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문시 대전
전통 문시 대전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역사상 한 계층이 황권과 대적할 수 있었고 심지어 황권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믿지 않을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수당 시대의 귀족 문입니다.
산둥 종실은 수와 당 시대에 가장 높은 가문이었고, 당나라의 리는 단지 3 등 종실일 뿐, 당나라 군주들은 황족과 사족의 관계를 확대하기 위해 자신의 공주를 산둥 종실에 시집보내고 싶어 했다.
그러나 당나라가 멸망할 때까지 이런 일은 실현되지 않았다. 이세민이 처음부터 "젊은 사람들은 모두 산둥 갱단의 딸과 결혼하고 싶어 한다" 고 걱정했던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왜 귀족 자제는 공주와 결혼하지 않습니까? 왕실은 그 귀족 가정과 비교하기가 어렵습니까? 클릭합니다
그렇다면, 산둥 종친은 도대체 얼마나 위망이 있는가, 감히 황권지상을 능가하고, 심지어 장공주를 경멸하는가?
사족의 부상은 사족의 부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한고조가 동한 초년에 검찰제도를 창설할 때가 되었다고 말할 수 밖에 없다.
당시 한초 법원은 많은 식견 있는 선비들로 사회를 재건하고 있었고, 시찰 제도는 제후들이 현능효성의 기준에 따라 덕과 재능을 겸비한 사람을 선발해 조정에 관직을 맡길 수 있기를 희망하는 것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제도의 초심은 좋지만 인재가 중용될 수 있는지 여부는 선임자가 그를 소중히 여기느냐에 달려 있다. 인재를 선발해야 하기 때문에 이들 관료들은 당연히 자녀를 북한으로 추천하여 벼슬을 할 것이다.
그래서 많은 세가의 자녀들이 대북 관직에 입관할 수 있는 매우 편리한 기회가 있고, 가난한 사람들은 거의 들어갈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한대 과거제도의 영향으로 유교 사상 세례를 받은 최씨, 노 등 사족은 점차 톱세가가 되어 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삼국 시대에 조조가 궐기할 수 있었던 것은 대부분 최씨 가족과의 협력 때문이었다. 결국 최씨라는 귀족 문벌은 수백 년의 축적을 거쳐 기초가 매우 깊다.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최씨 같은 사족이 무시할 수 없는 힘이었다고 할 수 있다. 난세든 안정이든 국내에 머물려면 반드시 그들과 협력해야 하며 조위의 궐기를 볼 수 있다.
김조의' 영가의 난' 으로 북방 사족들이 남쪽으로 이주했지만 최씨 같은 대가족이 북방에 뿌리를 내렸기 때문에 최씨와 여씨의 사람들이 남아 있었다.
비록 16 개국 시절 많은 사람들이 중원을 차지했지만 최씨와 여씨는 결국 북방 지역의 최고급 사족이었으므로, 누가 북방에 발붙일 생각이라면 반드시 그들과 협력해야 한다.
이에 따라 유연, 석러, 푸견은 주 중원에 입주한 효웅으로 건국 직후 최씨 가문과 협력해 최씨 가문의 명성이 다시 한 번 크게 강화됐다.
16 국 말기에 북최 씨의 또 다른 인물은 최씨 가문의 환영을 많이 받은 최호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최호, 최호, 최호, 최호, 최호, 최호, 최호)
선비 탁발 가문이 북방을 통일하고 주 중원에 입주할 수 있었던 것은 최호와 최호 뒤의 최씨 가문 덕분이다.
그때를 돌이켜보면 척발화는 심하 북전에서 후연 모용보를 물리치고 중원의 새로운 통치자가 되었고, 탁발주가 입주 후 한 첫 번째 일은 중원 문화에 녹아들었다.
그리고 어떻게 중원 문화를 배울 수 있을까요? 첫 번째는 세가대족과 협력하는 것이다. 그래서 북위는 최호의 아버지 최홍을 개국에 초청하고 북위 () 에서 많은 법률을 제정하여 최씨 가문이 다시 절당 정상에 올랐다.
최호도 북위 () 에 의해 북위 () 조정에 진입했고, 특히 시국에 대한 정확한 통제는 북위 () 조정에 의해 중시되었다.
유우의 북벌에서, 척발엽의 출병하련에서 최호는 모두 자신의 정확한 예측과 견해를 가지고 있다. 시국에 대한 그의 예리한 관찰은 북위가 발붙일 수 있게 했다. 북위 건립과 최씨 가문의 공헌은 1 위라고 할 수 있다.
수나라가 건립된 후, 수문제 즉 수문제는 과거제도를 창설하여 가문 자식들의 벼슬길에 대한 독점을 깨뜨렸고, 지위가 낮은 선비들도 자신의 학식으로 왕조에 입관할 수 있게 되었고, 세가대족의 세력이 영향을 받기 시작했다.
다만 최씨를 대표하는 산둥 종친의 배경은 각 가문과 동맹을 맺고 황권에 대항할 수 있을 만큼 강했던 것도 양광과 이세민이 산둥 종친을 타격해야 하는 이유다.
당나라는 옛 사족을 더 잘 타격하기 위해 과거제도를 더욱 보완하고' 삼생 6 부' 제도를 세우고 사족의 쇠퇴를 가속화하고 최씨, 여씨 등 산둥 종족의 지위와 세력을 직접적으로 약화시켰다.
당시 초당의 몇몇 대가족을 통칭하여' 오성 칠표' 라고 불렀다. 다섯 성은 최, 육지, 리, 정, 왕을 가리키고, 일곱 표는 산시 리, 소군리, 보릉 최씨, 청하 최씨, 범양루, 영양정, 태원왕을 가리킨다.
오성 () 에서 최 () 는 천하 제 1 성으로 간주되었고, 당나라의 황실 성 이재 () 는 당시 제 3 성에 불과했다.
당태종이 이 산둥 세족에 미치는 영향, 최씨는 극단적이고 두려웠다. 그는 세가대족의 내막 소식으로 천하를 얻었기 때문에 세가대족의 연맹이 얼마나 강한지 알고 있었다.
그래서 당 태종 시대부터 법원은 산둥 부계 가문이 황권 위에 군림하는 것을 용인할 수 없었고, 당나라 황실은 각 방면에서 산둥 세가대족을 억압하기 시작했다.
당나라가 산둥 일족을 진압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했습니까? 초당 시대에 산둥 부계 가문의 영향력은 과거제도의 도입과 전란의 격동 이후 약화되었지만, 그 뿌리 깊은 영향력은 만만치 않았다.
앞서 말했듯이, 조중대신과 급박하게 최씨, 여씨 등 세가와 결혼했지만 당나라 공주와 결혼할 생각은 하지 않아 정말 짜증이 났다.
따라서, 황제 는 인사 고위 관리 가오 shilian 등 \ "족보 \" 를 재편성 할 수 있도록, 다른 젠트 사이의 등급을 다시 확립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 사람들이 이세민의 마음을 읽을 수 있을지 모르겠다. 초기 버전에서는 산둥 최씨 가문이 여전히 1 위를 차지해 이세민을 노발대발하고 고사염 등을 꾸짖었다.
이세민이 불평한 후, 그는 직접 편집자들에게 그가 원한다고 말했다.
그 이후로 당리의 황족은 1 위, 외척은 2 위, 산둥 족은 3 위로 떨어졌다. 과거 순위가 뒤처졌던 관룡그룹의 지위도 눈에 띄게 높아져 성씨 지위에서 부계 가문의 영향력을 직접적으로 약화시켰다.
사실 이세민이' 족보' 를 편찬하는 데는 두 가지 목적이 있다. 하나는 그가 상술한 바와 같이 산둥 신사의 지위를 타격하여 황족의 권위를 높이고 더 강한 통치이성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사실상 관룡그룹을 끌어들이는 것이다. 결국 이세민은 궐기할 수 있고, 관룡그룹은 공로가 없어서는 안 된다. 그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족지의 재편은 지배 핵심 그룹의 응집력을 강화하고 당력의 초기 안정에 어느 정도 촉진 역할을 했다.
당고종은 즉위 직후' 폐왕' 이라는 주장을 내세워 조정에서 큰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황후의 지지자는 귀족 가족이고 무측천측은 민간인이기 때문이다.
당고종은 사족 지원 없이 무측천을 황후로 세웠기 때문에 무측천은 자신의 황후 지위를 공고히 하기 위해 수많은 비천한 사족을 끌어들이기 시작했다.
손창무기는' 폐왕' 의 가장 큰 장애물이라고 할 수 있다. 당태종이 직접 책봉한 제환공으로서 조정에서 지위가 탁월하고, 권력은 당태종과 병행하거나 은은하게 초월한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황제는 폐립을 이용해 손창무기를 비롯한 세가대족의 세력을 약화시켜 황권을 공고히 하고 싶었다. 그 결과 무측천이 이 투쟁에서 승리를 거둔 것이 분명한데, 이는 가난한 집 아이들의 지위 향상을 상징한다.
이는 신사에 대한 벼슬길에서 한 단계 더 압박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제도는 수당 이래 가장 중요한 인재 선발제도로서 귀족 가정의 지위를 약화시키고 가난한 가정의 자식에게 관직을 제공하는 가장 직접적인 방법이다.
무측천기에 이르러 무후가 귀족 가정의 지지를 받지 못했기 때문에, 그녀는 과거 시험을 더욱 발전시켜' 무조' 를 발기했고, 많은 인재들이 황권이 낡은 세력에 저항하는 중요한 무기가 되었다.
뿐만 아니라 무측천은 엘리트층의 자녀들이 과거시험을 치르는 것을 막지 못했지만, 당시 엘리트층은 이미 명사의 낡은 풍조를 버리고, 진보를 추구하지 않는 사상은 이미 엘리트층 내부의 부패를 경직시켰다.
따라서, 이 엘리트 아이들은 제국 시험 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교만하고 음탕한 생활 스타일은 그들이 조중관직을 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북한 엘리트 관리들의 수가 감소함에 따라 그들의 기세도 따라서 낮아질 것이다.
결어는 사족의 출현이 사회문화의 번영과 역사의 진보를 어느 정도 촉진시켰지만, 사족의 사족이 낳은 폐해는 역사 과정에 맞지 않으며, 그 결말은 반드시 멸망해야 한다.
당나라는 여러 가지 수단으로 사족을 압박해 왔지만 세가대족의 사회적 영향력이 완전히 약화되지 않은 것도 당문종이 만당에서 여전히 세가대족과 결혼하기를 원하는 이유다.
그러나 당대 사족의 억압 때문에 사족 독점의 지식 장벽을 깨고 고대 봉건 사회를 위해 집안 형편이 가난한 수재들을 많이 뽑았다.
사실 신사의 궐기는 귀족 가족부터 시작해야 한다. 진나라 이전에는 중국이 귀족 세계라고 여겨져야 했다. 진나라가 통일된 후 귀족 계급은 다시 한 번 카드를 뒤섞었지만, 새로운 제도는 진나라 이후 무너졌다. 출신이 높지 않은 유방은 서한왕조를 세웠다. 초기에는 많은 옷감과 옷이 있었다.
그러나 모든 일은 방임과 축적을 두려워한다. 서한 초기에 황로술을 봉행하여 도울 수 있는 관료들이 모두 돌보았다. 이천석 관원은 아들 한 명을 직접 랑관으로 임명할 수 있는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관료 가문이 나타났다. 동시에 황제도 농촌의 토지 합병에 관심이 없어 권세 가문이 자연스럽게 나타나기 시작했다.
나중에 동 Zhongshu 는 혼자 유교 를 존중, 백가 를 축출 하지 않았다! 유교 고전적 해석을 장악한 유생도 지식을 전승해 학술가를 형성하기 시작했다. 양, 유명한 홍농은 가보' 상서' 로 구성된 일류 세가이다. 여남의 양가는 이경에 대해 더 잘 아는 것 같다.
이 세 가문은 한나라에서 수백 년 동안 계속 융합되었다. 예를 들어, 권세 있는 가족들은 모두 부유해서 아이들이 책을 읽고 학술 가정이 될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학술 가정은 좋은 학문을 가지고 있어 자녀를 관료로, 관료 가정으로 만들 수 있다. 3 대 귀족 가문은 점차 하나의 거대한 물건으로 합병되거나, 혹은 새로운 귀족 계층을 형성하였다.
조위가 한을 찬탈할 때, 이 세가대족의 지지가 필요하며, 9 급 종정 제도를 제정했다. 선발된 종정 관원은 모두 귀족 가정이다. 세가대족과 한문의 격차가 커지자 한문학자들은 세가대족에 의지해 살아남아야 했고, 문밸브 시대가 도래하기 시작했다. 관위, 토지, 지식을 독점하는 신사그룹이 형성되어 중국을 어둠으로 끌어들일 수밖에 없다.
삼국이 진 () 으로 돌아간 후 선천적으로 기형적인 서진 () 이 출정과 통치를 할 힘이 없어, 반복 내소모로 외족이 완전히 멸망하게 되었다. 일부 사족들은 사마씨 가문의 새로운 꼭두각시와 함께 강남에 도착하여 왕랑야와 사진군을 비롯한 유민사족을 형성했지만, 그들은 살 수 없을 운명이었고, 세상은 가망이 없었다.
산둥 신사는 무엇입니까? 북방에 남아 있는 신사들이 결국 이 세상에 속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북위의 분열에 따라 그들은 두 가지 분기로 잘려졌는데, 하나는 서위부터 북주까지, 호인이 개조한 여성신사를 흡수하여 우문태의 관관관본정책에 따른' 관신사신' 을 형성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Northern Exposure)
관중 신사는 적극적으로 정치에 참여하여 서위 8 대 지주와 장기적으로 협력했다. 앞으로 당대의 건립은 모두 그들의 그림자가 있어 천하를 손에 단단히 쥐고 있다. 몇 차례의 융합으로 거대한 후한 혼혈 군민 융합 그룹이 형성되었고, 진인각은 이를' 관롱그룹' 이라고 불렀다.
또 다른 지점은 동위 () 를 거쳐 북제 () 에 이르기까지 한대 강경 중유의 전통을 유지하고 지식과 여론의 해석권을 확고히 장악하며 사회적 지위가 극도로 초연하다. 모든 뜰이 여산 동쪽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산둥 신사라고 불린다. 관룡그룹과 비교해 볼 때, 그들은 사족 중의 보수파로 후한 () 과 심지어 자신의 사족 () 과 결혼하기를 거부했지만, 단지 유교 경전과 정통 유학의 해석력이 있었기 때문에 관룡그룹은 그들을 잡을 방법이 없었다.
왕실의 제의를 거절하는 것은 그것이 강하기 때문이 아니다. 마지막으로 산둥 사족의 체포거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실제로 이세민 본인이든 나중에 당문종이든 그들이 청혼을 할 수 없는 이유는 간단하다. 산둥 사족이 그들을 업신여기는 것은 아니다. 적어도 남의 핑계는 그렇지 않다. 다만 산둥 사족은 결혼하지 않는다.
어떤 사람이 세 명의 신사의 스타일을 총결하였다. 전반적으로 강좌신사는 개성을 강조하고, 관중신사는 명리를 강조하고, 산둥 신사는 시부모님을 강조한다. 위진 이래 사람들은 외부인과 결혼하지 않겠다고 분명히 밝혔다. 만약 네가 할 일이 없다면, 그들은 자신의 손녀를 매춘부로 만들려고 하는데, 너와 이야기하는 것은 이상하다.
그리고 당나라 황실이 선택한 가족도 틀렸다. 보릉 최 씨를 선택하시면, 문이 좀 있을 거예요. 두 번째로 큰 가문은 관중사족과 산둥 명문족이지만 당문종은 가장 보수적인 영양정을 선택해 남들에게 미움을 받지 않는 것이 이상하다. 게다가, 산둥 사족은 확실히 당리 황실과 약간의 마찰을 가지고 있다. 당고종이 그들에게 결혼하지 말라고 명령했을 때, 이 적의 가족은 영원히 기억할 것이다.
요약하자면, 산둥 사족은 비록 흥성했지만 왕조를 전복시킬 만큼 강하지는 않았지만, 여론과 지식 해석의 권력을 장악하고 있으며, 심지어는 끊임없이 인재를 수출할 수도 있다. 결국 황실은 신중해야 한다. 단독으로 군정권을 보면, 그들은 확실히 관중사족보다 못하다. 허튼소리가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