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문화가 현대 풍수에 융합되다.

전통 문화가 현대 풍수에 융합되다.

당신은 무엇을 쓰고 싶습니까? 고대 건물과 현대 건축물이 외관상입니까, 아니면 이념상의 결합입니까? 확실하지 않아요. 나는 너에게 풍수에 관한 문장 한 편을 주지만, 만약 정말 사용한다면, 가감하여 직접 하는 것이 가장 좋다. 나는 네가' 2006 중국 고대 건축물 현대 슈퍼디자인 상하이 비엔날레' 를 한번 보길 추천한다. 이 행사를 보고 영감을 얻어 직접 놀아라 ~ 기성품은 처리하기 어렵다.

중국 고대 건물과 현대 모조 건축 계획의 풍수 설계 이론과 실천.

서문-천지착란, 생활이 경솔하고 마음이 버림받은 것은 사회가 과도한 물욕을 추구하는 결과이다. 현대 건축 풍수학의 원리는 사회를 위한 조화로운 질서와 평온함, 스스로 즐기는 삶의 즐거움을 찾을 수 있다.

1. 중국 풍수의 기본 틀:

전반적으로 중국 고대 건물은 중국 고대 풍수, 중국 건축건축건축, 중국 풍경원림의 3 대 이론체계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중국 고대 풍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중국인의 영혼 깊은 곳에서 생활에 대한 이상을 추구하며 왕조흥망, 정치정세, 가족증식, 지역변천, 개인운명, 빈부귀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풍수술사는 중국 사회에 신비로운 영향을 미치고 있다. 말투가 기개가 있는 사람은 경의가 있다. 거지는 길리의 말을 듣고 반가웠지만 진실한 왕자들은 위험한 말에 감동을 받았다.

중국의 풍수는 그 이론적 기초가 추리와 구축이 쉽고,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내는 사상을 제창한다고 주장한다. 요약하면, 그것은 형식적인 방법과 원인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나침반은 이 복잡한 이론 체계의 최종 표상이다. 그래서 나침반을 모르면 풍수에 익숙하지 않을 것이다. 사람들은 보통 나침반을 모르는 풍수관을 거리 담합으로 여기는데, 별로 대수롭지 않다.

고대 풍수의 내부 구조를 빗질하는데, 그 이론적 틀은 주로 하늘, 땅, 사람의 처리이다. 자연원리는 인류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계절변화, 재해변화, 기류 풍향, 번개, 일월별, 방위 등의 법칙을 포함한다.

지리적 차원에서 산천 강 나무 조석 지형 토양이 인거 환경에 미치는 직접적이고 간접적인 영향을 주로 연구한다.

생명수준에서, 주로 인간의 생로병사의 주기성과 내재적 법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중국의 전통 사상에 따르면, 생은 우거이고, 죽음은 영구적인 귀환이다. 세상에서 태어나는 것은 일시적인 여정이기 때문에 죽음의 목적지는 때때로 생명보다 더 중요하다. 따라서 중국 풍수는 음택과 양택이라는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음가는 왕왕 양택 프로젝트보다 더 크고 휘황찬란하다. 예를 들어 진시황릉.

복잡한 풍수 이론은 세 가지 고전적인 원칙을 따른다: 천인의 조화, 음양의 균형, 오행이다. 천여세 분류, 백척형, 나침반 지향의 루안법: 용 찾기, 모래 검사, 물 보기, 점혈, 방향, 그리고 전반적인 내향, 구심, 포위장 추구를 통해 그 이론적 근거를 명확하게 찾을 수 있다. 단, 다음과 같은 전통문화 이론 도구일 뿐이다.

음과 양, 다섯 요소, 상호 세대, 간지 조디악, 사계절 5 공식, 혼란 루오, 가십 구궁, 칠요구성, 사계절 순서, 별상 구분, 북두칠성, 28 박, 원시 전설.

기조법이 추구하는 것은 눈으로 보는 것이고, 가스는 반드시 관찰하고 사용해야 한다. 매력적인 마을의 법칙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카리스마 마을을 찾는 것이고, 하나는 시간매력 마을이다. 전자는 악으로 이익을 피하고, 후자는 인물로 구체적인 날과 행동 (예: 파토일, 행일론) 을 피한다.

풍수,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강조하는 풍수 사상. 우리는 그 내면의 가치 추구가 현대어로 요약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인문 경관과 자연 경관의 조화로운 통일을 추구하다.

인공 환경과 자연 경관의 조화로운 통일을 추구하십시오.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추구하고, 같은 주파수로 진동하다.

예를 들어 주택에 대한 이상적인 추구는 먼저 주택의 출입구를 점검해야 한다. 천연풍구가 있을 때는 명암이 적당하고, 노즐은 우여곡절이 가장 좋다. 지세는 앞뒤가 낮아야 한다. 가장 좋은 주택 방향은 산을 향하고, 물을 향하고, 태양을 향해야 한다.

집에 사는 사람은 집에 살고 토지를 선택하여 지어야 한다. 풍수의 기본 의미는 흙이 두껍고 사방바람이 불지 않는다는 것이다. 특히 지하풍이 없고, 산이 깊고 사면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지세가 높고 건조하며, 물은 침수보다는 순환이다.

또한 건물 전체의 조화를 추구하고 풍수학에서 다양한 독특한 비유와 상징의 배치, 공간 구분, 방향 조정, 색채 운용, 도안 선택을 이용하여 심신의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고대 중국 풍수의 내부 구조는 다음과 같은 중국 철학의 추구와 집과 건축에서의 직접적인 응용으로 간단히 요약할 수 있다.

(1) 인간과 자연의 조화;

(2) 같은 하늘과 땅;

(3) 생명 우선, 인생은 짧다.

(4) 심신이 안전할 때.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이러한 추구는 수천 년 동안의 역사 먼지 속에 숨겨져 있으며, 각종 신비설의 영향을 받아 이미 명확한 가이드와 형식을 잃었다. 이것은 중국 문화의 큰 아쉬움이다. 풍수학에 역대를 가로지르는 명확한 틀이 있다면, 중국의 현재 짝퉁밭은 이렇게 어지럽지 않을 것이다. 현실의 혼란은 이론적 혼란의 구체적인 표현이다.

둘째, 풍수 이론의 현대 탐구-이상적인 건축 경관은 건축 쓰레기가 되어서는 안 된다.

풍수는 과학 번영의 오늘 이미 몰락했다. 일반 대중은 그것을 진지한 학문으로 여기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 사람들은 새로운 각도에서 연구하기 시작했는데, 이것은 완전히 서구 당대 사회사조의 영향의 결과이다. 산업혁명 이후 유럽과 미국은 독특한 시각으로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살펴보기 시작했다.

현대 생활의' 삼P' 문제, 즉 빈곤/오염/인구, 서구 현자들은 집이 각종 전선과 설비가 가득한 기계일 뿐만 아니라 건물 자체도 영성과 생명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했다.

이런 사상의 원동력으로 학자들은 인체의 30 여 가지 질병이 주택과 직접 관련이 있다는' 주택병' 이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도시 기획자들은 또한 도시의 열 음향 처리와 녹화, 수역, 풍향, 인거 환경, 레저 환경 설계가 사람들의 생활과 도시의 흥망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에 따라 중국의 진지한 건축학자들도 중국의 풍수 문제를 진지하게 연구하기 시작했고, 점차 이상적인 경관에 대한 연구 성과를 형성하게 된 것도 오늘날 사회 변화에 대한 반응이다.

비교 연구에 따르면 서방 건물은 시야가 원활하고 고지점과 시각조절점을 선호하며 중국의 풍수 건물은 숨김과 차폐의 공간 구조를 강조한다.

전통 언어로 묘사된 좋은 풍수는 좌청룡, 우백호, 앞주새, 후현무-현무를 요구하고, 주새가 춤을 추고, 청룡이 구불구불하고, 백호가 길들여질 것을 요구한다. 현대어로 번역할 수 있다: 동굴장은 산맥의 끝에 있고, 기복이 계속되는 산봉우리를 등지고, 평원의 명당을 등지고 있다. 동굴 양쪽의 산들이 둘러싸고 눈앞의 산을 마주하고 있고, 산 아치가 맞닿아 있다. 예를 들어, 베이징의 명십삼릉은 2 년 동안 장시의 유명한 풍수 선생을 위해 황릉의 위치, 즉 이 사상 원칙에 근거하여 결정하였다.

좋은 풍수는 실드와 차폐, 경계와 의존성, 격리, 태취와 같은 몇 가지 요소 중에서 조화를 찾고, 틈새와 회랑에 초점을 맞추고, 소품과 푸젠 (예: 정, 다리, 탑, 풍수림 등) 을 이용하여 심리적인 만족을 얻는 것이다. 따라서 일부 학자들은 중국 풍수학의 이상적인 경관을 한 가지 형상의 비유로 요약한다. 호리병박이 산이나 산가에 있다. 예를 들어 쿤룬 산 모델: gaojun mountain 의 섬; 봉래 모델: 바다 요정 섬; 주전자 하늘 모드: 작은 주둥이 입구 플러스 넓은 주전자 캐비티; 도연명 모델: 구불한 복도, 틈이 있고, 안에 대야가 있다. 산수화 스타일의 언덕과 산골짜기. 이러한 이상적인 모델은 마스킹, 영토 방어, 격리, 공간 정체성과 같은 몇 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풍수 파빌리온 누각은 강역에 관한 진술로 문, 간판 건물, 조명벽은 악령을 피할 수 있고, 풍수림은 바람을 모아 숨을 수 있고, 사합원은 자제의 이상적인 생활 환경을 강조한다.

이런 이상적인 경관에 대한 연구는 전통 풍수학에 대한 큰 발전이라고 말해야 한다. 그러나 고전 풍수학의 내용에 비해 관련된 수준과 범위가 전통 풍수학보다 훨씬 작고 얕습니다. 특히 전통 풍수학의 철학 수준과 인생관 추구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해 현실에 대한 지도가 명확하지 않습니다. 어쨌든, 좋은 출발로서, 이런 연구는 풍수의 현대 연구 방향을 개척했다.

셋째, 풍수 지혜의 현대 지침 원칙: 하늘, 사람, 사물의 통일과 조화

저는 일 때문에 세계 10 여개 나라와 지역에 가 본 적이 있습니다. 가장 깊은 느낌은 유럽의 산간 지대이고, 가장 강한 느낌은 교회 건물이다. 공동체의 중심과 정점으로서, 그것은 훌륭한 윤곽을 이루고, 전체 공동체를 인도하여 전체 공동체의 영혼이 되었다. 교회 종소리가 울렸을 때, 공동체는 관심과 위로의 평온에 휩싸였다.

종교적 신념을 떠나 교회 건물은 공동체의 영혼으로서 심력과 핵심이 없는 건축 공동체가 난장판이라는 의미가 깊다.

그러나 현재 중국의 지역사회 건물은 교회식 건물을 지을 수 없다. 그렇다면, 이런 지역사회의 응집력은 어떻게 중국 공동체에서 드러날까요? 이 문제는 사람들이 중국 고대의 풍수 사상을 다시 생각하게 한다.

중국 고전 풍수학에서 심오하고 심오한 사상을 총결하고, 신비한 겉옷을 벗기고, 현대생활에 유용한 원리를 합리적으로 개발해야 현실 생활을 진정으로 지도할 수 있는 것이 상책이다.

근본적으로 동서양의 환경과 거주에 대한 추구는 사실 궁극의 인생 철학의 구현이다. 물질적 주택을 전달체로, 지역사회의 선택과 계획 이념을 경위로 하여, 결국 이 세상에서 이상적인 생활에 대한 추구를 세상에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혼란스러운 공동체는 주민들의 정신이 추구하는 빈약함을 드러내고 있다. 눈앞의 천박한 만족이 사람들이 쫓는 부광이 되면 신성한 평온과 느낌을 추구하는 것은 허무와 낭비로 배척되어 버려진다. 물욕을 지나치게 추구하는 대가는 사람과 자연의 약속과 궁극적 조화를 파괴하는 것이다.

우리가 각종 종교를 잃었을 때, 우리는 어떻게 공동체의 중심과 응집력을 형성할 수 있을까? 오늘날의 건물은 더 이상 영원한 세상을 두드리는 것에 신경 쓰지 않는 것 같다. 바우하우스 운동의 결과, 주택 건물도 도시까지 빠르게 썩는 소비품으로 변해 외국 패스트푸드처럼 생산라인에 의해 생산되어 언제든지 철거될 수 있게 되었다. 파리와 로마식의 영원한 수도와 건물은 이미 시대에 뒤떨어졌다. 과학과 종교의 논쟁이 멈추지 않았지만 생명에 대한 사람들의 추궁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고 곤혹스러웠다.

그렇다면 어떻게 지역사회에 구심력과 안심감을 줄 수 있을까요?

사실, 이것은 답이 없는 질문이지만, 만약 이 점을 깨달을 수 있다면, 아마도 우리의 구조와 계획이 더 좋아질 것이다.

덕오의 산에서 명상을 하며 동서양 문화의 대비를 통해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처리하는 데 동양인이든 서양인이든 자연의 핵심 원칙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역경에 의지하고, 해를 피하고, 적당히 의지하고, 심신 핑안.

이를 바탕으로 현대의 이상적인 풍수 환경에 대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기본적인 판단이 있다.

집은 기울어져 있고, 눈은 희망적이며, 폐쇄는 적당하다.

적당한 운동, 가족의 지지, 소속감.

현대인의 생활환경의 특징에 따르면 현대풍수는 간단한 규칙으로 시작해야 하며, 일반 대중은 모두 장악하고 운용할 수 있다. 아인슈타인 상대성 이론, 호킹 시공 연구가 모두 보급될 수 있는 시대에, 이것은 마땅히 해야 할 햇빛 과학이다.

자연을 따르는 것은 풍수 판단 경관의 기본 출발점이자 원칙이어야 한다. 구체적인 시나리오 관찰에서는' 7 대 1 경' 을 출발점으로 삼아야 한다. 즉, 산 방향, 물 방향, 풍향, 소리 방향, 광향, 방향 등 7 가지 방향을 분별해야 한다. 장면: 주변 풍경과 환경을 나타냅니다. 음양의 원리에 따르면, 일곱 방향이 모두 명확해지면, 자연 환경에서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의 주요 측면이 이미 다루어졌다.

따라서 고전 풍수 사상의 현대 생활 이념은 다음과 같은 원칙으로 표현될 수 있다.

햇빛만 있고, 소리는 조화롭고, 산은 아치형이고, 물은 심오하다.

바람은 탁을 제거하고, 나무는 모이고, 가구는 *, 오차가 있다.

흩어지고 질서 정연하며, 청명하고 탁하며, 들고 적당하며, 움직이고 적당하다.

가장 존엄하고, 지역사회의 마음, 국민의 수요는 대충대충 해서는 안 된다.

입으로는 늘 눈에, 사람은 신이 분명하고, 의태는 분명하다.

신과 사람은 자기 집에 살면서 자신의 신경을 위로하고 영원히 건강을 유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