 사상은 만물의 다양성과 포용성을 중시하고, 모순의 대립통일에서 천지만물의 법칙에 따라 끊임없이 살아나고, 의리, 균형, 순서, 적합성, 중화에서 생명의 지속과 문화의 확장을 얻는다는 것을 강조한다. [10]' 중용' 이라는 책을 보면, 그 다음 몇 가지 방면에서 중요한 말은' 중용' 사상의 정신과 역사적 관통력과 당대의 의미를 대표한다.
첫째, "천명은 자연이고, 진솔하고, 수양은 곧 가르친다." 중용은 성, 생명, 도, 가르침, 그리고 에서 시작된다. 천지자연에서 인간의 교육에 이르기까지 중용의 길은 결국 인간의 교육에 구현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람의 가르침은 신중해야 하고, 신중함은 중립을 초래할 수 있다. [1 1] 일단 중화되면, "천도 지위가 좋지 않아, 세상 만물이 당연히 제자리에 있고, 만물이 번창하고 있다." 자연에 따라 발전하는 이런 질서는 고대의 질서이자 오늘날' 지속가능한 발전' 과' 생태문화' 질서의 사상 기초이다.
둘째, "군자의 중용, 소인의 반중용." 군자는 중용하고, 편파적이지 않고, 자신의 주장을 견지하지만, 행동은 적당하다. 소인은 중용에 반대하지만 소인은 위압적이고 과격하며 폭력적이고 극단적이며 하는 일은 종종 파괴적이다. 오늘날 세계가 제창하는 건설적이고 평등하며 공정한 문화대화에서 중용, 관용, 균형의 정신을 쉽게 볼 수 있다.
셋째, "천하 각국은 모두 평등할 수 있고, 작록은 사직할 수 있고, 흰 칼날은 따를 수 있고, 중용은 할 수 없다." 국가를 잘 다스리고, 거절하고, 아낌없이 죽는 것은 어렵지만, 중용에 비하면 가장 어려운 것은 아니다. 사람은 한 번에 100 근을 들어 올릴 수 있지만, 컵 하나를 수평으로 들어 올리는 것은 한참 동안 어렵다. 이것으로부터 알 수 있듯이, 불공평한 견지가 가장 어렵고, 일상적인 견지, 평생의 견지, 영원한 견지가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넷째, "군자는 늘 즐겁다." 군자는 "세상에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세상에 사람을 원망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군자는 자신에게 묻는 것부터 다른 사람의 결점과 잘못을 탓하지 않기 때문에 매일 진보하고 어려운 생활에서 생활의 큰 행복과 마음의 성장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다섯째, 군자는 하찮은 일을 거절하지 않기 때문에 "멀리 가면 열등하다", "높이 올라가면 열등하다" 는 것이다. Tiny 는 마침 사람의 구름에서 가장 중요한 과정이다. 그것이 없으면 사람들은 제자리에 머무를 것이다. 그리고 <역경> 속 물고기도는 작은 힘이 대립면에서 가장 강력한 순간에 태어났으며, 작은 중용의 균형의 전개는 반드시 넓은 미래 경지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여섯째, 군자는 지식과 실천의 단결을 중시한다. 박학, 세심한 질문, 세심한 생각, 분별력' 과' 충실함' 을 더하다. 앞의 학습, 질문, 사고, 분별은 모두 지식의 이론에 속하며, 실천만이 지식을 실천으로 바꿀 수 있다.
일곱째, 군자는 대립상보성에서 새로운 정신적 차원을 얻었다. "군자는 덕을 존경하고 지식을 탐구하며, 광범위하고 섬세하며, 매우 청명하고 중용하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고, 성실하고 공경하다. " 군자는 내면에서 자신의 덕성을 발양하고, 외적으로 자신의 지식구도정신을 발양하기도 한다. 가장 광범위하고 숭고한 추궁을 했을 뿐만 아니라, 가장 세밀한 탐구도 해냈다. 이런 인재는 군자라고 불릴 수 있다. 그들은 투기에 대한 최고의 이해뿐만 아니라 극도로 중용한 사람을 대하는 길에도 이르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여덟째, 군자는 우충하지 않다. \ "국유, 그 말은 흥에 충분하다; 나라에는 방법이 없다. 침묵으로 충분하다. 클릭합니다 군자는 자신을 구하고, 그 지식을 대대로 전해 주고, 자손을 축복하고, 만대를 축복한다.
아홉째, 군자는 시대와 함께 전진하여 규칙을 지키지 않는다. 공자는 여름, 상, 수요일에' 나는 주를 따른다',' 주를 따른다' 는 것은 복고가 아니라 시대의 규범과 원칙에 따라 했다고 말했기 때문이다.
열째,' 성실' 을 견지해야 한다.' 군자성실' 이 무패의 땅에 서서 천하를 교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중용은 중용의 도리로 모든 나라를 다스려 평화와 조화를 이룰 것을 강조한다. 중용의 주요 원칙은 자율성, 충성, 관용, 성실이다. 그중에는 진부한 말이 적지 않지만, 이 단어들과 체계의 한계를 벗기는 것도 일리가 있다. 다시 말해서, 역사의 구름을 통해 우리는 여전히 문화 정신의 깊이를 느낄 수 있다.
중국의 유교의 역사적 운명을 깊이 연구하는 것은 중국 사상사에서의 중용의 지위를 이해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유가 사상이 2 천 500 여 년 동안 전해지는 것은 중국 문화사에서 깊이 연구할 만한 총결산 현상이다. "중용" 이 중국 사상사에서의 지위의 관점에서 유교 사상 발전의 맥락에서, "중용" 이 역사와 현실에서 겪는 곤경과 문제를 포함한 유교 사상을 검토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학은 시대의 발전에서 자신의 계보를 수정하고 변화시켰다. 유학이 태어나자마자 서로 예의바르게 양보하는 전문단체에서 학술교육단체로 바뀌면서 학술환경의 사유화 국면을 만들었다. 공자는 유교 사상을 극력 선전하며 어려운 처지에 처해 있다. 그는 세계를 가득 채우고 채천을 위해 13 년을 굶겼지만, 공자는 정치적으로 진정으로 중용되어 그 학설을 관철할 기회가 매우 적었다. 유가는 공자 뒤에서 8 로 나뉜다.
전국시대에 순자는 유가를 철판으로 여기지 않았다. 대신, 그는' 유학자' 를 성격에 따라 네 가지 범주, 즉 속인, 속유, 야유, 대유로 나누었다. 다음과 같이 생각하십시오: "사람이 평신도를 사용하면 나라가 죽을 것입니다. 속유로 국존하다. 유아도로, KGB 의 천 배; 큰 유교 를 사용하는 경우, 오랜 시간 에 실시한다. 그 후 3 년 동안 천하는 1 이고 제후는 신하이다. 만약 네가 천승의 나라를 사용한다면, 너는 잘못을 저지르고 잘못을 범할 것이다. " [12] 이 구분은 공자와 중용의 이분법을 뛰어넘어 유가사상을 낮음에서 높음으로 네 종류로 나누었다.
한무제' 백가를 파면하고 유교를 독존한다' 는 것은 유가사상이 오랫동안 안정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으며, 유가사상도 영원히 중국의 중심 이데올로기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사실,' 배외' 의 유학은 정치적 주장이나 이론적 형태에서 공자 유학의 본모습에서 벗어났다. 더구나 유가에 대한 배타적인 추앙은 대체로 유가가 공식 통치사상의 기초가 되는 것을 결정시켰을 뿐, 다른 학파는 폐지되지 않았다.
감로 3 년 (기원전 5 1), 한무제 선제는 경학사를 소집하여 오경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토론했다. 마지막으로, 의' 이', 하후의' 상서' 와' 춘추' 가 공식 학술체계에 통합되었다. 나중에 당시 태자였던 한원제는 치국길에서 아버지 선제에게 "폐하의 형벌이 너무 깊어서 선생을 이용해야 한다" 고 권고했다. 한무제 선제는 즉각 "한가는 자신의 제도를 가지고 있어 도가 패권 위에 세워졌다" 고 꾸짖었다. 어떻게 순수한 도덕 교육과 주정교가 될 수 있을까? 클릭합니다 그리고 저속한 유가는 이미 시대에 뒤떨어졌다. 옛날에는 지금과는 달리, 사람을 현혹시키고, 명실상부하게 하고, 무엇을 보존해야 할지, 왜 임명해야 할지 모르겠다! [13] 사마광은 "유가는 군자와 소인의 구분이 있다. 만약 당신이 저속한 유가라면, 당신은 다스릴 성의가 부족하지만, 그것을 유교에 실속 있게 사용할 수는 없다. (존 F. 케네디,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명언) ...... 왕도가 실현 가능하지 않다고, 유생은 사용할 수 없다, 너무 지나치다! "[14]
진 () 시 용법가 () 는 한시 유교 (), 위진 () 에서 당 () 까지, 불교가 중원 () 으로 들어왔고, 노장도 중시되었다. 송명 2 대에 이르러서야 유가 사상의 절대적 지위가 진정으로 확립되었다. 그러나 무시할 수 없는 것은 남송은 반벽강산에 불과하고, 명초에는 해금 정책을 시행하고, 명중엽에는 전면 봉쇄하여 중국을 400 년 동안 봉해했다는 것이다. [15] 중국이 세계에 개방할 수 있는 중요한 역사적 기회를 잃었을 때 유학은 유학의 신학과 철학에서 유학의 퇴폐와 주매로 접어들었다. [16]
제 생각에는 유교 사상이 탄생한 이래 세 가지 수준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는 곤경에 처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우선, 유교 사상은 공식 이데올로기로서 이미 실패했다. 치국방략이든 이른바' 반부 논어치천하' 든 서구 근대성의 진입에 따라 전례 없는 충격을 받았다. 이때부터 유학이 국가 이데올로기로서의 가능성은 이미 상실되었으며, 실제로는' 독존유술' 의 휘황찬란함을 회복할 수 없다. 한당경학 해석체계에서 송원 명청경학 해석체계로의 전환은' 중용' 과' 대학' 의 지위가 높아지면서 중국 사상사에서 인간의 내면적 품격에 대한 전례 없는 관심을 드러냈다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관점에서 볼 때 이데올로기로서의 유학은 이미 쇠퇴했고, 인류 철학인 유학은 역사와 인문의 매력을 발산할 수 있다. [17]
둘째, 유학은 귀환과 개인의 심성 수양 과정에서 이데올로기의 호소를 포기해야 한다. 지식인의' 천하' 정신에 대한 추구가' 중용' 의' 천명' 의 성격이든 모두 자발적인 방식이며, 양성하는 방식은 가르치는 것임을 쉽게 알 수 있다. 도, 너는 잠시 그것을 떠날 수 없다. 너는 그것을 떠날 수 있다. 비도나 소위' 대학의 길, 명덕의 길, 친민의 길, 지선의 길' 에서 지식인의 수양, 천하에 대한 높은 요구를 할 수 있다. 진정한 지식인들은 항상 이 높은 기준을 고수할 것이다. 그러나 나는 여전히 중국 당대 지식인에게' 천하학술공공기' 의 정신이 있는가? 당신 마음속에 아직 "세상" 이 있습니까? 손에 "유틸리티" 가 있습니까?
다시 한 번 유교 사상, 특히 중용 사상은 서구의' 경쟁철학' 과' 정글 법칙' 의 도전을 받아 일상생활의 진퇴에 대처할 때 무력해 보였다. 관대함과 중용 원칙을 고수하는 유교 사상은 경쟁이 치열한 현대 사회에서 위기에 직면했다. [18] 간단한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공융은 배를 유교의 미덕을 반영하게 했지만, 당대 사회에서는 공융이 왜 배를 만들었는지 문제가 되었다. 서방 교육체계가 실시한 글로벌 경쟁 교육은' 공융양배' 에 대한 비판을 구성한다. 미국인들에게 이 약육강식 사회는' 굴복' 할 수 없고' 항쟁' 할 수밖에 없다. 사실, 오늘날의 교육 세계화는' 배쟁' 의 교육 모델을 추구하는 것이지' 배양보' 가 배양되는 모델이 아니다.
당대 유학의 삼중딜레마에 직면하여, 나는 유학이 공식 이데올로기로서 점차 역사를 퇴색시킬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고, 유학은 개인의 심령수양의 두 번째 단계로서, 유학은 방금 보았던 진실한 정신 생태 균형의 세 번째 단계로서 더 광범위하고 더 큰 국제적 의미와 동양 문화의 부흥의 의미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19]
긍정적인 가치로 볼 때,' 중용' 은 대학에서 공자의' 충용' 과' 절조' 를 발양하고, 자기 욕망의 균형을 고수하며, 사회의 정신생태와 인간의 심리적 조화에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사람이 중용의 도를 실천할 때, 각기 다른 곳에 도달하고,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진실하고, 공정하며, 평화로운 경지에 이르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현대인들은 진실하고 조화로운 과정에서' 자기애착' 을 포기하면 자신의 선성을 자극하고, 자연계 만물의 본성을 존중하고, 천지만물의 수련에 참여하며, 우주에서 인류의 진정한 위치를 찾을 수 있다.
현대성의 딜레마와 악결과 속에서 중용은 자신의 편파적이고 극단적인 사고방식으로 감정적 욕망의 방종과 이성주의의 편향에 저항하고 변증적인 사회관과 인생관을 견지하며 인간성의 약점을 파헤쳐 인류가 동양사상에서 합리적인 요소를 재검토하게 한다. 현대성에 대한 오해에서 인간을' 기술의 자정' 과' 발전의 재앙' 으로 끌어들이는 것을 피하다. 이런 의미에서 오늘' 중용' 을 되새기는 것도 기억을 통해 잊혀진 동양사상문화 경험을 불러일으키며 더 높은 존재 형태에 직면할 가능성을 열어준다. [20] 제 생각에는 오늘날 많은 중요한 사상과 정치적 주장이 어느 정도 중용과 관련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수양성 보양인, 수양성 보양 천하, 수양성, 과도한 자제, 융통성,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베풀지 말고, 수양성, 거안사위, 공시난, 소강 사회,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조화로운 세계, 호혜호혜.
역사적 한계로 볼 때' 중용' 에는 시기적절하지 않은 말, 진부한 말, 부적절한 문장이 많아 정리하고 비판해야 한다. 의심할 여지없이' 중용' 의 한계는 당시 생산력 발전의 전반적인 수준과 사상 경직화에 의해 결정되었다. 사상사의 관점에서 볼 때 중용은 모순을 처리할 때 중립과 안정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반대쪽의 투쟁과 전환을 소홀히 한다. 사물의 자기 부정과 질적 비약을 이해하지 못하고 하향식 통치자와 대신들이 너무 많아 철학과 정치적 결함이 생겼다. 그러나 나는 중용의 도리의 합리성이 역사적 한계보다 크다고 믿는다. 이 책의 흥미진진하고 숭고한 사상은 여전히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서구의 동양지혜는 오늘날 더욱 매력적이며, 설명하고 발양할 가치가 있다.
나는 오늘날의 세계화 시대에 서양인들이 서구의 이념으로 세계를 주도하고 글로벌 동질화를 원할 때 동양은 자신의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주장한다. [2 1] 동양은 자신의 정신유산을 청산하고, 세계는 서양의 법률정신과 동양의 도덕교육정신을 모두 갖추게 해야 한다. [22] 인류의 미래는 서구 스스로 결정한 것이 아니라 동서남북 전 세계의 지혜롭고 성실한 사람들이 논의하고 추진해야 한다. 인류의 평화, 세계 조화, 세계 평화가 마침내 도래한다.
참고 사항:
[1] 왕악천' 동방 발견' 참조, 베이징 도서관 출판사, 2003 년; 세계화와 중국', 왕악천, 제남: 산둥 우의출판사, 2002 년.
[2] 관련 저작 자체로는 근대 이래 저작이 매우 많은데, 필자의 견해에 따르면, 그 정밀한 선택은 대략 같다: 후후' 중국 철학사 대강', 베이징: 상무인서관 19 19 판; Leonard a Lyle 과 jinkun 제목: zhongyong; 또는 센터, 공공, 출판사: 런던, 뉴욕. ) 롱만스그린, 1927. 양계초 "중국의 최근 300 년 학술사", 상하이: 촉지서점,1929; 양 "중국 고대 사상사", 베이징: 인민출판사,1954; 여진우' 중국 정치사상사', 베이징: 삼련서점,1956; 장 다이 년 "중국 철학 개요", 베이징: 비즈니스 인쇄관,1958; "중국 사상사 통사", 후외려 편집장, 베이징: 인민출판사,1963; "중국 철학사", 베이징: 인민출판사,1966; 오의' 중용 성실성 연구', 대만성 (타이베이) 화강서성, 1974 판 송천정주 번역, 양량공이' 중용' 개정, 대만성 상무인서관, 1977 판; 진만명' 중용의 도연구', 대만성 김문출판사,1980; 소공전' 중국 정치사상사', 타이베이: 연경 출판회사,1980; 장어찌' 중국 사상사', xian: 노스웨스턴 대학 출판사,1980; 채상스' 공자사상체계', 상하이: 상하이 인민출판사,1982; 아동서업' 선진 칠자 사상 연구', 제남: 지루 서점,1982; 나광' 중국 철학 사상사 선진편', 대만성 학생출판사, 1983 판 류택화' 선진정치사상사', 천진: 남개대학 출판사,1984; 풍우란' 중국 철학사', 베이징: 베이징대학출판사,1985; 강유위, 루옥열편' 맹자 중용주', 베이징: 중화서국 1987 판 김, 여소강 공동 편찬' 주역 집해', 장춘: 길림대학교 출판사,1989; 장어찌' 중국 유학사', Xi 안: 산시 인민출판사,1990; 선진유가학' 돈손, 심양: 요녕 교육출판사,1990; 허초역, 호백화역/중용,' 공자문화전집', 제남: 산둥 우의서점,1992; 송, 조, 순, 손, 황신 편집장' 중용', 상하이: 화동 사범대학 출판사,1992; 양향규,' 주종 사회와 예제 문명', 베이징: 인민출판사,1992; 담옥천' 중용의 도연구', 대만성 (타이베이) 김문출판사,1995; 조려생 조려생 역사문선, 제남: 산둥 대학 출판사,1996; 김작' 신편 상세 설명', 심양: 요해출판사,1998; 오룡휘' 원시 유학고증', 베이징: 중국 사회과학출판사,1996; 갈저 "7 세기 전 중국의 지식, 사상, 신앙 세계-중국 사상사 상권", 상하이: 복단대 출판사,1998; 유주당' 조기유가문화연구', 계림: 광서사범대학 출판사,1998; 두비명, 단덕지역,' 유교 종교관: 중용의 현대 해석', 우한: 우한 대학 출판사,1999; 쉔 "항주 의식 음악 문명 시험": 항주 대학 출판사,1999; "중국 의식 문화", 추장림, 베이징: 사회과학 문헌 출판사, 2000 년; 진, 유가 중용사상 연구, 계림: 광서사범대학 출판사, 2000; "정사신곽점 초묘죽간연구", 상하이: 동방출판사, 2000 년; 데이비드 L. 홀과 안락철: 익숙한 것에 초점을 맞추세요:' 종용' 의 번역과 철학적 해석. 출판사: 호놀룰루: 하와이 대학 출판사, 200 1. 중용의 길' 류저, 베이징: 베이징언어대학출판사, 200 1 판 동근홍' 유가중화 철학 통론', 제남: 지루 서점, 200 1 판 곽이 "곽점 초간과 선진 학술사상", 상하이: 상하이 교육출판사, 200 1 판 양주한' 중용 해석', 타이베이: 거위호 출판사, 2002 년; 강광휘 편집장,' 중국경학사', 베이징: 중국 사회과학출판사, 2003 년 강청' 정치유학-당대 유학의 전향, 특징, 발전', 베이징: 삼련서점, 2003 년 진명' 유학의 차원', 베이징: 베이징대학교 출판사, 2004 년 서여종' 중용', 항주: 저장 고서출판사, 2004 년.
[3] 주주' 사서장 중용의 도 자설', 왕편집장, 2 회 700 종, 상하이: 비즈니스인서관, 1935 판, 제 1 페이지
[4] 예 Xiushan "중국 철학사 시험 읽기", 2000 년 제 3 호. 또한, 장은 "불교의 문화적 의미" 라는 연설에서 "불교는 불성이 있다. 그러면 유가는 무엇이 있을까?" 라고 생각했다. "유가는 중용의 도가 있고, 중은과 의리가 있다. 이런 것들은 다른 언어로 표현되어 한 가지 이치, 즉 진심과 진심의 진심을 말해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성실한 사람은 천도를 알고, 진실한 사람은 인류를 안다. 성실이란 무엇인가? 자연의 법칙에 따라 운행하고, 사람은 규칙에 따라 일을 처리하고, 하고 싶은 대로 해서는 안 된다. 이것이 제가 강조하는 것입니다. 사람은 성실하고, 자존감, 자신감, 자애해야 한다. 사람은 다른 사람을 사랑해야 할 뿐만 아니라 모든 것을 사랑해야 한다.
[5] "중심" 은 편파적이다. 공자의 논어 야 오 (Yao Yao) 는 말했다: "너 자신을 기절시킬 수있다." ((청) 원교주 13 경, 2535 면) 유보남 정의: "중립자, 그 용도도." ((청) "13 경주" 2535 면) "예기 중용": "악을 억제하고 양선을 잡고 양끝을 잡고 국민을 위해 사용한다." ("예기 중용", (청) 응우엔 교정 "13 경주", 1626 면) 정현주: "양 끝, 이미 늦었다. 백성을 위해 쓰는 것은 현자와 불현이 모두 가능하다. " ("예기 중용", (청) 원주 13 경, 1626 면)
[6] "중행" 은 행동이 중용의 도에 부합하는 사람이다. 논어 루즈: "중행에 갈 수 없어 미친 게 틀림없어!" ("논어 루즈, (청)" 13 경주 ",2508 면) 청대 야오야" 방사록 씨 묘지명 ":"왕선생은 말문이 없고 혼자 중행이다. "
[7] "중" 은 축제를 지키며, 정의는 변하지 않고, 예의정의에 부합한다. 변화의 책 제인: "항목은 말했다: dajian, 친구, 중추절. 클릭합니다 ((청) 응우엔' 13 경교주' 52 면) 공영달수: "중 그 절은 쉽지 않다. 옛 친구가 오기 때문에 구름 축제도 마찬가지다." ((청) 응우 엔 위안 정렬 13 노트, 52 페이지) "후한서 유 옌촨 전기": "(푸 총) 사치, 의류, 더 많은 축제." (중화서국, 1965 판, 1 15 1 페이지) (명) 황완의' 밍따오 편'
[8] "중국이 유용하다" 는 것은 유용하다. 시 소야 백화'' 백화칸 XI' 한정헌은 "백화가 이미 야생에 빠져서 한담이라고 불렀다. 온량은 참고 쓸모가 있다" 고 썼다. (한) "염철론": "고대인의 옷, 중국제, 기구가 무용지물, 죽이 시장이 아니다."
[9] "중립성" 은 독립이다. 예기 중용: "중립적이고 편파적이지 않고 강건하고 정확하다." ("예기 중용", (청) 응우엔 "13 경주", 1626 면) 공평: "중국은 독립적이고, 편파적이지 않고, 의지가 높고, 외모가 단정하다." ("예기 중용", (청) 응우엔 "13 경주", 1626 면) (당) 백주이 "죽수": "대나무의 직립, 직립, 군자 ("고금의 대사와 문헌집" 권 24 문 "사쿠전서" (명대) "자수서 경국류방": "이완충, 용 중립성, 특히 어렵다." ("60 곡 해설", 장춘: 길림 인민 200 1 판, 274 면)
[10] 이종귀 등' 중화민족정신개론', 광저우: 광둥 인민출판사, 2007 년.
[1 1] "중화" 는 실제로 "중용" 의 내적 표상이 되었다. 오직' 중화' 만이 세상의 만물이 생기가 충만해야 정의, 평화, 조화의 상태에 처할 수 있다. "Xunzi 지식 희망": "공정한 사람, 균형 잡힌 직업; 중화제, 듣는 밧줄. " 양 슈 참고: "중화는 넓고 맹렬하다. 클릭합니다 ("유림외사 통합" 2, 96 면) (당) 권덕유 "바람과 성소 춘린덕청 백인관신악": "대악은 천하를 위한 것이고, 그리고 명령이다."
[12]' 순자 유학',' 유림외사' 제 2 권, 79-80 면.
[13] "한서 원제사" 277 면.
[14] (송) 사마광 편집장,' 자광광동', (원) 베이징: 중화서국, 1956 판, 88/kloc-0
[15] "중서부 500 년 비교", 하샤군 편집장, 베이징: 중국 노동자 출판사, 1997.
[16] 앤서니 파그덴의' 서구 제국 간사', 천진: 천진 인민출판사, 2007 년.
[17] "중국 문화정신", 주대명, 진홍증 편집장, 광저우: 광둥 인민출판사, 2007 년.
[18]' 중국문화간사', 기운화양, 베이징: 베이징출판사, 2004 년.
[19] 중용은 300 여 년 전에 서방으로 번역되어 서구 세계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다. 1667- 1669,' 중용' 중라이중어 번역본 완성, 제목 Sinarum Scientia Politics-Moralis, 번역자 서명 윤도택. 1687 년 벨기에 예수회 백영례 편집자가 공자시단 철학에 출판되었다. 이 책은' 대학',' 중용',' 논어' 로 번역되었고, 중국어 제목은' 서문사서' 이다.
[20] 인삼 (프랑스) 자크 브로스:' 중국 발견', 제남: 산둥 화보 출판사, 2002 년.
[2 1] 세이드' 동양주의' 참조, 베이징: 삼련서점, 1999.
[22] "중서문화비교", 서편집장, 베이징: 베이징대학교 출판사, 2004 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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