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인생에서 자존심, 자기애, 당당한 외모를 어떻게 이룰 수 있을까요? 수업회의 자료, 가점 부여

인생에서 자존심, 자기애, 당당한 외모를 어떻게 이룰 수 있을까요? 수업회의 자료, 가점 부여

1. 자존감: 학교에서는 부모가 자녀에게 자존감을 가지라고 가르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자존감, 자기애, 자립심, 자아를 갖도록 가르칩니다. - 삶의 개선, 우리는 누군가가 자존감이 너무 높다고 말하는 것을 자주 듣습니다. 자존감은 매우 흔한 심리적 현상임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자존감이란 정확히 무엇일까요? 우리는 일반적으로 자존감이라고 불리는 소위 자존감이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이해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첫째, 자존감은 평가이자 경험이다. 2세 또는 3세부터 아이들은 자아 개념을 갖고 "나는 남자아이입니다." .; 서너 살이 되면 아이들은 자신을 평가하고 자부심이나 수치심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나는 아름답다" 등의 자존감의 씨앗이 나타난다. 심리학에서는 일반적으로 심리적 과정을 인지, 감정, 의지의 세 가지 측면으로 나누는데, 이 세 가지 측면에 따라 자기인식도 자기개념, 자존감, 자기통제의 세 가지 측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기개념과 자기통제력은 자존감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는 자존감의 기초이지만, 자존감과는 다르다. 중학생' 등, 여기에 자존감이 있는 반면, 이런 서술 역시 '나는 훌륭한 중학생이다' 등의 평가와 감정적 색채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둘째, 자존감은 사람의 긍정적인 특성입니다. 이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말하는 자존감과는 다릅니다. 일상생활의 개념에서 우리는 자존감을 유능함, 자신감과 같은 긍정적인 특성으로 생각할 뿐만 아니라, 때로는 좋은 얼굴, 오만함, 비판적 정신의 결여와 같은 부정적인 특성으로 생각하기도 합니다. "너는 자존감이 너무 높아도 좋지 않다." 즉, 자존감이 너무 낮아도 좋지 않고, 자존감이 너무 높아도 좋지 않다는 비난을 듣게 됩니다. 보통의. 그러나 우리는 자존감이 우리 성격의 긍정적인 부분일 뿐이며 배양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즉, 자존감이 높을수록, 소위 '구원하는 체면', '허영 추구', '맹목적인 자존심' 등은 자존심일 뿐만 아니라, 열등감의 발현. 예: 1. 동급생이 오늘 식사를 마치고 캠퍼스 벤치를 발견하고 낮잠을 자고 일어났을 때 밥그릇에서 몇 센트를 발견했습니다. 2. 중국어 시험에서 프로메테우스가 어떤 문학 작품인지 물었을 때, 같은 반 친구가 해리포터라고 대답했습니다. 또 한번은 Zuo Zhongyigong에게 그의 이름을 물었을 때 같은 반 친구가 Zuo Lengchan이라고 썼습니다. 결과적으로 선생님은 매우 비판적이었습니다. 셋째, 자존감은 개인의 자존감과 관련이 있다. 우리는 버스에서 노인들에게 자리를 양보할 때 주변 사람들의 칭찬하는 눈을 자주 보게 됩니다. 이때 우리는 훌륭한 결과를 얻었을 때 자신이 예의바르고 도덕적인 사람이라는 것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시험에서 우리는 종종 능력을 느낀다. 우리의 제안이 교사와 급우에 의해 채택될 때 우리는 종종 중요하다고 느낀다. 이것들은 모두 자존심입니다. 우리는 자존감이 개인 성격의 중요한 부분이며 인간의 심리적 구조에서 더 높은 수준에 위치한다고 믿습니다. 사람들은 사회생활을 하면서 많은 감정적 경험을 할 수 있지만, 모든 감정적 경험이 자존감에 속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두려움, 불안,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등이 자존감에 속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존감(자신감, 성취감 등), 명예감, 명예감 등)은 자존감에 속합니다. 자존감의 의미를 올바르게 이해해야만 우리는 진정으로 자존감을 파악하고, 자존감을 추구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공부와 생활, 일에서 자존감을 초월할 수 있습니다.

2. 자기애: 청나라 출신인 심한우(Shen Hanyu)는 『심(心)을 살리는 명언』에서 “남을 사랑하지 않고 자기 자신도 사랑하지 않는다면 이것이다”라고 말했다. 사람의 마음, 남에게 해를 끼치지 않고 자신에게 해를 끼치지 않으면 이것이 천리이다." 그래서 거의 모든 사람은 자기 자신을 좋아하고 어느 정도 자기애적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기애는 사람의 타고난 본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간은 자신의 존재에 대한 긍정, 사랑, 소중히 여기는 성격입니다. 자기애는 매우 소중한 것이므로 더욱 소중히 여겨야 합니다. 실제로 어떤 사람들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자기사랑의 본능을 상실하여 매우 무지하고 자기사랑 능력이 없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해 온갖 수단을 다 동원하는 대신, 고의든 아니든 방종하고, 스스로 실천하며, 실제로는 자기애를 실천하고 자기사랑을 망치게 됩니다. 자기애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자존감이 너무 낮은 사람들일 때가 많다. 그들은 또한 삶에서 심각한 좌절을 겪었고 심각한 심리적 트라우마를 겪은 사람들이기도 하다.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사람들의 도덕적 평가 및 도덕적 판단과 연결되어야 하므로 자기애는 사람들의 합리성의 표현입니다. 너무 멀리 가지 않거나 극단적으로 가지 않고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십시오. 너무 심하면 극단적이 되고, 취향도 변하고, 자기만 사랑하고 남을 사랑하지 않는 것이 이기적인 사람은 남을 존중할 줄 모르고 모든 일에 불만을 품게 됩니다. 자기 자신을 돌보지 않으면 오만하고 오만해집니다. 야망은 크지만 야망은 낮고,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고, 자신의 실수와 결점을 덮어주는 것을 교만이라고 합니다. 고대인들은 "사람이 자신을 사랑하지 않으면 모든 것을 할 것이고, 자신을 너무 사랑하면 아무것도 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노자와 장자는 '장수와 장기적인 비전'을 강조하고, 도교와 자유와 근심을 강조하며, 개인 정신의 자유와 초연함을 강조합니다. 이것은 실제로 일종의 영적 자기애입니다. "의"는 "천지의 큰 덕은 생명이다"라고 말합니다. 물론 "성"이 "천지의 큰 덕"인 이유는 그것이 사물을 " 낳기" 때문일 뿐만 아니라 왜냐하면 그것은 사람을 "출산"하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탄생'은 먼저 이 '우월한' 생명의 생존을 의미하며, 인간이 자신의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증진시키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순자는 “사람이 원하는 것은 삶에 국한되고, 사람이 싫어하는 것은 죽음에 국한된다”고 말했다. 삶의 변화, 높은 사회적 가치관이 충돌한다면 '의를 위해 목숨을 바친다', '의를 위해 목숨을 바친다'는 것이 필요하며, 이는 인격의 자기애이다. 즉, 인간의 본능에 기초한 자기보존의 '자기사랑'을 도덕적인 인격을 확립하는 자존감과 '자기사랑'으로 대체하는 것이다. 나라가 대내외적 어려움과 심각한 국가적 위기에 직면할수록 유학자들은 이 점을 더욱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 유교는 의무론적 사상이자 전체주의나 이타주의의 윤리사상이기 때문에 영적인 자아의 가치를 더 중시하고 육체적, 물질적 자아의 가치를 과소평가한다는 것을 이해하기 쉽다. 개인의 자존감이라는 의미에서 자기애의 개념과 가치는 유교인들에게 매우 중요하지만, 유교인들과 중국 전통 문화에서는 '자기애'라는 범주가 거의 언급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유교와 중국 문화의 눈으로 볼 때 독립된 개인은 단지 육체일 뿐이고, 사람의 영적 자아는 실제로 두 사람 사이의 관계에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윤리적 전체주의와 이타주의는 사람들이 타인, 가족, 사회, 심지어 자연까지 "사랑"하도록 안내하지만, 이것이 "자기애"라고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영적 자아에 대한 자기애는 '자신의 이름을 세운다'는 명예의식과 '자신의 수치심을 갖는다'는 수치심으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다. 군자는 좋은 평판을 얻지 못하고 죽는다. 즉, 다른 사람이 죽어도 자신은 좋은 평판을 얻지 못할 것이다. 자신의 명예를 세우고 조상을 공경하는 것에 비하면, 부모를 큰 효도로 모시는 것은 '효의 시작'일 뿐입니다. 자기 존엄을 유지하려면 항상 도덕에 해를 끼치지 않고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는 일을 해야 합니다. 이것은 맹자가 인간의 4대 덕(善)으로 여겼을 뿐만 아니라 관자(觀子)도 이것을 인간의 4대 덕(善德)으로 여겼습니다. "나라의 유지." 뻔뻔할 수는 없다. 뻔뻔하다는 것은 뻔뻔하다는 뜻이다.('맹자: 마음을 다하라'). 사랑이나 자존심, 따라서 인간의 완전한 도덕적 타락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름과 소속'이라는 개념은 자존감의 긍정적인 표현이다. 수치심의 개념은 인간의 존엄성을 유지하는 것이다. 전자가 '자존심'으로 표현된다면, 후자는 '자존심'으로 표현될 수 있다. 대중적인 중국어 용법에서 "자기 사랑"은 주로 "자존심"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사람들이 인생에서 "자신을 존중하는 것이 어떻습니까?"라고 말하는 것을 듣습니다. 이는 사람들에게 말과 행동이 잘못되어 "수치심"을 잃었을 수 있음을 경고하는 것입니다.

1. 외모는 사람의 외모를 말하며, 옷차림, 외모 등을 포함합니다. 외모는 타고난 것이지만, 적절한 변화를 통해 그 사람의 특별한 기질을 보여줄 수 있으며, 헤어스타일과 메이크업은 그 사람의 개성, 미적 관점, 취향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단정하고 위엄 있는 외모와 단순하고 우아한 복장은 사회의 공통된 미적 요구에 가장 부합됩니다. 사람의 외모는 반드시 자신의 연령 특성, 정체성, 직업적 요구 사항 및 특정 상황에 부합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외모에서 최고의 조화를 이루고 사회나 집단으로부터 일반적인 인정과 수용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진정으로 더 아름답고 예뻐질 수 있는가? 이것은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좋은 인상을 받고, 주류 사회에 적응하고, 개인적인 성공을 이루는 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중학생들은 성장하는 인간으로서 다양한 자질을 키우면서 어떻게 옷을 입어야 할지 필연적으로 직면하게 될 것이며, 그들의 외모는 중학생들의 고상한 미적 취향과 건강한 성격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문제점을 드러내게 될 것이다. 자신의 좋은 정신적 전망과 문화적 이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중학생은 어떤 모습을 갖춰야 할까요? 특정한 정체성을 갖고 특정한 연령과 환경에 살고 있는 사람으로서 중학생의 외모 요건은 품격을 잃지 않고 당당하고 관대하며, 개성을 잃지 않고 단순하고 자연스러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학교에는 학생의 외모와 외모에 대한 구체적인 요구 사항이 있습니다. 첫째, 학생들은 캠퍼스에 들어갈 때 교복을 착용해야 하며, 체육 수업 및 스포츠 활동에서는 운동복을 착용할 수 없습니다. 활동, 둘째, 남학생은 긴 머리를 할 수 없으며, 머리를 밀 수 없으며, 머리를 염색할 수 없으며, 부러진 머리를 자르는 것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눈썹을 앞에서 쓸거나 귀를 가리거나 뒤에서 옷깃을 닦아서는 안 됩니다. 셋째, 여학생은 머리를 짧게 묶거나 포니테일로 묶어야 합니다. 메이크업, 눈썹, 아이서클, 립스틱, 매니큐어, 풀어헤친 머리, 파마, 염색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부러진 머리를 자르거나 빗는 것이 허용됩니다. 넷째, 귀걸이, 목걸이, 반지 등의 장신구를 착용할 수 없습니다. 다섯째, 슬리퍼는 허용되지 않으며, 여학생은 하이힐을 신을 수 없습니다.

어떤 학생들은 위의 요구사항이 사람의 개성을 제약하고, 자유를 억압하고, 아름다움을 파괴한다고 생각하여 받아들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 아이디어를 가진 학생들은 다음 질문 중 하나 이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진정한 의미의 인격 발달에 대한 피상적인 이해가 있습니다. 사실 인격 발달은 항상 사회와 시대의 보편적 가치에 부합해야 하며 사회주의 도덕에 어긋납니다. 개념과 가치. 소위 성격의 자유로운 발달은 실제로 극단적인 개인주의의 발현입니다. 성격의 표현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무엇이든 하려는 태도가 아니며, 그렇지 않으면 소위 성격은 단지 건강하지 못한 심리적 발현일 뿐입니다.

더욱이, 많은 학생들이 화려한 옷을 추구할 때 실제로는 한국이나 일본 가수, 특정 가수처럼 옷을 입으려고 하는 것은 물론 독립적인 성격은 물론이고 직장에서의 허영심과 무의식적 맹목적인 복종, 또는 이물을 숭배하거나 키치한 행동을 하기도 한다. 독립적인 성격이 전혀 없습니다. 한 중학교에서 설문조사를 실시한 적이 있는데, 대다수의 학생들은 다른 사람의 관심을 끌기 위해 옷을 입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아직도 얼터너티브 드레싱이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나요? .

두 번째는 아름다움에 대한 오해와 천박한 이해이다. 아름다움은 즐거운 경험이자 느낌입니다.외모의 아름다움은 먼저 사람들에게 좋은 느낌을 주어야 합니다.반드시 아름답다고 생각할 수는 없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조화와 아름다움을 느낄 때 아름답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학생들의 모습은 다른 이들에게 불명확한 느낌을 주었다. 예를 들어, 별로 깔끔하지 않은 긴 머리나 고슴도치 스타일의 머리를 한 남학생이 몸에 걸쳐 입은 교복을 입고 넓은 부분을 드러냈다. 꽃무늬 티셔츠. 헝클어진 머리나 곱슬머리에 로우컷 서스펜더 탑을 입고 허리에 8cm 폭의 인조가죽 벨트를 묶어 하복부를 노출시킨 채 로우 웨이스트 카우 팬츠와 슬리퍼를 신었다. 또한 모든 종류의 값싼 액세서리 등으로 덮여 있습니다. 이것이 아름답다고 생각하시나요? 이는 사람의 미적 취향의 천박함과 저속함을 반영할 뿐입니다. 자연과 조화가 가장 아름답고 영혼의 순수함이 최고의 아름다움입니다.

세 번째는 일부 학생들이 규칙을 따르지 않는 잘못된 경향을 반영한다는 것입니다. 중학생 행동강령은 국가가 제정한 중학생의 최고 행동강령으로, 사회시민이 되려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지켜야 할 규율이나 규율이다. 또는 저항은 실제로 사회 규칙에 대한 경멸입니다. 이것은 매우 위험한 성격 경향입니다. 사회에 참여하고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면 법을 준수하게 될 것입니다. 습관은 끔찍하고 이러한 습관은 종종 자신의 생각이나 의식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우리는 앞으로 사회의 규칙에 도전하거나 심지어 사회 도덕과 법률 및 규정을 위반하고 용납되지 않는 사람이되고 싶습니까? 사회? 그렇다면 당신은 세상에서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넷째, 극소수 학생들의 퇴화의 발아를 반영한다. 청소년 비행을 연구하는 많은 전문가들은 학생이 변태를 시도하거나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이 있을 때 많은 징후가 있다고 믿습니다. 그 중 하나는 퇴폐적이고 반항적이며 건강에 해로운 태도를 드러내는 대체 외모와 외모를 추구하는 것입니다. 사실 많은 학생들도 불법과 범죄를 저지른 청소년들이 외모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 앞에는 금색, 빨간색, 녹색 머리카락을 가진 남자가 귀를 뚫고 나타나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코를 뚫은 남자, 문신을 한 남자, 다른 방식으로 옷을 입는 남자, 섹시하거나 노출이 심한 옷을 입은 여자 등을 보면 아마 당신은 이런 반응을 보일 것입니다. 즉, 이 사람은 좋은 학생도 아니고 좋은 사람도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머리를 길게 기르고, 염색하고, 파마하고, 귀를 뚫고, 값싼 장신구를 많이 달고, 이상한 옷을 입는 등 외모가 표준요구에 심각하게 어긋난다면 어떤 판단이 내려질 것인가. 학교 선생님과 반 친구들에게 줄 수 있나요? 다시 한 번 생각하시고 모든 교사와 학생이 관찰하고 판단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실 외모와 외모에 대한 구체적인 요구 사항은 중국 및 외국 사회의 모든 계층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군인에게는 군사 규율 요구 사항이 있으며, 의사와 간호사는 Bai Gua를 착용해야 하며, 사법 및 공공 보안, 산업 및 상업 행정, 도시 법 집행 기관, 은행 및 증권, 다양한 기업 등에는 모두 구체적인 몸단장 요구 사항 및 규범이 있으며 이는 다음과 같은 규범입니다. 실무자는 이를 준수해야 합니다. 이러한 요구 사항을 업계에서 구현할 수 없다면 어떨지 상상해 보십시오. 학생들에게 그루밍 기준을 준수하도록 요구하는 것은 특별한 요구 사항이 아니라 조화로운 사회가 가져야 할 기본 규범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모든 학생은 이 문제에 대해 협상할 여지가 없습니다. 그렇게 되면 무조건 학생 생활을 계속하고 싶지 않다고 하지 않는 한, 일찍부터 방랑자나 프리랜서가 되면서 이른바 자유를 누릴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반면에 생각해보면 이 자유의 대가가 너무 높은 걸까요?

학생 여러분, 우리는 아름다움의 발견자, 창조자, 전파자, 실천자이므로 먼저 외모를 통해 우리의 아름다움을 보여줍시다. 우리의 실천적인 행동으로 아름다움은 더 이상 먼 꿈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 삶의 봄, 여름, 가을, 겨울 내내 아름다움이 영원히 우리와 함께 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