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린 "gaoquanzhi" 의 풍경화에 대한 생각

린 "gaoquanzhi" 의 풍경화에 대한 생각

-응? 린 "고천지" 는 우리나라 산수화 이론의 중요한 저작이다. 북송 산수화가 곽의 총결산으로 그는 풍부한 회화 사상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중국 회화 이론사에서 중요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책에서 서술한 이론은 당시의 이론적 높이를 대표하며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 글은 산수화의 심미적 가치, 화가의 주관적 수양,' 삼거리법' 등 여러 방면에서 저자의 회화 사상을 충분히 논술했다고 할 수 있다.

-응? 1 .. 산수화의 심미적 가치. "군자가 남편의 산수를 사랑하는 이유는 그의 목적이 안식처이기 때문인가? 원추양소, 상처도 이런 인정은 늘 원하지만 보이지 않는다. " 문장 시작 부분에서 문인들이 산수를 좋아하는 이유는 그들이 영원히 귀환, 행복, 편안함, 친근한 곳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자연을 갈망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것은 인지상정, 자연천성, 정신의 기탁이다. 태평성세에 독서인은 동란시대처럼 산속에 숨어 있을 필요가 없다. 그들은 제세안방의 원대한 포부를 가지고 있다.

-응? 사의사들은 절에 살거나 산림에 은거하는 곤경에 직면해 있다. 산하의 출현은 마침 양자의 모순을 해결했다. 물고기와 곰발' 은 겸용할 수 있다.' 궁천에 앉아 술자리를 열지 않는다' 는 목적을 달성하고,' 노을은 꿈과 같다' 는 소망을 이루어 사람들이 집을 나서지 않고 자연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너는 정말 산천을 헤엄칠 수 없고, 산수화에서 헤엄칠 수 없다. 즉 어렴풋이 거닐며, 너의 정신을 산천의 언덕과 계곡에 기댈 수 있게 하는 것은 실제 산천을 여행하는 즐거움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것은 산수화의 예술적 기능을 실현시켰다.

-응? 화가의 주관적 소양. "한 장면의 모든 그림은 크기에 관계없이 정밀해야 한다. 불순한 것은 부지런하고, 불순한 것은 끝이 없다. " 회화 활동을 요구하려면 반드시 집중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정신이 분산될 것이다. 화가의 정신은 회화 활동과 일치한다. 그렇지 않으면 화가의 의지를 잘 반영하지 못한다. 그리고 점잖고 엄숙한 태도로 그림을 그리고 공경하고 근면한 정신으로 그림을 그려야 개념이 심화되고 그린 풍경이 전체감을 가질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위의 네 가지가 관성을 축적하고, 글씨가 우유부단하여 분해의 법칙을 잃고, 싱겁고, 이미지가 시원하지 않고, 시크한 법칙을 잃고, 조잡한 대엽은 장르의 법칙을 잃고, 담백하게 풍격의 법칙을 무시하고, 느린 법칙을 잃는다. 이것들은 모두 화가의 가장 큰 결점이다.

그래서 곽의 "매번 생각이 날 때마다 근심하고 모든 것을 잊는다", "붓을 떨어뜨리는 날, 창문이 맑고, 향을 피우고, 영롱한 잉크로 손을 씻고, 벼루를 씻어야 한다" 고 말했다. 그리고 "사람은 마음이 넓고 편안해야 한다." 너는 반드시 자신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야 진정한 화가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장자는 회화사가 풀 수 있다고 말하는데, 정말 화가의 법이다." 이렇게 순박하고 정직하며, 선을 사랑하고, 이해심이 저절로 생겨나고, 우는 사람이 웃는 상황, 사물이 옆으로 누워 있는 상태가 가슴에 나열되어 자각적으로 붓끝에 드러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직명언) 화가의 마음가짐이 자유로울 때만 그는 긴장을 풀고, 외물의 방해를 받지 않고, 화가는 그림과 하나가 되어 물체의 정태를 그리고 사상을 표현할 수 있다.

3. "3 거리 법". 곽은' 임지' 에서 "산이 3 리 밖에 있고, 산기슭부터 숭고하다고 생각한다. 정면에서 산의 뒷면을 보는 것은 심오하다. 가까운 산에서 망원산을 평원이라고 부른다. 숭고한 색은 밝고, 심원한 색은 어둡고, 심원한 빛명은 어둡다. 숭고한 기세가 갑작스럽고, 심원한 뜻이 겹치고, 심원한 뜻이 어우러져 흐뭇하다. 그 인물은 3 리 밖에 있고, 높은 사람은 밝고, 먼 사람은 세분화하고, 먼 사람은 옅다. 명확한 것은 짧지 않고, 세분화한 것은 길지 않고, 희석한 것은 크지 않다. 이 3 원도. " 이 말에서 곽은 중국 산수화 창작에서 세 가지 관점 원칙과 공간 처리의 중요한 법칙인' 높음',' 깊이',' 평' 을 분명히 제시했다. 그림 구도와 투시의 개념으로서,' 삼거리법' 은 세 가지 다른 시각적 의미, 즉 저면도, 맨 위, 맨 아래를 나타냅니다. 다른 시각 형태는 사람을 완전히 다르게 느끼게 한다. 진실과 자연의' 공간' 개념은 이미' 원거리' 로 대체되었고, 공간은 물리적이며, 임 화가는' 원거리' 로 물리 공간 개념을 시화했기 때문이다. 곽은 각기 다른 시각에 따라 이런 관찰을' 삼거리' 로 총결하여 입체공간의 전방위 확장을 실현하고 공간 확장감을 가지고 있다.

"삼거리" 이론은 개인의 한계를 뛰어넘어, 중국 산수화가 잣대 사이에 광대한 산천을 모을 수 있도록 거대하고 심원한 광경을 얻었다. 이것이 바로 서구 산수화로는 할 수 없는 것이다. 그들은 한 각도에서 그림을 그리는 것에 국한된다. 중국 산수화는 이런 자연산천에 대한 관찰을 통해 자연산천의 특징과 변화 법칙을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삼거리법' 은 중국 산수화 화가의 관찰과 표현의 독특한 전통방법으로 곽이 총결한 투시방법이며, 의경을 창조하는 수단이자 독특한 의경이다.

곽은 장기간의 실천 경험과 선인의 회화 경험을 바탕으로 전대 산수화 이론을 빗질하고 총결하였다. 그것은 화가의 심미 자연관을 강조하며, 화가가 사람을 감동시키는 경물을 골라 가공하여 정련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상적인 정취와 의경을 만들어 내는데, 그 중 그의' 삼거리' 로케이션법은 산수화 이론의 고전이다. 그는 산수화가가 품격 자질의 배양을 중시하고 진지한 창작 태도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산수화 창작의 논리 기교, 산수화의 감상 등 여러 방면에 대해 체계적으로 논술하였다.

결론적으로 곽의' 임지' 는 귀중한 문화유산으로, 그의 많은 산수화 이론은 혁신적이고 앞날을 내다보며 현대에도 지도적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