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Dawanshiju——심천 핑산 성 스타일의 하카 밀폐형 주택 건물
Dawanshiju——심천 핑산 성 스타일의 하카 밀폐형 주택 건물
다완시거(Dawanshiju)는 광둥성 심천시 핑산구 다완로 33호 핑환 커뮤니티 남서쪽 객가촌에 위치해 있습니다. 청나라 건륭 56년(1791년)에 지어졌습니다. ) 성 스타일의 Hakka 인클로저입니다. Longwu Building은 면적이 25,000m2이고 건축 면적이 16,600m2이며 주택이 400 채 이상입니다.
다완시주의 내부 레이아웃은 9개의 거리, 18개의 테라스, 8개의 건물 피트와 사방에 연결된 주마 타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완시주의 거리와 골목은 모두 사방팔방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남북 대칭적인 패턴을 이루고 있습니다.
주택의 배치로 볼 때 다완시주는 직사각형 모양으로 종당과 중채, 뒷채를 중심으로 형태와 배치, 크기가 동일한 2열의 단단한 건물이 배치되어 있다. 양쪽에 대칭으로 분포된 스타일의 집입니다. Weilong House의 대문은 남쪽을 향하고 있으며 대문탑에는 "Dawanshiju"라는 네 글자가 있습니다. 문 앞에는 허핑(河平)과 웨치(烏治)가 있고 그 뒤에는 사둔피(沙丹富)가 있는데, 이는 물 저장, 관개, 홍수 조절의 삼위일체입니다. 성벽은 높이가 6m가 넘고 4면이 둘러싸여 있으며 둘레는 약 500m입니다. 다진 흙으로 만들어졌으며 성벽 꼭대기에는 "십정 걷는 말 산책"으로 알려진 말 산책로가 있습니다. . 3층 높이의 망루도 곳곳에 분포해 있고, 총알 구멍도 넓게 퍼져 있다.
두께가 80센티미터 정도 되는 안뜰 담으로 둘러싸여 있고, 성벽 바깥에는 해자가 있고, 성벽 전체 앞에는 반달 모양의 풍수 연못이 있다. 건물. 전면 벽에는 세 개의 문이 있으며, 가운데 문은 처마 장식과 회색 조각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왼쪽과 오른쪽에 안뜰로 이어지는 두 개의 문이 있습니다. 문루는 중앙에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종당은 씨족의 힘을 모으고, 씨족의 단결을 강화하며, 외세의 침략에 저항하고, 씨족의 내정을 처리하는 곳이다. 조상 홀은 Dawanshiju 공동체 건축물의 중심입니다. 조당의 명판에는 "단일 공 조당"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조당은 세 개의 입구로 나누어져 있으며, 전면 홀에는 "Guang Zong Yao Clan"과 "Yan Yi Yimou"라고 적힌 나무 명판이 걸려 있습니다. 부족의 고귀한 고결함과 높은 도덕적 위신을 홍보하기 위해 중앙 홀 양쪽의 벽과 메인 들보에 세 개의 명판이 걸려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치적 재능에 대한 찬사...", "성공과 선의에 대한 열망" ...". 뒷당 중앙에 사당을 세우고 그 위에 '주이원당(朱源堂)'이라는 글자를 새겨 젱씨(曾氏) 조상의 위패를 모시고 있습니다.
다완시주의 특징
다완시주는 "앞·중·뒤 3채, 좌우 2채의 별관"이라는 송나라 건축 양식을 계승했으며, "세 개의 홀과 두 개의 수평"으로 알려진 전형적인 Hakka 건축 스타일입니다. 건축 양식은 중부 평야의 전통적인 봉건 예절과 한 및 진 장원 스타일 요새의 기본 형식을 반영하며 그 역사적 기원을 반영합니다. 따라서 객가 건축에는 유교 문화의 독특한 가족 제도와 위계적 개념이 깊이 담겨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당은 전체를 관통하는 중심축이고 배치는 대칭입니다. 건물 전체의 뒷벽은 반원형 호 모양으로 지어졌으며 앞쪽에 있는 반달 모양의 풍수지(鳳池)를 반영하여 음양의 조화, 둥근 하늘과 네모난 땅을 표현한 전형적인 유교사상이다. , 그리고 하늘과 사람의 통일.
'다완시주'는 중원의 심오한 문화유산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실용적인 사회적 기능도 비교적 뚜렷하다.
방어
다완시주에는 출입이 가능한 정문이 3개뿐입니다. 정문 건물은 2층 건물로 낮에는 경비를 서고 밤에는 세 개의 문이 모두 닫혀 있고 다락방에는 근무하는 사람들이 있다. 건물 전체 네 모퉁이에는 높이가 10m가 넘는 망루가 있고, 밤낮으로 사람들이 감시하고 있다. 예상치 못한 사건을 방지하기 위해 안뜰의 중간 건물 양쪽에 망루도 있습니다. 정문 건물에는 총구와 대포 구멍이 많이 뚫려 있습니다. 외부 세계와 분쟁이 있을 때마다 문이 닫히자마자 총과 대포를 사용해 저항한다. 이 구조는 적으로부터 보호하는 것 외에도 맹수로부터 보호하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이 방어 아키텍처는 자기 보호의 문화적 심리학을 완벽하게 구현합니다.
인클로저
다완시주의 건물 단지 전체는 주변 건물이 완전히 둘러싸여 있어 3개의 건물 앞뒤로 수평으로 펼쳐진 두 개의 야외 내부 안뜰이 개발됩니다. , Shangtian Street 및 Xiatian Street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Shangxiatian Street는 부족민들이 아이들을 위해 휴식하고 놀 수 있는 공공 활동 장소이며, 공용 주방, 화장실, 창고 및 완벽한 배수 시스템도 갖추고 있습니다. 공공우물 외에도 모든 가정에는 우물이 있습니다. 부족민들은 해가 뜨면 농사를 짓고 해가지면 쉬며 자급자족하는 삶을 살았다.
단결
다완시주는 '우리의 집단의식'이 강하다. 다완시주에는 크고 작은 방이 400개 정도 있는데, 각 방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두 줄의 집이 복도와 벽을 통해 서로 연결되어 있다. 객가인들은 항상 화합을 중시해 왔으며, 오늘날까지 객가인들은 마을 전체를 친척처럼 대하고 있다. 이는 객가인들이 온갖 고난을 겪은 후 중원에서 링난으로 이주한 역사와 많은 관련이 있다. 길에서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부족민들의 도움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곳에 정착하게 되면 필연적으로 지역 주민들과의 갈등과 싸움을 겪게 되며, 단결하여 외부 세계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부족민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당신과 나를 구별하지 않는 이러한 전통은 집의 건축에도 반영되어 있으며, 특히 외부인으로부터 탈출할 때 방어 기능이 두드러집니다.
가부장제
하카족은 원래 중앙 평원의 한족이었습니다. 한족 역사의 가부장제 제도가 하카 건축과 스타일에 반영되고 보존되었습니다. . 객실은 선배와 후배의 순서에 따라 엄격하게 배정됩니다. 중심축에 있는 집은 적자녀와 손주들이 사는 집이고, 후궁들은 친족에 따라 옆집에 산다. 200년 이상 이곳에 살았던 객가족은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이 첩 제도를 의식적으로 준수해 왔습니다. 가족이 자녀와 손자로 가득 차 있어도 가족은 결코 분열되지 않을 것입니다. 집이 충분하지 않으면 안뜰에 새 집을 지을 것입니다. 종당과 중채 등 건물의 지붕 용마루는 기와를 수직으로 쌓아서 만들었다. 씨족에 따르면, 미래 세대가 재산을 잃지 않도록 새는 집을 수리하는 데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이는 조상들이 좋은 의도를 갖고 있었음을 보여줍니다.
다완스주(Dawanshiju)는 선전에서 규모가 크고 잘 보존된 하카 건물 중 하나입니다. 이곳은 Zeng 가족이 생활하고 일하는 곳이며, 하카족의 역사적 민속 유물과 문화적 본질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다완시주의 건축 양식은 중원의 전통적인 봉건 예절과 한족 및 진 장원식 요새의 기본 형식을 구현하며 다완시주의 역사적 기원을 반영합니다. 다양한 시대의 사회 문화적 특성과 객가족의 변화를 반영하고 있으며, 역사적, 예술적 가치가 매우 크며 심천의 기원, 민속 풍습, 건축 예술 및 수자원 보호 프로젝트를 연구하고 체험할 수 있는 살아있는 화석이기도 합니다. 하카족의 기원과 이주 역사를 이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Zeng 가문의 조상 모토는 Dawan Zeng 가문의 "대인 대애"라는 가족 전통을 창조했습니다. "Dawan 조상 숭배"는 Zeng 가문의 강력한 씨족 개념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효도" 문화를 반영합니다. Zeng Zi 현자를 향한 경건함과 형제애. "신중하고 미래를 추구하는" Zeng 가문의 전통을 계승하는 것은 Zeng 가문의 조화로운 공존의 강한 분위기를 보여줍니다.