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일본 전통 혼례 전국 시대
일본 전통 혼례 전국 시대
(a) 한족 결혼식의 기본 의식
육례: 모집 수락 → 이름 → 나길 → 모집 수락 → 초청회 → 면전에서 환영하다.
이것은 고전적인 육례 구조이지만 후세에서는 수시로 간소화된다. 또한' 육례' 를 기초로 보조식과 잡속물 (예: 최화장, 메이크업, 방비등) 을 증가시킨다. 송대 주가 지은' 가례' 와 같은 혼전 예절이 간소화되어 풍속이 성행하여 육례를' 수례',' 동전',' 영친' 으로 합병했다.
결혼식 구조: 혼전 의식 → 정식 결혼식 → 결혼 후 의식.
완벽한 결혼식:
혼전 의식 → 이름 → 나지브 → 수령 → 초청.
결혼식 → 신부 의식 → 결혼식 → 의식의 나머지 부분.
결혼식 (여자가 되는 의식) 후 여자는 이모 → 이모가 그녀를 사랑한다 → 엄마가 이모에게 먹이를 준다.
세 권: 후세에 혼인론을 논하고,' 육례' 는 항상' 세 권' 과 함께 나타나는데, 의식의 내용이 아니다.
초빙서: 즉 혼약서는 남녀 쌍방이 공동으로 창작한다. 나지가 사용됐을 때. 선물책: 선물책은 선물의 종류와 수량을 상세히 나열한 선물리스트입니다. 신용장 (큰절) 을 받을 때 결혼서, 즉 신부와 결혼하는 책을 사용한다. 결혼식 날 신부를 데리러 올 때 쓴다.
중국 결혼식의 기본 의식을 해석하다.
혼전 의식
남자는 사자를 여자 집에 보내 혼담을 올렸다. 기러기를 선물로 입양하다.
거위를 선물로 주는 것은 세 가지 상징적인 의미가 있다.
1 .. 기러기는 철새로 가을에는 남쪽으로 날고 봄에는 북쪽으로 돌아온다. 그들은 때때로 왔다갔다하며, 결코 계절을 잃지 않는다. 기러기는 남자와 여자의 충성심을 상징하는 데 사용된다.
2. 기러기는 태양을 따라가는 것으로 기러기는 질서 정연하게 움직인다. 이주하는 동안 기러기가 줄을 서서 기러기가 길을 이끌고, 어린 기러기와 약한 기러기가 뒤를 따라다니며 결코 교차하지 않는다. 이 원칙을 결혼에 적용하면 노소를 막론하고 순서대로 결혼하며 순서를 초과하지 않는다.
3. 기러기와 암컷 기러기는 결국 가족이 되어 충성심을 상징하며 백년해로 (나중에 개발된 어린 양, 흰 거위, 아카시아, 페인트 등) 를 상징한다. 선물로도 쓰인다).
남자의 아내의 동의를 얻은 후, 다시 이름을 묻는 의식을 거행하여 그가 결혼할 것인지, 돌아온 후의 좋고 나쁨을 예측할 수 있다. 이름을 묻는 것은 일반적으로 여성의 이름, 관직, 생년월일 등이다. , 미래 세대로 발전하면 개경첩이라고 한다. 이 과정도 약혼 수준이다. 옛말에는 구름이 있다. "남자가 그 이름을 부르고, 여자가 그 말을 부른다." 여자의 이름은 쉽게 밝힐 수 없다. 이름을 묻는 의미는 분명하다.
나지브가 지명한 목적은 나지브를 준비하는 것이다. 이일시혼' 재재: 귀묘는 길조로, 그리고 사자를 보내 알려준다. 남자가 이름을 물어본 뒤 귀갑으로 생신을 점치는 등 남녀가 다 있다는 얘기다. 만약 그가 좋은 징조를 얻었다면, 그는 상서로운 결과를 점치고 사자를 파견하여 거위를 데리고 여자 집에 가서 좋은 소식을 보고할 것이다. 후인칭은 약혼이라 하고, 예물은 만족 () 과 같다. (서양속담, 가족속담) 나지브 이후 결혼은 정식으로 확정되었다. 나중에 사람들은 나지브의 이름을 결혼으로 바꿨다. 남녀 쌍방의 띠와 생년월일을 결합하여 십이띠가 호환되는지, 팔자가 맞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나지는 나재와 마찬가지로 거위를 사용한다.
징용과 선물은 종종 6 개 결혼식의 관건이다. 이일세 결혼식' 이라는 책은 "징과 성공도 사자에게 돈을 주고 결혼하게 한다" 고 말했다. 선물한 사람이 돈을 받고 결혼식을 한다는 뜻으로 큰 선물이나 큰 선물이라고 합니다. 징병이 끝난 후 결혼은 정식 준비 단계에 들어갔다.
주대의 혼수' 여자는 장가를 가고, 돈은 순실이고, 오냥은 다르지 않다. 사의사는 몽으로 비단을 묶었고, 황제는 그들에게 큰 포옹을 해 주었다. " 주제도의 초빙례는 그 상징적인 의미를 취하여 후세처럼 경제적 가치를 중시하지 않는다. 돈, 채색을 뜻하는 것은 후세의 이른바' 채례' 의 유래이다. 진나라 시대의 채례는 매우 간단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문인들은 오두채와 사슴 가죽 한 벌만 사용한다. 하지만 후대에는 장식품, 비단, 가축, 현금 등 채색의 내포가 훨씬 더 실용적일 것이다. 채례가 지위 문제로 변하기 시작해서 결정하기 어렵다. 이에 따라 이주채예의 상징적인 의미는 이미 의리를 취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수당채례는 아카시아, 가화, 아교, 구자포, 주위, 쌍석, 솜가루, 장수화, 건칠 등 총 9 종이다. , 모두 신인 사랑을 오래 기원한다는 뜻이 있다.
결혼식은 남자가 결정한 후 공식적으로 여자에게 통지한다. 후세 결혼식의 진화에는 최화장, 메이크업, 방방 세 가지 의식이 있는데, 선진의 문헌은 모두 기록되지 않았다. 신랑은 아버지의 아들에게 키스를 하고, 술을 받고, 한 잔 마시고, 출발하여 그의 신부와 결혼했다. 여자 측 부모는 절에서 연회를 열고 문 밖에서 그녀의 신혼남편을 맞이했다. 나의 남편은 거위로 선물을 만들었다. 서로 자리를 양보하고 사위가 다시 경배하다.
주조가 마차로 부부를 맞이하자 송대 부부는 점차 가마를 타기 시작했다. 묘문을 나온 후, 차를 몰고 신부를 배웅하다. 신부가 차에 탈 때, 반드시 직접 차에 오르는 납줄을 건네고, 그녀를 잘 돌봐야 한다. 그런 다음 마부는 스스로 마차를 몰고 세 바퀴를 돌린 후에야 마부에게 넘겨주고 다른 마차를 타고 앞으로 나아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마차, 마차, 마차, 마차, 마차, 마차, 마차) 집에 도착하면 신랑이 먼저 내려서 기다리고 있다. 신부의 차가 도착하자 신랑은 신부를 데리고 집에 들어왔고, 신부는 집에 들어왔고, 혼전 의식은 일단락되었다.
정혼례
정식 결혼식이란 신부가 남자 집에 접수된 후 거행되는 정식 결혼식을 말한다. 주로 예배당 (매주 한 번 불탑 의식 없음), 세수, 책상 앞에 앉아, 감옥과 결혼, 다식 설치 등 몇 가지가 있다.
신인이 교회에 절을 하는 의식은 없다. 시마 광 "도구": "옛날, 부부 제사, 서류 없음. 오늘날 세속계의 선조들은 제사도 도리에 맞는 것을 보았다. 폐지할 수 없다. " 송대 제사 의식은 이미 인심을 깊이 파고들었음을 알 수 있다. 원대에는 부부를 제사하는 것 외에도 천지를 제사하는 의식이 있다. 즉, 천지를 먼저 제사하고, 부잣집 부모님을 제사하고, 마지막으로 부부를 제사하는 의식도 있다. 이것은 오늘 전해 내려오는 삼배식이다.
신인이 자리에 앉기 전에 먼저 손을 씻고 세수를 한다. 한족의 전통 예절은 청결의식을 매우 중시한다. 매주 화장실 예절은 카드로 함께 세탁합니다.
결혼식이 끝난 후 신혼부부가 마주 앉아 있는 것을 상대좌라고 한다. 맞은편 좌석의 위치, 남자는 서쪽에, 여자는 동쪽에 있는데, 이는 음양이 점점 합쳐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같은 감옥에서' 같은 감옥에서' 는 신혼부부가 같은 가축의 고기를 먹는다는 뜻이다. 커플 결혼이란 커플 잔주를 말한다. 주의-그들은 단지 컵을 교환하는 것이지, 많은 오도사극과 같은' 손에 손을 잡고' 술을 마시는 것이 아니다. 화합의 본의는 오이를 반으로 쪼개서 하나로 합치는 것이다. 두 몫으로 나누어 각각 술을 담다. 처음에 우리가 호박을 사용했을 때는 씁쓸했다. 우리가 그것을 사용하여 술을 담을 때, 그것은 틀림없이 쓴 것이다. 둘로 나뉘어 신인이 결혼식으로 결합될 것을 상징한다. 따라서 부부가 결혼 술을 마시는 것은 부부가 하나라는 것을 상징할 뿐만 아니라 신랑 신부를 동고동락시키는 깊은 의미도 담고 있다.
이것은 결혼식에서 가장 사교적인 부분이다. 신혼부부가 결혼할 때마다 꼭 필요한 의식이다. 좋은 인연을 맺는 의식은 후대까지 전해져 술잔치로 발전했다. 잔치를 먹는 것은 민간 결혼식의 약칭이 되었다. 연회석은 간단하고 복잡하지만, 주된 의미는 결혼이 친지들의 인정을 받았다는 것이다.
이른바 폐상 의식으로 본격적인 부부가 된 것이다. 신부의 탈의는 종업원이 받아들이고, 신랑의 탈의는 종업원이 받아들이고, 신랑은 신부의 뚜껑을 벗는다. 이때 종업원이 촛불을 들고 나왔다. 그 이후로 남녀 쌍방은 정식으로 부부가 되었다.
결혼식
결혼식이 끝난 후 신부는 남자 가족의 일원이 되어 남자 가족의 친족과 하나가 되어' 성인식' 이라고도 불린다. 여자가 되는 의식은 크게 네 가지가 있다: 이모를 만나고, 이모를 먹이고, 이모를 대접한다.
여자는 이모부의 아내를 보면 남편의 아버지' 이모부' 라고 부르고 남편의 어머니' 아줌마' 라고 부른다. 결혼한 다음 날 아침, 신부는 일찍 일어나 목욕을 했다. 신부는 대추와 밤 등을 가득 담은 대나무 그릇을 들고 시댁의 침실 문 밖에서 기다리고 있다. "대추" 가 일찍 일어나고, "밤" 이 떨리고, "양육" 이 분발하는 뜻이 담겨 있다.
"예기" 에 따르면, "아내가 큰어머니를 증여하다" 는 의식은 "큰어머니를 만나다" 후였다. 신부가 친히 시부모님을 모시고 밥을 먹고, 부모가 다 먹고, 여자는 상징적으로 시부모의 남은 음식을 먹으며 존경과 효도를 나타냈다. 이후' 이모와 섹스' 하는 의식이 있었다. 또 다른 설법은' 고모에게 사랑을 주다' 로 신부가 들어온 지 사흘 만에 주방에서 밥을 해 고모에게 사랑을 준다는 뜻이다. 이제부터 저의 효심을 다하기 위해 피드백을 진행하겠습니다. 당대에는 "중학교 3 학년, 나를 대신해서 요리하고, 손을 씻고 신부탕을 만든다. 나는 나의 시어머니가 아니라고 단정한다. 첫 임무 형수 시식' 의 묘사이다. 이 풍습은 후세의 진화와 발전이어야 한다.
고모가 시집간 후 시부모는 그녀에게 먹을 것과 양치질을 해주고, 연장자의 배려를 나타내는' 선물' 을 상으로 주었다.
한 가지 제물: 우선 주인이 주작을 손님에게 주는 것을' 제물' 이라고 한다. 두 번째로, 손님은 "외침" 이라고 불리며 답례했다. 주인이 술을 술그릇이나 술잔에 부은 후, 스스로 먼저 마신 다음 손님에게 그와 함께 마시라고 권하는 것을' 상' 이라고 한다. 함께' 선물' 이라고 합니다. "제사" 과정에서 기사를 씻는 절차가 있다. 시아버지는 남방에서 기사를 씻고 시어머니는 북방에서 기사를 씻는다.
선물이 끝난 후에 물러나지 마라. 「예기」에는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자각해, 큰어머니 아저씨 * * * * 는 아내를 주고, 큰어머니는 처음에 서계로 내려오고, 아내는 각지로 내려와 자리를 잡는다." 낡은 주택 구조에 따르면 서극대는 객위, 희척극대는 주위다. 신부가 희찬 무대에서 내려오는 것은 그녀가 이때부터 방을 청지기 대리인으로 삼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절에서 시집녀를 만나는 의식은' 신부 제조' 였다. 결혼 후 3 개월 만에 시부모가 신부를 데리고 사당 제조에 가서 시녀가 본격적으로 시파의 일원이 되었음을 시사했다. 이때부터 여자가 되는 의식 (그리고' 결혼식') 이 완성되었다.
"기혼 여성" 과 "기혼 아내" 의 차별화 및 분석
아내가 되는 것은 남자의 며느리가 되는 것을 의미하고, 아내가 되는 것은 남자의 아내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 정진 등 청대 유자들은 결혼식의 예의와 호칭에 대해 꼼꼼히 고증했고, 글의 관점에서 약혼 및 파혼의 가능성을 분석해 혼인관계가 언제 확립되었는지를 탐구하기 위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혼인, 혼인, 혼인, 혼인, 혼인, 혼인) 왜냐하면 그들은 당시 매우 심각한 사회문제인' 순결을 노비로 지키라' 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순결을 지키다" 는 것은 이른바 "과부" 이다. 한 여자가 약혼 할 때, 그녀의 약혼자는 그녀가 들어오기 전에 세상을 떠났다. 이런' 시집녀' 가 다른 시댁과 결혼할 수 있을까? 아니면 시부모와 결혼하여 시부모를 키우고 아이를 입양하여 향불을 물려받아야 하는가? 그 사람과 함께 묻혔나요? 기본적으로 처녀정조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아내가 되는 것보다 아내가 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일단 약혼 되 면, 결혼은 설치 된다. 반대자들은 결혼 성립, 이모 며느리 관계 성립 사실을 고수한다. 청대의 많은 방앗간은' 방녀의 정' 으로 상을 받았다. 고증에 따르면' 남편' 이라는 호칭은 신혼의 밤에야 나타났는데, 당시 남편이 여자 침실에 들어갔을 때 여자가 말했다. "내 남편이 아니라면 어떻게 내 방에 들어갈까?" " 즉,' 부부' 라는 단어는 친밀함, 토스트, 실시간' 합체' 의식이 성립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부부 현실이 없는 이상 어떻게 과부, 순난, 시부모가 있을 수 있습니까? (대만성 학자 장수안 "나의 청대 예학 연구", "중국 사상사 연구통신" 제 5 집)
사실 송대까지 여성들은 결혼에서 상당한 지위를 가지고 있었다. 후세의 논리에 따르면 신부가 절을 기소하기 전에 죽으면 친정에 묻힐 수밖에 없다. 그녀가 시댁 구성원의 신분을 얻을 수 없다면,' 처남',' 열녀',' 시댁을 결혼하지 않는 풍습' 은 매우 불합리하지 않습니까? 청나라에서 유행하는' 정절 방앗간' 이 블랙 유머가 되지 않았나요? 이 나쁜 습관은 사실 중국 문화의 변이로 중국 예의에 맞지 않는다.
(2) 한족 결혼식의 두 가지 전형적인 스타일.
결혼식의 구조는 안정적이지만, 결혼식 스타일의 진화에서 변화는 상당히 두드러진다. 따라서 이 문서는 두 가지 스타일에 따라 분류됩니다.
"주" 결혼식 시스템의 "원형"-엄숙하고 우아한
복숭아꽃이 활짝 피었고, 가지각색으로 붉게 달아올랐다. 이 아가씨는 시집갈 예정이어서 시댁에 행복하게 갔다. 시경 주남 야오 타오' 주식 결혼식은 고대부터 여름까지 상조를 계승하여 예락이 창시한 서주에서 하나가 되어 춘추전국국에서 빛을 발한 군자 풍채였다. 그것은 중국의 각 민족이 결국 한족을 형성할 때 안정되었다. 그것은 줄곧 3000 년 동안 중국 결혼식의 청사진이었고, 결국 찬란한 구름이 되었다.
그때 결혼식은 혼례라고도 했다. 사치스러운 채례도 없고, 겉치레도 없고, 떠들썩한 술자리도 없다. 가장 중요한 것은 부부의 의미, 결혼의 은혜다. 나는 이것이 장난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당시의 혼례는 간단하고 깨끗했고, 신부실 같은 복잡한 물건이 없었고, 부부는 "감옥밥을 먹고, 결혼해서 죽는다" 고 손을 잡고 신부실로 들어갔다. 다음날, 나는 고모와 고모부를 방문했고, 3 개월 후에 나는 가묘를 신고했다. 그 이후로 신부는 시부모 가정에 정식으로 녹아들었다. 당시 혼복은 현재 사람들이 오해하고 있는 빨간색 아이템이 아니라 단정한 진한 블랙 드레스 (진한 블랙, 블랙 중 레드 컬러로 오행에 따라 하늘을 상징하는 가장 신성한 컬러임) 였다. 결혼한 여자 집은 사흘 동안 촛불을 끄지 않고 영영 화재 속 먼 집 딸을 떠올렸다. 시부모님은 3 일 동안 음악을 주지 않고 부모님을 그리워하는 신부를 위로하고. 의식 전체가 조용하고 고요하다. 하지만 조용하고 세심한 의식에는 사람을 감동시키는 힘이 있다. 아마도 이것이 우리가 오늘 잡아야 할 힘일지도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황혼 무렵 시작된 조용하고 아름다운 의식은 오래간만의 문명 분위기를 반영한 것이다. 그것은 순수하고 아름답고 위대한 한문명으로 인심을 직지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개발" 미래 결혼식-축제 활기찬
백장부를 서둘러 깔고, 칠향차를 기다리다. 죄송합니다. 화장이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동방은 노을을 원합니다. 당로창' 운안공주 하범화장시' 는 주혼을 바탕으로 점차 진화하는 후한 결혼식을 말한다. 그중에는 한족이 아닌 결혼식 풍습과 예절이 많이 있으며, 많은 변이가 있어' 발전성' 이라고 불린다. 결혼식은 언제 낮에 두었는지 알 수 없다. 한나라 이후의 전란으로 밤이 안전하지 않았기 때문인지, 아마도 호습에 감염된 습관 때문인지, 나중에 결혼식장이 점점 커지고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축제 의식은 종종 하루 동안 계속된다.
후세의 결혼식과는 달리, 선진에서 한대에 이르기까지 여부께서 문밖에서 영혼을 하셨는데, 예의는 매우 무거웠는데, 사위를 난처하게 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당나라 "펭 shiwen 루 인감" 6 권 5 운: "현대 결혼 장애, 남편 하지만 팬 스리." " 혼례에 하객과 결혼식이 생기면서 결혼식의 세속 축하 분위기가 점차 확대되었다. 결혼식 축제의 분위기는 생활의 정상적인 상태이며 중국 각지의 풍습에 영향을 받는다. 후진타오 관습 결혼식은 비교적 경사스럽고, 나중에 결혼식의 많은 잡속들이 신부실을 만드는 것과 같이 모두 거란 의 결혼식 풍습이다. 화로 맞은편은 만주어에서 왔다. 이주에 따르면 결혼식에는 뚜껑이 없지만 빨간 뚜껑은 이미 세속 결혼식의 상징이 되었다고 한다. 결혼식에는 기쁨도 없고, 술잔치도 없고, 의식도 없고, 단 한 자리만 신랑신부에게 남겨졌다. 후세에 모든 손님을 초대하는 것은 이미 결혼식의 필수 부분이 되었으며, 시끄러운 방도 예약 프로그램이 되었다. 아마도 우리가 더 잘 아는 결혼식은: 일배 천지, 이배 고당, 부부 예배 ...
이 두 가지 한족 전통 결혼식 모델을 살펴보면 역사가 유구하고 지역이 광활하며 문화 유전자 변이 정도가 자연히 작지 않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결국 지구에는 교류가 없는 민족이 없다. 결혼식의 발전에서 중국인의 결혼식 기구는 많은 외국 민족의 풍습을 흡수했다. 여러 차례 주동적이고 수동적인 민족 간 교류를 거쳐 여러 차례 민족 운수의 기복을 겪었고, 중국 결혼식은 오랜 시간 동안 서서히 변화했다. 흥미롭게도 역대 예서 개정에서 주례혼제도에 대한 편애, 세속결혼제도에 대한 관용 등 이 현상에 대한 고대인의 태도를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이상과 세속은 모순되지 않고, 각기 다른 시장이 있다. 이것은 중국 문화의 특징 중 하나 일 수 있습니다. 고대인들은 이미 적절한 처리 방식을 제시했고 통일을 요구하지 않았다. 오늘 우리는 전통적인 결혼식을 재개할 것을 제안한다. 작가로서, 솔직히 말해서, 나는 일주일에 한 번 결혼식을 더 좋아하지만, 나는 이 신인이 여기서 선택한 것을 비판하지 않는다. 그래서 우리는 이 두 결혼식의 구체적인 방안을 나란히 적어 놓을 것이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선택하게 하다.
우리가 오늘 가장 잘 아는 한족의 웨딩드레스는 아마도 용봉이 수놓은 빨간 웨딩드레스와 빨간 뚜껑일 것이다. 아마도 3000 여 년 전의 주조도 중국 결혼식, 결혼의 원천이라는 것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우리가 오늘 잘 알고 있는 빨간 웨딩드레스는 사실 비교적 늦게 나타나서 명대에 이르러서야 명확하게 맞춤화되었다. 색깔은 마음의 반영이다. 웨딩드레스의 변화에서도 중국 결혼식 스타일과 전체 문화 스타일의 진화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