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판화의 제작과 기법 - [4] 동판화
판화의 제작과 기법 - [4] 동판화
1. 동판의 종류
목판이 부조인쇄의 대표적인 판재이듯, 동판은 음각인쇄의 대표적인 판재이다. 물론, 판재로서 동판을 부조판이나 콜로그래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독일 R. Nesch가 처음으로 금속 일체형 플레이트를 적용한 이후 이러한 플레이트 재료의 포괄적인 사용이 점점 더 대중화되었습니다.
그림 237 콜비츠의 "사인"의 에칭
그림 238 직접 조각과 에칭의 차이
구리 조각은 1세기가 지난 3년 이상을 경험했습니다. , 현대 인쇄는 과거 큰 역할을 했던 인쇄산업의 대열에서 물러났지만, 여전히 판화예술의 매체로서 판화인들에게 계승되고 있다. 수많은 장인과 예술가들의 지속적인 노력과 개선을 거쳐 이 음각 기법은 크게 직접 조각과 에칭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직접 조각 방법, 즉 강철 칼과 펜니들을 사용하여 연마된 동판(또는 기타 금속판) 표면에 다양한 점과 선 표시를 직접 조각하는 방법, 잉크 입력을 활성화합니다. 에칭 방법은 산성 부식을 사용하여 레이아웃에 홈을 만듭니다. 스타일러스는 레이아웃을 직접 손상시키지 않고 레이아웃에 코팅된 부식 방지 왁스 필름만 긁기 때문에 이 방식을 간접 방식이라고도 합니다. 직접 조각 방식과 에칭 방식에 따라 발생하는 오목한 선 효과에 차이가 있습니다. (그림 238 참조).
2. 동판화 기법**** 채색****
**A.****건식 조각 방법 1****건조점: ** 에칭과 비교하여 에칭은 산과 물을 처리해야 하지만 건식 에칭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생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적당한 크기의 구리판(또는 아연판 또는 기타 금속판)을 준비하고 파일을 사용하여 판의 4면을 450 베벨로 줄입니다(기계에서 인쇄할 때 인쇄 용지가 부서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 그런 다음 판에서 오염 제거 방법을 사용하십시오. 가루를 문질러 매끄럽게 만든 후 원고를 재현하고 조각할 수 있습니다. 원고를 복사하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목판 인쇄와 동일하며 그림의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효과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강철 펜과 날카로운 칼은 일반적으로 조각 도구로 사용됩니다(그림 239). 날카로운 펜으로 건식 조각을 할 때, 페이지에 펜의 스트로크는 밭을 갈는 쟁기와 같습니다. 구리 부스러기는 전선의 양쪽 또는 한쪽에 나타납니다. 잉크를 칠할 때 선 홈과 접은 구리 가시 옆에 잉크가 달라붙게 되므로(그림 238 참조) 건식 동판의 선이 오목 동판의 선보다 두껍습니다. 선의 굵기와 톤의 깊이는 획의 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펜의 힘이 강할수록 획의 움푹 들어간 부분이 깊어지고, 반대로 움푹 들어간 부분이 얕을수록 잉크의 양이 적어집니다. 조각할 때 언제든지 얇은 잉크를 홈에 문질러서 볼 수 있습니다. 조각 효과.
**B.****조각 조각 방법 1****조각: **조각 도구는 일반적으로 조각 칼을 사용한다는 점을 제외하면 기본적으로 건식 조각 방법과 동일합니다(그림 참조). 239) 스타일러스 대신 기다리세요. 조각할 때에는 조각칼로 목판을 조각할 때와 같이 동편을 깎아내고, 건식조각처럼 오목한 선 양쪽에 동가시가 없어 압착된 선이 더욱 매끄러워진다.
C. 갈고 긁는 방법 - 메조틴트 : "마디카빙", "Griddle Tooth Edition" 등으로도 번역된다. 현재는 대부분 "메조틴트"로 음역한다. 그것을 만드는 일반적인 과정은 무수히 오목하고 볼록한 빗살이 있는 곡선 칼날이 있는 도끼와 같은 "로커"를 사용하고 매끄러운 구리판에 미세한 점들을 고르게 흔들어 새기는 것입니다. (철판의 면과 파일의 표면 등) 이 판을 잉크로 칠한 후 인쇄하여 부드러운 검정색 벨벳 효과를 줍니다. 앞으로는 이 판을 균일한 점수로 사용하여 밝고 어두운 수준을 누를 수 있습니다. 샤프너와 스크래퍼. 검은 종이에 흰색을 칠하는 기법과 유사하게 먼저 어두워지고 밝아지는 순서로 미세한 자국을 약화시키거나 긁어내어 밝고 어두운 변화와 하이라이트를 드러냅니다. 미묘한 톤의 인쇄물을 만드는 데 탁월합니다(색상 그림 229). 이 방법은 17세기 네덜란드인 지겐(1609-1682)에 의해 발명되었으며, 원래는 유명한 그림과 초상화를 복사하기 위한 동판 인쇄 방법이었습니다. 요즘에는 이 방법을 에칭이나 다른 방법과 결합하여 더욱 흥미롭고 표현력을 높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D. 하드에칭 방법 - 에칭 : 이 방법은 에칭방법의 기본이다. 즉, 동판을 에칭하고 조각하기 전에 내산성 왁스 필름의 얇은 층을 표면에 도포합니다. 이런 종류의 왁스 필름은 냉각되어 굳어진 후 수에트(또는 바셀린, 엔진 오일)를 분쇄물로 혼합한 왁스 필름보다 단단하므로 경지와 연약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제작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단한 바닥 만들기 - 초안 - 조각 - 산성 에칭 - 스탬핑 - 구리 조각
단단한 바닥 제작 방법: 단단한 바닥을 만들기 전에 4면의 바닥을 만듭니다. 구리판은 줄칼을 사용하여 45도 경사로 무디게 하고 숯으로 광택을 내야 합니다. 구리 광택 오일로 광택을 낸 다음 산화아연 분말, 암모니아 또는 알코올을 사용하여 판 표면의 기름 얼룩을 제거합니다. 물과 건조 후에만 부식 방지 왁스 바닥을 도포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바닥이 단단히 접착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방법은 세척한 금속판을 온도 조절이 가능한 전기 난로 위에 놓고 가열한 후 부식 방지 왁스 블록을 접시 표면에 바르고 실크 백이나 가죽 롤러를 사용하여 부식 방지제를 펴는 것입니다. 부식 왁스를 고르게 도포하고, 연기가 나오자마자 플레이트가 정지될 때까지 기다리십시오.
이때 페이지 표면에 얇은 필름이 고르게 부착되어 식힌 후 스타일러스로 조각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조각하기 전에 양초를 사용하여 방부제 왁스 필름을 훈제하여 조각할 때 스티치가 명확하고 구별하기 쉽도록 합니다. 액체 부식 방지 왁스를 얻으려면 고체 부식 방지 왁스(또는 아스팔트)를 휘발유, 테레빈유 또는 톨루엔에 용해하여 액체 왁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액체 부식 방지 왁스를 레이아웃에 부은 후 액체 부식 방지 왁스를 위, 아래, 왼쪽, 오른쪽으로 고르게 펴고(또는 브러시로 솔질) 다음 재사용을 위해 초과분을 병에 다시 부어야 합니다. 시간. 이때, 접시는 살짝 마를 때까지 편평하게 놓아둔 뒤, 완전히 마를 때까지 벽에 기대어 놓아야 합니다(또는 전기레인지에 올려 말려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방부제 외에도 최근에는 대형 투명 플라스틱 테이프를 동판 표면에 부착해 부식 방지용 다이어프램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어 매우 편리하다. (사진 241)
방부제 왁스를 갈아 놓은 위에 초안을 시작하려면 보통 6B 연필이나 흰색 가루를 묻힌 붓을 사용하고 그 위에 간단하게 큰 윤곽선을 그린 다음 조각하면 됩니다.
조각할 때 조각바늘은 연필을 쥐는 것처럼 사용하되 약간 똑바로 세워서 단단하게 해야 합니다. 선의 두께가 스타일러스의 힘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부식 길이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각 스트로크마다 왁스를 조각하기만 하면 됩니다. 조각에 실수가 있는 경우 부식 방지 왁스를 사용하여 제거할 수 있습니다.
판을 조각한 후 산성 탱크에서 에칭할 때 판의 뒷면과 네 면에 부식 방지제(일반적으로 빨간색 분말이라고 함)를 코팅해야 합니다. , 에칭될 수 있습니다. 부식성 액체는 일반적으로 질산과 염산(네덜란드산)입니다. 부식의 정도와 속도는 산의 농도와 부식 시간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조각 기술 외에도 부식 시 도장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제어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그림 241)
하드에칭 방법의 단계
그림 241-1 단면도 241-2 가장자리 다듬기
그림 241-3 그라인딩 배치도 241-4 아스팔트 방청액 도포 그림 241-5 전기레인지에 굽기
그림 241-6 판화 그림 241-7 접시 뒷면과 네 면에 붉은색 방청분을 바르다 부식액 그림 241-8 산성 에칭
그림 241-9 휘발유나 수산화나트륨을 사용하여 판을 청소합니다 그림 241-10 판지를 담그고 그림 241-11 수건으로 고정한 후 남은 물을 흡수합니다
그림 241-16 프레스를 회전시켜 그림 241-15 포지셔닝 페이퍼에 넣습니다 그림 241-17 인쇄용지를 천천히 들어올리면 준비가 완료됩니다
마. 소프트에칭 방법 :
제작과정은 위와 동일하다. 땅의 부드러움과 단단함은 경질 방청 왁스에 섞인 양고기(또는 바셀린, 엔진 오일)의 양에 정비례합니다. 부드러울수록 덜 단단합니다(일반적으로 절반 비율이 좋습니다). . 가열된 표면에 연약지반을 적용할 때는 약간 더 두꺼워야 합니다.
보드의 부드러운 표면을 만든 후 보드 위에 종이를 놓고 연필이나 볼펜을 사용하여 초안에 따라 종이 위에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종이의 모든 붓터치와 뒷면은 부드러운 지반으로 촘촘하게 덮여 있으며, 종이를 들어 올리면 노출된 구리 표면의 이미지를 볼 수 있다. 산에 담그고 부식시키면 필요한 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종이의 두께와 질감, 펜촉의 두께와 펜의 무게 등이 모두 그림의 효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입니다.
연약지반 에칭의 또 다른 주목할만한 특징은 연약지반에 다양한 물리적인 패턴을 각인할 수 있으며, 부식 후에는 물리적인 동판 인쇄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실물 인쇄물 참조)
F. 설탕물 에칭 방법:
리프트 그라운드 에칭이라고도 알려져 있는 이 방법은 설탕물을 매체로 사용하므로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이 방법의 원리는 접착제 누출이 있는 단일 프레임 판화 제작의 원리와 유사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설탕물에 아라비아 고무를 넣고 가열한 후 펜을 액체에 담그고 그림을 그립니다. 그림이 건조된 후 방부제를 접시 전체에 코팅합니다. 방부제가 건조된 후 접시를 따뜻한 물에 담그면 곧 설탕물을 바른 부분이 부식 방지 필름을 뚫고 구리 표면이 노출됩니다. 그런 다음 노출된 구리 표면을 플라이애시 공법을 사용하여 미세한 점으로 덮고 최종적으로 에칭합니다.
이렇게 제작된 동판에는 수묵화의 매력이 있습니다.
G. 플라이애시 에칭 방법
(미세 포인트 에칭 방법인 Aquatint라고도 함) 생산 원리는 부식 방지 분말(예: 로진 분말 등)을 표면에 도포하는 것입니다. 플레이트는 미세한 도트 부식 방지 층을 형성하고 부식 후 레이아웃은 미세한 도트 패치를 형성합니다.
먼지를 날리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손을 빼는 것입니다. 입이 큰 작은 병에 로진가루를 넣고 병 입구를 비단천(또는 낡은 나일론 스타킹)으로 덮고 단단히 묶은 후(체로 사용) 표면을 뒤집어 가볍게 체로 친다. 가루가 얼마나 고운지 확인해보세요. 그런 다음 이 판 아래에서 가열하고 온도를 조절합니다. 이 분말이 투명한 소포로 변하여 판에 고정되면 산에 의해 부식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기계적 비산먼지 방식이다. 즉, 먼지를 퍼뜨리기 위해 먼지통을 사용하는 것이다(그림 242 참조). 먼지통 내부에는 움직일 수 있는 칸막이가 있다. 팬이 불고 상자 바닥에 있는 로진 가루가 연기처럼 상자 안으로 날아가면 팬을 끄고 접지하고 세척한 동판을 서랍칸에 넣어서 떨어지는 가루를 접시가 받도록 하세요. 2~3분 정도 지나면 로진 파우더가 레이아웃을 고르게 덮을 것입니다. (플레이트를 가열하는 방법은 위와 동일합니다.) 마지막으로 산에 의해 부식됩니다. 딱딱한 땅으로 코팅된 표면에 사포를 사용하여 미세한 점들을 눌러낸 후 에칭하는 방법도 있으며, 이 역시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현재 해외에서는 스프레이 건을 사용하여 레이아웃에 페인트를 직접 뿌리는데, 이는 로진이 날아다니는 먼지 효과를 낼 수도 있습니다. 페인트를 가열할 필요가 없으며 천공 기술을 사용하는 것은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플라이애시 공법은 다른 에칭 공법과 병행하여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설탕물 방식과 결합하면 잉크의 매력이 있는 동판을 얻을 수 있으며, 플라이 애쉬 방식으로 에칭된 라인과 하드 에칭 방식의 에칭 톤이 결합되어 있으며, 플라이 애시로 에칭된 미세한 도트 레이아웃도 있습니다. "아름답고 부드러운" 방법을 사용하여 인쇄물을 만듭니다. 그러나 동판의 색상 정합에는 플라이애시 공법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데, 그 이유는 매끄러운 동판 표면에 컬러 블록이 부착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정합할 표면을 플라이애시로 에칭한 후에만 잉크 색상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동판화의 색상 등록 방법은 다른 인쇄 유형과 거의 동일하므로 여기서는 생략하겠습니다.
H. 에칭 릴리프 방법:
이 방법은 일반 에칭과 정반대인데, 에칭되지 않은 부분이 잉크된 이미지입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방부액을 묻힌 붓을 사용하여 표면에 직접 그림을 그린 후 건조시킨 후 산에 부식시키는 것이다. 즉, 부조효과는 목판화와 비슷하고, 인쇄도 목판화와 같다. 이 기법을 최초로 사용한 사람은 18세기 후반 영국의 판화가 W Blake(1757~1827)였습니다. (그림 52)
I. 사진 에칭:
동판 에칭에 사진을 응용한 것입니다. 이 방법은 1860년대에 처음 시작되어 점차 현대 인쇄 기술로 발전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판화 및 사진 제판 섹션을 참조하세요.)
J. 동판 종합 인쇄:
금속 콜라주라고도 하며 레이아웃에 음각 기법을 사용하는 것 외에도 , 다양한 금속 와이어, 시트, 네트 등도 사용되어 다양한 모양으로 절단되고 레이아웃에 용접되어 다양한 볼록한 표면을 형성합니다. 그런 다음 잉크를 바르고 오목한 부분과 볼록한 부분을 함께 인쇄합니다. 이 기술은 1930년대 나치 독일에서 노르웨이로 도망친 Rolf Nesch에 의해 처음 개발되었습니다. 이후 서양 판화계에서도 점차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이 판화 기술은 오목 인쇄와 볼록 인쇄의 경계를 허물고 판화의 새로운 장을 열었습니다.
3. 동판 인쇄
일반적으로 그라비아 인쇄에는 판화 인쇄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전동식 프레스와 수동식 프레스가 있습니다. (그림 241-16)
잉크는 일반 석판잉크보다 약간 단단한 그라비아 잉크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다양한 토너와 아마씨유를 섞어서 직접 만들 수도 있습니다.
판에 잉크를 바르는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그림(그림 241-12-13)과 같이 가열된 판에 거즈롤을 사용하여 잉크를 바르고, 홈에 힘을 주어 잉크를 짜낸다. .
전체 페이지를 고르게 펴고 식힌 후 깨끗한 거즈를 사용하여 페이지에 남은 잉크를 닦아냅니다. 그림의 효과에 따라 페이지에 약간의 밝은 회색을 적절하게 유지합니다. 인쇄하기 전에 사진의 아름다움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판의 네 모서리를 깨끗이 닦아야 합니다.
인쇄용지 : 일반적으로 두꺼운 판지가 적합합니다. 인쇄하기 전에 종이를 물에 담가서 촉촉하게 하고 나중에 사용할 수 있도록 유리판 사이에 끼워야 합니다. 종이를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종이를 홈에 밀어 넣어 압력이 가해지면 잉크를 빨아들일 수 있습니다.
각인 : 위의 준비가 완료되면 기계를 사용하여 각인을 할 수 있습니다. 스탬핑 방법은 스탬핑 스케치를 참조하세요.
(그림 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