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왜 성실을 사회주의 핵심 가치의 중요한 내용으로 삼아야 하는가?
왜 성실을 사회주의 핵심 가치의 중요한 내용으로 삼아야 하는가?
중국의 전통문화는 예로부터 개인의 사회 발전에서의 지위를 중시해 왔지만, 개인의 내면의 도덕수양과 인격완벽을 더욱 중시하고, 풍부한 지식과 사회 봉사, 세계를 서비스하는 능력을 중시하며, 외부의 물질적 축적과 부의 부가가치보다 더 중시한다. 도덕의 인자이지 물화의 이익이 아니라 공덕의 마음이지 사리사욕이 아니다. 따라서 중국 사회의 도덕적 가치관의 방향은 개인의 물욕과 사리사욕을 추구하는 개인주의가 아니라 자아, 봉사 사회, 정충보국, 세계를 바라보는 집단주의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런 도덕적 가치관에서 성실은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다.
수양은 인격이 완벽한 핵심 고리이다. 인격 완벽과 도덕적 완벽을 추구하는 것은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 내용 중 하나이다. 대학은 고대 중국 개인의 수양과 인격이 완벽한 목표와 경로를 구현했다. 대학의 도는' 3 등 8 차' 로 나뉜다. 세 가지 원칙, 즉' 명덕, 친민, 지선까지' 는 각각 세 가지 측면에서 군자 인격의 목표 취향과 이상 상태, 즉 개인이 일련의 노력을 통해 도덕적 창성, 사상 쇄신, 개인의 인격 완벽, 사회 도덕 보완의 숭고한 경지를 달성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여덟 가지 목표, 즉 여덟 가지 고리, 즉' 성실, 정직, 정직, 수준',' 안팎, 사물에서 사람, 자연에서 개인까지, 개인에서 사회까지' 는 완벽한 목표를 달성하는 현실적인 경로를 형성한다.
성실은 개인 수양의 근본 요구이다. 성실은 개인의 수양의 내적 기초이자 근본 요구이며, 개인의 인격완벽성과 도덕적 향상을 실현하는 핵심 요소이다. 공자는 특히 개인의 수양과 인격 보완에서 성실성의 중요한 지위를 강조한다. 그가 보기에 인의는 군자 인격의 최고 경지이고, 성실은 실현의 기본 수단이다. 성실히 인의에 접근할 수 있다. 즉' 편지가 의리에 가깝다', 즉 인간으로서의 기본 이치를 배우는 것이다.' 친구를 널리 사귀고 신용을 지킨다.' " 배운 적은 없지만, 나는 그것을 공부라고 부를 것이다. 수양의 설명에서 대학은 "일은 알고, 아는 것은 성실하고, 성실하게 옳고, 수양을 따르는 것" 이라고 제안했다. 여기서 사물을 아는 것은 개인이 지식을 얻고 수련성을 얻는 기초이며, 성실과 정직은 개인의 수련성의 핵심 고리이자 핵심 내포이다. Zhu 는 분명히 "성실한 사람, 먼저 자신을 수행하십시오. "성실은 자기기만이 아니다. 고도의 자율과 함양," 내면은 중과 외신이 있다 ","스스로 악을 억제하고, 내면에 대한 선함에 대한 높은 인정과 자각, 악에 대한 단호한 거부와 자각 불매, 외적인 강제가 아닌 개인의 자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자기관리명언) 의란 마음성이 편파적이지 않고, 물욕의 사리사욕과 개인의 인격 보완과 도덕적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사심 잡념을 배제하여 내선존덕을 달성하고, 수련성을 실현한다. Zhu 의 관점에서 볼 때, 정직은 개인 재배의 "최우선 과제" 이며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성실은 사회 도덕과 가치 평가의 핵심이다. 성실은 개인 도덕의 궁극적인 추구이자 사회 도덕 평가의 근본 기준이다. "중용" 은 "성실은 천도다", "성실하면 일이 끝나고, 성실하지 않으면 없다" 고 지적했다. 즉, 성실은 성인의 진실과 무구한 미덕이며, 사람들의 가장 높은 도덕 추구 목표이다. 동시에, 성실도 개인의 도덕 경지의 근본 측정이며, 사회 도덕 평가의 최고 기준이다. "천하의 지성만이 천하의 대경을 깨달을 수 있고, 천하의 근본을 세우고, 천지의 가르침을 알 수 있다." 맹자가 주장하는 바와 같이, 모든 사람은 성실을 내면의 도덕적 추구와 최고의 가치 목표로 삼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정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정직명언). " 믿음은 한 사람의 기본 행동 규범이며,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의 근본 규범이다. 공자는 한 사람이 "말과 믿음이 있고, 행하면 결실이 있다", "믿음이 없는 사람은 할 수 있는 것을 모른다" 고 주장했다. 신용을 지켜야 남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고, 친구의 신뢰와 지지를 받을 수 있고, 인간관계에 입각해야 자신의 이상을 이룰 수 있다.
오늘날 시대에 성실은 사회주의의 핵심 가치관의 중요한 내용이다.
전통문화에 축적된 성실도덕 원칙은 인간의 자유롭고 전면적인 발전에 관한 마르크스주의의 사회 발전 목표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사회주의 시장 경제의 기본 윤리와 사회주의 제도의 우월성의 중요한 구현이 되어 사회주의 핵심 가치의 중요한 내용을 구성한다.
성실은 인간의 자유롭고 전면적인 발전의 목표에 부합한다.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생산당 선언' 에서 자산계급 사회를 대체하는' 이런 연합체가 될 것' 이라고 분명히 지적했다. 이 연합체에서는 모든 사람의 자유 발전이 모든 사람의 자유 발전의 조건이다. 여기서 인간의 자유롭고 전면적인 발전은 자연에 대한 인식과 개조뿐만 아니라 사회와 인간 정신에 대한 개조와 진급이며, 개인의 도덕과 인격의 향상과 보완이며 주관과 객관적, 자연과 사회, 물질과 정신, 문화와 도덕의 유기적 통일의 종합 목표이다. "1857- 1858 경제학 원고" 에서 마르크스는 세 가지 사회 형태 이론을 제시하여 인간의 개성 발전의 세 가지 영역을 과학적으로 논술하였다. 인류 발전의 첫 번째 단계는 사람이 직접 의존하는 인격 독립 단계이며, 사람은 상호 의존적이고 능력이 낮다. 두 번째 단계는 사물에 대한 인간의 의존을 바탕으로 한 독립 단계이다. 사람의 능력이 향상되고 인격이 상대적으로 독립적이지만 사회적 불평등과 발전이 완벽하지 않다. 세 번째 단계는 개인의 전면적인 발전과 사회적 부를 공유하는 사람들의 독립이다. 사람은 자연과 사회 발전의 법칙을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신 발전의 법칙도 파악할 수 있다. 모든 사람은 고도의 자주발전, 능력 향상, 인격완벽을 실현하여 인간의 전면적인 해방을 실현했다. 마르크스주의인의 자유롭고 전면적인 발전 이론은 중국 혁명, 건설, 개혁의 실천에서 관철되고, 발전하고, 보완되었다. 마오 쩌둥은 덩 샤오핑 (Deng Xiaoping) 에서 "다섯 사람" 의 도덕적 영역과 "네 가지" 기준을 분명히 제시했다. 이 말들 중에서 인격완성과 도덕적 승진은 시종 중요한 지표이다.
성실한 도덕 원칙은 특히 성실과 외부 세계에 대한 신뢰를 강조한다. 한편, 내면의 진실과 순수함을 내면의 자제로 삼고, 개인 도덕의 자율적인 발전을 강조하며, 인간의 자각정신과 인격 발전의 경지를 실현한다. 한편, 사람들 사이의 성실성을 기본 행동 규범으로 삼아 사회의 조화로운 공존과 사람과 사람의 공동 발전을 도모한다.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인간의 자유롭고 전면적인 발전의 내재적 요구를 반영하고, 인간의 자유롭고 전면적인 발전의 목표에 부합하며, 인간의 자유롭고 전면적인 발전의 중요한 상징이다.
성실은 사회주의 시장 경제의 기본 도덕이다. 이론적으로 시장 경제는 일종의 거래 경제이다. 서로 다른 시장 거래 주체는 시장 규칙에 따라 각종 생산 요소와 상품을 동등하게 거래한다. 물건을 중개하는 공평평등 거래는 시장경제의 기본 논리이다. 계약과 법률은 공평평등을 지키는 외적 보장이며, 각종 거래주체의 도덕적 자율은 공평평등을 보장하는 내적 기초이다. 이러한 도덕적 자율에서 성실은 기본 원칙이다. 현대 시장경제의 이론의 원조인 아담 스미스는' 보이지 않는 손' 을 제시하기 전에' 내면의 사람' 을 높이 강조했다. 국부론이 출판되기 전에 그는' 도덕정조론' 에서 인간의 양심과 도덕정조 문제를 심도 있게 탐구하고' 내면의 사람' 이라는 개념을 제시했고, 인간의 이성, 도덕, 양심이 인류 사회의 존재 가능성에 대한 도덕적 기초이자 시장 존재의 도덕적 기초와 제약이라고 주장했다.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발전 과정의 중대한 결함 중 하나는 아담 스미스가 논술한 시장경제의 윤리적 기초에서 벗어나 사적 이익과 잉여 가치만 추구하고 도덕적 정서의 제약을 소홀히 함으로써 피할 수 없는 도덕적 쇠퇴와 윤리적 위기에 빠지는 것이다.
사회주의 시장 경제는 자본주의 시장 경제 발전의 성공적인 경험을 흡수하면서 동시에 심각한 결함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했다. 자원 배분에서 시장의 결정적인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면서 정부의 거시적 규제 역할을 더 잘 발휘하고 보이지 않는 손과 보이는 손을 유기적으로 결합시켜 건강한 궤도에서 경제를 발전시킨다. 한편, 각종 시장경제법과 법규를 확립하고 보완하는 동시에 시장 주체의 도덕적 제약을 중시하고 사회주의 시장경제의 기본 윤리를 구축하고 공정거래를 가장 중요한 거래규범으로 삼고, 성실경영을 시장 주체의 기본 규범으로 삼는다.
성실은 사회주의의 핵심 가치의 중요한 내용이다. 중국특색 사회주의의 위대한 역사 과정에서 사회주의 핵심 가치의 형성, 발전, 보완은 반드시 인류 문명의 각종 우수한 성과를 계승하고 흡수해야 하며, 사회주의 제도의 선진성, 사회주의 조건 하에서 많은 인민 군중의 가치 추구, 마르크스주의 기본 이론, * * * 사회주의 이상 신념을 반영해야 한다. 보편적 문명과 제도 요구 사항, 민족 문화, 전 인류 지식의 관계를 정확하게 처리하다. 중화민족의 우수한 문화전통을 충분히 흡수하여 중국인민 * * * 공동의 소망과 이상을 반영하고 인류 * * * 공동의 이상소망과 가치추구를 반영한다. 따라서 우리는 전반적으로 서구화될 수도 없고, 전반적으로 반고를 할 수도 없고, 우수한 민족 문화 전통을 발족하고 계승하고, 전통의 우수한 가치관의 정수를 발굴하고 발양하고, 시대가치를 부여하고, 중화문화의 창조적 전환과 혁신적 발전을 실현해야 한다. 사회주의 핵심 가치관을 육성, 건설, 선양하는 것은 당대 중국 문화 발전의 중요한 내용이며, 중국 문화 발전 논리의 당대 확장이다.
성실도덕은 중화의 우수한 전통문화로서 사회주의 조건 하에서 새로운 시대의 내포를 얻었다. 그것은 내면의 진리와 내면의 도덕적 자율성을 강조하고, 개인의 도덕적 경지의 향상과 독립정신의 발전을 중시하며, 사회주의 조건 하에서 하인의 자유롭고 전면적인 발전과 독립인격 추구를 반영하며, 사회주의 제도의 우월성이 인간의 내면정신 발전에 반영된 것이다. 그것은 사람들 사이의 상호 신뢰, 성실, 평등, 우호를 강조하고, 조화로운 대인 윤리의 형성에 초점을 맞추고, 사회주의 조건 하에서 사람들 사이의 동성애 관계를 반영하며, 사회주의 제도의 우월성이 인간관계에서 중요한 구현이다. 이 때문에 성실은 사회주의 핵심 가치의 기본 내용에 포함돼 제창하고 발양하고 있다.
사회주의의 핵심 가치관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성실은 도덕 건설의 기본 준거로 여겨진다.
사회주의 핵심 가치관 건설 과정에서 개인의 정체성과 사회 분위기, 내면의식과 외적 규범, 자율과 타법이 결합된 시각에서 성실도덕이 사람들의 생산생활에 미치는 영향력을 높여야 한다.
개인의 성실한 도덕을 실천하는 자주의식을 제고하여, 사람들이 성실하지 못하게 한다. 모든 사람은 이익 다원화, 유혹이 많은 상황에서 도덕적 자율을 강화해야 한다. 진정으로 성실도덕을 개인의 자각적 추구로 삼고, 개인의 도덕정서를 제고하고, 개인의 인격을 보완하고, 개인과 사회, 개인과 다른 사람의 관계를 바로잡고, 신중하고 독립된 정신으로 자신을 단속하고, 성실도덕에 대한 추구를 개인의 도덕의 경지를 높이는 내적 동력으로 바꾸고, 개인의 일상생활과 업무 실천을 관통해야 한다.
성실한 도덕을 실천하는 사회 문화 분위기를 형성하여, 사람들이 성실해야 한다는 것을 참을 수 없게 한다. 성실한 문화 선전력을 강화하여 성실한 도덕이 인심을 깊숙이 파고들게 하고, 전 사회의 집단 정체성, 광대한 인민 대중의 사상 인식, 전 중화민족의 집단 의지가 되게 하다. 성실 도덕 모범의 선전을 강화하고, 성실성을 장려하고 발양하는 국가 이데올로기와 사상 문화 체계를 세우고, 성실 문화 의식을 개최하여 성실 도덕을 구체화하고 의식화하다. 성실도덕의 정면 지도와 공익선전을 강화하여 성실을 숭상하고 성실을 실천하는 사회 분위기를 형성하여 성실도덕을 사람들의 생활과 생활방식의 내적 요인으로 삼다.
성실한 도덕을 실천하는 법률 규범을 강화하여, 사람들이 감히 성실하지 못하게 한다. 도덕에 위배되는 행위와 개인에 대해서는 시정을 비판하고 규범 제약과 제도 통제를 강화해야 한다. 개인의 사리사욕을 추구하고, 성실도덕에서 심각하게 벗어나, 다른 사람과 사회에 해를 끼치는 행위와 개인에 대해, 상응하는 법률과 사회적 책임을 감당할 수 있도록 법률의 제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