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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 문화 정신에서 즐거움을 찾다
세계의 모든 사람들은 아름다움이 아름다움이고 악이 악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모두가 알다시피, 좋은 것은 좋고, 나쁜 것은 나쁜 것이다.
세계의 많은 사람들은 아름다움이 아름다움이라고 부르는 것을 알고 있으며, 추함의 개념은 바로 이때 형성된 것이다. 모두 선을 선이라고 부르고, 악이 무엇인지, 악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
사실, 삶에서 많은 모순은 우리 마음 속에 이기적인 개념이 있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한 개념에서 우리 마음 속에 확립에 이르기까지.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인생명언) 그리고 우리는 두 개념의 대립을 보고 갈등이 형성되고, 그 두 방면의 결과, 좋은 결과 또는 나쁜 결과를 볼 수 있다.
\ "도덕적 고전 \", 애비뉴 침묵, 흔적도 찾을 수 없습니다. 그는 또한 우리 삶의 모든 것을 낳고, 우리의 전체 생활 환경을 낳고, 세상의 모든 것이 그 거대한 힘을 느끼게 했다. 하지만 이 물건들은 정확한 묘사가 없고, 많은 개념과 범주가 특히 억지스러워서, 그의 뜻은 제대로 표현되지 않고, 단지 대략적인 이치를 요약할 수 있을 뿐이다.
모든 것은 의리 없이 하고, 태어날뿐 아니라, 하고, 하고, 의지하지 않고, 살고, 성공하므로 갈 수 없다.
세상 만물이 자연적으로 생기게 하고, 창조와 변화를 강요하지 말고, 그가 자유롭게 발전하게 하라. (존 F. 케네디, 자유명언) 인위적인 의지를 강요하지 마라. 성취, 자신을 위해 가지고 있지 마라. 네가 자신을 위해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손실이 없다. (조지 버나드 쇼, 성공명언)
도덕경' 에서 성인은 인간의 이기적이고 탐욕스러운 욕망을 버리고 초월하며 방해를 부과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태도로 사람과 일을 대하는 진정한 내포를 강조한다. 이런 빈둥빈둥 하는 철학은 소극적이어서 생활에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 같다. 사실 진정한 적극적이고, 모든 것이 자연스럽다.
나는 노인의 관점, 인생에 대한 중대한 결정, 이런 감정에 대한 상태를 더 좋아한다. 한 가지 방법, 일종의 심경, 일명 순자연이라고 한다. 아무리 큰 결정에 직면하더라도, 당신이 그것을 놓아 줄 때. 결과가 어떻든 간에, 모두 너의 마음에 떳하고, 너의 목숨에 떳떳하기 때문에, 역시 정확한 결정이다. 한편, 내 자신의 삶에서 내 마음을 거스르고 억지로 하는 일은 모두 나쁜 결과가 있다.
고대에는 이런 우화가 있었는데, 이를 "동시효용" 이라고 불렀다. 아주 예쁘게 생긴 여자애가 있다고 합니다. 어느 날, 돌은 손으로 가슴을 가리고 눈살을 찌푸리고 거리로 걸어갔다. 왜냐하면 그녀는 불편함을 느꼈기 때문이다. 동석에게 보이자 동석은 집에 돌아와서 Xi 석이 너무 예쁘게 생겼다고 생각했다. 만약 그가 그녀에게서 배우면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칭찬할 것이다.
그래서 그는 눈살을 찌푸리고 가슴을 가리고 거리로 걸어갔다. 다른 사람의 칭찬도 듣고 싶었지만, 그녀의 섬세한 가식으로 그의 추한 외모가 더욱 못생겼다. 이것이 바로 효력을 발휘하는 이야기이다.
사실, 때로는 아름답든 못생기든, 우리가 어떻게 생겼든 간에. 생활 속에서 모든 사람은 자연스러운 상태를 유지해야 하고, 맹목적으로 공부하지 말고, 남의 호불호가 자신의 본질을 혼동하게 해서는 안 된다.
노자는' 도덕경' 으로 사람들에게 수도를 가르치는 방법을 가르친다. 도덕은 수도의 근본이고, 도는 도덕의 승화이다. "도" 와 "덕" 의 학습에서 사람의 처사, 가정 및 국가를 관리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고대인들도 "백양 오천 자, 독서는 매우 유용하고, 치국도 그 안에 있다" 고 말했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진실을 숭상한다. 바로 사람을 진심으로 대하고, 성실하게 일을 하고, 가장 진실한 자아로 돌아가는 것이다. 비록 많은 국학 저작이 직접' 참' 자를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행간에는 모두' 참' 의 정신이 반영되어 있다. "자기 재배" 는 중요한 "진리" 중 하나입니다. 수련이란 수양을 하고 자신의 사상 도덕적 수양 수준을 높이는 것을 말한다. 고대인들이 일상생활에 구현한 수양은 바로 선을 택하고, 경전을 취하여, 예의로 약속하는 것이다. 수양의 본질은 자신의 나쁜 습관을 고치고, 자신의 의지력, 자성, 자율성을 높이는 과정이다. 자기 재배는 반드시 성인의 높이에 도달해야 한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포부를 냉막 하지 않거나, 아니면 조용하게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자기 재배 과정에서 점차 자신을 보완하고, 자신의 품성과 기질을 향상시키고, 자신의 게으름, 경박, 오만함 등의 단점을 버리고, 올바른 인생관, 세계관, 건전한 인격을 세워야 한다. 군자는 필수다. 슬림함이 근본이라면, 가정을 꾸리고,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평평하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수양 역시 국학이 진실을 찾는 중요한 방법이다.
"생명의 시작, 인간 본성이 선하다." 이것은 모든 사람이 명랑하고 상구적인 말이며, 고대 학자들이 인성론의 시작에 대한 견해이기도 하다. 그들은 모든 사람이 천성적으로 착하고 기질이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악이란 주변 환경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자신의 원래 선을 서서히 바꿔 절도, 매춘, 거짓말, 탐욕, 분노 등의 악으로 변한다는 것이다. 아무도 "악" 으로 태어나지 않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나쁜 가정상황이나 생활환경의 영향을 받거나, 험난한 경험 때문에, 열악한 환경에서 자신의 선을 악에 삼키면 소위' 악인' 이 생겨났다.
중국 전통 미덕의 상징으로,' 선과 물, 덕재물' 도 많은 뜻이 있는 사람들이 제창하는 도덕적 경지이다. "선은 물처럼 좋다" 는 뜻은 "선함은 물처럼 좋고, 물은 만물을 위해 좋고, 다투지 않고, 모든 사람에게 악행을 당하기 때문에, 몇 마디 말이 된다" 는 뜻이다. 노인은 물을 선과 비유한다. 가장 숭고한 선함은 물과 같고, 이익 만물은 그것과 경쟁하지 않는다. 그것은 사람들이 가장 싫어하는 곳에 머무르기 때문에 도로에 가장 가깝다. 노자는 인품이 고결한 사람은 물과 같고, 완벽한 인격도 이런 마음가짐과 물 같은 행동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는 치욕을 참고, 열심히 일하고, 다른 사람이 하기 싫은 일을 하고, 자신의 힘을 바쳐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다. 다른 사람과 명예를 다투고, 능력을 다투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Lao Tzu 의 "이익을 위해 싸우지 않는다" 는 도덕적 사고입니다.
먼저 서양 철학의 대표 인물인 칸트의 선악에 대한 견해를 살펴봅시다.
실천이성에 대한 비판에서 칸트는 완벽을 윤리생활의 최고 경지로 삼았다. 가장 좋은 것은 행복을 포함한다. 그러나 행복을 누리려면 먼저 자신이 행복할 자격이 있어야 하고, 행복에 합당한 유일한 조건은 도덕이다. (조지 버나드 쇼, 행복명언) 미덕과 행복의 결합은 하나님에 달려 있지만 수덕은 사람들이 스스로 노력해야 하는 결과이다.
수덕의 필요성은 사람이 도덕이 없다는 것, 혹은 현실 세계의 경험이 도덕상의 보편적인 악을 드러내는 데 있다. 따라서 사람들이 행복을 추구하는 희망이 허사가 되지 않도록 칸트는 먼저 도덕적 악한 사람이 악을 선으로 바꿀 수 있는지 한 가지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제는: 인간성은 무엇인가?
인간성의 선악에 관해서는 기본적으로 성선론과 성악론이라는 두 가지 학설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인간의 본성이 선도 악도, 선악도, 선악도, 선과 악도 있다고 생각하는 제 3 의 길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칸트는 이 모든 이론들을 포기했다. 그의 의견으로는, 이러한 이론들이 인간성을 진정으로 이해하지 못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인간성을 자유의 반대라고 생각하거나 인간성을 자연의 것으로 이해하지만 자유가 자연의 근원이라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존 F. 케네디, 자유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유명언) 이 점에서 노자 사상의 영향을 받았을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칸트의 관점에서 볼 때, 이른바 인간성은 사람이 보편적인 자유 (객관적인 도덕법 아래) 를 운용하는 주관적인 근거에 불과하며, 모든 지각할 수 있는 행동보다 앞선다. 그러나 자유사용의 기초로 자유의 반대도 아니고, 자연본능도 아니고, 심지어 자유보다 앞서기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유명언) 그것은 그 자체로 일종의 자유로운 행동이어야 한다.
따라서 자연은 일종의 자유행위로서 외적, 감지 가능한 행동이 아니라 의지의 활동이며, 제멋대로 동기를 선택하고, 규범을 세우고, 관념을 형성하는 활동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선하거나 악 (도덕법칙으로 볼 때, 이런 기준이나 그런 기준을 채택하는 주관적인 근거로) 은 단지 이런 의미에서 타고난 것이라고 불릴 뿐이다. 즉, 그것은 자유에서 경험 (어린 시절부터 출생까지) 에 의해 주어진 모든 응용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출생과 동시에 사람에게 존재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출생이 그 이유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
인간의 타고난 선악관념과 인간의 도덕적 책임은 모순되지 않는다. "타고난 이런 관념이나 그런 관념을 생명의 속성으로 갖는다고 해서 이런 관념이 그것을 소유한 사람이 얻은 것이 아니라는 뜻은 아니다. 즉, 이 사람은 이런 관념의 원인이 아니다. 단지 제때에 얻지 못했다는 뜻이다. (사람은 어려서부터 이렇다, 혹은 그렇다). (서양속담, 시간속담)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관념, 즉 규범을 채택하는 최초의 주관적인 기초는 독특하며, 일반적으로 자유의 모든 응용과 관련이 있다. 그러나, 그것 자체는 자유의 의지에 의해 채택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것은 비난을 받지 않을 것이다. [3] 칸트는 우리 자신 (또는 우리의 자유) 이 우리 본성의 창조자인 경우에만 인간성의 선함이나 악에 대해 토론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자연에 대한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칸트는 인간성에 포함된 선의 향락과 악의 경향을 구체적으로 분석했다.
칸트는 먼저 인간성에 포함된 세 가지 선함의 원시적인 즐거움을 열거했다. 첫 번째는 생명과 연결된 동물의 즐거움이다. 칸트는 이를 기계자애라고 부른다. 자기보호, 성자연, 사회본능을 포함한다. 두 번째는 이성과 연결된 인간성의 즐거움이다. 칸트는 이를 비교자애라고 부른다. 즉, 다른 사람과 비교함으로써 자신이 행복한지, 평등을 추구하고, 다른 사람보다 우월함을 찾는 것이다. 세 번째는 책임과 연결된 인격의 향락이다. 칸트는 이를 도덕법칙을 존중하는 민감성이라고 부른다. 그것은 도덕법칙을 자신의 충분한 동기로 삼는 일종의 도덕감정이다.
칸트는 이 세 가지 자질이 부정적인 의미에서 선할 뿐만 아니라, 즉 도덕법칙과 충돌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의미에서 낙부, 즉 사람들이 도덕의 법칙을 따르도록 촉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것들은 모두 원시적이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인간성의 가능성에 속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처음 두 가지 표복의 경우, 사람들이 그 용도를 위반할 가능성이 있으며, 각종 나쁜 습관을 접붙일 수 있다. 인격의 즐거움에 관해서는 어떤 악도 그 위에 접붙일 수 없다. 그래서 칸트가 주목하는 가장 중요한 것이다.
또한 칸트는 인간성 중 세 가지 자연의 악의 경향을 열거했다. 첫 번째는 인간의 마음이 공인된 규범을 따르는 약점이다. 즉, 인간성은 연약하고, 설령 선한 일을 하기로 결심한다 해도, 시행할 강한 의지가 없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둘째, 비도덕적인 동기와 도덕의 동기를 섞는다. 즉 불순하다. 즉, 좋은 의도와 충분한 힘이 있지만, 도덕법칙을 충분하고 유일한 동기로 삼을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경우 (언제든지) 도덕법 이외의 다른 동기도 필요하다. 세 번째는 인심이 나쁘거나 타락하는 것, 즉 악의 원칙을 채택하여 도덕법칙의 동기를 다른 비도덕적인 동기 뒤에 두는 것을 마음의 전도라고도 한다.
자유는 도덕의 유일한 기초이기 때문에, 만약 자연이 자유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면, 그것은 도덕이 아니며, 사람에게 귀속될 수 없다. (존 F. 케네디, 자유명언) 따라서 인성선악의 기초는 제멋대로의 외적 대상에 존재할 수 없고, 어떤 자연충동에도 존재할 수 없고, 제멋대로가 자유를 이용하기 위해 자신을 위해 제정한 규칙에만 존재할 수 있다.
칸트의 인간 본성 본악 이론과 전통 윤리학의 본질적 차이는 그가 경험 영역에서 악을 찾는 것이 아니라 악의 행동 뒤에 있는 주관적인 기초 속에서 악을 찾는다는 것이다. 그가 보기에, 악의 행위는 당연히 악의 주관적인 기초이지만, 악의 주관적인 기초는 또한 선 (도덕법) 행위 뒤에 숨어 있을 수 있다. 후자의 악은 더 미묘하고 더 심각하다. 사람은 모든 것이 법에 부합할 수 있지만, 도덕법을 최고나 유일한 동기로 삼지 않는다면, 그 사람은 근본적으로 악한 사람일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칸트는 현실에서 악의 보편적인 존재를 인정하지만, 그렇다고 칸트가 이런 현실을 인정한다는 뜻은 아니다. 반대로, 칸트 철학의 의의는 어떻게 이런 악을 버리고 다시 선의 길로 나아가는가에 있다. 인간의 악을 선으로 바꾸는 것은 큰 화제다. 여기서는 공간 관계에 대해 자세히 논의하지 않는다.
프랑스 계몽 운동 시절의 유명한 사상가이자 철학자 루소가 자신을 저버리기 전에 어떻게 평생을 보냈는지에 대한 고전적인 논술을 살펴보자.
나는 더 이상 군중 속에서 행복을 찾으려고 노력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나는 이미 행복이 이 세상에서 얻지 못할 것이라고 느꼈기 때문이다. 나의 들끓는 상상력은 이미 막 시작한 생활에서 떠내려갔다. 마치 타향에서 떠돌아다니며 조용한 곳을 찾아 정착하는 것 같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것은 루소의 만년 생활에 대한 총결산이다.
나는 다른 사람을 교육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을 알기 위해 공부하기를 갈망한다. 나는 항상 다른 사람을 가르치기 전에 네가 먼저 자신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나는 혼자 외딴 섬에 갇혀 죽을 때까지 군중 속의 생활에 대해 여러 가지 연구를 해보려고 노력했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노력명언) 사람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는 주로 사람들이 무엇을 믿는지에 달려 있다. 가장 기본적인 욕구가 아닌 모든 것들 앞에서 우리의 관념은 우리의 행동을 지도하는 척도이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내가 항상 고수해 온 이 원칙에 근거하여, 나는 오랫동안 인생의 궁극적인 진상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며, 자신의 인생에 대한 방향을 밝히려고 애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곧, 내가 이 진리를 추구하는 것에 전혀 얽매여서는 안 된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 나는 더 이상 세상의 기술 부족으로 괴로워하지 않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은둔 명상, 자연에 대한 연구, 전 세계에 대한 사고는 외로운 사람을 창조주의 품에 안기고, 따뜻하고 걱정스러운 마음으로 그가 본 모든 것의 기원과 그가 내면에서 모든 것을 느끼는 이유를 탐구하게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운명이 나를 격동의 세계로 몰아넣었을 때, 나는 그 속에서 내 마음을 잠시 즐겁게 할 수 있는 어떤 것도 찾을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아름다운 여가 시간의 기억은 어디에나 있어서, 내가 닿을 수 있는 모든 것이 재산이나 즐거움을 가져다 줄 수 있는 것에 무관심하고 심지어 혐오감을 느끼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초조한 욕망 속에서 불안함을 느끼고, 희망이 막연하고, 수확도 미미하다. 그리고 명리를 처음 맛본 후, 어느 날 내가 원하는 모든 것을 얻었더라도, 아마도 나는 행복의 그림자, 즉 마음이 갈망하는 행복을 찾지 못할 것이라고 어렴풋이 느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 모든 것이 이 세상에 대한 나의 애착을 점점 옅게 했다. 심지어 그 불행한 경험이 나를 완전히 외부인이 되기 전에도 그 애착은 이미 무너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래서 저는 마흔 살이 되었고, 가난과 부유함 사이에서 정신을 차리고 어리둥절하게 흔들렸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나는 많은 나쁜 습관이 있지만, 내 마음속에는 어떤 나쁜 습관도 없다. 생활은 홀가분하고, 이성적인 제약이 없고, 나 자신에 대한 의무도 부주의하다. 나는 그것들을 외면하는 것이 아니라, 늘 그들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부족하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인생명언)
나는 어릴 때부터 40 세가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인정했다. 마흔 살 때부터 나는 고된 일과 필사적으로 작별을 고할 것이다. 일단 마흔 살이 되면, 내 처지가 어떻든 간에, 나는 자연스럽게 하루를 잘 지내기로 결심하고, 더 이상 곤경에서 벗어나기 위해 발버둥치지 않고, 더 이상 미래에 대해 걱정하지 않기로 결심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이 순간이 왔을 때, 당시 나의 경험으로 볼 때 좀 더 안전한 길을 선택해야 할 것 같았지만, 나는 의연하게 나의 계획을 집행했다. 나는 강호에서 탈퇴한 것을 후회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그것으로부터 진정한 즐거움을 얻었다. 나는 싸움과 공허함에서 벗어나 한가하고 평화로운 정신세계에 완전히 빠져들었다. 이것은 줄곧 나의 흔들리지 않는 갈망이자 나의 지울 수 없는 그리움이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희망명언) 나는 군중을 떠나 속세의 화려함을 떠나 자신의 모든 정교한 옷을 벗었다. 검도, 손목시계도, 흰 양말도, 금도금한 보석도, 화려한 헤어스타일도 없습니다. 기본적인 가발과 좋은 양모 코트면 충분합니다. 그뿐 아니라, 이 모든 것보다 더 좋은 것은, 내가 마음속으로부터 탐욕과 탐욕을 뿌리 뽑았다는 것이다. 바로 이런 탐욕이 내가 포기한 모든 것에 정찰가를 표시했다는 것이다. 나는 당시 내가 있던 자리를 포기했다. 나는 그 자리에 전혀 맞지 않았다. 그리고 나는 음악 모사에 빠져들었다. 나는 그것에 대한 사랑을 멈추지 않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악명언)
결국 나는 스스로에게 말했다. "내가 이 웅변적인 사람들의 궤변에 영원히 현혹되어야 하지 않겠는가?" 나는 심지어 그들이 흥미진진하고 대대적으로 판매하는 생각이 자신의 진정한 생각인지 아닌지 확신이 서지 않는다. 그들은 열정으로 이론과 이론을 통제하고, 이익으로 사람을 속이고, 이것이나 저것을 믿는다. 다른 사람은 자신이 진정으로 믿는 것을 꿰뚫어 볼 수 없다. 이 정당 지도자들에게서 종교를 찾을 수 있을까? 그들의 철학은 다른 사람들을 위한 것입니다. 하지만 저에게는 제 자신의 신앙만 있으면 됩니다. 제 신앙을 되찾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아직 늦지 않았을 때 흔들리지 않는 여생 행동 규범을 찾을 수 있게 해주세요. 지금의 나는 이미 성숙했고, 이해력은 절정에 이르렀지만, 최후의 몰락에 가까워졌다. 계속 기다리면 만년에 깨달을 때가 되면 내 힘을 발휘할 수 없다. 그때 나의 지혜는 활력을 잃을 것이다. 오늘 나는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했지만 그때는 할 수 없었다. 그러므로 우리는 반드시 현재의 기회를 잡아야 한다. 지금은 내가 외적 물질과 정신, 도덕 방면에서 개혁할 때이다. 나의 관점과 원칙을 영원히 밝히고, 나는 내 여생이 심사숙고한 후에 내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모습을 영원히 유지하길 바란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이 세상에서 가장 두려운 것은 세상의 모든 즐거움을 즐기기 위해 영혼의 영원한 운명을 버리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세속적인 기쁨은 내 눈에는 결코 중요하지 않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행복명언)
동시에, 나는 철학자가 줄곧 내 귓가에 잔소리하는 수수께끼를 풀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할 수 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철학자, 철학자, 철학자, 철학자, 철학자, 철학자, 철학자, 철학자) 그러나, 나는 결국 인간의 지혜가 거의 섭렵하지 않는 주제에 집중하기로 결심했다. 이것은 수수께끼 같은 신비와 이해할 수 없는 이상한 현상으로 가득 찬 영역이다. 모든 문제에 대해, 나는 내가 해결할 수 없는 각종 이의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대립 이론 체계에서도 당연히 똑같이 강력한 반박 관점을 가지고 있다. 이런 화제에 독단적인 말투를 취하는 것은 강호 사기꾼의 방법이다. 정말 중요한 것은 자신의 견해를 가지고 있고, 당신의 성숙한 이성으로 판단한 견해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우리가 실수를 하더라도, 우리는 죄가 없기 때문에 양심에 거리낌 없이 결과를 감당할 수 있다. 이것은 나에게 안정감을 주는 흔들리지 않는 기본 원칙이다.
진상을 고심하여 나는 평온을 얻었다. 그 이후로, 나는 이 이치들을 내 삶과 일의 흔들릴 수 없는 원칙으로 여기고, 다시는 내가 해결할 수 없는, 예측할 수 없는, 요즘 가끔 나를 괴롭히는 반박에 시달리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일명언) 이의를 반박하는 사람들은 때때로 나를 초조하게 하지만, 더 이상 나의 신념을 흔들지 못한다. 나는 항상 스스로에게 말한다: 그것들은 신비하고 생트집을 잡는 궤변일 뿐, 나의 이성이 받아들이고, 내 마음이 인정하고, 내 마음이 묵묵히 괴로워하고 있는 기본 원칙에 비하면 정말 보잘것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인간의 지혜로 이해할 수 없는 심오한 화제에 직면하여, 내가 대답할 수 없는 이의 하나, 이렇게 견고하고, 내 마음과 내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 다른 곳에서 들어 본 적이 없는 이론을 완전히 뒤엎을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아니, 나는 불후의 자연과 세계의 구조와 세계를 지배하는 물리 질서 사이에서 어떤 빈말도 파괴할 수 없는 묵계를 관찰했다. 그중에서 나는 상응하는 도덕질서를 찾았다. 이 도덕질서의 구성체계는 내가 연구한 성과이자 내가 인생의 고난을 견디는 정신적 버팀목이다. 다른 어떤 시스템에서도 나는 무력하게 살아서 절망적으로 죽을 것이다. 나는 모든 창조물 중에서 가장 불행할 것이다. 그래서 나를 행복하게 하는 유일한 제도를 견지하고, 운명이 어떻게 기복이 있든, 다른 사람이 어떻게 되든 간에.
안절부절 못한 지 여러 해가 지난 후, 나는 마침내 기운을 차리고 내 마음을 주시하기 시작했다. 그때서야 나는 운명에 반항하기 위해 내가 얼마나 많은 정력과 대가를 치렀는지 깨달았다. 나는 내가 보기에 중요하고 평가할 만한 일들을 면밀히 주시하기로 결심했다. 과거의 행동 규범과 자신의 상황을 비교했을 때, 나는 다른 사람에 대한 나의 터무니없는 판단과 나의 짧은 인생에서 많은 작은 것들이 모두 과도한 의미를 부여받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사람의 일생은 온갖 고난의 시련으로 가득 차 있다. 이런 고통이 어떤 것인지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만 있다면 좋다. 따라서, 쓴맛일수록 괴로운 쓴맛일수록, 끝없는 쓴맛일수록 감당할 줄 아는 쓴맛일수록 유익한 쓴맛이다. 불행의 중요성과 필연성을 깨달을 수 있는 사람들 앞에서 가장 강한 고통은 살상력을 잃는다. 나는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굳게 믿는다. 이것은 내가 이전의 묵묵한 사고에서 얻은 가장 중요한 업적이다.
도덕에 대해서 나는 아직도 배워야 할 것이 많다. 지금이 바로 이런 지식을 배울 때다. 이런 지식으로 내 영혼을 풍요롭게 하고 장식할 때이다. 내 영혼이 그것을 묶고 눈을 감는 육체에서 벗어날 때, 이 지식도 빼앗길 것이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그때 내 영혼은 적나라한 진실을 보게 될 것이며, 인간의 지식이 얼마나 보잘것없고 위선적인 학자들이 얼마나 공허한지 보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것은 평생 지식 추구로 낭비된 시간을 한탄할 것이다. 인내, 부드러움, 순종, 존엄성, 정의는 죽음이 우리를 잃을까 봐 걱정하지 않고 사람들이 가져가고 축적할 수 있는 자산이다. 이것은 내가 여생을 공부할 유일한 유용한 학과이다. 만약 내가 약간의 진보를 이루게 된다면, 나는 이 세상에 오는 것보다 더 고상한 방식으로 이 세상을 떠나는 법을 배울 것이다. 더 고상하지만 더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